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공부하실 때는 SI unit나 british unit에 적응하시느라 많이 고생하실꺼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회사에 들어오니까 사용하는 단위에 많은 차이가 있더군요... 한번 들어 보시겠습니까?
o 루베(㎥), 노르말 루베(N㎥)
일반적으로는 SI unit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조금 익숙하지 않은 단위일거라 생각됩니다. 루베는 입방미터(㎥)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는 액체(폐수, 액상 원부재료..)에 주로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기체의 경우, 온도 압력에 따라 부피는 달라집니다. 노르말루베(N㎥)는 0℃ 1기압에서 기체의 부피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마 여러분이 회사에 가면 심심찮게 접하게 될 용어 입니다.
o 케이지(KG/c㎡)
이것도 역시 화학공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압력단위입니다. 구지 환산방법까지는 소개를 하지 않겠습니다. McCabe 책만 봐도 쉽게 환산할 수 있을 겁니다. 흔히 사용하는 킬로그램과 다른 점이라고 하면 대문자를 사용한다는 점일 겁니다.
이것 외에 화학공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위를 하나더 소개하면 열명중 아홉명은 bar를 추천할 꺼라 생각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o 헤베
이건 화학공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위는 아니지만 루베를 소개하다보니 생각이 나서 몇자 적어 봅니다. 간단히 말해서 헤베는 평방미터의 다른 표현이며 혹시 일생에 한번쯤 접하게 될지도 모르는 용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