■ 전자상거래의 특징
① 시간의 제약이 없다.
·전자상거래는 항상 실시간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24시간 판매 및 마케팅 활동이 가능한 것이다.
② 공간(거리상)의 제약이 없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으로 연결만 되어있다면 전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도 접속과 거래가 가능하다. 지역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전자상거래다.
③ 가장 진보된 형태의 시장이다.
·전자상거래는 완전 경쟁시장에 가장 가까운 시장이다. 동일한 업종의 동일한 상품에 대해 동시에 만날 수 있는 소비자와 공급자의 숫자가 기존의 어떤 시장보다도 많다.
④ 장소의 제약이 없다.
·전자상거래는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어디에서든 인터넷에 연결된 정보통신 장치만 있으면 거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어떤 거래를 위해 백화점 등의 어떤 특별한 장소에 가야만 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⑤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는 원투원마케팅(일대일마케팅)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는 데이터베이스의 활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개별소비자의 욕구에 보다 근접한 마케팅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에서는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대일마케팅은 더 효율이 높아질 수 있다.
⑥ 경제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
·전자상거래는 소요 비용 면에서 상대적으로 경제적이다. 전자상거래라고 해서 꼭 비용이 적게 든다고 할 수는 없지만 건물 임대 비용 등이 필요 없거나 적으며 인건비 등이 적게 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든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당연히 전자상거래의 특징과 깊은 관계가 있다.)
1. 장점
① 사용의 편리성
·컴퓨터 앞에서 마우스 클릭만 하면 된다는 뜻이다.
② 상품의 비교 선택이 쉽다.
·힘들게 걸어서 돌아다니지 않고도 정보검색을 통한 상품 비교가 가능하다 (사용의 편리성과 밀접함).
③ 지역성의 극복
·미국도 일본도 연결이 가능한 것은 온라인 네트워크의 위대한 장점이다.
④ 시간 제약 없음
·웹 서버(웹 데몬)는 잠을 자지 않는다. 언제나 접속과 서비스 및 판매가 가능하다.
⑤ 유통 단계 축소
·제품의 판매가를 낮출 수 있는 요인이 된다.
⑥ 오프라인 매장(판매 장소)이 필요 없음
·판매 장소의 임대비 등이 들지 않으며 판매 장소를 관리하기 위한 제반 인력이나 비용이 원천적으로 필요 없음을 의미한다.
⑦ 각종 고객 정보의 활용
·고객 정보의 입수가 용이하고 신속하며 재 입력이 필요 없으므로 즉시 데이터베이스 구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⑧ 효율적인 마케팅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일대일 마케팅이 가능할 뿐 아니라 CRM(고객관계관리)으로 진일보한 고객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⑨ 소자본으로 운영 가능
·극단적으로 컴퓨터와 통신 라인만 있으면 된다고도 할 수 있다.
⑩ 필요 재고의 축소
·재고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2. 단점
① 정보의 바다
·인터넷의 장점이라는 정보의 다양함이 전자상거래에서는 단점일 수도 있다. 사실 소비자가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시간에는 한계가 있는데 정보의 양이 지나치게 많으면 오히려 소비자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가 힘들어지거나 기피할 수도 있다.
② 정보의 신뢰성 측정 불가
·정보의 양은 거의 무한대로 늘어나고 있는데 반해 신뢰성은 측정이 불가능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잘못된 정보를 이용하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③ 대금 지불 시스템 및 보안 관련 사항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담보할 수 있는 가장 큰 해결 과제로서 현재 계속 발전된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다.
④ 정보 유출에 대한 고객의 불안 심리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다수의 고객들은 얼굴도 모르는 낯선 사이트에서 자기 정보를 입력하는 것에 대한 상당한 불안감과 그에 따른 거부감을 갖고 있다.
기업의 시각으로 본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첫댓글 우리가 알아야할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내용인거 같아. 마치...교수님이 해주신 요점정리 같다고나 할까..^^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