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사전은 편리하지만, 사전이 담고 있는 풍부한 내용을 전부 전달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용을 설사 다 담고 있다 해도,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일단 화면에 뜬 일부 내용만 참고하고 예문이라던가 화면에 다 뜨지 못한 나머지 내용들은 그대로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요. 아무래도 급히 '편하자고' 사용하는 것이다보니 깊게 참고하지 않습니다.
일반 종이 사전은 대개 무겁고 불편하지요. 휴대하기 좋은 소형 사전들은 그만큼 수록된 어휘의 수도 적고, 내용도 축약되어 있어 '사전'으로서는 아쉬움이 큽니다. 예문이 하나도 없는 경우도 있지요.
그래서, 휴대를 위해서는 편리하게 전자사전을 이용하더라도, 집이나 도서관에서 "깊게" 공부할 때엔 풍부한 내용의 좋은 종이 사전과 친해지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물론 사전만 갖춘다고 되는 것은 아니죠. 위에 말씀드린대로 '전자사전'이 아닌 '종이사전'을 보는 이유와 의의를 제대로 살려야지요.
종이사전과 친해지기가 처음엔 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처음 만나는 종이 사전은 무엇보다도 내가 보기에 편하고 친숙한 것을 고르라고 말씀드립니다. 활자 크기나 배열 방식 등등... 사소해 보이지만 지속적으로 꾸준히 이용하는데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당부드리는 것은 학생들이 '영국영어' 사전과 '미국영어' 사전을 구분하지 않고 구입했다가 나중에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그 점도 구입시 유의하세요. 예를 들어 Oxford 나 Cobuild 사전은 '영국영어' 사전으로, Webster 사전은 '미국영어' 사전으로 분류됩니다.
기본 사전은 갖고 있거나, Usage 와 활용 쪽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사전을 참고하고자 한다면 서점에서 롱맨(Longman)의 Activator 를 한번 보시기를 바랍니다. 처음엔 약간 사용법이 헷갈린다는 분들이 좀 있지만, 일단 익숙해지면 아주 제대로 제 몫을 하는 사전입니다. 이름이 왜 Activator 인가에 대해 공감백배하실 겁니다. (이 대목에선 사전에서 Activator 를 찾아보시라! ^^)
안타깝게도 한영사전은 특별히 권하고 말고할 정도로 종류도 많지 않고, 그 중에 추천할만한 것은 더더욱 제눈엔 보이지 않습니다. 그냥 그때 그 때 일단 이 단어는 뭔가.. 정도를 참고하고 싶다면 인터넷을 이용하세요. 네이버나 포탈 사이트들마다 웹사전 하나씩은 다 제공하니까요. YBM SISA 의 웹사전도 있군요.
저는 컴퓨터를 끼고 사는지라 '웹사전'을 많이 이용합니다. dictionary.com 가장 많이 참고하고, m-w.com (웹스터 사전 사이트) 도 좋아합니다. 전자사전만큼 편리하면서 내용도 빈약하지 않은지라 점점 더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특히 신조어나 슬랭 등은 관련 사이트들을 검색하는 것이 사전보다 더 나을 때가 많답니다.
끝으로 초급 단계의 학생이라면 모든 단어를 찾는 reference 로서의 사전보다는, 당장에 유용한 일상의 기본 어휘나 우선 수위를 두어야 할 핵심 어휘부터 공부할 수 있는 '사전'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Oxford 나 Longman 의 Picture Dictionary 들은 그냥 심심할 때 펼쳐봐도 지루하지 않지요. (Picture Ditionary 에 대해서는 기존에도 몇 마디 한 적 있으니 한번 검색해 보세요.) 이 정도까지 초급은 아니어도 Learner's Dictionary 와 같은 타이틀은 달고 있는 사전들도 처음에 영영사전의 영어 설명이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어린 아기들을 위한 My first Dictionary 같은 사전은 '사전'이라기보다는 그림책에 가깝지만(수록 단어 1000개 이내 ^^;), 초급 학생들이 '영어 단어'를 '영어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처음 연습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서 언급해 봅니다.
EFL Specialist
Julien, 박상효
>안녕하세요.. 영어공부를 전자사전으로만 했었는데.. 사전사서 사전 찾아가면서 해볼려구요..
>사전 찾는게 더 오래남을까요?? 그리구 한영사전이랑 영영사전 추천좀 해주세요..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
첫댓글 애기들한테 맞는 사전 사주어야 겠어요. 제것두~~~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