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서울외과]단순 갑상선 비대증 말고 치료를 요하는
갑상선 비대증은 무엇이 있나요?
1. 갑상선 비대증이란 무엇인가요?
갑상선 비대증이란 특정한 병명이 아니라 갑상선이 커져 있는 경우를 총칭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좁은 의미로는 단순 갑상선 비대증만을 말하기도 하고
넓은 의미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 기능 저하증, 갑상선염, 갑상선 종양에 의해 갑상선이 커지는 경우를 모두 말하기도 합니다.
2. 단순 갑상선 비대란 무엇인가?
갑상선은 커져 있는데 갑상선 기능은 모두 정상인 경우입니다.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지역에서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 갑상선 비대는 별다른 문제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갑상선이 커지므로 인해 목이 튀어나와 보기가 안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수술이나 약물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영구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치료는 상당히 주의를 요합니다.
3. 단순 갑상선 비대증 말고 치료를 요하는 갑상선 비대증은 무엇이 있나요?
갑상선이 커진 경우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염증이나 갑상선 종양에 의해 갑상선이 커진 경우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4. 이런 질환들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갑상선을 커지게 하는 요소는 각각의 질환마다 좀 다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은 면역체계의 이상 때문에 오는 겁니다.
여기서 잠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살펴보면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외부에서 우리 몸 안으로 나쁜 물질이 들어오면(예를 들면 바이러스) 면역체계가 나서서 이들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데 면역체계가 이상이 오면 우리 몸의 일부인 갑상선을 외부에서 들어온 이상 물질로 잘못 알고 공격을 하면서 갑상선 기능 항진이나 저하증이 옵니다.
반면에 갑상선 종양은 방사선에 많이 노출이 되거나 갑상선염이 있는 경우 잘 생기지만 왜 생기는지 원인을 잘 모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5. 흡연이 갑상선 비대를 일으킨다고 하던데요?
흡연이 갑상선 비대증과 관련이 있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항진증이나 저하증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가 중요한 원인이기 때문에 갑상선 비대증은 스트레스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가 발달해 갈수록 이렇게 스트레스에 의한 질환은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6. 치료는?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단순 갑상선 비대증은 미용상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별 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나 저하증은 피검사로 진단을 하고 약물이나 동위원소치료 또는 수술로 치료를 합니다.반면에 갑상선 종양은 만져지는 경우를 제외하면 초음파를 보아야만 종양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갑상선 종양이 있는 경우 조직검사를 하여 암인지 아닌지를 진단을 하고 수술로 치료를 합니다.
그러나 수술은 흉터를 많이 남기는 문제가 있어 최근에는 갑상선 종양을 고주파 열치료 시술로 수술 않고 흉터 없이 치료하는 방법도 이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