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항비가 6인 항공기의 무게가 6톤이고 날개면적 S=30m2, 해발고도를 속도 950km/h로 수평비행할 때 추력은 얼마인가 ?
가. 7600 kg 나. 7300 kg
다. 6000 kg 라. 1000 kg
2. 중량이 6000kg인 항공기가 180km/h의 속도로 30°의 경사각으로정상선회를 할 때 이 항공기에 작용하는 원심력은 ?
가. 2931 kg 나. 3464 kg
다. 5196 kg 라. 6231 kg
3. 항공기에서 실용한도란 상승률이 얼마인 고도를 말하는가 ?
가. 0.1 m/s 나. 0.5 m/s
다. 1 m/s 라. 1.5 m/s
4. 밸런스 탭 중 래깅 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가. 조종면과 반대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켜 준다
나. 조종면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조종력을 경감시켜 준다
다. 조종면과 반대로 움직여 조종력을 제로(0)로 만들어 준다
라. 조종면과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조종력을 제로로 만들어 준다
5. 다음 속도의 범위 중 초음속 범위는 ?
가. 1.1 < M < 1.5 나. 0.8 < M < 1.2
다. 1.2 < M < 5.0 라. 5.0 < M < 7.0
6. 항공기가 공기밀도 0.18kg s2/m4 인 고도에서 680km/h의 속도로 비행할 때 항공기에 부딪히는 동압은 ?
가. 1284.4 kg/m2 나. 1333 kg/m2
다. 2675.9 kg/m2 라. 3211 kg/m2
7. 다음 중 이륙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
가. 익면하중이 크고 지면마찰계수가 클 것
나. 익면하중이 크고 지면마찰계수가 작을 것
다. 익면하중이 작고 지면마찰계수가 클 것
라. 익면하중이 작고 양력계수가 클 것
8. 다음 그림은 비행기가 진동하는 과정이다. 이 항공기의 동적 특성을 표시한 것 중 옳은 것은 ?
가. 동적 불안정
나. 동적 안정
다. 정적 불안정
라. 정적 안정
9. 다음 중 익단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옳은 것은 ?
가. 날개를 wash-out 한다 나. 날개를 wash-in 한다
다. 취부각을 작게한다 라. 취부각을 크게한다
10. 프로펠러의 회전깃단의 마하수 정의로 옳은 것은 ?(단, n:프로펠러 회전수(rps), D:프로펠러 직경, a:음속)
가. 나.
다. 라.
11. 다음 에어포일 호칭 중 옳지 않은 것은 ?
가. NACA 4 자 나. NACA 5 자
다. NACA 400 라. CLARK Y
12. 날개의 후퇴각을 크게하면 임계마하수를 높일 수 있다. 그 이유로 옳은 것은 ?
가. 항력계수가 감소한다
나. 조종성이 좋아진다
다. 압력 중심의 이동범위가 작기 때문이다
라. 날개 시위방향으로 공기 흐름 속도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13. 무게 100kg인 비행기가 해발고도 위를 수평등속 비행하고 있다. 날개면적이 5m2이라면 최소비행속도는 ?
(단, CLmax=1.2, 밀도 ρ0=1/8 kg S2/m4)
가. 12.45 m/s 나. 16.34 m/s
다. 18.27 m/s 라. 20.02 m/s
14. 헬리콥터가 공중 정지 비행시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
가. 헬리콥터 무게 < 양력
나. 헬리콥터 무게 = 양력
다. 헬리콥터 무게 > 양력
라. 헬리콥터 무게 = 양력+원심력
15. 헬리콥터가 전진 비행시속도와 유도마력의 관계로 옳은 것은 ?
가. 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도 증가한다
나. 속도와 유도항력은 변화하지 않는다
다. 속도가 증가하면 유도마력은 감소한다
라. 전진하면 유도마력이 천천히 증가한다
16. 프로펠러 진행율에 대해 옳게 정의한 것은 ?
가. 프로펠러 유효피치와 지름과의 비
나. 추력과 토크와의 비
다.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유효피치의 비
라. 프로펠러 기하피치와 지름과의 비
17. 날개의 붙임각을 날개 끝으로 갈수록 작게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
가. 뒤젖힘각 나. 쳐든각
다. 기하학적 비틀림 라. 공력적 비틀림
18. 형상항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가. 이상유체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항력이다.
나. 공기가 점성을 가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항력이다
다. 날개골의 형태에 따라 다른 값을 갖는 항력이다
라. 날개 표면의 유도항력에 의해 발생한다
19. 절대고도란?
가. 해면상을 기준으로 측정한 고도
나. 표준 대기압을 기준으로 측정한 고도
다. 지면으로부터 측정한 고도
라. 이륙 비행장을 기준으로 측정한 고도
20. 이륙시 조정 피치 프로펠러의 깃각은?
가. 저피치
나. 중피치
다. 고피치
라. 피치 변화 없다
21. 압력식 기화기에서 엔리치먼트 밸브는 다음중 어느 압력에 의하여 열려지는가?
가. 공기압 나. 연료압
다. 수압 라. 벤추리 진공압
22. 연료 차단 밸브레버를 Open위치에 놓았을 때 연료를 연료 조절 창치로부터 연소실로 보내주는 밸브는?
가. 최소가압 및 차단밸브 나. 매인 메터링 밸브
다. 여압 및 덤프 밸브 라. 부스터 펌프
23. 왕복기관인 경우 밸브 개폐 시기로서 흡기밸브가 상사점 이전30°에서 열리고, 하사점 이후 60°에서 닫히며 배기밸브 하사점 이전 60°에서 열리고, 상사점 이후 15°에서 닫히는 경우 밸브 오버랩은 몇도 인가?
가. 150° 나. 45° 다. 60° 라. 75°
24. 이상폭발과 조기점화의 주된 차이점은?
가. 이상 폭발은 정상점화 전에 일어나고 조기 점화는 정상 후에 일어남
나. 조기점화는 정상 점화전에 일어나고 이상 폭발은 정상점화 후
일어남
다. 양쪽 모두 과도한 오도상승이 되는 것 외에 차이점이 없다.
라. 양쪽모두 실린더에서 일어난다는 점외에 차이점이 없다.
25 가스터빈 엔진의 배기덕트의 목적은?
가. 배기가스를 정류만 한다.
나. 배기가스의 압력에너지를 속도에너지로 바꿔 추력을 얻는다.
다. 배기가스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꿔 추력을 얻느다.
라. 배기가스의 온도 조절
26. 열역학에서 “밀폐계가 사이클을 수행할 때의 열전달량은 이루어진 일과 정비례 관계를 가진다.” 라는 말로 표현된 법칙은?
가. 열역학 제1 법칙 나. 열역학 제2 법칙
다. 열역학 제3법칙 라. 열역학 제4 법칙
27. 로크암과 밸브 끝 간격이 작을 때 밸브는?
가. 밸브가 일찍 열리고, 늦게 닫힌다.
나. 밸브가 일찍 열리고, 일찍 닫힌다.
다. 밸브가 늦게 열리고, 일찍 닫힌다.
라. 밸브가 늦게 열리고, 늦게 닫힌다.
31. 가스 터빈엔진의 종류중 셔터밸브 그리프가 있어서 정적과정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엔진은?
가. 램 제트 나. 펄스제트 다. 터보제트 라. 터보팬
32. 터빈깃의 냉각방법중 터빈깃의 내부를 중공으로하여 이곳으로 차가운 공기가 지나가게 함으로서 터빈깃을 냉각시키는 방식은?
가. 충돌냉각 나. 공기막냉각
다. 침출냉각 라. 대류냉각
33. 가스터빈 엔진의 기어형 윤활유 펍프에 관한 내용이다. 옳은 것은?
가. 배유펌프가 압력 펌프보다 크기가 크다.
나. 압력펌프가 배유펌프보다 크기가 크다.
다. 압력펌프와 배유펌프는 크기가 똑같다.
라. 압력펌프와 배유펌프는 크기와는 무관하다.
34. 터보 프롭 엔진의 프로펄러 깃각(Blade angle) 은 무엇에 의해 조절되는가?
가. 속도 레버(Speed lever)
나. 파워 레버(Power lever)
다. 프로펠러 조절 레버(Propeller control lever)
라. 컨디숀 레버 (Condition lever)
35. 속도 540㎞/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장착된 터보제트 기관이 196㎏f/s로 공기로 흡입하여 250㎧로 배기시킨다. 진추력은?
가. 1000㎏ 나. 1500㎏
다. 2000㎏ 라. 2500㎏
36. 가스터빈 기관의 축류식 압축기 로터깃의 받음각이 커짐으로 압축비가 떨어져 기관의 출력이 감소하여 작동이 불가능하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다음중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로우터 실속 나. 압축기 실속
다. 터빈 실속 라. 블리드
37. 오일속에 포함된 대부분의 열은 어디에 의한 것인가?
가. 크랭크축 베어링 나. 커넥팅로드의 베어링
다. 배기벨브 라. Piston과 실린더 헤드
38. 제트엔진의 1차 연소영역에 직접적인 최적 공연비는?
가. 15:1 나. 25:1
다. 35:1 라. 45:1
41. 알루미늄 두께 0.051″재료의 굴곡반경0.125″가 되도록 90°굴곡할 때 생기는 세트백은?
가.0.017 나.0.074 다.0.125 라.0.176
42. 전단응력만 작용하는 곳에 사용되고 그리프 길이가 생크의 직경보다 적은곳에 사용하여서는 안되는 리벳은?
가.폭발 리벳 나.브라인드 리벳
다.하이쉐어 리벳 라.기계적 확장 리벳
43. 노스 스트럿트 내부에 있는 센터링 캠의 작동 목적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착륙후에 노스휠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나.이륙후에 노스휠을 중립으로 하여준다.
다.내부 피스톤에 묻힌 오일을 제거
라.노스 휠 스티어링이 작동하지 않을 때 중립위치로
44. 탄성계수 : E, 포와송비 : ν 전단 탄성계수 G 사이의 관계는?
가. G= 나. E=
다. G= 라. E=
45. FRCM의 Matrix중 사용온도 범위가 가장 큰 재료는?
가.FRC 나.BMI 다.FRM 라.FRP
46. 볼트의 나사는 끼워맞춤의 종류에 의해 등급이 정해진다. 2등급은 어떠한 끼워 맞춤인가?
가.헐거운 끼워 맞춤 나.느슨한 끼워 맞춤
다.중간 끼워 맞춤 라.억지 끼워 맞춤
47. 항공기가 고속화 됨에 따라 기계 재료로써 알루미늄합금은 티타늄합금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것은 알루미늄의 어떠한 결함 때문인가?
가.너무 무겁다
나.전기저항이 크다
다.공기와의 마찰로 마모가 심하다
라.열에 충분히 강하지 못하다
48. 항공기가 동체구조 점검중에 알루미늄 합금의 구조물이 층층이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부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이질금속간의 부식 나.응력부식
다.마찰부식 라.엑스폴리에이션
49. 그림과 같이 인장력 P를 받는 봉에 축적되는 탄성에너지에 대하여 잘못 설명된 것은?
가.봉의 길이 L에 비례한다
나.봉의 단면적 A에 비례한다
다.가한하중 P의 제곱에 비례한다
라.재료의 탄성계수 E에 비례한다
50. 경비행기의 fire wall 재료로서 잘 쓰이는 18-8 stainless steel은 어느 것인가?
가.1.8%의 탄소와 8%의 Cr을 갖는 특수강
나.Cr-Mo강으로서 열에 강하다
다.1.8%의 Cr과 0.8%의 Ni을 갖는 불수강
라.18%의 Cr과 8%의 Ni을 갖는 불수강
51. 원형 단면인 봉의 경우 비틀림에 의하여 단면에서 발생하는 비틀림각 θ를 나타낸 식은?
가. 나. 다. 라.
52. semi-monocoke 구조에서 일반적인 bending moment를 담당하는 것은?
가.stringer 나.skin 다.rib 라.former
53. 항공기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구조는?
가.페일 세이프 나.샌드위치
다.안전구조 라.세미모노코크
54. 원통의 평균반경 R=10cm이다. T=62800㎏․m의 비틀림이 작용한다. 이때 원통력의 전단흐름 q 는?
가.400kg/m2 나.300kg/m2 다.200kg/m2 라.100kg/m2
55. 비행기가 양력을 발생함 없이 급강하할 때 날개는 비틀림의 하중을 받게 되며 이러한 하중에 항공기가 구조적으로 견딜수 있는 설계상의 최대 속도는?
가.설계 순항 속도 나.설계 급강하 속도
다.설계 운용 속도 라.설계 돌풍 운용 속도
56. 조종면(control surface)은 어느 때 평형작업을 실시하는가?
가.비행중에 조종사가 수시로 실시
나.주기적으로 지상에서 실시
다.제작회사의 권고에 따라
라.조종면을 수리하거나 개조하였을 때
57. 리벳 제거 작업시 주의 사항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가.리벳보다 한 사이즈 작은 드릴을 사용
나.리벳이 관통할 때 까지 드릴링
다.남은 리벳헤드는 줄로 갈아 없앤다
라.리벳보다 한 사이즈 작은 펀치 사용
58. 케이블 조종장치에서 케이블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부품은?
가.풀리 나.벨크랭크
다.cable tension meter 라.turn-buckle
65. 항공기의 공압계통에서 수분제거기의 역할은?
가. 압축기에 들어오는 공기의 수분을 제거한다.
나.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계통으로 가기전의 공기의 수분 및 오일 을 제거한다.
다. 계통에서 작용하고 돌아오는 공기의 수분을 제거한다.
라. 압축기 입구의 공기와 돌아오는 공기의 수분을 제거한다.
66.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5(Ω)에 흐르는 전류 I2를 구하면?
가. 4A
나. 6A
다. 8A
라. 10A
67. 단측파대 통신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비트 방해가 일어나지 않는다.
나. 시호대 잡음비가 개선된다.
다. 송신기의 소비전력이 양측파대 방식보다 높다.
라. 주파수 대역이 1/2로 줄어든다.
68. 싱크로 전기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회전축의 위치를 측정 또는 제거하기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회 전기이다.
나. 항공기에서는 콤파스 계기상에 VOR국이나 ADF국 방위를 지시 하는 지시계기로서 사용되고 있다.
다. 구조는 고정자측에 1차권선, 회전자측에 2차권선을 가지는 회전 변압기이고 2차측에는 정현파교류가 발생하도록 되어있다.
라. 각도검출 및 지시용으로는 2개의 싱크로 전기기기를 1조로
사용 한다.
69. 항공기의 시동모터(Stater)에 가장 적합한 전동기는?
가. 분권식 나. 직권식 다.복권식 라.스플릿식
71. 전파고도계 란?
가.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해 전파를 발사하여 그반사파가 되돌아올 때의 주파수를 측정
나.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기압고도를 측정
다. 항공기에서 지표를 향하여 전파를 발사하여 그 반사파가 되돌 아올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
라. 항공기에서 지상까지의 밀도고도를 측정
72. 다음에서 화재 탐지 방법으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가. 온도상승률 탐지기 나. 스모크 탐지기
다. 이산화탄소 탐지기 라. 과열 탐지기
73. 전기저항식 온도계에서 규정보다 높은 저항의 수감부(Sensing bulb)를 사용했다면 그 지시값은?
가. 규정보다 높아진다. 나. 규정보다 낮아진다.
다. 변함이 없다. 라. 0을 가리킨다.
74. 연 축전지(Lead acid battery)전해액의 혼합방법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가. 희유산에 증류수를 섞는다. 나. 희유산에 알코올을 섞는다.
다. 증류수에 희유산을 섞는다. 라. 섞는 방법에는 관계 없다.
75. 다음의 교류 회로에서 임피던스를 구한 값은?
가. 5 (Ω) 나. 7 (Ω)
다. 10 (Ω) 라. 17 (Ω)
76. 유압계통에 있는 축압기(Accumulator)의 설치위치와 가장 관계가 있는 것은?
가. 작업라인 (Working line) 나. 귀환라인 (Return line)
다. 공급라인 (Supply line) 라. 압력라인 (Pressure line)
77.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플라이트 인터폰(Flight Interphone) 의 목적은?
가. 운항중에 승무원 상호간의 통화와 통신항법계통의 오디오 신호 를 승무원에게 분배, 청취하기 위하여
나. 비행중에 항공기내에서 유선통신을 사용하기 위해서
다. 비행중에 운항 승부원과 객실 승무원의 상호 통화와 기타 오디 오 신호를 승무원에게 분배, 청취하기 위하여
라. 비행중에 조종실과 지상 무선시설의 상호 통화 및 오디오 신호 를 청취하기 위하여
78. 자이로(Gyro)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강직성은 자이로 로우터의 질량이 커질수록 강하다.
나. 강직성은 자이로 로우터의 회전이 빠를수록 강하다.
다. 섭동성은 가해진 힘의 크기에 반비례하고 로우터의 회전속도에 비례한다.
라. 자이로를 이용한 계기로는 선회경사계, 방향자이로지시계, 자이 로 수평지시계가 있다.
79. 릴리이프(Relief) 밸브에서 크랭킹(Cracking)압력이란?
가. 압력이 상승하여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압력
나. 압력이 상승하여 밸브가 닫히기 시작하는 압력
다. 압력이 상승하여 유로가 파괴되는 압력
라. 압력이 상승하여 밸브의 작동이 정지하는압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