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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택(마산YMCA 시민사업위원) 홈피에서 퍼온 글 입니다.
모든 부모는 교사다! -2
1. 내 아이 어떻게 지킬 것인가?
1) 상업주의 앞에 던져진 아이들
2007년 11월 23일 금요일 밤10시 KBS 제1TV에서 방송된 ‘이영돈PD의 소비자고발’ 제 29회 ‘왜 한국인은 유럽인보다 유전자재조합식품을 많이 먹나’편을 통해 유전재재조합식품(GMO)에 무방비로 노출되어있는 먹을거리 실태를 고발했다. 제품화 되어있는 모든 유기농 분유와 이유식을 종류별로 수거하여 조사했다. 그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12개 제품 중 5개 제품의 유기농 이유식에서 유전자재조합성분(GMO)이 검출되었다.
-유전자변형식품이란?
유전자 변형식품이란 두 식물의 유전자를 융합해서 새로운 식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감자와 토마토를 융합했을 경우 땅속에서는 감자가 자라고 땅위에서는 토마토가 자라는 포마토와 같은 것을 유전자변형식품이라고 한다. 작고 떫은 맛이 심한 고염나무를 개량하여 크기가 크고 훨씬 단맛이 많이 나는 연시, 홍시 등을 개발한 예, 탱자나무를 품종 개량하여 크기가 크고 단맛이 많아진 감귤(tangerine)로 개발한 것 등이 유전자변형식품의 초기 예라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 슈퍼 토마토, 슈퍼 감자로 더 나아가서는 인간복제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국내의 식품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 10명 중 8명이 GMO가 식품으로서 독성이나 부작용을 가져올 것이라고 진단했다. 옥수수는 소비량의 99.%를, 콩은 93%정도를 밀은 99.5%이상을 수입하고 있는데 이 농산물의 90%이상이 유전자변형식품이라고할 수 있다.
<현재까지 제기되고 있는 GMO의 인체 유해성>
① 한 유전자가 다른 종에 도입되는 경우 새로운 물질이 생산되므로 독성을 나타내거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짐
② 항생제내성 표시유전자가 장내 박테리아와 병원균에 확산되면서 인체 내 항생제 내성 증대
③ 수평적 유전자 이전과 재조합에 의해 다양한 병원균 사이에 병독성이 확산됨과 동시에 새로운 병원성 박테리아와 바이러스 창출 가능
④ 세포 감염으로 인하여 질병 바이러스를 재활성화시키거나, 운반체(벡터) 자체가 세포 내로 들어가서 치명적인 효과(암 포함)를 야기 가능
2) 학교매점과 자판기에서 파는 상품들
.학교 안에 설치된 자판기에는 어떤 상품을 판매하고 있을까? 알루미늄으로 만든 캔 종류와 커피 컵라면까지 없는게 없다.『초콜렛에는 소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고 커피, 차, 콜라에는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콜라병의 라벨을 들여다보면 그것이 물에 녹아있는 화학물질 덩어리라는 것을 곧 알 수 있을 것이다. 콜라에는 천연성분이란 거의 없다. 주성분은 설탕(또는 인공 감미료, 최근 다이어트 콜라에는 아스파탐이 많이 사용됨), 인산, 카페인 그리고 향료혼합물이다. 탄산음료는 치아의 적(敵)이며 살이 찌고, 뼈를 약하게 하고 비만과 성인병을 유발한다는 것은 다 아는 얘기다.
자판기뿐만 아니다. 아침을 거르고 등교한 아이들이 1교시가 끝나면 학교매점으로 몰려간다. 매점에서 우리 아이들은 무엇을 사 먹을까? 사 먹는 상품들은 먹을 만할까? 매점에 우리 농산물을 판매하면 안 되나?
3) 학교 앞 문구점에서 파는 불량식품들
지난 4월 29일 MBC `생방송 화제집중‘은 학교 앞 불량식품의 실태를 고발 내용을 보면 심한 배앓이를 한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아토피까지 도진 경우도 있다. 제작진과 서울시 식품 안전 감시단은 100여개의 불량식품을 수거해 성분분석을 한 결과 총 9개의 식품에서 ‘사이클라 메이트’가 검출 된 것. 이 사이클라 메이트는 설탕의 30~50배에 달하는 당도를 지닌 인공 감미료. 이미 60년대 FDA에서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이 함유됐다고 등록된 무시무시한 감미료다. 이런 위험한 성분이 아이들이 먹는 식품 속에 들어가 있다는 것이다.
단돈 100원이면 사먹을 수 있는 어린이식품에는 적색2호, 청색1호, 황색4호 등 합성첨가물 범벅이다. 합성타르색소를 비롯해 보존제, 향료 등으로 뒤범벅된 것이 대부분이고, 고칼로리 저영양식품도 많다.
식품안전보호구역(그린푸드존) 시범지역에는 가판대에는 100원짜리 과자, 사탕, 빙과 등이 즐비하고 부셔먹는 라면도 있다. “제조일만 적힌 제품도 있고 유통기한이 함께 적힌 제품이 있다. 고열량, 저영양 식품인지 기준도 없는 떡볶이, 돈까스 등 튀김류가 버젓이 판매되고 있고 위생적이지 못한(먼지, 햇빛, 바람...) 각종 튀김류와 떡볶이류도 판매하고 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판매되는 상품은 칼로리는 높고 달고, 짠 식품이 대부분이다.
정부는 지난해 2개 시·도 12개교에서 2008년 11월까지 8개 시·도 64개교를 대상으로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다.
4) 최저가 입찰 학교급식 먹는 학생들
「유통기한이 210일 이상이 경과한 멸치액젓 및 사과식초를 보관해 오다 적발됐고 냉장이 필요한 식품을 상온에 두는 등의 보존 및 보관 기준을 어긴 업체도 있었다. 수거검사에서는 시금치나 숙주나물 등의 조리과정에서 식중독을 유발하는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이 나왔다. 또 다른 식중독균에 비해 인체에 훨씬 더 해롭다는 '황색포도상구균'까지 검출돼 충격을 주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에 따르면 지난 2004년부터 지난달까지 중국 등 외국에서 수입된 농산물을 국산으로 속여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학교에 납품하다 적발된 업체가 21곳에 달했다. 이들 업체가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 10~30곳의 학교에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는 사실을 감안하면 210~630개의 부산·경남지역 초·중등학교에 수입 농산물을 공급해왔다는 추정이 가능하다. 결국 학생들이 수입산을 국산으로 알고 먹었다는 얘기다.」-부산일보-
광우병위험 미국산쇠고기가 들어오면 학교급식에 사용하지 않을까?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에게 제출한 '미국 쇠고기 수출작업장 특별점검 결과보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도축된 쇠고기의 55%는 분쇄육과 가공품으로 소비되며, 30개월령 이상 미국산 쇠고기, 호주·뉴질랜드산 수입 쇠고기 대부분이 분쇄육과 가공육으로 사용되고 있다. "30개월 이상 쇠고기의 분쇄육은 햄버거와 피자 등 각종 가공식품에 활용될 것"이라며 "분쇄육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에 많이 들어가는 만큼 미 정부 관계자의 말처럼 학교급식에 대폭 사용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점검단의 박국장은 라면스프와 쇠고기 조미료, 소시지, 스파게티 소스 등 분식점과 학교급식에 사용되는 분쇄육은 수천마리를 한꺼번에 갈아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광우병 위험물질이 어느 동네에서 자란 어느 쇠고기에서 발견된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다"며 "원인확인이 불가능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5) 전자파에 무방비로 던져진 아이들
가정에서 환경 호르몬, 장난감, 살충제, 모기향, 휴대폰, 가전제품의 전자파...
2. 교육을 말하다
※ 교육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사회적 존재다.’ 개인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말이 아니라 ‘개인적인 존재이면서 사회적인 존재’라는 뜻이다. 교육이란 개인적인 존재를 사회적인 존재로 키우는 일이다. 학자들은 교육에 대해 정의하기를 ‘어린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라고 했다. ‘사회화’란 ‘사회구성원이 성장하면서 그 사회의 문화와 가치를 습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개인의 행동형성에 영향을 주는 사회화 기구로서는 가족, 학교, 친구, 메스 미디어... 등 다양하다.
1) 가정교육 - 어머니는 아이들을 어떻게 키우나?
- 사교육중독에 걸린 엄마들.
기저귀 찬 아이에게 영어학원에 보내는가 하면 발음을 미국사람과 같이 하려고 혓바닥수술까지 하는 엄마가 있다.
마약, 도박, 알코올, 섹스, 성형, 인터넷게임, 휴대전화, 쇼핑... 그런 중독 중에도 사교육중독은 가장 심각하며 일정한 단계를 거치며 악화된다고 한다. 쥐만 모르고, 새만 모르는 유비쿼터스 시대(서프라이즈)를 보면
1. 10분 더 공부하면 아내(남편) 얼굴이 바뀐다.
2. 지금 이 순간에도 적들의 책장은 넘어가고 있다.
3.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지만 성공은 성적 순이다.
4. 최선은 나를 절대 배반하지 않는다.
5. 닭 대가리 보다는 소꼬리가 낫다.
6. 10분뒤와 10년후를 동시에 생각하라.
7. 신은 잊어라, 그는 영원히 방관자일 뿐이다
8.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9. 지금 흘린 침은 내일 흘릴 눈물이 된다.
10. 눈이 감기는가? 그럼 미래를 향한 눈도 감긴다.
11. 피할수 없다면 즐겨라.
12. 남보다 더일찍 더 부지런히 노력해야 성공을 맛볼수 있다.
13. 죽어라 열심히 공부해도 죽지는 않는다.
14. 학교수업 무시하면 공부습관 버린다.
15. 젊었을 때 열심히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후회한다.
16. 승리는 가장 끈기있는 사람에게로 돌아간다.
17. 가장 위대한 일은 남들이 자고 있을때 이루어진다.
18.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공부를 하면 꿈을 이룬다.
19. 포기하지 마라. 저 모퉁이만 돌면 희망이란 녀석이 기다리고 있을지 모른다
20. 공부할때 고통은 잠시뿐이지만 못배운 고통은 평생이다.
21. 꿈이 없는 십대는 틀린 문장의 마침표와 같다.
22. 실패는 용서해도 포기는 용서 못한다.
23. 개같이 공부해서 정승같이 놀자.
24. no pains no gains.
25. 공부를 하려고 하지 말고 공부를 이겨버려라.
26. 꿈이 바로 앞에 있는데, 당신은 왜 팔을 뻗지 않는가?
27. 인간의 정신과 육체는 쓰면 쓸수록 강해진다.
28. 고생 없이 얻을 수 있는 진실로 귀중한 것은 하나도 없다.
29. 공부할 때의 어려움은 잠깐이지만,성공한 후의 즐거움은 일평생이다.
30. 마음먹은 일은 일단 시작했으면 반드시 끝이라는 결과를 모아야만 한다.
- 이렇게 부모의 마음을 아이들에게 강요하면 아이들은 올곧게 자라지 못한다.
2) 아이들이 놀고 있으면 불안한 엄마.
로크, 루소, 프뢰벨, 몬테소리는 한결같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뢰벨은 ‘인간교육’이라는 저서에서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고 했다. 아이들은 놀면서 사회성과 언어능력이 향상된다고 것이다.
놀이는 그냥 노는 것이 아니라 학습과정이다. 최근 독일에서는 자연학습장이 인기다. 자연에서 놀게 하는 것.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질서와 규칙과 협동심과 인내와 양보와.... 이런 많은 사회성이 길러진다.
-신체의 성장과 기본운동능력이 증진 된다.
-원만하게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회성이 발달하게 된다.
-다양한 감정표출로 정서순화에 도움이 된다.
-언어능력이 향상된다.
-감각활동을 통해 인지능력이 발달한다.
-두뇌발달과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3) 생각이 있는 아이로 키우기
사랑하는 내 자녀를 인격체가 아니라 ‘귀여움의 대상’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언젠가는 사람이 될 것’이라는 미래 완성형의 인격관도 안 된다. 아이는 아이 그대로 완전한 인격체다. 인격적으로 예우하지 않으면 인격적인 존재가 되지 않는다.
첫째는 정서교육이다.
기장 중요한 것은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라는 걸 가르쳐 줘야 한다. 슬프고 기쁜 것, 좋은 것과 싫은 것, 감사하는 마음, 안정감, 참을성, 협동심, 인내심....을 배워줘야 한다.
둘째, 가치교육이다.
옳은 것과 그른 것,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가르치는 일이 가정이 해야 할 기장 기본적인 교육이다.
셋째, 놀이의 기회를 줘야 한다.
놀이는 시간 죽이기가 아니다. 놀이를 통해 질서와 협동과 인내와 양보와 같은 정서를 체험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학교가 할 수 없는 일을 가정이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넷째, 비교하지 말라.
건강하게 자라야 할 아이들에게 경쟁은 독이 될 수도 있다. ‘이웃의 00는 성적이 어떻고.. 식의 비교는 건강하게 자라야 할 아이들의 정서를 좀먹는 일이다.
다섯째, 부모가 솔선해야 한다.
나는 ‘바담풍’해도 너는 ‘바람풍’하라고 해서는 안 된다. 부모가 모범을 보이지 않는다면 이중인격자가 될 수밖에 없다.
여섯째, TV나 인터넷에 대한 기본적 이해나 생활습관을 길러줘야 한다.
감춰서 안되는 것까지 감춰서는 안 된다. 감출 수 없다면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
▶ 부모의 종류(서프라이즈 시골훈장)
1. 너무 깔끔한 부모는 집안에서 스트레스를 받아 내성적이고 비활동적인 소심한 사람을 만듭니다.
2. 과보호 부모는 이기적이고 친구들과 충돌하며 커서 독립적인 삶을 어렵게 만듭니다.
3. 우유부단한 부모는 결정과 선택을 하지 못하며 매사 무능한 사람을 만듭니다.
4. 우울한 부모는 애정결핍에 의해 공격적이고 주의가 산만한 사람을 만듭니다.
5. 냉정한 부모는 불안정하고 산만한 성격과 관심을 끌기 위한 돌발적인 사람을 만듭니다.
6. 급한 부모는 침착하지 못하고 실력이 있어도 항상 실수하는 사람을 만듭니다.
7. 일관성 없는 부모는 부모를 우습게 여기며 교활하고 지조가 없는 거친 사람을 만듭니다.
8. 따지는 부모는 고집 세고 융통성이 없어 사회성이 결여되어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걸게 만듭니다.
9. 편애하는 부모는 이기적이 되어 소외당할 경우 극복하지 못하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게 합니다.
10. 영재교육 부모는 지나칠 경우 호기심과 논리적 사고력에 흥미를 잃게 되어 학습부진아를 만듭니다.
11. 엄한 부모는 눈치를 살피고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하는 겉보기에만 착한 사람을 만듭니다.
12. 야단치고 폭행하는 부모는 상황만 모면하려는 약삭빠르고 무책임한 기회주의자를 만듭니다.
13. 짜증만 내는 부모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세상을 보며 자신감을 잃게 만듭니다.
14. 무관심과 방치하는 부모는 좌충우돌, 기고만장, 매사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동물을 만듭니다.
15. 빈부격차나 삶의 겉모습만으로 사람들을 판단하는 부모는 허위의식을 가진 사기꾼을 만듭니다.
▶ 자녀를 망치는 열 가지 방법
1. 아이가 갖고 싶어 하는 것을 무엇이든 사 주면 아이는 세상의 모든 것이 자기 것이 될 수 있다고 오해하면서 자랄 것입니다. 그게 그네꼬던가?
2. 아이가 나쁜 말을 사용할 때, 그냥 웃어넘기면 재치를 키워 장차 더욱 나쁜 말로 이웃에게 상처 줄 것입니다. 특히 네거티브 게그프로는 아이들을 가짜 기쁨에 중독 시키면 거친 독설과 안하무인 언행을 조장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3. 잘못된 품행을 야단치지 않고 스스로 잘 할 것이라고 내버려 두고 훈계나 훈련이나 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무식해서 용감한 독불장군이 되어 사회로부터 격리 될 것입니다. 두와니, 맹빠?
4. 아이가 어질러 놓은 것을 모두 정돈해 주면, 쓰레기를 몰래 버리고 모든 잘못된 일은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는 무책임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민노단..
5. TV나 비디오, 게임을 마음대로 보거나 할 수 있게 해 주면, 머지않아 그 아이의 머리는 쓰레기통이 되고 마음은 텅 비게 될 것입니다. 가만히 있으면 심심하다는 말을 합니다. 짝퉁 언논...
6. 아이들 앞에서 부부나 가족이 싸우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면 국가나 공동체나 가정이 깨어져도 눈 하나 깜짝 안 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벌린우리...
7. 용돈을 달라는 대로 얼마든지 주면, 타락과 낭비의 길을 쉽게 터득할 것입니다. 이거니..
8. 먹고 싶은 것은 다 먹게 하고 좋다는 것은 다 해 주고 늘 놀러 다니면, 사회생활에서 거절을 한 번만 당해도 곧 절망하는 게으른 사람이 될 것입니다.
9. 또래들과 다투거나 입장이 다를 때 언제나 아이편이 되면, 장차 이웃과 사회가 모두 그 아이의 적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아이들 사이에 조폭마누라라는 말이 유행입니다. 한국화약..
10. 훈계하는 스승을 헐뜯는 자녀의 꾀에 넘어가면 장차 부모를 속이고 늙으면 업신여기며 불효를 당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학교건 사교육이건 친지건 어른들에게 [씹는 태도]는 심각합니다. * 씹는다=무시하기 , 쳐다 보지 않기 , 말끝을 ~~는데, ~~거든 으로 흐리기
3. 학교에만 교육이 없다?
1) 왜 ‘학교에만 교육이 없다’고 말하는가?
교육에 대한 정의가 무엇인가에 따라 목표가 달라진다.
학교는 교육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교육의 목적은 교육이 나아가야 할 기본적인 방향 또는 지침으로 ‘이상적인 인간상을 형성’하는 데 있다.
〈교육법〉제1조에 “교육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완성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공민으로서의 자질을 구유하게 하여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인류공영의 이상실현에 기여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하여 국민교육의 기본이념을 설정하였다.
즉 이상적인 인간상을 홍익인간이라는 이념에 두고, ① 민주적인 사회개조를 위한 자주적 인간, ② 빈곤을 극복하고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는 생산적 인간, ③ 생활의 합리화와 문화수준의 향상을 위한 과학적 인간, ④ 민족의 독립과 인류의 평화를 위한 평화적 인간을 길러내는 데 그 목표를 두었다.
이와 같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법〉제2조에서는 다음과 같은 7개항의 구체적인 교육방침을 규정하였다.
2) 추상적인 교육목적에서 볼 수 있듯이 학교는 지육, 덕육, 체육을 통해 전인인간을 양성하겠다는 목표와는 거리가 멀다. 학교는 이미 상급학교진학을 위한 준비기관이라는 것을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 물론 대학교육은 취업에 있다는 것도 말이다.
학교는 과연 ‘개인을 출세’시켜 주는 곳이어야 하는가?
핀란드를 비롯한 서구선진국에서 보듯 학교가 교육하는 곳으로 변화하기 위한 몸부림을 하고 있다. 자연학교 또는 생태학습과 같은 친 자연 교육에 눈을 돌리고 있다. 국내의 대부분대안학교 교육도 자연 속에서 자연을 배우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3) 교육을 상품으로 보는 시각
7차교육과정에서는 학부모나 학생을 수요자로, 학교나 교사는 공급자로 규정하고 있다. 수요공급이란 말은 상업용어라는 걸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 교육이 상품이 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돈이 많은 사람이 고급상품의 수요자가 된다는 것은 상식이다. ‘개천에서 용난다’는 말이 옛말이 된 이유가 그렇다. 부자집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는 이유도 그렇다.
경쟁이란 공정한 경쟁이 보장할 때 가능한 일이다. 규칙도 없이 ‘최후의 승자가 선(善)’이 되는 경쟁은 경기가 아니라 막싸움이다.
수월성교육은 ‘빌게이츠와 같은 사람 몇 명만 키우면 우리나라 전체국민을 멱여살릴 수 있다’는 관점이다. 결국 경제력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인 지위를 대물림하는 사회로 가겠다는 것이다.
4) 복종과 순치를 교육이라고 착각해서는 안 된다.
독재권력에 침묵을 강요하던 잔재가 그대로 남아 있다.
4지선다형, 5지선다형으로 시대변화에 적응하는 창의적인 인간을 양성할 수 없다.
교육의 교(敎)는 본받음〔效〕·가르침〔訓〕·알림〔告〕·훈계(訓戒)·학문〔學〕·도덕(道德)·종교(宗敎) 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한자로서, ‘방향을 제시하고 그 곳으로 이끈다.’는 뜻과 ‘모범을 보이고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육(育)은 기름〔養〕·낳음〔生〕·자람〔成〕 등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육성한다. ’·‘올바르게 자라남.’ 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교육이란 ‘인간이 내면적으로 지니고 있는 천성, 곧 타고난 소질과 성품을 보호, 육성하는 과정’을 뜻한다. 그렇다면 오늘날 학교는 어떤 인간을 양성하고 있는가? 타고난 소질과 특성을 국영수 점수로 살릴 수 없다.
4. 인터넷 시대, 아이들은 어디서 무엇을 배우고 있을까?
홈쇼핑, 홈뱅킹, 교통편, 호텔, 문화예술 등 각종 예약, 전송신문이나 전송우편 등 다양한서비스를 가정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해 주거나 광범위한 정보검색, 정보의 평등화를 통한 전자민주주의 실현, 표현의 자유를 확대시키는 등 엄청난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이에 버금가는 역기능 또한 외면할 수 없다. 게임이나 채팅에 빠져서 학교나 학원을 가지 않거나 심지어 밥을 안 먹거나 잠을 자는 시간까지 줄여가며 인터넷을 하는 중독에 빠지기도 한다. 최근 뉴스를 보면 이러한 인터넷을 이용한 청소년들이 폭행, 음란성중독, 사망에 이르기까지 극단적인 범죄까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무절제한 인터넷 중독으로 수면장애, 학업성적저하, 원활하지 못한 학업생활은 물론 게임이나 음란물들이 유료 화되면서 핸드폰이나 부모 신용카드로 결제해 엄청난 경제적인 피해를 입기도 한다.
- 해결방법
1.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심심하여 통신에 접속하거나 연락 올 것도 없는데 공연히 전자메일을 열어보는 행동은 금물.
2. 되도록 자신에게 주어진 다른 일을 다 끝마친 후에 컴퓨터를 켜도록 한다.
일을 하기 전 우선 순위를 따진 후에 일을 하도록 한다.
3. 공부방에 있는 컴퓨터를 거실로 옮겨 가족의 감시 하에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여러 사람이 쓰다보면 개인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4. 불필요한 게임 및 오락CD는 정리하고 게임 파일을 삭제하는 것이 좋다.
게임에 몰입하다보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시간이 흘러 다른 일에 투자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5. 쉬는 시간에 계속 컴퓨터 앞에 앉아 있지 말고 그 쉬는 시간 동안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노력한다.
바깥바람을 쐬거나 맨손체조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
6. 되도록 모니터 앞에서 식사는 하지 않도록 한다.
밖으로 나가서 식사를 하기보다는 되도록 안에서 식사하기를 원하며 간단한 인스턴트 식사를 선호하며 빠른 시간 내에 식사를 하는 이유로 위장관계질환을 가질 확률이 높다.
7. 사이버공간이 아닌 현실공간에서의 대인관계를 늘이도록 노력한다.
사이버에서의 채팅이 아닌 찻집에서의 만남 및 공원에서의 만남도 좋은 방법이다.
8. 이런 노력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정신과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한 방법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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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생각이 있는 아이로 키워야 겠습니다. 저 부터 생각을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