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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미술로 배우는 영어~ 창의력도 쑥!쑥! [아큐박스] - 유아영어 원문보기 글쓴이: 영어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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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요인 |
결과(측면) |
성장 |
유전 |
신체 |
성숙 |
유전 |
신체 + 심리적 (질적측면) |
학습 |
환경 |
심리적 |
발달 |
유전+환경 |
신체적 +심리적 |
1)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을 진행된다.
-두미발달 원칙 -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
-근원발달 원칙 -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
-세분화 발달 원칙 -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
(3)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출생후 첫돌까지 - 신체가 급속도로 성장하는 기간
유아기 - 어휘력이 갑자기 풍부
청년기 - 심리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기간
청년기가 되면 신장과 체중이 급격히 성장 (청소년기 성장급등)
생식기관의 발달. 논리적 문제해결능력이 현저하게 향상.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밀접한
(5)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밀접한 연관이 있다.
-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은 서로 상호작용.
2)아동발달의 영역
* 생물학적 발달 - 신체적 변화. 유전인자, 뇌와 감각기관, 신장과 체중의 증가, 운동기능.
* 인지적 발달 -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
* 사회정서적 발달 - 대인관계, 정서, 성격의 변화, 사회적 환경의 변화.
3)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 수태의 순간부터 출산까지.
(2) 영아기 - 출생 후 24개월까지. 신체적 성장 빠름.
(3) 유아기 - 2세~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
(4) 아동기 - 6세~11세의 초등학교 다니는 시기. 신체적 성장 느림.
2. 아동발달의 쟁점
* 발달의 본질 - 유전과 환경
* 발달을 유도하는 과정 - 성숙과 학습
* 발달의 결정적 시기 - 결정적 시기가 있음
* 발달의 형태 - 연속성과 불연속성
*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1) 유전과 환경
* 전성설 - 인간이 남성의 정자나 여성의 난자 안에 이미 완전한 형상
* 로크 - ‘백지상태’ 생물학적 기초가 아닌 환경적 영향력만이 모든 발달적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고 가정
* 인간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 개인의 인자형은 표현형을 절대적으로 제한(유전적인 인자에 의해 환경적인 한계)
2) 성숙과 학습
* 성숙 -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들이 통제되는 생물학적 과정
* 학습 - 직접 또는 간접경험의 산물. 훈련이나 연습에서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
* 성숙과 학습을 결합시킨 좋은 예는 아동과 양육자간의 애착해동을 다룬 Bowlby 와 Ainsworth의 연구
3) 연속성과 불연속성
* 발달의 연속성 - 수태에서 죽음까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고, 축적된 변화로 봄.
* 불연속성 - 양적인 것이 아니고 질적으로 서로 다른 단계를 통해서 진행된다고 봄.
4) 결정적 시기 - 유기체를 둘러싼 내적․외적 사건들이 발달에 최대의 영향을 미치는 짧은 기간. 예) 이타드 박사와 빅터
5) 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
* 초기경험 - 플라톤, 볼비.
* 후기경험 - 아동이나 청년은 발달이 이루어지는 동안 내내 매우 순응적이며 나중의 경험도 초기 경험만큼 중요.
* 전생애발달론자(life span theory) - 아동기의 발달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친 발달에 초점을 맞춘 이들은 지금까지 발달의 후기경험이 지나치게 간괴되었다고 주장.
3. 아동발달연구의 역사
1)고대 그리스
(1) 플라톤 - 욕망, 정신, 신성
* 욕망 - 본능, 욕구, 충동으로 표현,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원초아 개념과 비슷. 플라톤은 욕망은 신체적 요구만족과 관련.
* 정신 - 용기, 확신, 절제, 인내, 대담.
* 신성 - 초자연적이고 영원하며 우주의 본질. 진정한 의미의 정신.
이성으로 표현
- 3세까지 유아는 공포나 고통, 슬픔의 감정을 경험해서는 안된다. 성격형성에 있어 초기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 아동기 교육은 주로 음악이나 스포츠 등에 중점을 두고 같은 또래와 어울려 사회성발달이 이루어져야 한다.
- 6세가 되면 성의 분리를 주장
- 청년기가 되면 최고의 국면인 이성이 나타나기 시작. 이성적,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과학이나 수학으로 대체.
(2) 아리스토텔레스
- 플라톤에 반대하여 육체와 정신을 분리될 수 없으며, 구조와 기능면에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
- 사고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논리 및 이성을 활용할 수 있는 힘이 인간발달의
궁극적인 목적이고, 인간의 본질이라고 보았음.
- 인간의 발달단계
유년기 - 생후 첫 7년간. 동물과 유사한 발달단계.
사춘기 - 7세~사춘기까지. 참을성 없고, 안정감 없고, 자제력이 결여.
청년기 - 사춘기~21세까지. 자기통제력. 자기결정(독립심이나 자아정체감과 비슷)
2) 중세기
- 인류가 순간적인 창조의 산물이라는 전성설의 사고를 불러일으킴.
- 중세 암흑기에 아동이 성인의 축소판. 질적인 것이 아닌 양적인 차이.
- 성인에 대한 요구가 아동에게 똑같이 부과, 엄격한 훈련.
- 아동은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형성되어 있는 것.
3) 17세기
- 아동에 대한 태도에 커다란 변화
- 성선설 - 어린이는 순수함과 순진성을 지니고 이 세상에 온다고 주장.
올바른 교육으로 아동의 타고난 선을 보존하고 강화.
- 성악설 - 어린이를 사악한 것으로 보고 도덕성이 결여된 방종한 존재임을 강조.
아동의 비합리적이고 잘못된 버릇을 고쳐줘야 하며, 체벌을 포함한 엄격한 훈련을 시켜야 한다고 주장.
4) 17세기 말
로크 - 백지상태. 인간은 태어날 때 누구나 동등한 상태이므로, 현재 인간에서 발견되는 차이점은 모두 환경과 경험 때문.
→행동주의나 사회학습이론도 로크의 경험주의 이론에 그 뿌리.
아동 초기의 수동적인 정신 상태에서 청년기의 능동적 상태.
마지막 무렵 이성적사고가 나타난 청년기의 특징.
5) 18세기 후반
루소 - 인간 본질을 감정으로 봄.
[애밀]에서 신이 만물을 창조할 때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에 건네지면 모두가 타락한다. - 중세의 교육사조에 이의를 제기.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루소는 인간의 발달은 단계적이라 봄.
제1단계 - 유아기(4~5세). 동물과 비슷한 수준으로 강한 신체적 욕구.
유아는 쾌락주의자
제2단계 - 아동기(5~12). 감각의 발달이 중요.
놀이, 스포츠, 게임 등이 교육의 중심
제3단계 - 청년기의 시작(12~15세).이성과 자의식이 발달, 신체적 에너지가 풍부 하며, 호기심, 탐구심. 일반적인 의미의 교육이 가능.
홀과 마찬가지로 사춘기를 ‘제2의 탄생’
제4단계 -15~20세. 이타적 사고나 성숙한 감정들 발달하기 시작.
가치체계와 도덕관이 형성되기 때문에 성인과 같은 사회적 활동이 가능. 결혼을 준비하는 기간.
6) 19세기 초
철학자, 생물학자, 교육학자들이 자신의 자녀를 관찰하고 [아동전기]를 발간.
다윈의 [종의 기원] 진화론은 아동발달의 이론이 아니라 종의 발달과 적응에 관한 이론이지만, 그 자체로서 인간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사고의 출발점.
헤켈에 영향을 미침 - 반복원칙을 주장. 태내발달은 인간의 진화과정과 매우 비슷한 발달단계를 거친다.
7) 19세기 말
- 과학적인 아동연구가 시작.
- 스탠리 홀은 미국에서 아동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 연구에 착수. 독자적인 아동 심리학을 발전시키고 과학적인 아동연구방법을 이용한 최초의 심리학자.
- 질문지법 - 집단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연구가 가능.
-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의 개념을 심리학적 반복이론으로 확장.
- 루소와 같이 인간의 발달을 유아기, 아동기, 전청년기, 청년기의 4단계로 구분.
유아기(출생후 4년) - 동물적 단계를 반복. 감각의 발달이 우세. 자기보존에 필요한 감각운동기술을 습득.
아동기(4~8세) - 숨바꼭질 놀이, 총놀이, 활쏘기 놀이.
전청년기(8~12세) - 일상적인 훈련과 연습의 적절한 시기로 읽기, 쓰기, 셈하기등 여러가지 기술을 익히는데 황금기.
청년기(사춘기에서 22~25세) - 질풍노도의 시기.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모호한 위치에서 청년은 자아의식과 현실적은 사이 의 갈등, 소외, 외로움, 혼돈의 감정을 긴장과 혼란의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