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High-End급 Software 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아울러 Mid-Range급이라는 얘기도 하죠.
여기서 질문하신 Software는 High-End급에 해당하는 고가의 3D Cad System 입니다.
대표적인 High-End급 Software 즉, Cad Software의 4대 산맥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Catia
I-DEAS
Unigraphics(지금은 NX라고 호칭함)
Pro-Engineering
각각의 Software들은
Dassault system
SDRC
UGS
PTC
라는 회사에서 개발했습니다.
Catia는 Acis 커널을 사용(Version 5 기준)
I-DEAS는 특정한 명칭이 없는 자체 커널을 사용
UGS는 Parasolid 커널을 사용
PTC는 Parasolid 커널을 사용
Catia
Dassault system에서 개발한 3D Cad System.
초기 전투기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탄생하여 기능개발을 통해서 자동차 분야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설계데이터(형상모델)와의 완전한 통합
응력, 좌굴및고요진동해석을위한용이한전후처리지원
신속하고 정확한 Solver 사용
다양한 해석결과 제공
향상된 Surface Mesh 기능
최적화를 이용한 제품 설계기능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Catia V4와의 완변한 데이타 호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향후 개발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을것 같다.
UG(NX로 명칭변경)
GM을 모기업으로 하는 UGS에서 개발한 3D Cad System
초기 자동차 설계를 위한 목적으로 개발되어져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초기에 금형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Hybrid 방식의 설계를 지원하여 기존 Parasolid 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였다.
CAD/CAM/CAE/CAQ시스템으로서 높은 신뢰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 기능과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 능력, 뛰어난 현장 감각을 가진 Manufacturing 기능, 전문화된 CAE Package 와의 Interface를 제공 단일 데이터베이스의 의한 시스템의 운용 관리가 가능한 개방형 구조이며 또한 UGS사에서 개발 공급하고 있는 통합 프로그램 Unigraphics는 차세대 모델링 기법인 Hybrid Modeler를 제공한다.
Hybrid Modeling 기법은 Parametric/Variational설계가 지원하지 못하는 다양한 설계기법(복합설계기법)을 동시에 제공, 기존방식의 설계기법과 이들의 Parametric Wireframe,Surface, Solid 및 Feature-Based Non-Parametric 설계 기법을 동시에 지원
I-DEAS
Noe-Manifold Modeler로 SDRC에서 개발되어으며 현재는 UGS사 인수합병되어
NX(Unigraphics)와의 통합과정이 진행되고 있고, 현재 완전통합 1세대 버전으로
NX 시리즈가 출시중
I-DEAS는 CAD/CAM/CAE 전반에 걸쳐, 기업 환경에 필요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제 품으로 현재 전세계 자동차, 전자 등 많은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통합설계 및 동시설계환경 구현 기능이 보다 향상되어 3D 자료 및 디지털 마스터 모델의 개념이 보다 개선되었으며, 사용자는 보다 편리하고 폭 넓게 3D 모델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여러 사람과 함께 협업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Pro-Engineering
Parametric 기법을 근간으로 하여 Feature base로 설계가 가능하다.
Pro Engineer는 Parametric, Feature기반, 완전 연관구조를 통한 기계설계 자동화의 실질적 표준으로서 제품 개념 설계, 시뮬레이션에서 제작에 이르는 개발 공정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
세부 제품 사양에서 사용성에 이르기까지 제품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창의적 개념을 도입한 Pro/ENGINEER는 어떤 규모 및 업종의 제조업체에게나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Pro/ENGINEER가 제공하는 플랫폼은 시장에 보다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제품을 공급하고,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융통성 있는 제품을 창출하며, 확장된 기업 내에서 설계 협력 작업을 증대할 수 있어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여 줍니다.
결론
Catia는 전투기 개발을 목적으로 개발되어져 기능개선으로 자동차 분야에 활용하고 있는 S/W 입니다. 현재는 Catia Version5(Window Base)를 주력하고 있지만, 기존 Catia Version4 Data를 완벽하게 Migration 할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V4의 경우는 3D와 2D를 별도로 만들어야 하므로 설계변경시에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Catia에서 CAM의 경우에는 차제 개발이 아니라 CAM 기능이 다소 떨어지는 실정입니다.
PDM의 경우에는 MatrixOne을 인수하였습니다.
Dassault system의 Mid-Range급 S/W인 SolidWork의 경우에는 Acis 커널을 사용하지 않고
Parasolid 커널을 사용합니다.
NX는 General Motors사에서 자동차 개발을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어 자동차 설계에 적합한 반면에 국내 사용사에게 금형분야를 위한 S/W로 알려져 인식이 좋은편이 아닙니다.
현재 SDRC사의 I-DEAS와 통합과정으로 S/W에 오류가 상당수 존재하여 설계중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Catia 대비 자체 CAM을 가지고 있으며, PDM 역시 Teamcenter를 사용하여 단일 인터페이스로 효과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MSC의 독과점 문제로 UGS가 Nastran 개발 Source를 공급받게 되어 CAE 분야에서도
우위에 서리라 봅니다.(현 NX Nastran 시판중)
Pro-E는 자체 커널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UGS의 Parasolid 커널 사용) 향후 개발에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레 가져봅니다.(UGS에서 커널 공급을 중단한다면)
완벽한 Parametric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초기 접근은 용의한 편이지만
고급 사용자로 갈수록 어려움이 많이지지 않을까 합니다.
I-DEAS는 NX와 통합되는 관계로 설명을 생략합니다.
도움이 되셨을 바랍니다.
본 내용은 본인이 알고 있는 지식을 기반으로 정확한 확인을 위하여 네이버 지식검색을
사용했으며, 일부 내용이 참고 되었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네요. 대세는 유지가 아닐까 합니다. ^^ 하이브리드라 첨 접할때 조금 어려운 면이 있지만 좋은 선생님만 만난다면 많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ㅅㄱ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