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비행에는 사면 비행(ridge soaring)과 열 비행(thermal soaring),웨이브 비행(wavee soaring)등이 있다.
♣ 릿지 비행(ridge soaring,사면 상승 비행)
지표 또는 해상을 수평으로 불어오는 바람이 산의 경사면이나 해안의 절벽에 부딪
히면 방향이 위로 바뀌어 상승기류가 되는데 이 상승기류중 수직 분력에 의해 릿지 비행이 가능 하다.
<릿지 비행의 조건>
사면 상승을 하는데 이론상의 최소한의 경사는 글라이더의 최대 활공비와 같아야
한다. 왜냐하면 바람 속도의 수직 상승성분이 글라이더의 하강 성분보다 크거나
같을 때에만 글라이더는 상승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릿지 비행을 하기 위한 지형적인 조건>
사면 상승 비행을 할 수 있는 상승지역(lift band)에서 하여야 한다.
산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7부 능선 이상에서 비행을 해야한다 .
<릿지 비행을 하는 방법>
상승 지역에서 8자(∞)비행을 하여야 한다
좌,우측 끝에서 선회시 약 210도 정도까지 선회를 해주어야 한다
좌,우측 끝에서 선회시 선회 반경이 너무 크면 상승 지역에서 벗어나므로 회전
반경이 너무 크지 않도록 한다
좌,우측 끝에서 선회시 능선을 넘어가지 않도록 한다. 넘어가게 되면 하강기류로
인해 빠져 나오지 못할 경우가 있다
고도가 높지 않은 산에서는 이륙후 하네스에 앉다보면 상승지역을 벗어나 사면비행 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먼저 상승지역에 들어간 후 안정이 되었을 때 하네스에 편안하게 앉아라
사면비행시 측풍성으로 바람이 들어 올 때는 선회시 옆미끄럼(side slip)이 생기므로 평소보다 미리 조종줄을 당겨 선회한다 .
♣ 열 비행(thermal soaring)
<열(thermal)과 열(thermal) 구름>
열(thermal) - 주위의 공기보다 따뜻하여 습도가 높아지고 공기밀도가 낮아 상승하는 따뜻한 공기 덩어리이다
열(thermal) 구름 - 태양열에 의해 국지적으로 따뜻해진 지표의 공기는 상승하면서
서서히 대규모의 도너츠형이나 소용돌이 형태로 성장을 한다. 특히 따뜻한 계절이
열은 긴 상승기둥 (써멀 기둥)을 말들며 고도가 상승함에 따라 기압이 감소하고
냉각되어지며 건조한 공기를 갖고 있지 않는 한 서멀 중심부의 수증기는 냉각되고
응결된 적운을 형성하는데 이것이 열구름 즉 써멀 구름이다
<열 비행(thermal soaring)의 기본>
열 비행(thermal soaring)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사항
① 패러글라이더를 정확한 속도로 원활하게 조절할 수 있는 조작능력
② 재빠르고 정확하게 선회운동에 들어 갈수 있는 기민성
③ 바리오메터를 한 순간에 읽어 낼 수 있는 능력
④ 주위의 글라이더,새의 움직임,구름의 상태로부터 열의 위치와 크기를 읽을 수
있는 능력
<열(thermal) 발견법>
① 열의 성장단계와 구별법 - 열 구름이 성장하고 있는 곳에서는 공기가 지면으로
부터 상승을 한다. 대기가 건 조하고 습도가 불충분한 경우 유백색의 안개가 된다
② 새로부터 배운다 - 새는 야생본능으로 열 비행을 하게되는데 회전(서클링)을
계속하는 새는 확실하게 열 상승지역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지면에서 부는 바람을 읽는다 - 여름에 지면에 부는 시원한 바람은 상승중의 열 활동에 빨려들어가는 주위 바람이므로 이 시원한 바람은 상승풍의 열핵(thermal core)을 향하여 불기 때문에 넓게 지역을 살펴보면 어느 지역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열(서멀) 발생확률이 높은 지면에 몇 개의 풍향계를 세우고 열에 의한
독특한 바람의 움직임을 관찰하거나 연기의 움직임이나 흙먼지도 열(서멀)을 나타
내는 지표가 된다
<열(thermal) 비행>
열기류는 진입 초기에 가벼운 진동을 느낄 수 있는데 열기류에 진입을 하면 주위
집중으로 최고의 상승풍(열핵)을 찾는데 중요하다. 열기류에 진입을 하면 바리오메터에서는 상승음이 울리게 되는데 이때 상승음이 3 ∼ 4초 정도 울리게 되면 좌우
상승풍이 강한 쪽으로 선회에 들어간다. 열기류의 열 핵 (thermal core)을 중심으로
360도 회전을 계속하면서 상승 비행을 해야하는데 열기류에서 벗어나면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열기류 진입을 시도한다
<열 비행에 있어서 잘못 진입했을 때 올바른 진입법>
㉠ 잘못된 방향으로의 선회 - 대략 270도의 선회후 수평 회복을 해야 한다.그리고
상승풍을 만난 후 수초 (3-4 초정도)후에 원래의 방향으로 선회를 해야 한다
㉡ 늦은 선회 - 선회가 적절한 방향으로 이루어졌으나 시기가 너무 늦었거나 너무
완만하게 시행 되었을 때는 90도 선회가 완료되기 전에 상승풍에서 빠져나간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런경우에는 열기류에 진입할 때까지 계 속 선회를 해야한다.
그리고 직선비행을 해야만 선회형태가 조절되고 열기류내에 있게 된다
㉢ 조기 선회 - 90도에서 180도 선회 사이에 열기류에서 빠져나간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수평 조작전에 완전한 360도 선회를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직선 비행을 수초간 한 후 2차 선회를 해야 한다
♣웨이브 비행(wave soaring)
<웨이브(wave)>
웨이브는 정적인 대기와 산맥을 가로지르는 강풍 또는 장애물에 의해 발생한다.
능선 상승풍과는 달리 웨이브 상승풍 의 부드럽고 강한 상승기류는 장애물의 바람이 불어가는 쪽면에 존재를 하게 된다. 웨이브(wave)는 연중 어느때나 발생을 하나
여름보다는 겨울철이 현저하다. 웨이브 꼭대기는 종종 렌즈 구름에 의해 식별이 된다. 각 웨이브 꼭대기 바로 밑에는 회전기류(rotor)활동과 난류가 있다.
<웨이브 비행(wave soaring)>
웨이브 비행은 가능하면 회전기류(rotor)지역을 피해서 비행을 해야 하는데 웨이브의 부드러운 상승풍쪽으로 진입을 한 뒤 글라이더를 바람 방향으로 선회한 후 최소
침하 속도로 감속을 한다. 웨이브 상승풍 구역은 보통 지면을 기준으로 정체되어
있으므로 최대 상승풍 구역도 지상에 대해 일정한 위치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