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전자제품시장 빠르게 확대
국민소득 증가가 주요인, 러시아보다 성장세 빨라
카자흐스탄 전자제품 시장은 시장조사회사인 BISAM Central Asia가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04년 중 전년 대비 전체적으로 47%의 성장률(판매량 및 판매액 기준)을 기록, 러시아(35%)보다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 따르면 2004년 중 TV, DVD 플레이어, 오디오, 휴대폰, 냉장고, 세탁기, 컴퓨터모니터, 프린터, 비디오카메라, 청소기, 비디오 플레이어, 전자레인지 등 12개 품목을 대상으로 평가한 전자제품 전체 시장의 규모는 12억6000만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03년 대비 71.9% 증가된 규모다.
<카자흐스탄의 전자제품 판매 현황>
2003 |
2004 |
판매량 |
판매액 (달러) |
판매량 |
판매액(천달러) |
증가율 |
3,836,486 |
733,759 |
5,288,930 |
1,261,184 |
71.8% |
카자흐스탄에서 전자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된 주요인은 카자흐스탄의 높은 경제성장으로 인해 국민소득이 전반적으로 상승된 데에 있다.
2003년에 위에서 언급된 12개 전자제품의 평균 총 가격은 4454달러에 달했으나 2004년에는 20%가량 상승한 약 5000달러에 달했으며,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도 품질이 높은 제품을 많이 구입하는 경향을 보였다.
BISAM Central Asia社의 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대형 전자제품 유통 업체들은 그리 많은 매장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규모가 제일 큰 전자 유통업체들은 Planeta Elektroniki, Technodom 및 Sulpak 등으로서 이들 3개의 업체들은 다양한 가격할인정책, 보너스제도, 인터넷쇼핑, 각종 이벤트 등을 통해 판매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전자제품별 최근 판매 현황>
제품명 |
2003 |
2004 |
수량 |
금액
(천달러) |
수량 |
금액 (천달러) |
점유비중 |
TV |
522,900 |
121,813 |
713,600 |
222,201 |
18% |
휴대폰 |
796,600 |
106,393 |
1,056,800 |
178,168 |
14% |
냉장고 |
304,500 |
100,212 |
413,700 |
174,707 |
14% |
세탁기 |
264,500 |
82,579 |
404,400 |
152,598 |
12% |
오디오 |
359,400 |
68,220 |
563,100 |
128,171 |
10% |
PC모니터 |
439,100 |
89,283 |
556,000 |
126,831 |
10% |
프린터 |
216,900 |
45,542 |
287,500 |
65,442 |
5% |
비디오카메라 |
73,800 |
27,562 |
109,700 |
53,102 |
4% |
청소기 |
311,136 |
32,638 |
425,934 |
45,151 |
4% |
비디오플레이어 |
73,800 |
27,562 |
109,700 |
53,102 |
3.5% |
전자레인지 |
178,050 |
21,272 |
261,652 |
35,294 |
3.5% |
DVDP |
55,500 |
8,130 |
134,148 |
26,417 |
2% |
합계 |
3,596,186 |
731,206 |
5,036,234 |
1,261,184 |
100% |
위의 표에서 보듯이, 전체 전자제품 시장에서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큰 것을 알 수 있다. 2004년 TV 판매량은 71만3600대, 판매액 2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는데, BISAM Central Asia社에 따르면, 2004년에 판매된 TV의 평균 가격은 전년 대비 34% 올라 311불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그밖에 2004년에 전년에 비해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제품들은 세탁기, 오디오, 모니터, DVD플레이어 및 휴대폰 등으로 나타났다.
BISAM Central Asia社는 앞으로 2~3년간 카자흐스탄 전자제품 시장이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카자흐스탄 국민의 소득상승으로 인해 값이 비싸더라도 최신 고급모델에 대한 선호도가 커질 것 때문이라는 분석과 함께 각 가정마다 집안에 설치하는 전자제품의 종류가 늘어나고 있는 현재의 추세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예측때문이다.
이에 따라 카자흐스탄 전자제품 시장에서 구형 모델은 점점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물론, 같은 종류의 전자제품을 여러 개 소유하는 가정의 수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보원: Marketing, 2005. 06호
보고자: 알마티 무역관 박성호 park@kotra.k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