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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래정씨종친회 원문보기 글쓴이: 대전종친회
나는 누구이며 어디에서 왔을까? 나의 조상들은 그때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나는 왜 여기서 이렇게 살아가고 있을까?
정씨의 본관은《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에 247본, 《동국만성보(東國萬姓譜)》에 35본 등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현존하는 정씨의 본관은 30본 미만이다. 정씨는 《삼국사기(三國史記)》와 《삼국유사(三國遺事)》의 기록에 의하면, 신라 육촌(六村) 중 취산 진지촌장(珍支村長) 지백호(智白虎)가 서기 32년(신라 유리왕 9)에 본피부(本彼部)로 바뀌어 불리면서 정씨의 성을 하사받아, 서산(瑞山)과 낭야 정씨를 제외한 모든 정씨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1985년 인구 및 주택 센서스에서는 전국에 42만2246가구 178만734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동래 정씨는 신라의 전신인 사로의 6촌 가운데 취산 진지촌장 지백호의 원손으로 전하는 繪文(신라 때 안일호장을 지냄)을 원조로 하고 있으나, 문헌이 실전되어 그의 후손 之遠을 일세조로 하여 누대에 걸쳐 정착 세거해온 거칠소부(지금의 부산 동래)를 본관으로 삼고 있다. 기세조인 지원의 아들 文道의 묘가 부산 연제구 거제4동과 부산진구 양정1동 일대에 걸쳐있는 해발 142.4m의 명당 지세의 산인 화지산(和池山 또는 華池山)에 있는데 묘에 얽힌 재미난 전설이 지금껏 전해진다. 화지산 설화는 고려초기 동래 정씨 정문도와 그의 아들 정목과 후에 정목의 장인이 된 고익공간의 이야기이다. 고익공은 광릉 고씨 시조로 정문도가 동래지역 호장으로 있을 때 중앙에서 파견된 이곳 지방관이었던 모양이다. 당시 정문도는 동래지역을 통괄하는 호장이었기에 두 사람은 공무로 만나 업무를 처리하고 대화를 하던 사이였다. 어느날 중앙관 고익공이 지금의 화지산 풍수를 보고 탄복하면서도 "좋기는 하나…"라고 하면서 뒷말을 잇지 않았다. 이 이야기를 몇 차례 들은 호장 정문도와 그의 아들 정목은 궁금했지만 그 사유를 끝내 듣지 못했다. 그후 중앙관 고익공이 경상도 안찰사를 거쳐 중앙관계로 전출하고 정문도도 유명을 달리하자 아들 정목이 아버지 묘소를 어디에 쓸까 망설이다가 중앙관 고익공의 말이 생각나 화지산에 묘소를 쓰고 뜻한 바 있어 개경으로 상경하고 고익공을 찾아 이 사실을 알리게 되었다. 이에 고익공이 깜짝 놀라면서 정목을 자기 집에서 내쫓았다. 이는 그곳에 산소를 쓰면 역적이 배출된다는 사실을 정목이 알지 못하고 부친 산소를 썼기 때문에 역적이 될 가문의 사람과 한자리를 할 수 없다는 뜻이었다. 고익공이 한참 생각하다가 정목을 다시 불러 묘소를 쓰는 과정에 있었던 일을 소상히 밝히도록 하였다. 이에 정목의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부친(정문도)을 화지산에 묻을 때 호랑이가 걸터앉아 울었던 그 자리가 명당지리라 생각되어 그곳에 묻고 그 다음날 동생과 같이 묘소에 가 보니 누구의 소행인지 몰라도 묘를 파헤쳐 목관이 드러나 있었기에 다시 목관을 묻고 밤에 이곳에 와서 상황을 감시하게 되었다. 밤이 깊어 3경에 이르자 도깨비 같은 괴물들이 나타나 말하기를 '여기가 어디라고 감히 이따위 나무 관을 묻느냐. 적어도 금관(金棺)을 묻어야지'라고 하면서 다시 묘를 파헤치고 사라졌다. 두 형제는 금관을 어떻게 마련할까 하고 울고 있는데 한 백발노인이 나타나 '이 밤중에 웬 사람이냐'라고 말을 하면서 사연을 물었다. 이에 묘소에서 일어난 일들을 이야기했더니 노인은 '그것은 도깨비의 장난임에 틀림없네. 도깨비 눈에는 보릿짚이 금빛으로 보인다고 하니 보릿짚으로 목관을 잘 싸두게'라는 말을 남기고 떠났다. 날이 새자 두 형제는 보릿짚으로 목관을 싸서 묻고 밤이 되자 무덤 주위에 숨어 무덤에서 일어나는 정황을 또 살피게 되었다. 아니나 다를까. 도깨비들이 나타나서 또 무덤을 파헤치더니 달빛에 비치는 보릿짚으로 싼 목관을 보고 '금관이야. 이제 됐어. 어서 가자'라고 하면서 행적을 감추었다는 것이다. 또 묘소를 쓴 그 해 여름 어느 날 뇌성 벼락이 천지를 진동하더니 황령산 괴시암의 바위(연산전화국 위쪽에 있는 바위로 정문도의 거처 뒷산이라 함)를 산산이 부셔버렸다고 하였다. 이 말을 들은 고익공은 그제야 안도의 한숨을 내쉬면서 "황령산의 괴시암이 깨어졌으니 이제 그 묘소와 동래 정씨 가문의 화근이 없어졌네"라고 하면서 정목을 거두어 과거시험에 합격시켜 관직에 출사하게 하고 자기 딸과 혼인시켰다. 이후 부산의 동래정씨가 중앙무대에 진출하게 되고 번성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乙未譜"에서는 鄭繪文을 시조로 하여 기세하였으나, 그 뒤 문안공 정항의 墓誌가 알려졌는데, 묘지에는 보윤공 鄭之遠까지의 3세만 적혀 있다. 즉, 문안공의 묘지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鄭繪文을 시조로 기세해 왔으나, 묘지 내용에 따라 系代가 확실한 보윤공 鄭之遠을 起世祖로하고 시조는 鄭繪文으로 하되, 그 사이의 昭穆이 분명치 않다. 기세조인 鄭之遠은 보윤호장을 지낸 분이다.아들 鄭文道는 안일호장, 손자 鄭穆이 상서좌복야태부경으로서 중앙 정치 무대에 나서게 되면서 비로소 자손들이 현달하게 되어 그의 세거지인 동래를 관향으로 삼게 되었다.
東萊鄭氏 上系가 살았던 곳은 짐작하기 어렵다. "庚申譜" 에보면, 12세 정규의 자손들은 15세 정자당의 대 이후에 충남 천원의 직산과, 13세 정길상 이래로 전북 정읍의 태인을 세천지로 지키고 있었으므로, 이 무렵부터 이들 지역에 자리잡고 살게 되었던 것 같다.9세 정태숙의 자손들은 관향인 동래, 기장 등지에 세거하였다. 1930년 당시 東萊鄭氏는 강원도 이천군 판교면, 충북 청원군 남일면, 전북 김제군 월촌면, 경남 산청군 생초면 등지에 집성촌을 이루었다. 우리집 직계는 부사직공파의 파계조인 16세 정성련 이후 경남 거창군 남하면, 가조면 일대에 자리잡았으며, 고향인 경남 함양군 지곡면 남효리에 일족이 이르기는 26세 이후이다.
東萊는 옛날의 長山國인데, 신라가 정복하여 居漆山郡을 두었고 경덕왕 때 지금의 이름으로 개칭하였다. 고려조 현종 때 蔚州에 소속시켰으며 조선조 태조 때는 진을 설치하였고, 兵馬使로 判縣事를 겸하게 하였다. 세종 때 節制使도 바꾸었으며 명종 때는 縣令을 폐지하고 府使를 두었다. 1914년 동래군이 되었고,1942년 동래군의 주읍인 동래읍 및 남면 사하면과 북면의 장전리, 은곡리의2리가 부산에 편입되어 오늘에 이르렀다.주요 성씨로는 정, 김, 판, 송, 정, 조씨 등이 있었다.
東萊鄭氏는 고려 때 보윤호장이었던 鄭之遠을 기세조로 하는 성씨이다.동래정씨는 3세조 鄭穆이 文科를 거쳐 상서좌복야에 오르고, 그의 네 아들이 모두 문과에 오름으로써 名族이 되기 시작했고, 고려조에 이미 大族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동래정씨는 조선조 전기간에 걸쳐 17명의 相臣(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을 내었다.그 외에 대제학 2, 호당 6, 공신 7, 판서 20여 명과 문과 급제 1백98명을 배출했다.
派로는 교서랑공보파-전서공규파, 설학재공구파, 문경공흠지파, 참의공절파, 참판공개보파, 첨사공필파-윤창파, 호군공회종파, 수선공옹파, 직제학공사파, 동평군파 등이 있다. 우리집은 교서랑공파-설학재공파에 속한다. 그 후의 지파로는 부사직공파-각금정파에 속한다.
동래정씨는 고려-조선조에 걸쳐 400여 년이란 긴 세월 동안 가문의 번영을 누려 명문거족의 긍지를 살렸다. 문도의 아들 목은 고려 문종(文宗) 때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상서 좌복야(상서 도성에 속하였던 정2품 벼슬)를 지냈고 슬하에 아들 제(濟)·점(漸)·택(澤)·항(沆) 4형제를 두었으며, 목의 아우 선조(先祚)는 호장(戶長)을 지냈고, 그의 후손들이 동래(東萊)와 양산(梁山) 등지에 산거(散居)하면서 명문(名門)의 기틀을 다져왔다. 가문을 빛낸 대표적인 인맥(人脈)을 살펴보면 좌복야 목(穆)의 셋째 아들 택(澤)이 고려 때 찬성사(贊成事)를 지내고 문장(文章)과 재능(才能)으로 명망을 떨쳤으며, 그의 아우 항(沆)은 숙종(肅宗)때 등과 하여 우사간(右司諫)을 거쳐 양광도(楊廣道)와 충청도(忠淸道)의 안찰사(按察使)를 역임한 후 인종(仁宗) 때 지추밀원사(知樞密院事)·예부 상서(禮部尙書)·한림학사(翰林學士) 등을 지냈다. 인종비(仁宗妃) 공예대후(恭睿大后) 동생의 남편으로 문명(文名)을 떨쳤던 서(敍)는 의종(毅宗) 때 폐신(嬖臣)들의 참소로 동래(東萊)에 유배되었는데, 그 곳에서 정자(亭子)를 짓고 오이를 심어 과정(瓜亭)이라 당호(堂號)를 삼고 연군(戀君)의 정을 가요(歌謠)로 읊은 <정과정곡(鄭瓜亭曲)>을 지어, 우리 나라 국문학사(國文學史)에 빛나는 업적(業績)을 남겼다. 13세 때 진사(進士)가 되었던 흠지(欽之)는 양도공(良度公) 양생(良生)의 손자(孫子)로 풍채가 좋고 성품이 강직했으며, 특히 사학(史學)과 천문학(天文學)에 정통하여 세종(世宗)의 명을 받아 역법(曆法)을 연구했고, 그의 아들 갑손(甲孫)과 창손(昌孫)이 크게 현달했다. 세종(世宗) 때 독격골(獨擊* )로 조정이 두려워하였던 갑손(甲孫)은 대사헌(大司憲)이 되어 대강(臺綱)을 바로잡아 왕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고 판한성 부사(判漢城府事)와 예조 판서(禮曹判書)·좌·우참찬(左·右參贊)을 지내고 중종(中宗) 때 청백리(淸白吏)에 녹선되었다.「필월잡기(筆苑雜記)」에 의하면 그의 성격이 청직(淸直)하고 엄준(嚴峻)하여 자제(子弟)들도 감히 사사로운 일로써 청탁을 못했다고 한다. 일찍이 함길도 감사(咸吉道監司)가 되었을 때 조정의 부름을 받아 한양(漢陽)에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함길도 향시(鄕試)의 방(榜)이 발표되었음을 보니 그의 아들 오(烏)가 방에 들었으므로 시관(試官)을 불러 꾸짖기를 "늙은 것이 감히 나에게 아첨을 하느냐. 내 아들 오(烏)가 학업에 정진하지 못하거늘 어찌 요행으로 합격시켜 임금을 속이려 하느냐."하고 아들의 이름을 지워버리고 시관을 파면시켰다고 한다. 「용재총화( *齋叢話)」에는 다음과 같이 그의 청렴 강개한 성품을 기록하고 있다. 그가 대사헌(大司憲)이 되었을 때 이조(吏曹)에서 사람을 벼슬에 잘못 임명한 일이 있었다. 세종(世宗)이 사정전(思政殿)에 나와서 상참(常參: 조정에서 매일 정례적으로 행하는 조회)을 받을 때 정승 겸 판서 하 연(河 演)과 이조 판서 최 부(崔 府)가 함께 입시(入侍)하였더니 갑손이 왕에게 아뢰기를 "최 부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하 연은 조금 사리를 알면서도 알맞지 못한 사람을 등용하였으니 국문(鞫問)하기를 청하옵니다." 하였다. 임금이 화한 얼굴로 양편을 화해시켰으나 조회가 끝난 뒤에 밖에 나와서 둘 다 땀이 물 흐르듯할 때 갑손이 웃으면서 "각기 제 직분을 다했을 뿐이니 서로 해침은 아닙니다."하며 녹사(錄事)를 불러서 "두분이 심히 더우신 모양이니 네가 부채를 가지고 와서 부쳐 드려라"하고는 조용한 태도로 조금도 후회하고 두려워하는 빛이 없었다고 한다. 갑손(甲孫)의 아우 창손(昌孫)은 세종 때 부제학(副堤學)으로 춘추관(春秋?)의 수찬관(修撰官)을 겸하여「고려사(高麗史)」와「세종실록(世宗實錄)」·「치평요람(治平要覽)」등의 편찬에 참여했으며, 세조(世祖) 때 영의정(領議政)에 올라 왕의 두터운 총애를 받았고, 세조가 신임하여 "내가 경을 공경하기를 숙부와 다름 없소"하면서 창손이 술을 권하면 반드시 어좌(御座)에서 내려앉았으며 술을 못 마시는 창손을 위하여 좌석에 반드시 단술을 준비케 하였다고 한다. 기묘사화(己卯士禍)가 일어나자 발의 연골(軟骨) 뼈가 붙어 일어설 수 없다고 칭병하여 벼슬을 마다했던 구(球 : 무안 현감 유의의 아들)는 18년 동안이나 거짓으로 앉은뱅이 노릇을 한 집념의 선비였다. 그의 아들은 난세에 살면서 간신(奸臣)들과 집념으로 항거하면서 기구하게 일생을 마친 희등(希登)이다. 그가 상처(喪妻)하자 그의 인물됨을 높이 평가한 김안로(金安老)가 사위로 맞으려 했으나 "평생 홀아비로 살지 그 추문(醜門)에 들지 않겠다."고 면박을 하여 김안로의 미움을 사게 되었고, 구수담(具壽聃)이 간신 진복창을 추천하자 "이놈은 간사한 자의 괴수다."고 막말을 하고 진복창이 앉았던 자리를 거두어 불태우기까지 하였다. 또한 간신 이 기(李 * )의 탄핵소를 올리고 이 기 일당에게 정정당당하게 그 사실을 고하여 적을 삼았으며, 파당의 거장 윤원형(尹元衡)이 그와 더불어 일을 하고자 편지를 보냈는데 편지도 뜯어보지 않고, 죽을지언정 언평(彦平 : 윤형원의 호)과 같이 일할 수 없다고 전갈을 보내어 적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는 용기있는 저항으로 뜻있는 선비들의 존망을 받았으며, 혹독한 고문을 당한 후 용천(龍川)으로 귀양가기 전야에 별세했다. 가족들이 염습(殮襲)할 재력이 없어 시체 옆에서 울고 있었는데 한밤중에 알지 못하는 선비들이 무명 300여 자(尺)를 가지고 와서 염습을 하고는 "우리가 누구냐고 묻지 말아달라"면서 돌아갔고, 영남(嶺南)에서도 그의 부음(訃音)을 듣고 100여 명의 선비가 올라와 부조(扶助)만을 하고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 직제학(直提學) 사(賜)의 아들이 성종조(成宗朝)의 명신(名臣) 난종(蘭宗)이다.「명신록(名臣錄)」에 의하면 그는 풍채가 아름답고 도량이 활달하여 일찍부터 세조(世祖)의 아낌을 받았다고 한다. 어느 날 세조가 주역(周易)과 원각경(圓覺經)의 우열을 물으니, 세조가 독신하는 임금인 줄 알면서도, "불교의 요사스런 글을 어찌「삼성경(三聖經)」과 비교하겠습니까."하였다. 이에 세조가 크게 노하여 역사(力士)를 시켜 잡아매어 매질하게 하였으나 난종은 얼굴빛이 평상시와 같이 태연하므로 기가 질려 그만 두었다고 한다. 난종의 아들이 중종조(中宗朝)의 명상(名相) 광필(光弼)이다. 안 당(安 * )·김 정(金 淨)·조광조(趙光祖)·김 식(金 湜) 등과 더불어 <팔현(八賢)>으로 일컬어졌던 광필은 이조 참의(吏曹參議)가 되어 연산군(燕山君)의 사냥이 너무 심하다고 상소를 올렸다가 아산(牙山)으로 귀양가기 시작하여 삼흉(三兇 : 조선 중종 때 전권 횡자하다가 사사된 김안로·허 항·채무택의 세사람)에 거슬려 관력의 절반을 유배지에서 보냈으며, 중종반정(中宗反正)으로 재기용되었을 때 육식(肉食)을 금하고, "전 임금의 생사를 모르는 처지에 신하의 도리가 아니다."라고 하여 사람들을 탄복시켰다. 기묘사화(己卯士禍) 때 조광조(趙光祖)를 구하려다가 파직되어 회덕현(懷德縣)에 내려가 있었는데, 불의에 금오랑(金吾郞)이 달려들자 사사(賜死)되는 줄 알고 온 집안이 모두 놀래고 두려워 우는데도 광필은 변색도 없이 장기를 두면서 치우지 않았다. 금오랑이 전하기를 감형(減刑)되어 김해(金海)로 귀양보낸다 하니 광필은 "임금의 은혜가 지극합니다."하며 머리를 조아렸고, 김해로 귀양가는 길에 지은 다음과 같은 시(詩)가 「당적보(黨籍譜)」에 전한다. 훼방이 산같이 쌓였으나 마침내 용서받았네 서울 중구 회현동 1가 14번지는 동래 정씨의 옛 기지(基地)였다고 한다. 이곳은 문익공 광필이 살던 터로 약 400여 년간 자자손손(子子孫孫)이 대를 이어 지켜 왔던 유서 깊은 곳이다. 어느 날 광필의 꿈에 선인(仙人)이 나타나 집앞 은행나무에 열두 개의 서각대(犀角帶)를 걸어 놓고 가더라는 것이다. 그후 광필의 손자 유길(惟吉), 증손 창연(昌衍), 현손 태화(太和) 등 열두 명의 상신(相臣)이 배출되어 동래 정씨의 화려한 명맥(名脈)을 이루었다. 광필의 손자 유길(維吉)은 중종(中宗) 때 별시문과(別試文科)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호당(湖堂)에 뽑혀 사가독서(賜暇讀書)를 했으며 대사헌(大司憲)과 이조 판서(吏曹判書)·대제학(大提學)을 거쳐 선조(宣祖) 때 좌의정(左議政)에 이르렀고, 문장(文章)과 시(詩)에 능했으며 글씨는 <송설체(松雪體)>에 일가를 이루었다. 유길의 아들로 식년문과(式年文科)에 급제했던 창연(昌衍)은 광해군(光海君)의 비(妃)인 류씨(柳氏)가 그의 생질녀였기에 왕의 자문에 응했으며, 공정한 마음으로 억울하게 옥사(獄事)에 관련되었던 많은 선비를 구해주면서도 본인에게는 물론 가족에게도 알리지 않았다. 창연의 아들로<삼세호당(三世湖堂)> 이라 우러름을 받았던 광성(廣城)과 광경(廣敬)은 형조 판서(刑曹判書)와 대사헌(大司憲)을 역임했으며 광성의 아들 태화(太和)는 효종(孝宗)과 현종조(顯宗朝)에서 영의정을 지내며 현상(賢相)으로 명망이 높았다. 조선조(朝鮮朝)에서 17명의 상신(相臣)을 비롯한 수많은 명신현관(名臣賢官)을 배출해낸 동래 정씨는 전주 이씨(全州李氏), 안동 김씨(安東金氏)와 더불어 <삼대상신가문(三大相臣家門)>으로 유명을 떨쳤으며, 국난이 있을 때마다 충의열사(忠義烈士)가 배출되어 도덕과 학문이 뛰어났던 석학(碩學)들과 함께 명문 동래 정씨의 가통(家統)을 더욱 빛나게 하였다. 이렇게 고려에서 조선조에 이르기까지 명성을 날린 동래 정씨는 근대에 와서도 훌륭한 인물들이 배출되어 나라에 공헌하고 가문을 빛낸다. 한일합방이 되자 나라의 운명을 개탄하며 벼슬을 내어던진 숙조를 비롯하여 만조·진화·훈모·현섭 등은 일제 침략의 강압기에 조국의 독립과 민족혼을 일깨우기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공을 세우고 명문 동래 정씨를 더욱 빛나게 하였다. 또 위당 인보는 나라가 망한 난세에서 5000년간 이어온 조선의 얼을 통해 민족혼을 일깨우고자 한 지사였다. 국문학사, 한문학, 국사학에 연구가 깊었으며 시조, 한시에도 능했다. 저서로 "朝鮮史硏究", "月南李商在先生傳", "朝鮮文學原流考", "담원시조집" 등이 전한다. 위에 든 분 외에도 우리집 직계 조상으로서 문신으로는 12세 구, 무신으로는 14세 종을 가문을 빛낸 분으로 꼽을 수 있다. 구는 고려말, 조선초의 문신으로서 의정부 좌찬성에 오른 분이며, 종은 이징옥의 난과 이시애의 난을 평정한 공신으로서 충청도절제사를 거쳐 경주부윤을 지낸 분이다. 조선왕조실록 등 기록에 나타난 분들의 행적은 왼쪽 메뉴에 링크해 두었다. 114명의 인물을 소개하는 글과 그림은 모두 정신문화연구원이 제공하는 한국학 포탈 사이트 디지털 한국학의 홈페이지(http://www.koreandb.net)에 있는 내용들을 하나의 가감도 없이 가져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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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안녕하세요?저는남양홍씨중랑장파의대종가직계34세인.홍왕식입니다.저의21대조할아버님은자헌대부,보문각대제학,文良公.諱汝方이시며인수대비의외옹으로좌의정에증직되셨고.배위는동래정씨이신데,良度公의손녀시며
판한성부윤,諱符선생의따님이십니다.즉정흠지선생과는남매사이신즉.정갑손,정창손대감의고모님이되십니다.또한.20대조할아버님이신.숭정대부.판돈령부사.章簡公諱원용할아버님은.정갑손.정창손대감과내외종사촌간이면서.세조임금으손윗동서이시기도합니다
동래정씨의영원무궁함을빌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