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오토 밋션 자동차 운전 요령.
길지만 자동 미션이신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이니 시간 나실때 한번 읽어보세요~^^
======================================================================
카라이프 홈페이지 에서 퍼 온 내용 입니다.(자동차 생활이라는 잡지로 유명하죠... ^^ 지금 오토매틱 차량으로 차를 뽑거나 운전하는 분이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제 차도 오토구요) 그런데 정확한 사용방법을 모르거나 관리법을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한 번씩 읽어보시라고 퍼왔습니다. ^^
===========================================================================================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자동변속기에게 모든것을 의지한채로, 기본적인 자동변속기 사용방법과
메카니즘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채 운전하는 경우들이 많으며 그로 인해서 연비가 떨어지는 것에
대해서 불만을 호소하는 경우를 매우 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출고되는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는 대부분 4단 자동변속기이며, 고급사양의 경우에는
5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됩니다. 4단 자동변속기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4단 자동변속기에서 실질적으로 가속을 담당하는 변속단수는 1단부터 3단까지 입니다. 4단은 오버드라이브로...
큰힘이 필요하지 않은 고속에서 정속주행을 할경우에 정숙성과 연비향상을 위해서 기어비를
매우 낮게 설정해놓은 단수입니다. 실질적으로 엔진의 파워가 크지 않은경우라면 4단에서 가속을
하기에는 매우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와는 달리 엔진과 변속기가
직결되지 못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변속기 내부에는 동력을 전달하는 매개체인
자동변속기 오일이 있으며 그 오일의 압력으로 동력을 전달하게 되지요. 이 오일이 유체이기 때문에
큰힘이 급격하게 걸려도 즉각 반응하지 못하고 완충작용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는
악셀레이터 페달에 대해서 반응속도가 즉각적이지 못하고, 한박자 느리게 반응하게 됩니다.
이러한 완충작용을 하는것이 내부에 장착되어있는 토크컨버터 입니다.
토크컨버터는 엔진의 회전력을 받아서 자동변속기 오일을 압축합니다. 이 압축된 오일의 힘으로
인해서 동력이 전달되는것이지요. 토크컨버터는 토크증배작용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자동변속기를 운전하다보면 가속페달을 일정량 밟아서 가속하는 중이라면 엔진회전수가
어느시점까지 상승하다가 그 시점에서 엔진의 회전수는 더이상 증가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으면서
점차 차량의 속도가 상승되는것을 매우 손쉽게 경험하실수가 있었을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토크컨버터의 토크증배작용때문이지요. 엔진에서 나오는 토크에는 한계가 있기때문에,
토크컨버터에 오일이 급격하게 몰리게 되면서 오일의 압력이 상승합니다. 처음에는 충분한
오일압력이 없기 때문에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지도 않고 엔진의 회전수도 더이상 증가를 못하지요.
하지만 시간이 약간 지나게 되면 오일의 압력이 점차 더 증가하게되고 그제서야 속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이 작용이 토크증배작용입니다.
이러한 토크증배작용의 역할로 인해서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에 비해서 기어비를 낮게 설정할
수가 있으며, 5단 수동변속기대신 4단 자동변속기로 발진부터 최고속까지 만족시킬 수가 있게되는
것 입니다. 물론 약간의 가속력의 저하와 최고속의 저하현상은 피할수가 없습니다. 자동변속기의
앞서 말씀 드린대로, 엔진과 동력축이 직결되지 못하는 구조이고, 중간에 자동변속기 오일을 거치기
때문에 동력손실이 항상 발생합니다. 엔진의 출력이 오일의 압력을 올리는데 100% 사용되지 못하고
오일의 압력이 올라가는만큼 오일의 온도까지 올라가게 되어 자동변속기는 엔진출력의
약 10% 정도를 까먹습니다.
따라서, 수동변속기에 비해서 연비가 떨어지게 되고, 가속력도 떨어지게 되며, 최고속도 또한
낮게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편안함과 쾌적한 주행측면에서는 수동변속기 사양에 비해서 월등하게
높습니다. 이렇게 편리함을 주는 자동변속기도 역시 몇가지의 동작구조와 주행방법에 대해서
숙지한다면, 더더욱 적극적이고 편안한 운전을 할수가 있게되지요.
자동변속기는 오일을 매개체로 동력전달을 하기때문에,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충분(섭씨 85도)
하지 않으면 엔진의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오일의 온도가 충분히 오른상태에서 최적의 효율을
발휘하는데,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엔진의 동력을 오일온도를 올리는데 꽤많이 사용하게 되어,
이때는 오히려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게다가 자동변속기 내부는 매우 복잡한 솔레노이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