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7장 발달
§1. 발달에 관한 세 가지 관점
◦ 개인의 성격특성과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정신분석학파와 E. Erikson)과 인지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이론(Piaget)
1. 심리성적 발달이론
◦ 리비도(libido) : 성적욕구
- 리비도를 만족시키는 신체적 부위에 따라 단계 구분
- 리비도를 지나치게 만족시키거나, 좌절당하면 고착(固着 : fixation) 발생
◦ 단계 구분
① 구강기(口腔期 : oral stage : 0~1세)
② 항문기(肛門期 : anal stage : 1~2세)
③ 남근기(男根期 : phallic stage : 3~5세)
④ 잠재기(潛在期 : latent stage : 6~11세)
⑤ 성기기(性器期 : genital stage : 12~15세)
◦ 공헌과 비판
- 공헌 : 성격발달과정의 설명, 초기경험의 중요성 강조
- 비판 : 성적 욕망의 지나친 강조로 인간을 수동적․소극적인 존재로 인식, 비정상인을 연구
2. Erikson의 한평생 발달이론
◦ 세 가지 공헌
① 성격은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 따라 발달
② 성격은 인생 전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발달 : 성인발달 혹은 평생심리학의 이론적 모체
③ 단계마다 새로운 사회적 상호작용의 수준을 필요 : 도전과 위기(Challenge and Crisis)
◦ 단계구분
① 기본적 신뢰 ↔ 불신 (0~1세) : 부모(양육자)의 보살핌을 통한 일반적인 욕구 충족으로, 주위 환경에 대한 예측가능성과 장래에 대한 낙관적 관점 / 주위 환경이나 대인관계에 있어 의구심과 두려움을 갖고 안전감을 갖지 어려움
② 자율성 ↔ 의심 또는 수치심 (2~3세) : 걷기, 뛰기, 던지기 등 자율성을 증진시키는 행동과 주위환경과 많은 접촉에 대한 부모(어른)의 반응으로, 자율적 행동의 기술을 습득, 자신감과 자기효용감 / 자기능력에 대한 의심이나 수치심
③ 주도성 ↔ 죄의식 (4~5세) : 유아원 등 집 밖에서 맺는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대인관계 형성에 대한 부모(가족)의 반응으로, 새로운 것에의 도전감, 정복감, 목적과 방향감각 / 죄의식, 후회
④ 근면성 ↔ 열등감 (6~11세) : 초등학교에서의 다양한 학교생활로 다른 아이들과의 비교, 학업을 통한 자기평가 과정을 통해 목표달성을 통한 근면성 / 목표달성 실패를 통한 열등감
⑤ 자아 정체감 ↔ 역할혼란 (12~18세) : 자신의 여러 가지 역할(자녀․학생․형제․친구 등)을 통합으로, 자아정체감을 소유와 직업․전공에 대한 정체감 / 역할혼란, 청소년 비행
※ 결정유예기간(moratorium) : 정체감 형성을 위해 더 필요한 기간
⑥ 친밀감 ↔ 고립 (20~40세) : 이성에 대한 애정, 주위 사람들과의 우정, 친밀감을 가지고 사회생활에 적응으로 연애와 결혼 / 고립, 대인관계의 어려움
⑦ 생성감 ↔ 자아탐닉 (40~60세) : 여러 측면에서 생산적으로 왕성한 업적을 내며, 미래의 발전과 행복에 관심으로, 생성감을 가지고 가정과 후세에 대한 배려 / 직업, 가족에 관심을 쏟지 않고, 자기편안함과 이익에만 신경
⑧ 자아통합 ↔ 절망 (60세~) : 지나온 세월에 대한 평가와 죽음을 생각으로, 인생에 대한 충만감, 만족, 죽음을 담담히 기다리는 마음 / 인생에 대한 불만, 우울, 괴로움
§2. 아동기
1. 태내발달
1) 배란기(胚卵期 : period of ovum : 0~2주)
◦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어 수정란을 형성하고, 자궁 속에 정착하는 단계
◦ 일란성 쌍생아(identical twins)와 이란성 쌍생아(fraternal twins) 발생
◦ 외부세포층은 조(造)영양세포층, 내부세포층은 배아(胚兒 : embyro)로 발달
2) 배아기(胚兒期 : period of embryo : 3~8주)
◦ 태반(placenta)과 탯줄(umblical cord)이 형성되어, 산모로부터 영양공급
◦ 내부세포층의 발달
① 외배엽(ectoderm) : 감각기관, 신경계, 피부, 머리카락, 손톱과 발톱 등 형성
② 중배엽(mesoderm) : 근육, 골격, 순환계 형성
③ 내배엽(endoderm) : 소화기계통, 내장기관, 간장, 폐, 타액분비선 등 형성
3) 태아기(胎兒期 : period of fetus : 8주~출산)
◦ 운동행동 시작, 성기관과 생식기관 형성
4) 태내환경의 영향
◦ 산모의 연령, 영양상태, 정서적 안정과 정신건강
◦ 습관성 약물복용, 흡연, 방사선 노출, 알콜중독, 당뇨, Ph-혈액 등
2. 영아기(neonate)
1) 신생아의 감각능력
◦ 청각
- 정향반사(定向反射 : orienting reflex) : 생후 6개월 정도 되면 어떤 특정한 소리가 나는 방향을 향해 몸을 돌림
- 일정한 리듬을 가진 소리를 들으면 진정
◦ 시각
- 생후 몇 주일 이내에 명순응(明順應)과 암순응(暗順應)의 능력 습득
- 주의집중 능력 발달 : 거리가 8인치(20cm) 정도일 때 높은 주의집중
2) 행동능력
◦ 반사(reflex) : 어떤 특정 자극에 의하여 개인의 의도 없이 불수의적(不隨意的)으로 촉발된 반응
◦ 음식섭취행동과 관련된 반사
① 탐색반사(rooting reflex) : 뺨이나 입술 근처를 건드리면, 그 물건에 입을 갖다댐
② 빨기반사(sucking reflex) : 입에 무엇이든 닿으면 빨아먹음
③ 삼키기반사(swallowing reflex) : 공기 흡입, 음식과 물을 빨아들임
◦ 발달과 더불어 사라지는, 원시적 수준의 반사
① 모로반사(moro reflex) : 큰 소리를 들려주거나 몸의 위치를 변화시켜주면 두 손을 밖으로 펼쳤다가 안으로 움추림
② 바빈스키반사(Babinski reflex) : 발바닥을 때리면 발가락을 바깥방향으로 폈다 오므렸다 함
③ 파악반사(grasp reflex) : 무엇이든 손바닥에 넣어주면 꽉 붙잡고 놓지 않음
3) 영아기의 개인차 문제
◦ 기질(temperament)
- 각각 다른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며, 이에 따라 성격특성과 행동경향이 달라짐
- 신생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기질은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
- 유아들의 기질과 행동에 따라 양육자의 행동이 달라짐
- 자녀양육법은 부모와 자녀 사이의 양방관계에서 결정
◦ 세 가지 형태의 기질
① 키우기 쉬운 아이(easy child) :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적응을 잘하며, 청소년기에도 대인관계 형성이 원만하게 이루어짐
② 키우기 어려운 아이(difficult child) :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예민하며,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곳에 가면 반발하고 저항하며 신경이 예민해짐
③ 반응이 별로 없고 위축된 아이(slow-to-warm-up child) : 처음에 반응은 느리지만 성장해 감에 따라 점점 호전
3. 운동능력 발달
◦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은 성숙(maturation)에 의한 것이 주류
◦ 성숙의 과정은 유전적․생래적으로 미리 계획된 것이며(preprogramed), 특수한 재난만 없으면 순조롭게 정상적으로 성장
◦ 발달규준(發達規準 : developmental norm) : 각 연령의 단계에 따라 신체․생리․운동․언어․사회성의 발달기준을 규정
4. 지각능력의 발달
1) 시지각(視知覺)
◦ 15주된 유아 : 정지한 물건보다는 움직이는 물건을, 백지보다는 체크무늬를 더 오래 응시
2) 깊이 지각
◦ 시각절벽(visual cliff)실험을 통하여 깊이지각이 있음을 확인
3) 대상물 지각
◦ 16주된 유아 : ‘어떤 물건’이 거기 있었다는 대상영속성 지각능력 소유
◦ 22주된 유아 : ‘어느 특정한 물건’에 대한 대상영속성 소유
4) 지각 자세
◦ 애매한 그림을 보고 이를 어떤 방향으로 지각하는가의 문제
◦ 사전 훈련에 규정된 방향으로 따라가는 지각의 갖춤새(perceptual set)가 형성되지 않음
5) 경험과 지각능력
◦ 지각능력이 선천적인가, 아니면 후천적․환경적 경험에 의한 것인가
◦ 시각적 능력이란 상당한 훈련과 자극을 받아야 획득
5. 기억발달
◦ 30주된 유아 : 신생아도 예전에 보았던 시각자극을 기억
◦ 기억능력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물을 나타내는 상징(symbolism) 형태를 갖고 있어야 함
6. 언어발달
◦ 언어획득과정의 이론
① 말을 배울 때 부모(어른)가 칭찬이나 강화(reinforcement)를 주기 때문에 언어획득
② 사회학습이론가 : 어른의 언어행동을 모방함으로 문법 획득
③ 아동은 생래적으로 언어획득기제(Language Acquisition Device : LAD)를 가지고 태어남
◦ 아동이 언어표현에 대하여 환경으로부터 받는 피드백(feedback, 반응 혹은 대답)이 중요
7.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인지(認知) : 개인이 새로운 지식을 획득, 저장, 인출 그리고 개정해 가는 전체의 과정
◦ 지적발달의 두 원칙 : 조직(organization)과 적응(adaption)
- 조직은 하나의 인지도식(認知圖式 : schemata)으로 마음속에서 새로운 경험을 분류하고 정리할 수 있는 능력
- 인지도식은 감각, 운동측면과 개념적(시간․공간 등) 측면의 두 가지를 모두 포함
- 인지도식이 변화하고 이동함으로써 환경에 적응
◦ 셰마(schema) : 새로운 경험을 분류하고 조직하며 동화(同化 : assimilation)와 조절(調節 : accomodation)을 통해 발달 변화
① 동화 :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의 셰마에 새로운 사물을 흡수, 통합하는 과정
② 조절 : 새로운 사물이 기존의 셰마와 다른 것일 때, 셰마를 변형시켜 사물을 파악하는 것
◦ 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
- 출생직후부터 유아의 지적 능력인 빨기, 잡기 등 기본적 반사와 관련
② 전조작기(2~7세)
- 외부적 환경과 사물을 나타내기 위하여 상징체계(象徵體系) 이용 : 단어 및 언어
- 사고의 능력이 자기 중심적(egocentric)
- 보존개념(保存槪念 : conservation) 획득하지 못함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 보존개념 획득, 일시에 여러 차원을 고려
④ 형식적 조작기(11~15세)
- 추상적 사고능력
◦ Piaget의 단계이론에 대한 비판
① 아동의 인지능력발달은 각 단계마다 순조롭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진전과 퇴보 등 굴곡
② 모든 아동이 이 단계를 차례대로 거쳐서 발달하는가
③ Piaget는 세 자녀와 극소수의 아동에 관찰에 근거를 둔 것이며, 보다 더 과학적인 실험․연구에 바탕을 마련하지 못했음
8. 성격발달 및 성(性)역할 획득
◦ 아동 발달의 세 가지 측면
① 신체적․생리적 발달
: 개인의 외적․이지적․합리적 발달의 측면(cognitive domain)
② 인지적 능력의 발달
③ 성격 및 사회․정서의 발달 : 감정적․적응적 측면(affective domain)
1) 애착과 자율성의 획득
◦ 애착관계
- 수유(授乳), 신체적 접촉을 통한 안락감과 편안함이 중요 요인
- 정서적 안전감(emotional security)의 근거
-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감(stranger anxiety)과 격리불안(separation anxiety)이 심한 생후 6개월~1년 사이에 강함
- 후천적 경험에 의한 것이 아닌, 생존을 위한 생래적인 정서적 유대(emotional bond)
◦ 자율성(autonomy)
- 애착관계는 아동의 안전감(sense of security)의 기본요건
- 자기기반이 튼튼할수록 자율성, 대외활동이 왕성
2) 동일시 과정
◦ 부모가 원칙을 정하고, 자녀의 행동을 통제할 때 자기 부모를 모방(模倣)하고 동일시(同一視)
◦ 모방 : 어른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있는 그대로 본받아 하는 것
◦ 동일시 : 어떤 모델을 정하고 그의 행동, 성격, 사고방식 등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 모방이나 동일시과정으로 바람직한 행동 뿐 아니라, 폭력행동과 반사회적 비행도 획득
§3. 청소년기
◦ 대체로 11~12세 경부터 18세 경까지의 시기로, 신체적 성장은 물론 인지적 능력의 급속한 발달, 도덕성의 발달, 자아정체감 형성의 기반조성 등을 통하여 성인생활을 위한 기반을 닦는 중요한 시기
1.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은 신체 및 생리적 변화에서 두드러짐
- 남성과 여성을 뚜렷하게 구분
- 성장폭발은 여자가 남자보다 2년 정도 앞섬
◦ 세속적인 변화경향(secular trend) : 성적 발달, 키의 증가, 체중의 증가경향을 지칭하며, 이는 식사내용의 변화, 성적 발달에 대한 사회적 자극의 증가 등에 원인
◦ 발달에 따른 혼란(developmental disturbance) : 성욕의 증가와 같은 2차 성징(secondary characteristics)은 새로운 경험과 불안감을 갖게 하며, 대인관계에 당황하게 함
2. 인지능력의 발달
◦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
① 문제에 대한 분석이 체계적이므로, 여러 가지 해결가능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한 답을 찾음
② 현실 상황에는 없는 아이디어나 명제를 제시
③ 복잡한 수학계산과 같은 고등 정신 작용 구조를 운용
◦ 자아중심적 사고
- 청소년 초기에는 탈중심화(脫中心化 : decentering)가 이루어지지 못함
- 상상 속의 청중(imaginary audience)
- 약 15~16세가 되어야 자아중심적 사고가 사라짐
3. 도덕성의 발달
◦ 도덕성 : 개인이 자기자신의 욕망에 집착하지 않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며, 사회 속에서 적응해 가는 행동경향
◦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
① Freud를 중심으로 한 정신분석이론가들의 연구
- 양심은 아동이 부모와 동일시(identification)하는 과정에서 형성
- 사회적 학습이론 : 동일시과정보다는 부모의 처벌과 보상에 역점
② Piaget를 중심으로 한 도덕발달 단계이론
- 도덕적 현실주의(moral realism) : 10~11세 이전, 정해진 규칙을 하나의 수정불가능한 절대적이며 신성한 것으로 봄
- 도덕적 상대주의(moral relativism) : 10~11세 이후, 어떤 법칙도 신성한 것은 아니며 모든 사람의 합의만 하면 변경가능하고, 일의 결과보다는 의도나 과정을 보고 평가
③ Kohlberg의 도덕성 수준이론 : 3가지 수준, 각 수준마다 2단계
◦ Kohlberg의 도덕성 수준이론
① 인습이전 수준(pre-conventional level)
- 벌과 복종 지향 : 아동이 신체적 처벌을 받거나
- 상대적 쾌락주의 지향 : 어른들의 사랑에 기준을 두고 개인의 행동을 판단하는 수준
② 인습적 수준(convertional level)
- good boy, good girl : 개인이 사회질서유지에 순종하고
- 법과 질서 지향 : 부모나 정부의 권위에 복종하여 도덕을 지키는 수준
③ 인습후기 수준(post-conventional level) : 신체적 처벌이나 타인의 권위와는 관계없이 자기자신의 양심의 판단기준이나 법률수준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는 수준
- 사회계약 지향 : 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에 의한 것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 모든 도덕적 판단에서 중요한 것은 인간의 존엄성과 권위
◦ Kohlberg의 도덕적 판단력
- 가상적인 여러 가지 ‘도덕적 딜레마(moral dilemma)'를 통해 훈련함으로 고양 가능
- 인지적 능력의 수준과 그가 살고 있는 사회나 문화 내에서의 경험과의 상호작용
4. 성격과 사회성 발달
◦ 자아정체감(自我正體感 : ego identity) : 청소년기에 개인이 갖는 여러 가지 역할(role)을 통합하고 수행하는 것 ↔ 역할혼미(役割昏迷 : role confusion)
◦ 자녀에 대한 부모의 태도가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 : 자녀에 대한 부모의 풍부한 사랑과 격려, 기본적 신뢰감이 긍정적인 자아상(自我像)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유도
◦ 또래집단(peer group) : 가정보다는 학교나 사회에서 자기 또래들과 함께 어울리고 그들의 행동기준에 동조
5.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의 전환
◦ 18~20세 전후에 완결된 청소년기는 성인기로 전환
◦ 신체적 성숙과 성적(性的)인 성숙이 현저
◦ Erikson의 친밀감-고립감(intimacy-isolation)의 단계
6. 청소년기의 정신건강과 부적응문제
◦ 급속한 생리적․신체적 발달과 장기간의 교육기간으로 인해 청소년기가 연장
◦ 신체적․생리적으로는 성인이라도, 사회적 역할에서는 ‘성인 노릇’을 할 수 없음
◦ 학업중심의 학교생활과 대입경쟁으로 수많은 스트레스와 갈등
§4. 성인기와 노화과정
◦ 평생발달심리학(life-span developmental psychology)과 노년심리학(psychology)의 연구과제
◦ 인생의 주기 이론
① 공자(孔子)의 주장 “나는 열 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 살에 독립했고, 마흔 살에 현혹되지 않았고, 쉰 살에 천명을 알았고, 예순 살에 남의 말을 들어도 귀에 거슬림이 없었고, 일흔 살에 마음내키는 대로 쫓아도 법도를 넘어서지 않았다.”
② Erikson의 8단계 이론 : 7단계인 장년기(생성감-자아탐닉)와 8단계(자아통합-절망)가 노화과정의 인생주기와 관련
③ Havighurst의 발달과업(發達課業 : developmental task)에 따른 단계 : 영아․유아기(0~6세), 아동기(6~12세), 청년기(12~18세), 성년 초기(18~30세), 중년기(30~55세), 노년기(55세 이상)
1. 생리적 변화
◦ 노쇠현상(senescence)의 원인
① 마모설(wear-and-tear theory) : 신체골격, 근육 그리고 내장기관의 장기간 사용
② 자동면역설(autoimmunity) : 면역기능에 이상이 생겨 스스로 조직을 파괴, 외부의 이물질에 대해 제대로 반응하지 못함
③ 오류(error)발생설 : 생물학적 노화, 즉 세포의 퇴화, DNA와 RNA합성에서의 오류
◦ 사회적 와해증상(social breakdown syndrome) : 노인들이 스스로를 과소평가하고 결국에는 능력의 저하를 초래하여, 사회에서 부여하는 ‘노인에 대한 편견’에 알맞게 무기력하게 되는 현상
2. 인지적 변화
◦ 유동적 지능(fluid intelligence - 손놀림, 공간지각 등)은 청소년기 이후로 감퇴, 결정화(結晶化)된 지능(crystallized intelligence - 단어, 상식 등)은 60세 이후에도 향상
◦ 지능지수의 변화
① 단기횡단법을 이용하면 연령에 따라 지능 감소 : 각 연령집단간의 출생동시집단(出生同時集團 : cohort)의 차이, 즉 세대차이의 징표
② 장기종단법을 이용하면 지능이 증가하거나 유지
3. 성격 및 행동 특성의 변화
◦ 장년기의 특성 : 신체에 대한 민감한 반응(body monitoring), 시간 전망(time perspective)의 변화, 직업인의 경우 전문가로서의 자신감인 중심성경향(central tendency)
◦ 여성의 폐경기(閉經期 : menopause)의 우울증의 원인은 그 때가 바로 ‘텅 빈 둥우리시기(the empty nest period)’이기 때문
◦ 노년기의 특성 : 우울증경향, 내향성(內向性)과 수동성(受動性), 경직성(硬直性) 증가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