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ie의 보유 항공기 - #3.에어버스 A330-300 & A330-200
A330-300의 주익은 말그대로 고이접어 나빌레라. 하악하악 하지 않을수 없다.
미학적으로 가장 뛰어나며 착륙할 때는 한마리의 학이 내려앉는 것과 같은 자태를 보여주는 A330.
330 시리즈를 실제 탑승한 구간은
인천-카이로 왕복(대한항공 A332), 동경-김포 편도(아시아나 A333) 이 두 노선이 되겠고
에어프랑스 A332와 노스웨스트 A333 다이캐스팅(1/400)을 보유중.
책상 파티션 위에서도 예의 그 우아함을 뽐내고 계시는 A330-300
다음은 Airliners.net과 wiki를 바탕으로 정리한 A330 이모저모.
에어버스는 보잉767을 염두에 두고 ETOPS시장에서 경쟁하고자 A330을 개발하였다. A330은 1987년 개발에 착수하였고 각 항공사들은 맥도널 더글라스의 DC-10을 대체하고자 A330을 구매하였다. A330은 DC-10에 비해 연료효율이 38%정도 향상되었기에 당연한 선택이었을 것이다.
A330의 동체와 날개는 이 보다 큰 4발기인 A340 시리즈와 동일하다. (어찌보면 A330이 우아한 이유가 몸집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긴 날개를 가졌고 거기에 엔진또한 두 개밖에 달려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A330의 기본 동체 디자인은 A300의 것을 가져왔고, 노즈와 칵핏부위, fly-by-wire 시스템과 데크부분은 A320의 설계를 이어받았다(좀 나쁘게 표현해서 우려먹기 잘하는 에어버스사의 뛰어난 설계 전략). A330과 A340은 모두 프랑스 툴루즈의 같은 조립 라인에서 최종적으로 생산된다.
2008년 7월 현재, 총 1006대의 A330이 주문되었으며 555대가 인도되었다.
A330의 변종들
A330의 주요 변종에는 두 종류가 있다. A330-300은 1987년에 개발착수되어 1993년에 상용운전되기 시작하였다. A330-200은 1995년에 개발착수되어 1998년에 승객용, 화물용, 연료수송용 버전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A330-200
A330-200은 보잉의 767-300ER과 경쟁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A330-200은 A340-200과 유사하며, A330-300의 축소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A340-200이 잘 팔리지 않은 관계로(28대만 생산됨), 에어버스는 A340-200의 동체에 A330-300의 날개와 엔진을 결합하기로 하였다(이 얼마나 멋진 모듈화 컨셉인가!) 이러한 전략은 항공기의 경제성을 향상시켰을 뿐 아니라 A330-200을 A340-200보다 훨씬 더 유명한 모델로 만들게 되었다.
최대이륙중량(MTOW)은 233톤이며 3개의 클래스로 편성했을 때 253명의 승객을 태우고 12,500km를 날 수 있다. 사용하는 엔진은 GE CF6-80E, Pratt & Whitney의 PW4000, Rolls Royce의 Trent700이며, 모든 엔진은 ETOPS 180분 규정에 맞게끔 설계되어있다.
인천-카이로 노선에서 이용했던 것과 같은 대한항공 A330-200
A330-200HGW
2008년 9월에 에어버스는 보잉 787과 더 효과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A330-200의 총중량을 증가(Higher Gross Weight)시킨 버전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새로운 버전은 최대이륙중량 238톤에 (겨우 5톤 늘려놓고 새버전이라고 하다니 좀 쫌스럽기도 하다), 항속거리는 12,450km가 될 것이다(항속거리는 50km가 줄어들었네 ㅡ.,ㅡ)
A330-200F
화물기인 A300-600F와 A310F의 판매실적이 감소함에 따라 에어버스는 A330-200의 화물기 버전을 2000-2001년경에 착수하기로 하였으나, 실제로 실행에 옮겨지진 않았다. A330-200F의 출시는 2006년 판보로 에어쇼에서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초도 비행은 2009년 말로 계획되어 있다.
A330-200F은 64톤을 싣고 7,400km 또는 69톤을 싣고 5,930km를 비행할 수 있다. 2009년 1월 현재 9개 항공사로부터 65건의 주문을 받아놓은 상태라고.
화물기로 쓰이기엔 너무 우아한 거 아녀? 그나저나 하우스 도장은 웬만한 항공사 도장보다 괜찮다.
A330-300
1993년에 상용운행을 시작한 A330-300은 A300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A300-600의 동체를 가져왔지만 - 좀더 늘려서 가져왔고 - 주익, 수평꼬리날개와 fly-by-wire 시스템은 새로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3 클래스로 295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고 항속거리는 10,500km. 사용하는 엔진은 GE CF6-80E, Pratt & Whitney의 PW4000, Rolls Royce의 Trent700이며, 모든 엔진은 ETOPS 180분 규정에 맞게끔 설계되어있다. 보잉사의 동급은 B777-200과 B767-400ER.
하네다-김포 구간에서 이용했던 아시아나 A330-300 대장금호.
다음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에서 운용하는 A330 시리즈의 노선은..
(330-300 -> 333으로 약칭 / 330-200 -> 332로 약칭)
대한항공: 프라하 333, 뮌헨 332, 비엔나 333, 비엔나-취리히 333, 이스탄불 333, 카이로 332, 뭄바이 333, 쿤밍 332, 치앙마이 332, 방콕 333, 하노이 333, 푸켓 333, 쿠알라룸푸르 333, 호치민 333, 자카르타 333, 덴파사발리 333, 마닐라 333, 타이페이 333, 선전 333, 광저우 333, 멜버른 332, 브리즈번 333, 피지 332
아시아나: 도하, 델리, 방콕, 싱가폴, 광저우, 후쿠오카, 간사이, 하네다 / 전부 333
항공기 제원.
Aircraft dimensions |
A330-200 |
A330-300 |
A330-200F |
Overall length |
58.8 m (192 ft 11 in) |
63.6 m (208 ft 10 in) |
58.8 m (192 ft 11 in) |
Height (to top of horizontal tail) |
17.40 m (57 ft 1 in) |
16.85 m (55 ft 3 in) |
16.9 m (55 ft 5 in) |
Fuselage diameter |
5.64 m (18 ft 6 in) |
Maximum cabin width |
5.28 m (17 ft 4 in) |
Cabin length |
45.0 m (147 ft 8 in) |
50.35 m (165 ft 2 in) |
40.8 m (133 ft 10 in) |
Wingspan (geometric) |
60.3 m (197 ft 10 in) |
Wing area (reference) |
361.6 m² (3,892 sq ft) |
Wing sweep (25% chord) |
30 degrees |
Wheelbase |
22.2 m (72 ft 10 in) |
25.6 m (84 ft) |
22.2 m (72 ft 10 in) |
Wheel track |
10.69 m (35 ft 1 in) |
Basic operating data |
|
Engines |
two CF6-80E1 or PW4000 or RR Trent 772B |
PW4000 or Trent 700 |
Engine thrust range |
303-320 kN |
Typical passenger seating |
253 (3-class) 293 (2-class) |
295 (3-class) 335 (2-class) |
- |
Range (w/max. passengers) |
6,749 NM (12,500 km) |
5,669 NM (10,500 km) |
4,000 NM (7,400 km) |
Cruising Speed |
Mach 0.82 (871 km/h, 541 mph, 470 knots at 35,000 ft (10,7 km) cruise altitude) |
Maximum Cruise Speed |
Mach 0.86 (913 km/h, 568 mph, 493 knots at 35,000 ft (10,7 km) cruise altitude) |
Takeoff run at MTOW |
2,220 metres (7,300 ft) |
2,500 metres (8,202 ft) |
- |
Bulk hold volume (Standard/option) |
19.7 / 13.76 m³ |
475 m³ |
Design weights |
|
Maximum ramp weight |
230.9 (233.9) t |
Maximum takeoff weight |
230 (233) t |
Maximum landing weight |
180 (182) t |
185 (187) t |
182 (187) t |
Maximum zero fuel weight |
168 (170) t |
173 (175) t |
173 (178) t |
Maximum fuel capacity |
139,100 L |
97,170 L |
139,100 L |
Typical operating weight empty |
120 t |
122 (124) t |
109 t |
Typical volumetric payload |
36.4 t |
45.9 t |
69 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