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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마창 가자 山 산악회 원문보기 글쓴이: 홍마
기 준 |
거 리 계 수 (실제거리환산계수) |
속 도 계 수 (시간당 운행거리 감소계수) |
시간당 운행속도 (km/hr) | |||
보통사람 |
빠른사람 |
보통사람 |
빠른사람 | |||
구간경사도 |
거리 1km내 표고차 100m 이내 |
1.1 |
0.85 |
0.85 |
3.09 |
3.09 |
거리 1km내 표고차 100m-150m |
1.2 |
0.80 |
0.80 |
2.67 |
2.67 | |
거리 1km내 표고차 150m-200m |
1.3 |
0.70 |
0.75 |
2.15 |
2.31 | |
거리 1km내 표고차 200m-250m |
1.4 |
0.60 |
0.70 |
1.71 |
2.00 | |
거리 1km내 표고차 250m-300m |
1.5 |
0.50 |
0.65 |
1.33 |
1.73 | |
거리 1km내 표고차 300m-400m |
1.6 |
0.40 |
0.60 |
1.00 |
1.50 |
거리계수(실제거리 환산계수)는 지도상에서 측정한 거리를 실제거리와 비슷하게 환산해 주는 계수이다. 지도는 평면이고 실제 산길은 오르막 또는 내리막의 산길이다. 따라서 경사가 심한 만큼 실제거리는 지도상의 거리보다 길어지게 된다. 또한 꼬불꼬불한 산길, 등고선 상에 나타나지 않는 오르막 내리막등을 감안한다면 더 길어지게 된다. 경사도가 급해지면 이 차이는 더 심해진다. 지도상의 곡선거리에 축척을 곱하고 다시 구간의 경사도에 따른 거리계수를 곱하여 실제거리를 계산 한다.
속도계수(시간당 운행거리 감소계수)는 평지에서 걷는 속도를 산길을 걸을 때 적용하기 위해 만든 계수이다. 보통 성인은 평지를 1시간에 4km를 걷는다. 그러나 산길에서는 경사도와 험한 정도에 따라 1시간당 걸을 수 있는 거리는 줄어들게 된다.
예를 들어 1시간당 4km를 걷는 사람이 1km내의 표고차가 120m인 경사도를 가진 산길에서 속도가 약 20% 줄어든다고 보면, 1시간당 운행거리는 4km x 0.8 = 3.2km가 된다. 속도계수는 사람마다의 체력과 배낭의 무게에 따라 그리고 계절, 등산로의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위에서 제시한 속도계수는 배낭무게 약 20kg - 25kg (약60-70리터)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만약 이 속도계수를 사용하여 계산한 소요시간이 실제 소요시간과 차이를 보일 때, 그 차이만큼 속도계수를 조정하여 자신만의 속도계수를 산정해 낼 수 있다. 시간당 운행속도는 1시간당 평지 보행속도가 4km인 사람이 위 표에서 구분한 경사도의 등산로를 오를 때는 경사도별로 시간당 운행속도가 줄어드는 것을 계산해 놓은 것이다. 즉 거리계수와 속도계수를 함께 감안하여 계산해 놓은 수치이므로 이 수치를 직접 활용하면 된다.
이 수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해 놓았다. 4km * (속도계수/거리계수)
3. 소요시간 계산
① 구간 설정 : 등산루트 전체를 한꺼번에 소요시간을 계산하면 매우 복잡하므로 오르막, 내리막, 계곡, 능선 등을 구분하여 적당히 구간을 나누고 구간별로 소요시간을 계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설악동-비선대-양폭-희운각 대피소-소청봉-대청봉과 같이 1시간-2시간 내외의 구간으로 끊어야 편리하다.
② 지도상의 실제거리 계산 : 지도상에서 A지점과 B지점의 거리를 측정한다. 곡선이기 때문에 커비미터(curvi meter)나 맵미터(map meter)와 같은 곡선자를 이용하면 편리하고, 곡선자가 없으면 실로 재야 하는데 조금 불편하다. 곡선자는 측량․제도 용품을 판매하는 대형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지점과 B지점의 지도상 거리는 3.8cm, 여기에 축척 25,000을 곱하면 지도상의 실제거리는 950m가 된다.
지도상의 실제거리 = 지도상의 거리 × 축척
③ 1km내의 표고차 계산 : 계수표를 보기 위해서는 거리 1km내의 표고차를 계산해야 한다. 1km내의 표고차 계산은 해당구간의 평균경사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구간의 출발지점과 도착지점의 해발고도를 지도상에서 등고선을 보고 찾아내어 빼주면 된다. 그러나 계산하고자 하는 구간의 거리는 1km가 아닐 때가 대부분이므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환산해 주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단위를 아래 식과 같이 맞추는 것이다. 1km일 때의 표고차 = 해당구간의 표고차(m) ÷ 지도상의 실제 거리(km) A지점의 해발고도는 305m, B지점의 해발고도는 575m, 표고차는 575m - 305m = 270m 이다. 따라서 270m ÷ 0.95km는 284.2m. 그러므로 A지점에서 B지점까지의 표고차를 거리 1km일 때의 표고차로 환산한 값이 284.2m이다.
④ 계수 찾기 : 위 표에서 표고차 284.2m는 '1km내의 표고차 250m-300m'에 해당된다. 그래서 거리계수는 1.5, 속도계수는 보통사람 0.50이다. 그리고 시간당 운행속도는 보통사람기준 1.33km이다.즉 A지점에서 B지점까지 정도의 가파른 등산로에서는 1시간당 1.33km정도 운행할 수 있다.
<소요시간의 계산>지도상의 실제거리가 950m이고, 1시간당 운행속도가 1.33km이고, 소요시간은 거리를 속도로 나눈 값이므로0.95km/1.33km=0.710.71 * 60분 = 42.6분
구간 소요시간 = (지도상의 거리 × 축척) / 계수표의 시간당 운행속도
아래 설명한 내용은 위에서 제시한 계수값을 적용해 가는 원리를 설명해 놓은 것이다.원리를 이해했자면, 위에서 보여준 방법대로 간편하게 게산하면 되겠지만,어떻게 적용하는가에 대한 이해를 아래 설명으로 보완해 보았다.
<거리계수와 속도계수를 적용해 가며 계산해 보기>
⑤ 실제거리 계산 : 실제거리는 지도상의 실제거리에 거리계수를 곱하면 된다. 950m × 1.5 = 1.425km
⑥ 운행속도 계산 : 평지에서 1시간당 4km를 걷는다면, 속도계수 0.5에 4km를 곱하여 해당구간의 1시간당 운행속도를 계산한다. 0.5 × 4km = 2 (km/hr) 즉, 이 구간에서는 1시간에 2km를 걸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⑦ 소요시간 계산 : 소요시간은 거리에 속도를 나누면 된다. 실제거리 ÷ 운행속도 = 1.425km ÷ 2km/hr = 0.71시간이다. 0.71시간을 분으로 환산하기 위해 60을 곱하면, 42.6분이 된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식으로 종합하면 아래와 같다.
구간 소요시간 = ((지도상의 거리 × 축척) × 거리 계수) × 60분 / (속도계수 × 4km)
4. 내리막 소요시간 계산
내리막 산길에서 소요시간은 사람에 따라 산길의 상태에 따라 20% - 40% 정도 단축된다. 보통사람은 30% 정도, 내리막에 익숙한 사람은 40% 까지, 초보자는 20% 정도 소요시간이 단축된다. 내리막에서 소요시간계산은 위의 방법과 같이 계산하고 마지막으로 계산된 소요시간에 내림길 조정계수(0.8 - 0.6)를 곱한다.
만약 구간중에 내림길이 1/3, 오름길이 2/3이라면 조정계수는 (0.33 × 내림길단축0.8) + 0.67 = 0.934가 된다. 여기서 0.33과 0.67은 내림길이 없을 때의 조정계수 1에 대한 1/3과 2/3의 비율이다. 지금가지의 방법이 조금 복잡하고 번거롭게 생각되겠지만, 몇 번 실습을 해 보면 숙달되어 쉽게 계산해 낼 수 있다.
이렇게 운행 소요시간을 계산하고 실제 산행시간을 기록하며 계획과 실제를 비교하면서 산행을 하다 보면 거리와 소요시간을 계산하는 감각이 발달되어 비교적 정확하게 운행계획을 세울 수 있고, 눈 대중으로 지도만 살펴보아도 거리와 소요시간을 어림잡아 계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백설알파인등산학교
<배낭무게 20kg 기준, 1시간당 평지 보행속도 4km/hr 인사람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