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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모데전서 6장 - 너 하나님의 사람아
▷ 1-2절 종과 상전
1절 무릇 멍에 아래 있는 종들은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찌니 이는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으로 훼방을 받지 않게 하려 함이라(딛2;9-10/ 벧전 2;18-25).
- 멍에 아래 있는 종들: 종은 어려운 신분적 처지에 있다 해도 믿음에 어울리게 행동과 태도에 모범적이며 본이 되어야 한다. 불신 종들의 본이 되어야 한다. 참고. 딛2:9-10/ 벧전 2;18-25.
- 공경할 자(worthy of full respect. NIV): 존경받을 행동을 해서 존경하는 것이 아니다!
- 자기 상전들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찌니: 왜, 상전을 '범사에 마땅히 공경할 자'로 여기는가? 그 사람 때문도, 자기 이익을 위해서도 아닌,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 을 지키기 위해서다. 신령하도다!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주님이 가르쳐주신 기도).
2절 믿는 상전이 있는 자들은 그 상전을 형제라고 경히 여기지 말고 더 잘 섬기게 하라 이는 유익을 받는 자들이 믿는 자요 사랑을 받는 자임이니라 너는 이것들을 가르치고 권하라(엡6:5-8/ 몬16절)
- 더 잘 섬기게 하라: 직장에 충실하라. 나를 위해서가 아닌, 더 큰 뜻이 있다. 복음을 위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노예제도 타도가 당면과제가 아니었다!
- 사랑받는 자: 종들 뿐아니라 상전들도 하나님의 사랑 받는 자들임을 알라.
♣ 디모데전서 6:3-10 욕심이 근심이 되어 새찬송가 94장(통일 102장)- 주 예수 보다더 귀한 분은 없네.
▷ 3-5절 거짓 랍비(선생/ 이단)
3절 ○누구든지 다른 교훈을 하며 바른 말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敬虔)에 관한 교훈에 착념(착념)치 아니 하면
6:3 If anyone teaches false doctrines and does not agree to the sound instruction of our Lord Jesus Christ and to godly teaching, NIV.
- 다른 교훈(false doctrines. NIV): 이단의 쟁론과 궤변은 교회를 혼란하게 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영적 정신적 방향감각을 잃게 한다 <-> '바른 교훈'
- 바른 말(sound instruction. NIV/ 헬. 건전한 말): '바른(건전한 sound. NIV) 말'의 반대되는 의미다. 참고 1:10.
- 경건에 관한 교훈(godly teaching. NIV): 경건이란 엄숙, 장엄 등으로 분위기 잡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형상/ 마음을 본받는 것이다. (롬8장).
*- 착념치 아니하면(헬라어/ NIV. does not t agree to ): '따르지 아니하면'(개역개정판). 교만을 비롯한 10 가지 이상의 악이 생겨난다.
* 가인에게 하신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가?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악이 문에 엎드리느라." 적극적인 선이 악을 막은 최선의 비결이다!
4절 저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이로써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이 나며 (딤후2;14, 23/ 딛3;10-11).
- 저는 교만하여 아무 것도 알지 못하고: 교만은 '마귀의 정죄'(3:6) 제목이다. 거짓 스승(이단)의 특징과 분별의 기준은 무엇인가? 첫째 교만과 둘째 무지하다.
이단과 이단에 빠진이들, 그리스도의 말씀 곧 복음과 경건에 힘쓰지 않는 것으로 안다.
거짓 스승의 4가지 특징이 무엇인가?
-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는 자니: 셋째, 거짓 스승은 무엇을 좋아하는가? 변론과 언쟁.
그리고 이들이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가?(돈- 10절). 6;18.
- 투기(시기 envy. N IV)와 분쟁(strife. NIV): 분파주의자. 이단의 분파를 보라. 사분오열이다. 주님은 몸된 교회가 하나되기를 간구하셨다(요17장).
- 훼방(malicious talk. NIV) 악한 생각(들(evil suspicions): 거짓 스승의 4번째의 특징은? 말과 태도가 악하다. 적절한 깨달음과 도덕적 아량이 없는 사람은 복음이 진리에 이르지 못하였다 볼 수 있다.
5절 마음이 부패하여지고, 진리를 잃어버려, 경건을 이익의 재료로 생각하는 자들의 다툼이 일어나느니라.
and constant friction between men of corrupt mind, who have been robbed of the truth and who think that godliness is a means to financial gain. NIV.
- 마음이 부패하여지고(constant friction between men of corrupt mind): 오호! 주여, 생명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썩어짐에 종노릇"하지 말라(롬8:21).
오늘날 한국교회를 보면서 통탄할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내 마음은 얼마나 죄악에 타협하면서 안주하는지... 주여, 느헤미야 처럼 나의 죄를 위하여 한국교회를 위하여 흘릴 눈물을 주소서.
- 진리를 잃어버려(have been robbed of the truth. NIV): 오늘날의 에서와 같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길가에 뿌린 씨앗과 같이 사탄에게 빼앗기게 된다.
*- 이익의 재료 a means to financial gain. NIV : 재료 = (개역개정판은 '방도', 곧 수단). 돈벌이 수단.
- 경건을 이익의 재료(godliness is a means of financial gain. NIV)로 생각하는 자들: 이들은 결코 진리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IVP 성경주석). 바울 사도는 사례비 없이 사역하였다.
- 다툼이 일어나게 되느니라. constant friction. NIV.
▶ 6-10절 돈/ 돈을 사랑하는 태도의 위험성
* 영지주의/ 율법주의/ 금욕주의에서 시작하여 물질주의(6장)에 대한 경계를 끝으로 디모데전서를 마무리한다. 자본주의 세계 속에서 한국교회를 향한 권면으로 알맞다고 본다.
6절 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딤전 4;8/ 마6;25-34/ 빌4;11-12/ 히13;5).
*- 지족(知足)하는 마음(But godliness with contentment is great gain. NIV): '자족하는 마음'(개역개정판).
무슨 유익이 있느냐? (참고. 전도서1장/ 고전 13장)
비교의식은 놀이터의 시소를 타는 것 처럼 잘하면 교만한 마음을, 못하면 열등감을 낳는다.
많다고 좋은가? 솔로몬 처럼 후궁이 많고, 사마리아 여인처럼 남자가 많고, 아담의 타락을 보면 하나도 많다! 어리석은데 물질만 많고! 부자는 만족하는 사람이다!
경건이 '탐욕'이 아닌 '자족'하는 마음과 결합하면 실제 좋은 '큰 이익'과 큰 만족을 가져다 준다. 경건은 인생에서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고, 돈이 가져오는 끔찍한 결과를 피하게 한다.
복음은 지족의 근거다. 더 나아가, 감사(2:1)하자.
- 큰 이익이 되느니라: 경건을 수단으로 하면 진리에 이르지 못하나, 지족하는 마음으로 경건하면 큰 이익이 뒤따라온다! 역설이다. 이는 마치 표적이 믿음을 뒤따르는 것과 같다.
7절 (왜냐하면)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욥1;21/ 시49:17/ 전5:15).
- 가지고 올 수 없고, 가지고 갈 수 없다! (take into/ take out of) 물질의 한계다! 물질에 대한 진정한 깨달음에 이를 때 하는 말이다!
욥, 고라자손, 솔로몬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진리의 지혜다.
8절 (그러나)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잠30 : 8/ But if we have food and clothing, we will be content with that. NIV).
- 먹을 것과 입을 것: 마태복음 6:23-34.
* 9-10절 돈에 대한 권고(= '17-19'절)
9절 부(富)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沈倫)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잠 28:22/ 마13;22).
* 시험(tempatation. NIV) 을 비롯한 5가지 치명적인 함정과 올무에 빠진다.
- 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히스기야 왕과 같이 이미 부한 자들도 마찬가지다. 11절의 다섯가지에 부한 자가 되라. 안전한 부요함!
- 올무(a trap. NIV)
-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many foolish and hamful desire. NIV)에 떨어지나니: 시/올/정/ 침/ 멸에 떨어진다!
- 침륜(沈물놀이 윤淪/ ruin. NIV): = '파멸'(개역개정판).
- '멸망(滅亡/ destruction. NIV))' 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돌이킬 수 없는 손실' (IVP성경주석). 부를 위한 부는 무익하다!
한자 '멸'(滅- 水, 火, 戈)을 자세히 보면 물과 불과 창에 찔려 죽는 것을 다 합친 것을 의미한다.
10절 (왜냐하면)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눅12:15/ 엡5: 5/ 딤전1:19).
For the love of money is a root of all kinds of evil. Some people, eager for money, have wandered from the faith and pierced themselves with many griefs.
*- 돈을 사랑함(헬)... 사모하는 자들이 : 성실하라. 아브라함과 같이, 다윗과 같이(마1장) - 돈을 사랑하는 것이 악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 히브리서 13:5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6절/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 하리요 하노라.
- 일만악: 부당한 성관계의 매춘업/ 약물남용은 돈 때문에/ 부의 확장으로 권력욕을 갖게 된다.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사랑과 사모하는 대상이 우리를 지으시고 구원하신 하나님(딤전1)도, 우리의 형제자매나 영혼도 아닌, 물질을 사랑하고 사모하니 비인격화된다.
* <필로칼리아> 100-106쪽. 참고.
<빈의자> 44-45쪽
<내촌감삼전집> 9권 168-169쪽.
- 미혹을 받아: 미혹/ 유혹의 영은 다른 가르침 뿐아니라 미모로, 돈으로 미혹한다. 미혹되면 분별력을 잃어버린다. 마귀는 시험하는 자 곧 미혹하는 자다! 심지어 예수님도 미혹하였다(마4장)
- 많은 근심(many grief. NIV)
- 자기를 찔렀도다: 떨어지고, ... 빠지고... 결국 찔렀도다! 돈 욕심의 결과는 끔찍한 영적 자살행위다.잘못된 것을 사랑하는 것의 필연적인 결과다!
아간의 아골 골짜기의 유래, 초대 이스라엘의 왕, 사울의 욕심 - 전리품 처리, 엘리사의 제자 게하시의 욕심, 아나니야와 삽비라, 주님의 제자 가룟 유다가 대표적이다.
▶ 11-16절 올바른 추구, 너 하나님의 사람아! - 피종전취
* 세례식 식사 또는 임직식 식사의 부분이 끼어들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1절 ○오직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避)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從)으며(딤후 2;22).
But you, man of God, flee from all this, and pursue righteousness, godliness, faith, love, endurance and gentleness.
- 너 하나님의 사람아: 성삼위일체 하나님에게 위임받은 사람을 말한다(신33;1/ 시90:1/ 삼상2:27 참조). 다윗(느12;24)을 호칭하는 말이었다.
모세(신33:1/ 시90:1), 사무엘(삼상9:8), 엘리야(왕상17:18), 엘리사(왕하4:7)에게 사용되었다.
* 디모데를 부르는 새로운 호칭이다. 너 하나님의 사람, 디모데야! 라고 부른다. 자기 이름을 넣어 보라.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주의! 하나님의 사람이라도 완성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사람 디모데에게 무엇을 권면하고 명령하는가?
*- 이것들을 피(避)하고 flee from all this NIV : 도망하라.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앞에서 롯처럼! 그러나, 소극적 명령. 이것들은 3-10절을 가리키나, 딤전 6장 이전의 모든 권면도 포함된다.
무엇을 피해야 하는가? 멸망으로 이끄는 다른 교훈 즉 부패하게 하는 다른 교훈(6:3)과 돈을 사랑하는 것, 탐욕(6:10)이다. 필요와 탐욕은 다르다.
'그러나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을 피하라'(딛3:9)
' 또한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으라' (딤후2:22)
사역자가 추구할 것이 그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와 그리스도의 신의 성품이다.
< 피하라 VS 추구하라> (육종(六從) : 일전(一戰) 일취(一取)의 도(道)
"공 하나 토끼 한마리를 쫓아다니느라 시간을 다쓴다. 왕들의 놀이가 딱 그렇다."
<파스칼, 팡세, 두란노, 58쪽>
예수님은 제자들을 선택하시면서 "나를 따르라"고 초청하셨다. 주 예수님 자체를 따르라고 말씀하셨다. 디모데전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따르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한다.
* 하나님의 사람, 그리스도인의 특징 6가지 추구(6-Pursuits: 의경믿사인온) * 참고. 추노처럼!
- 의(righteousness. NIV)... 를 좇으며 : 적극적 명령. 첫째, '무엇에든지 옳으며'(빌4장).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마6:33).
행위로 의롭게 되지 않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만 의롭게 된다! 의는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의 성품이다.
- 경건(敬虔.godliness. NIV/ what is good. L.B) : 둘째, 경건은 다른 교훈을 경계하는 선한 싸움(1장), 자족하는 마음, 교회 공동체 안에서 사명을 감당하는 삶으로 나타난다. 경건은 장엄한 분위기가 아닌 하나님의 성품(속성)을 닮는 것(godliness)이다.
믿음의 비밀은 곧 경건의 비밀이다.
- 믿음 : "믿음은 고위한 향유와 같고, 선한 양심은 그것을 담는 질그릇과 같다".
'믿음의 크고 담대함'. '처음 믿음'.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 죽기까지 믿고, 끝까지 믿고, 신실하게 믿고, 더 잘 믿고, 항상 믿고... 크게 믿으라...
- 사랑(헬라어) : 어떤 사랑을 좇는가? TV 드라마의 사랑, 육신적인 사랑? 아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사랑(롬8:31-39) - 그리스도의 사랑은 자기를 비우는 사랑, 자기를 주시는 사랑이다. 정결한 양심과 믿음에서 나오는 사랑이라야 참되다. '내게 먼저 일체를 오래 참으시는'(딤전1:16) 십자가의 사랑.
자격없는 훼방꾼 사울을 부르셔서 바울로 만드셨다. 사울과 같은 우리를 부르시는 예수님.
예수 그리스도의 긍휼은 곧 사랑이 아니고 무엇인가!
- 인내(enduance. NIV) : /먼저/ 일체를/ 오래/ 참으시는 주님. 우리에 대한 예수 그리스도의 인내는 곧 긍휼이다. 우리가 주님의 십자가다. 십자가를 참으시는 인내!
- 온유(gentleness. NIV)를 좇으며 :'나는 마음이 온유하며 겸손하니' 나의 멍애를 매고 내게 배우라(마11장). 온유는 친절이다(고전 13장).
온유는 징계와 모순되지 않는다. 사역자의 六從之道(육종지도)
12절 믿음의 선(善)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永生)을 취(取)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 '목표를 향한 달음질을 말한다'(딤전1:18/ 고전 9:25-26/ 빌3;12-14/ 딤후 4;17).
'경기'와 전투 등과 같이 분투와 노력을 요구한다.
싸워야 이긴다! 싸우지 않으면 진다! 종노릇하게 된다.사울은 영적인 아들 디모데에게 영적인 전투를 격려하고 있다. 바울 사도는 믿음의 선한 싸우을 싸워 승리하였다. 믿는 것은 싸우는 것이다! * 믿음의 선한 싸움은 "선으로 악을 이기라. 악에게 지지말라. 악을 악으로 갚지 말라"(롬 12장)는 것이다.
"아들 디모데야 내가 네게 이 교훈을 명하노니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딤전1:18-19). 선한 싸움은 거짓 교사와 거짓 교훈에 대항하여 '이 교훈' 곧 바른 진리인 복음으로 싸우는 것이다.
* <기도의 기술>267-271
<거룩> 116-140
<신령한 설교> 171-173
예수 그리스도는 승리자, 이긴자다. 믿음으로 세상을 이기라! 세상, 죄, 사단, 죽음을 이기시는 주님! 이긴자가 되라(계2장 - 3장).
- 영생을 취하라(Take hold of the eternal life. : = 19절. 참된 생명을 취하라. 영생의 최종 즐움에 관한 생각.
우리가 두 손으로 붙잡고, 놓지 말고 취해야 할 것은 돈이 아닌 영생(요3: 16)이다. 죽음을 이기고, 영생한다.
- 선한 증거(good confession.NIV): ='훌륭한 고백' 세례식 고백이나 임직식 고백이다. 고백은 교회안에서만 하는 것이 아닌, 빌라도 앞에서 군중 앞에서 하는 것이다.
13절 만물을 살게 하신 하나님 앞과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거로 증거하신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내가 너를 명하노니
- 본디오 빌라도를 향하여 선한 증거로 증거하신 그리스도예수 앞에서: '선한 증거'의 최고의 모범이 누구신가? 그리스도 예수시다. 군중과 본디오 빌라도의 권위에 눌리지 않았다!
- 선한 증거(good confession. NIV): 누구 앞에서 신앙고백을 하셨나? 다윗은 골리앗 앞에서. 예수님은 빌라도 총독 앞에서. 교회 안에서는 교회 밖에서 할 것을 미리 하는 것이다.
예수님은 재판 과장 중 '유대인의 왕' 즉 메시야= 그리스도라는 고백을 하셨다(막15;2/ 요18:33-37)./
- 내가 너를 명(命)하노니: 딤전 5:21 / 딤후 2;14 참고.
14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나타나실 때까지 점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이 이 명령을 지키라(고전1:8).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나타나실 때까지: 재림신앙. 우리의 소망은 곧 예수 그리스도다(딤전1장). 재림신앙은 우리에게 건강한 긴장감을 주여 온전함에 대한 열망에 불을 붙여준다.
- 점(spot. NIV)도 없고 책망(blame. NIV) 받을 것도 없이: 고전 1:8/ 빌2:15-16/ 데살로니가전서 3:14/ 5: 23.
리더가 되려면, 정치인과 관료(검찰청장)가 되려면 주의해야 할 말씀이다. 보석의 흠집이다! (말라기서).
- 이 명령(NIV. this command): ='계명' 복음을 충실하게, 헌신적으로 전하며, 그 순수함을 지키라는 위탁이다.
<* 15-16절 송영>
15절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 그의 나타나심: 재림과 임재. 시내산의 임재... 성막성전의 임재... 구주 예수님의 세례시 임재, 승천시 임재... 하나님은 신실하시도다!
- 기약이 이르면: 왜, 우리가 '피종전취'해야 하는가? 그 이유가 15-16절에 나타나 있다!
-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임재와 재림
- 하나님은 복되시고: 목회서신에서만 나온다.
-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 계 17;14/ 19: 16/ 신명기 10:17/ 시 136: 3.
16절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아무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자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능력을 돌릴찌어다 아멘
- 그에게: 돈이 아닌 주님! 이단의 교주가 아닌 주님 예수 그리스도와 성부 하나님. 어떤 교주도 비교할 수 없다!
-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썩지 아니함"보다 더 원어에 가깝다. (참고. 1:17). 박태선도 죽었고 문선명도... 신도 메시야도 아니다. 죽음을 이기지 못하는 자는 구주와 주님이 아니다.
- 가까이 가지 못할 빛: 시편 104:2. 출애굽기 33:17-23의 모세의 체험.
신약시대에는, 베드로, 요한, 야고보 그리고, 사도 바울 사도는 다메섹 가는 길에서 영광을 빛을 보는 놀라운 체험하였다.
- 그에게 존귀(honor. L.B)와 ... 능력(might. NIV)을 돌릴지어다: 계5 :13에서 존귀와 능력을 연결하여서 표현한다.
받는 것이 아닌 돌리는 것이다. 거짓 선생, 이단자들은 자기에게 존귀와 능력을 돌린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 영광을 본 사람들이 공동점이다. 그리고, 피조된 인간의 주된 목적이다!
▶ 17-21절 피할 것과 지킬 것
17 ○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命)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 이 세대에 부한 자들: 상업의 발달로 에베소 교회는 부자들이 많았다.
부자들의 두 가지 큰 위험은 무엇인가? 첫째 마음을 높이는 것(교만)과 재물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지 않는다. 즉 돈으로 무엇이든지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얼마나 위험하며, 경건의 걸림돌인가!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부터 왔다는 것을 깨달을 때 타락의 방부제다. 더 나아가 선행과 나누어 주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 정함이 없는: ''없어질"(LB/현). "불확실한"(NEB),
18절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 '나눠 주기를 좋아하며': ='친교'로 번역되는 코이노이아와 어원이 같다. 그리스도인들은 형제들의 궁핍한 것을 채워 주기 위해 가진 것을 함께 나누는 자들이다. 부자들에게 적극적인 요구 두가지는 무엇인가? 선함과 나누어주기를 좋아하는 것이다.
* 무엇을 좋아하는가? (6 ;4 참고). 논쟁과 변론이 아니다. 향락이 아니다(딛3:3). .
19절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取)하는 것이니라(마 6:20).
- '좋은 터'를 쌓아(lay up tresure for themselves as a firm foundation...NIV): "진짜 보물, 유일하고 안전한 투자"(LB). 참고. 3:15.
-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take hold of the life that is truly life. NIV) : 참된 생명과 달리 육체의 생명은 물질적인 수단에 의해서 유지된다.
▷ 21-22절 결론:
20절 ○디모데야, 네게 부탁한 것을 지키고 거짓되이 일컫는 지식의 망령되고 '허탄한 말'과 변론을 피(避)하라
- 네게 부탁한 것: '바른 교훈' (6;3/ 1:9-10)
- 망령되고: '모독적인'(현).
- 허탄한: '무가치한'(현).
- 거짓되이 일컽는 지식: '영지주의', 거짓 선생들의 주장 - 율법주의 금욕주의 이단과 '바른 지식'이 아닌 '다른 지식'을 말한다. 믿음에서 벗어났다.
- 허탄한 말(goless chatter)과 변론: 정명석 등의 이단의 '30개론' 등과 같은 가르침을 말한다. 후에 마르시온은 자신의 가르침을 사용하면서 사용하였다.
- 피하라: 무엇을 피하라고 하는가? '거짓되이 일컫는 지식의 망령되고허탄한 말과 변론' 즉 유사복음, 영지주의 이단, 사이비의 가르침, 세상이 철학과 헛된 속임수. 등... 1세기에 교회에 밀어닥치 가장 심각한 위협 중의 하나가 영지주의 운동이다.
21절 이것을 좇는 사람들이 있어 믿음에서 벗어났느니라 은혜가 너희와 함께 있을찌어다.
- 너희와: '디모데전서'는 '디모데' 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당대의 다른 사람들과 우리를 향한 말씀이기도 하다.
- 믿음에서 벗어났느라(have wandered from the faith. NIV): 믿음에서 벗어나면 가인처럼 갈바를 알지 못하고 유리 방황하게 된다.
* 참도도서
1.IVP 성경주석, J.A.모티어/ G.J 웬함/ D.A 카슨/ R.T. 프란스. IVP.
2.관주해설 성경전서 독일성서공회 해설
3.사도바울, J. 크리스찬 베커, 장상 역. 한국신학연구소.
4. NIV 성경
New International Version
1st Timothy
Chapter 6
6:1 All who are under the yoke of slavery should consider their masters worthy of full respect, so that God's name and our teaching may not be slandered.
6:2 Those who have believing masters are not to show less respect for them because they are brothers. Instead, they are to serve them even better, because those who benefit from their service are believers, and dear to them. These are the things you are to teach and urge on them.
6:3 If anyone teaches false doctrines and does not agree to the sound instruction of our Lord Jesus Christ and to godly teaching,
6:4 he is conceited and understands nothing. He has an unhealthy interest in controversies and quarrels about words that result in envy, strife, malicious talk, evil suspicions
6:5 and constant friction between men of corrupt mind, who have been robbed of the truth and who think that godliness is a means to financial gain.
6:6 But godliness with contentment is great gain.
6:7 For we brought nothing into the world, and we can take nothing out of it.
6:8 But if we have food and clothing, we will be content with that.
6:9 People who want to get rich fall into temptation and a trap and into many foolish and harmful desires that plunge men into ruin and destruction.
6:10 For the love of money is a root of all kinds of evil. Some people, eager for money, have wandered from the faith and pierced themselves with many griefs.
6:11 But you, man of God, flee from all this, and pursue righteousness, godliness, faith, love, endurance and gentleness.
6:12 Fight the good fight of the faith. Take hold of the eternal life to which you were called when you made your good confession in the presence of many witnesses.
6:13 In the sight of God, who gives life to everything, and of Christ Jesus, who while testifying before Pontius Pilate made the good confession, I charge you
6:14 to keep this command without spot or blame until the appearing of our Lord Jesus Christ,
6:15 which God will bring about in his own time--God, the blessed and only Ruler, the King of kings and Lord of lords,
6:16 who alone is immortal and who lives in unapproachable light, whom no one has seen or can see. To him be honor and might forever. Amen.
6:17 Command those who are rich in this present world not to be arrogant nor to put their hope in wealth, which is so uncertain, but to put their hope in God, who richly provides us with everything for our enjoyment.
6:18 Command them to do good, to be rich in good deeds, and to be generous and willing to share.
6:19 In this way they will lay up treasure for themselves as a firm foundation for the coming age, so that they may take hold of the life that is truly life.
6:20 Timothy, guard what has been entrusted to your care. Turn away from godless chatter and the opposing ideas of what is falsely called knowledge,
6:21 which some have professed and in so doing have wandered from the faith. Grace be with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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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절. 추적사냥
'맥시코의 타라후마라 부족'의 사냥법 -추적사냥- 은 깊은 감동을 줍니다
bbs.marathon.pe.kr/bbs/zboard.php?id=freeboard&page=5&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it&desc=asc&no=5619
멕시코에 있는 원시부족 '타라후마라' 부족의 사냥법- 활이나 창, 어떤 장비도 없이 단순히 누구나 갖고 있는 신체와 허름한 신발만으로 시속 70km/h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사슴을 사냥합니다. 인간의 평균시속은 20km/h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하기 힘들지만, 타라후마라족은 이것을 해냅니다.
11절. 피하고: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의 현장을 피했다. 그러나 다윗 왕은 그 현장을 떠나지 않았다! 주목하고 눈으로 즐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