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아토피, 화폐상습진, 지루성피부염, 접촉성습진, 한포진, 수장족저농포증 ,장미빛비강진, 박탈성구순염, 알레르기 피부염 등의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단한의원 한방자연치료를 받고 계시는 환우 분이나 이미 완쾌후 재발치 않기 위해 자기관리를 하시는 완쾌되신 환우분들께서는 다음 설명 말씀을 읽으시고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지 않도록 평소 조심스런 마음으로 자기관리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토피, 지루성피부염, 화폐상습진류의 습진류도 각각 그 본 질환이 이러한 접촉성피부염으로 인하여 초발, 재 발 및 치료 중 돌연 악화를 촉진하는 커다란 요인이 되기도 하며 건선도 이러한 접촉성피부염으로 초발 및 재 발, 치료 중 악화 재발을 초래하는 요소로 크게 작용 합니다.
접촉성피부염은 아토피피부염, 동전모양 화폐상습진, 지루성피부염 등과 함께 4대 난치성 만성피부질환 즉 4 대 습진류로 분류됩니다. 모든 습진류의 경우 피부 붉혀짐 또는 홍반 구진 환부에 겸하여 거의 심한 환부 가려 움증과 진물현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흔히 과도한 선탠이나 자외선 차단제 또는 유효 기간이 지난 화장품 및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거나 상한 우유 등의 원재료의 변질된 맛사지, 화학원료 맛사지 제품 이건 천연 맛사지 제품이나 원료이건 무수한 성분 중 자 기에 맞지 않는 성분이나 중금속류가 피부에 침투했을 때는 과민성으로 급성으로 접촉성피부염이 촉발되기 도 합니다.
평소 지나치게 얼굴 맛사지 및 잦은 물비누 사용, 잦은 목욕, 머리 염색 또는 퍼머 등등 후에 급성으로 피부트 러블이 일어나며 가려우며 전신 어디건 발병합니다. 특히 동남아 등지에서의 천연 원료 혼합된 마사지 즉 스 파 등을 하고 전신 접촉성피부염을 일으킨 환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마스크, 화학 섬유, 양털 섬유, 저급한 청바지, 화학적으로 물 뺀 청바지, 새 속옷, 새 양말, 새 장갑, 가죽 장갑 등에서 이온화되어 피부에 직접 침투 되는 염료, 착색소, 탈색소, 형광 물질, 중금속류, 새 신발 접착제 등에서 품어져 나오는 이온화된 포름 알데히 드 등의 화학 독소나 중 금속의 발 부위 접촉, 시멘트 가루 등에서 접촉하는 크롬 등의 중금속, 농약 등에서의 금속 접촉, 풀독, 어떤 종류의 독충 등 이루 헤아리기 어려운 화학 독소와 크롬, 니켈, 납, 수은, 망간 등의 중금 속류 등에 의한 신체 접촉, 어떤 접착 테이프나 파스류에 의한 접촉에도 접촉성피부염은 촉발되어 만성피부염 증인 만성습진을 일으키고 자가 감작화 되어 그 소인은 상당 기간 또는 반영구적으로 그 소인이 인체 면역계 에 기억됩니다.
어찌 되었든 그러한 접촉된 피부부위의 피부 트러블 후에 접촉성습진은 촉발되고, 또한 아토피, 지루성피부 염, 화폐상습진류의 습진류도 각각 그 본 질환이 이러한 접촉성피부염으로 인하여 초발 재발 및 치료 중 돌 연 악화를 촉진하는 커다란 요인이 되기도 하며 건선도 이러한 접촉성피부염으로 초발 및 재발, 치료 중 악 화 재발을 초래하는 요소로 크게 작용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