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세미나 " 한국의 노인장기요양시장 어떻게 바뀌나?"
- 일시/장소 : 2007. 9. 6 (목) 11시~14시 / 일산 킨텍스
- 주최/후원 : 시니어파트너즈 / 보건복지부,일본 시니어커뮤니케이션
개회사 (시니어파트너즈 신임대표 박은경 사장님)
축사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정책본부 김용현본부장님)
발표 - "한국의 장기요양시장 이렇게 변한다" (일본 시니어커뮤니케이션 야마사키 신지 사장)
발표 1주제. 노인장기요양보험과 고령친화산업 (보건복지부 고령친화산업 박창형팀장)
1.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의의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란? 제도 도입의 필요성)
2.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주요 내용 (그간의 경과)
3. 기대효과 (노인 삶의 질 향상, 가족 부양부담 경감, 사회서비스일자리 확대,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4.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고령친화산업 (새로운 시장 창출 견인,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기폭제)
5. 복지용구 대여, 판매사업 도입의 필요성 (자립생활 유지, 건강관리, 의료비경감, 재가서비스효과)
6. 복지용구 대여, 판매사업 개황 (복지용구의 종류)
1) 시범사법 복지용구 급여실태 (구입전용품목-7개, 구입대여품목-7개)
2) 시범사업 급여실적 (미끄럼 방지용품, 보행보조기, 휠체어, 욕창방지용품 등 급여실적 높음)
3) 급여대상자 및 본인 부담금 (구입 및 대여가격의 15%)
4) 복지용구의 시설, 인력 및 운영기준 (시설규모, 설비 및 비품 기준, 인력기준, 운영기준)
5) 복지용구 사업소 지정 절차 및 복지용구 이용절차
6) 복지용구 대여 판매사업의 당면과제 (인프라 조성, 민간 적극 참여)
7) 복지용구 확대 및 이용 촉진 노력 (종합체험관 건립사업 추진, 복지용구 품질 관리)
발표 2주제. 한국의 장기요양시장 이렇게 변한다 (일본 시니어커뮤니케이션 야마사키 신지
사장) - 일본의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장기요양시장의 전망 -
1. 시니어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 00년 5월 설립, 05년 12월 시니어마켓 전문기관 동경증권거래소 유일 상장
> 매출 20억엔, 경상이익 약 5억엔 (08년 3월 결산 예상)
> 일본 최대 규모 시니어커뮤니티사이트 "stage(www.senior-com.co.jp)" 회원 33만명 운영
> 일본 최대 규모 개호소설 소개사이트 [개호집찾기] 게재시설 운영
2. 일본의 시니어시장, 개호시장에 대하여
- 각국의 고령화속도
- 다양한 일본의 시니어층
"인터뷰결과 베이비붐세대 이전 세대 부부는 남자중심으로 인터뷰가 진행되고 여자는 가만히
남편을 칭찬하고 순종하는 편, 반면에 베이비붐세대 이후 세대 부부는 여자가 주로 인터뷰하며
남편을 비하하는 내용의 인터뷰")
> 행복한 은퇴자세대, 전쟁중세대, 단카이세대, 포스트 단카이세대 구분
- 일본의 시니어의 의식
> 사업에 실버 대신 시니어 용어 사용 : 높으신 분, 최고, 전문가의 의미로 존경의 의미
> 자녀 90%가 부모를 모셔야 한다고 생각하고 직접 개호 대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호 희망
> 시니어들이 자녀와의 동거보다는 근거리(30분정도) 거주 희망
> 언제 어디로 갈지 모르는 아들 대신 딸에게 기대가 큼
> 폐끼치지 않기 위해 본인의 장례비,수발비 본인 부담하기 위해 준비하고 나머지 돈은
자기를 위해 투자, 가족과 여행 등 소비
> 자녀가 차사는데 보태고, 손주에게는 집장만시 보태서 집에 놀러갈 때 덜 눈치보고,
놀러 갈 때 차를 보면 부모,조부모를 생각하게 해서 함께 여행 도모
- 일본의 개호보험 도입후의 실제상황
> 개호서비스시장 급격히 확대
> 사업확대에 성공한 민간기업 - 메디카저팬,메세지,니치이학관,일본케어서플라이
- 일본에서의 개호사업자의 노력 : 시니어의 요구를 명확히 파악, 세심하게 대응
> 시니어 시설 공유공간에 원하는 설비순 : 긴급통보버튼>넓은발코니>간접조명>천정과 비슷한
높이의 창문>천정 내장 에어컨>미닫이문으로 된 칸막이 공간>유선방송
> 시니어 입장에서 인생경험이 많아 사소한 것도 눈에 들어와 열심히 고령자의 요구를 반영한
시설이 인기많아 분양율이 거의 90%를 넘고 부대서비스도 인기
> 수익성이 방문개호보다는 시설개호업체가 높다. 시설개호업체는 식사,설비 등 비용감축이 가능
하고 정부가 제시하는 메뉴를 자유롭게 구성이 가능하지만 방문개호업체는 노동집약형으로
비용감축여지가 낮으며 정부 지원데 따라 수익성 달라짐
> 중증개호자를 위한 시설개호가 10~12%, 건강한 시니어(active senior)를 위한 실버맨션은
도심 주위로 증가
> 미국은 인디펜던트 시설로 시니어시장중 80% 차지
- 일본의 개호연계서비스 - 가사대행서비스
> 개호보험의 대상이 되지 않는 가사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개호보험의 침투와 함께 확대
> 다스킨사 : 기존사업영역인 모포를 판매하기 위해 방문하였다가 수발서비스,가사대행서비스
시행해 성공한 기업, 청소/음식점 관련 프랜차이즈 사업 전개
- 미국 가사대행서비스업체 Home instead senior care사와 제휴
- 일본 기타 시장 정보
> 액티브시니어 대상 금융컨설팅서비스, 시니어용 여행, 피아노(50대~), PC(60대~),
남편망인을 위한 인연소개서비스 시장 확대중
※ 일본 시니어의 7가지 의식
1) 시간소비의 변화 : 60~80세 20년동안 7만시간 여유, 자유시간(식사,잠 등 생활필수시간 14
시간 제외한 10시간*20년), 초등~대학생까지 총수업시간의 3배, 직쟁생활
시작부터 은퇴까지 시간에 필적, 유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상품,서비스
판단, 구입... 예로 시니어를 위한 식기세척기 인기. 자녀출가후 시간절약
하여 그 시간에 여가활동
2) 순환형인생의 의식 : 60~80세까지 뭘해볼까 공부, 연애 등 새로운 인생 시작, 젊었을 때는
돈없어 못사던 할리데이비슨 구입, 300만원짜리 깁슨 기타 구입,
고가 카메라 니콘 구입, 카메라 구입은 주로 고령층 구입
3) 진품자행의 의식 : 자신의 가치기준이 뚜렷해서 잔꾀부리는 상품을 꿰뚫어 보기에 정말
좋은 서비스 필요
4) 횡적인 커뮤니티의 의식 : 은퇴후 남성은 수직적 구조에 익숙해 당황, 반면 여자는 고령후에도
횡적모임에 익숙, 남성은 6개월~3년까지 방황, 망연자실,
그러나 3년후에는 자기자릴 찾아감, 이 심리를 파악하여 대응
예) 남성그룹 인터뷰해보면 자기 소개시 대기업 부장 등 직장경험, 직위 소개, 다른 사람들이
싫어함. 남성들이 총리, 중앙은행 사이트를 자주 들어가 이용하는데 그것은 거시경제를
분석하여 바쁜 후배들이 미시경제에 집착할 때 알려주고 싶어하지만 실은 후배들은 부담
여성은 남성 은퇴후 집에 있는게 제일 싫다. 거실,TV가 내거였는데 방해받아 고민,
침실도 따로 방을 나눌 순 없지만 침실을 나누어 사용한다. 남편으로부터 도망갈만한 공간
남편의 서재공간 대환영, 여자는 작전으로 남편이 하루종일 거기 머물면 여자는 편하다.
예) 부억시설개조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이를테면 손잡이 필요 없다. 왜냐하면 친구가
왔을 때 손잡이 있으면 내가 늙은 것 같아서 싫다. 고령자이미지 불필요, 강요 불필요.
5) 안심 지향의 의식 : 건강하게 깔끔하게 죽고 싶다.
6) 인연 중시의 의식 : 좋은 기회를 준 사업자에게 보답, JTB가 이벤트를 개최하여 혜택을 받아
여행사 이용시 JTB 이용의지 피력
7) 인생 뺌셈의 의식 : 자기자신을 고령자로 생각지 않는다. 인터뷰를 해보면 본인이 75세면 78세
부터가 노인이라고, 본인이 68세면 70세부터가 노인이라고 생각, 여자들은
심지어 약간 뻔뻔할 정도로 본인 나이보다 21세 젊다고 생각
예) 미즈노 골프사 : 판매 실패, "시니어를 위한 골프" 컨셉 실패하여 "멀리까지 날아갑니다"
로 성공
- 한국에 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된 후, 일본과 같은 개호서비스의 이용이 확대될 가능성 높다.
않고 독립생활 희망하는 추세가 훨씬 빠름.
시설이용자 고민을 어떻게 해결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지 궁금해했다.
1)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피수발자, 가족요구를 실시간으로 파악, 제대로 조사해라.
3) 일본은 이미 7년전부터 한국이 지금 겪는 걸 겪어왔다. 일본의 경험중 성공,실패사례 등
7)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을 전개하라! 단기 실적에 연연하지 말라. 근시안적인 안목은 안된다.
인구동태구조를 보더라도 반드시! 제대로! 시니어사업을 꾸준히 해야 한다. 일본에서도 처음
3년은 모두 적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