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 명 |
소 속 |
성 명 |
소 속 |
강혁주 |
대구본리초등학교 |
이현주 |
부산안민초등학교 |
김재수 |
마산성호초등학교 |
정복자 |
양산서남초등학교 |
김지현 |
익산금마초등학교 |
정성안 |
완주봉동초등학교 |
김현근 |
인천신흥초등학교 |
조영호 |
울산범서초등학교 |
우장환 |
서울면중초등학교 |
조인제 |
서울성원초등학교 |
유병철 |
서울창동초등학교 |
최영란 |
부산동평초등학교 |
윤경동 |
서울재동초등학교 |
허수복 |
진주금산초등학교 |
이순애 |
서울미래초등학교 |
|
|
9. 담당 강사 : 로버트 이 예거(Robert E. Yager) 박사 ( 아이오와 대학교 과학교육학 교수)
수잔 에버렛(Susan Everett) 박사 (미시간대학교 과학교육학 조교수)
도날드 거넷(Donald Gurnett) 박사 (오아이오 대학교 물리천문학과 교수)
데일 스틸러(Dale Stille) (아이오와 대학교 교육자료 전문가)
10. 통역 진행 : 최애란( 아이오와 대학교 과학교육학 박사 과정 재학생)
목 차
Ⅰ. 초등 과학교육의 논의
1. 미국 과학교육의 동향 5
2. 태양계와 화성탐사 7
3. 수정된 순환학습 11
4. 초등 과학 활동에 있어서 장기적 탐구:ꡒ병 속 생물 탐구 과제ꡓ 15
5. 근래의 미국 초등 과학교육과정 개발 교재 19
6. 미국 초등 교사와의 대화 26
7. 초등 과학 지도에 있어서 발문기법 28
8. 학교 밖 과학 탐구 활동 31
9. 수학과 초등과학 교육 34
10. 컴퓨터 기술과 초등과학교육 36
11. 초등과학 발전을 위한 모듈 개발 40
12. 다양하게 “손 대는 실제적 활동” 과학 교구 42
13. 마이크로 티칭 48
14.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초등과학교육을 위한 협조체제 51
15. 초등 과학 교육 평가 54
Ⅱ. 미국의 과학 문화 교육 탐방
1. 라운디 초등학교 57
2. 아이오와 대학교 자연사 박물관 60
3. 아이오와 대학의 물리천문학과 우주탐사연구소 64
4. 아이오와 대학교 사범대학 교육과정 자료실 66
5. 와일드 학교 67
6. 체험하며 배우는 『아이오와 어린이 박물관』 69
7. 화석답사 72
8. 나이아가라 폭포 75
9. 엘로우스톤 가는 길 - 배드랜드와 데빌스 타워 77
10. 옐로우스톤 국립공원 82
11. 영감이 떠오르는 엘로우스톤 85
12. 깨끗 그 순수함의 극치 엘로우스톤 국립공원과 그랜드 티톤 국립공원 90
13. 시카고 자연사 박물관의 교육적 활용 94
14. 시카고 어린이 박물관 98
15. 역경 속에 핀 시카고 100
Ⅲ. 미국 여행과 생활의 면모
1. 미국으로 가기 위한 준비과정 102
2. 미국의 첫인상 103
3. 음식 맛은 심리적인가 104
4. 잠 못 드는 밤을 위하여... 106
5. 자연스럽게 윗옷을 벗고 달리는 미국인을 보고 108
6. 마음을 열면 누구나 나의 친구 110
7. 우리가 정보통신 강국임을…… 112
8. 피크닉 115
9. 4주간의 배움터 아아오와 대학의 이곳저곳 117
10. 아이오와 시의 교통 문화 120
11. 우측통행 122
12. 개성과 다양성을 엿볼 수 있는 미국인들의 옷차림 124
13. 장애우와 함께하는 사회 125
14. 실내 운동의 장 필드 하우스 127
15. 미국의 골프 문화 129
Ⅳ. 초등 과학 학습지도의 새로운 시도
1. 빛의 나아감 (3학년 2학기) 131
2. 거울로 세상 비추기(5학년 1학기) 140
3. 기온과 바람(5학년 1학기) 145
4. 동물(6학년 1학기) 148
5. 공기(3학년 1학기) 154
Ⅴ. 한국 초등 과학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1. 초등학생 과학 학습지도의 질적인 향상방안 162
2. 교육청의 초등과학 발전을 위한 행재정적과 장학의 전문화 164
3. 초등 과학교육 연구와 교사교육 발전교육 165
4. 교육부의 초등 과학교육 정책 수립과 장기사업 제안 168
■ 참고 문헌 169
■ 초등 과학교과 교원 국외연수 일지 170
■ 초등 과학 국외 연수자 명단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