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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Volvo Club of Korea 원문보기 글쓴이: 배강한[XC90 2.5T]
미국 STREET COMMODORES사에서 발행하는 OIL COMPARO에 실린 미국내 유통되는 유명브랜드 엔진오일의 성능을 비교 평가한 자료 입니다. 평가 내용은 직역한 내용
모터구동부하:낮을수록좋음 | 유막강도 : 높을수록좋음 | 마찰흔적 : 낮을수록좋음 | 압력저항력 : 높을수록좋음
SHELL HELIX ULTRA 5W-40 |
GULF WESTERN ULTRA 15W-50 | ||||||
가격 |
$47.99 |
API등급 |
SL/CF |
가격 |
$25.99 |
API등급 |
SL/CF4 |
모터구동부하 |
4.3 |
유막강도 |
4 lb |
모터구동부하 |
4.1 |
유막강도 |
2 lb |
마찰흔적 |
8mm |
압력저항력 |
2567.03 psi |
마찰흔적 |
7mm |
압력저항력 |
2011.71 psi |
우리는 모든 과장광고의 한 단면과 함께 고성능 합성오일이라는 주장에 실망과 함께 놀라움을 감출 수 없다. 유막이 파열되어 날카로운 금속음을 듣기 전에는 단지 2등급 정도만 기대했었다. 자동차에 ammeter 4.3이라는 치수는 잘 맞아 보인다. 하지만 결과는 베어링 테스트에서 금속 과 금속 접면에 연한 8mm의 긴 자국을 남겼다. 이는 매우 실망스런 결과이다. |
이번 테스트에서 사용된 가장 비싼 오일로 우리 테스트 환경아래에서 심각한 크레임을 가져다 준 제품으로 추측 한다. 일회성의 결과가 아니다는 것을 결과로서 보여주고 있다. 유막은 무려 2lb에서 파열되었고, 사진에서 보듯 베어링에 7.5mm의 마찰자국이 테스트 결과 나타났다. 압력에 대한 저항은 이번 테스트 응시 제품 중 가장 낮으며 눈살이 찌푸려 지는 정도다. 가격은 배 이상이면서 터보 라이트 그룹보다 최소한의 성능만 낼 정도이다. 이렇듯 보여 지듯이 무엇을 위해 이 제품을 구입 할 것인지 묻고 싶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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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NNZOIL GT PERFORMANCE SEMI-SYNTHETIC 10W-40 |
FUCHS TITAN SUPERSYN MB 5W-30 | ||||||
가격 |
$37.99 |
API등급 |
SL |
가격 |
$49.99 |
API등급 |
SJ/SF |
모터구동부하 |
3.7 |
유막강도 |
6 lb |
모터구동부하 |
4.4 |
유막강도 |
4 lb |
마찰흔적 |
5mm |
압력저항력 |
9200.24 psi |
마찰흔적 |
7mm |
압력저항력 |
3352.86 psi |
이 제품은 중가의 합성유 브랜드로 동일 가격군 제품 중에서 합리적인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유막 강도가 3암페어 정도만을 필요로 하며 베어링 테스트에서 5mm의 마찰 자국을 남겼다.이 정도의 자국 크기는 이 제품보다 더 비싼 많은 제품 보다 매우 작은 마찰자국이며 전기모터 암페어 수치도 최고치가 3.7에 불과했다. 이는 베어링 표면에 합리적이고 좋은 윤활유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압력 반발계수는 순간 9000psi를 넘었다. 이건 다른 제품보다 높은 것은 아니지만 낮은 것도 아니다. 가격이 매력 있는 제품이다. |
이 제품은 마찰계수에서 그 어떤 비싼 오일보다 탁월한 성능이 있다고 했지만 베어링 실험에서 심각한 데미지가 나타났다. 유막은 4lb의 압력에서 파열 됐고 중요한 ammeter는 4.4A까지 뛰었다. 이것은 베어링 구동에 심각한 마찰이 있음을 말해주며 자동차에는 작동 시에 부하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베어링 표면의 마찰 자국은 7mm의 긴 자국을 남겼으나 또 다른 테스트에 비하면 긴 것도 아니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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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UL TURBOLIGHT 10W-40 |
MOTUL 0W-40W | ||||||
가격 |
$49.99 |
API등급 |
SL/CF |
가격 |
$92.99 |
API등급 |
SJ/CF |
모터구동부하 |
4.0 |
유막강도 |
2 lb |
모터구동부하 |
4.1 |
유막강도 |
2 lb |
마찰흔적 |
8mm |
압력저항력 |
1540.22 psi |
마찰흔적 |
7.5mm |
압력저항력 |
1752.43 psi |
이 제품은 테스트에 응한 합성오일 브랜드 중에 하나이지만 확실히 성능이 떨어지며 공업적인 결함마저 포함하고 있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베어링에 테스트 사용에서 확실하게 깊고 길며 거친 마찰 자국을 남겼다는 것이다. 사용 시 베어링에 대한 보호력을 강화해야 하는 결함과 함께 더 이상의 언급이 의미 없을 정도이다 |
이번 테스트에서 사용된 가장 비싼 오일로 우리 테스트 환경아래에서 심각한 크레임을 가져다 준 제품으로 추측 한다. 일회성의 결과가 아니다는 것을 결과로서 보여주고 있다. 유막은 무려 2lb에서 파열되었고, 사진에서 보듯 베어링에 7.5mm의 마찰자국이 테스트 결과 나타났다. 압력에 대한 저항은 이번 테스트 응시 제품 중 가장 낮으며 눈살이 찌푸려 지는 정도다. 가격은 배 이상이면서 터보 라이트 그룹보다 최소한의 성능만 낼 정도이다. 이렇듯 보여 지듯이 무엇을 위해 이 제품을 구입 할 것인지 묻고 싶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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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F EXCELLIUM GP 5W-40 |
MOBIL 1 0W-40 | ||||||
가격 |
$54.99 |
API등급 |
SL/CF |
가격 |
$89.99 |
API등급 |
SM |
모터구동부하 |
4.2 |
유막강도 |
2 lb |
모터구동부하 |
4.1 |
유막강도 |
2 lb |
마찰흔적 |
8mm |
압력저항력 |
1540.22 psi |
마찰흔적 |
8mm |
압력저항력 |
1540.22 psi |
ELF에 대해서는 모터 레이싱을 통한 많은 광고를 통해서 충분히 듣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시험 평가가 잘 나올 것을 기대했으나 약간의 압력에 대한 저항과 유막강도만 있을 뿐 평가는 그렇지 못했다. 유막이 견디는 데는 2lb 정도의 힘만 필요할 뿐 이었다. 마찰 자국은 8mm 정도로 길게 나왔고, 그 범위가 컸을 뿐 아니라 깊이 또한 컸다. 이런 결과는 전 부분에서 그리 좋은 결과는 아니었다. |
결과적으로 MOBIL 1에 대한 그들 스스로의 이야기는 진실이었다. 우리가 말 할 수 있는 것은 우리도 그들처럼 몹시 놀랐다는 것이다. 그 결과는 Synth S에 비해 준 합성유 정도의 Grade와 그들 가격의 절반 정도밖에 안되는 성능 이었다. 이 오일은 주행 중에 2lb의 유막 강도 밖에 나오지 않았다.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것은 금속과 금속 표면의 마찰열에 의한 엷게 그을린 자국과 8mm의 마찰자국 뿐 이었다. 이 윤활유에게 있어 올해에 보여준 것은 매우 과장된 광고와 여러분에게 계속 그러 하겠지만 매우 놀랍고 실망스런 결과를 우리에게 남겨준 것 뿐 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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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 SYNTH S |
PENRITE HPR 5 SEMI - SYNTHETIC 5W-40 | ||||||
가격 |
$34.99 |
API등급 |
- |
가격 |
$43.99 |
API등급 |
SM/CF |
모터구동부하 |
3.9 |
유막강도 |
6 lb |
모터구동부하 |
4.2 |
유막강도 |
6 lb |
마찰흔적 |
6mm |
압력저항력 |
6389.06 psi |
마찰흔적 |
7mm |
압력저항력 |
4694 psi |
Mobil Synth S는 모빌사의 광범위한 종류의 제품 중에 Mobil 1의 아류격인 합성유 브랜드 이다. 실로 놀라운 것은 이 제품은 이제껏 보여주지 않았던 엄청난 압력을 이겨내는 능력이다. 그건 가격에 비해 성능과 모든 면에서 그리 나쁘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더 놀라운 사실은 이 제품이 모터 오일시장에서 가장 뛰어난 제품으로 알려진 Mobil 1이나 모빌 그룹의 제품을 능가한다는 점이다. 베어링 테스트에서 남겨진 6mm의 마찰자국은 6lb가 넘는 유막강도에 비하면 하찮은 것이다. 이 제품은 매우 괜찮은 오일이며 합리적인 오일이다. |
이 제품은 이번 테스트에 응한 제품 중 중가 제품의 하나이다. HPR 5는 Penrite HPR 계열중에 준 합성윤활유 이다. HPR 5의 테스트 샘플에서 6lb의 유막 강도를 나타내 보이며 베어링 테스트에서 남긴 조그만 마찰자국과 더불어 나쁘지 않다. 마찰자국의 치수는 7mm로 자국의 경계선에 열에 의한 약간의 흔적과 함께 좀 길게 나타났다. 이런 정도는 HPR 5 제품이 Penrite의 합성유 제품으로 평가 받아도 충분하며 가격적인 차별성을 포함하여 그리 나쁘지 않다고 보여 진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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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 LINE SYNTHETIC 5W-40 |
SHELL HELIX PLUS SEMI-SYNTHETIC 15W-50 | ||||||
가격 |
$119.99 |
API등급 |
SL/SJ/SH |
가격 |
$26.99 |
API등급 |
SL/CF |
모터구동부하 |
3.8 |
유막강도 |
6 lb |
모터구동부하 |
4.0 |
유막강도 |
4 lb |
마찰흔적 |
6mm |
압력저항력 |
6389.06 psi |
마찰흔적 |
7.5mm |
압력저항력 |
2920.71psi |
이 제품은 이번 테스트에서 두 번째로 비싼 제품으로 제조사의 성능에 대한 호언장담과 더불어 특별한 성능이 나올 것을 기대했다. 하지만 이런 장담은 베어링 테스트에서 6mm의 마찰자국과 6lb의 유막강도로 간단히 제거됐다. 이 제품은 레이싱 대회에서 들었던 명성과 우리의 기대에 비해 타 고가 오일에 비해 극압 보호력이 그리 좋지 못하였다. 한가지 실망스런 점은 이 제품이 단지 3.7리터 들이 병으로 포장되어 나온다는 것과 패킹 어디에서 오일에 대한 정보를 싣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우리는 아마도 실수로 진성라벨을 붙이지 않았는가 하는 의심을 했을 정도이다. |
이 제품은 이번 테스트에 응한 제품중 두 번째로 저렴한 제품으로 -모빌사의 케이스처럼- 값 비싼 Helix Ultra 등급의 제품들을 능가하는 제품이다. 그리 높지는 않지만 4lb의 유막강도와 전기모터에서 4.0의 amperage, 베어링 테스트에서 남긴 7.5mm의 자국은 나쁘지 않은 결과이다. 이것은 가격이 그 성능에 비해 평가를 경감시키는 것은 아닐 테지만 증명된 사실은 테스트에서 확실히 나쁜 결과는 아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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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F COMPETITION GT 10W-40 |
CASTROL FORMULA R 0W-40 | ||||||
가격 |
$39.99 |
API등급 |
- |
가격 |
$67.99 |
API등급 |
SM/CF |
모터구동부하 |
4.2 |
유막강도 |
2 lb |
모터구동부하 |
4.0 |
유막강도 |
2 lb |
마찰흔적 |
8mm |
압력저항력 |
1540.22 psi |
마찰흔적 |
7mm |
압력저항력 |
2011.72psi |
우리는 최고의 오일에서 보여지는 베어링의 성질과 압력 조정 능력 같은 성과를 Elf Competition GT 로부터 만족할 결과를 얻어냈다. 8mm의 긴 마찰자국과 단 2lb의 유막강도에 대해서는 Competition GT보다 Excellium의 가격이 15불이란 것이 더 흥미롭다. |
Castrol은 오래된 오일 회사로 많은 소비자를 가지고 있으며 많고 다양한 형태의 모터 스포츠를 통해 알려져 있고 대중에게 노출되어 있어 우리는 이 제품의 성능에 대해 확실히 기대하였다. 불운하게도 이렇게 확신하고 밀어붙였던 것은 단지 욕심이었다. 단 2lb의 유막강도에서 파열되고 7mm의 베어링 테스트의 마찰 자국만을 남겨 놓았을 뿐이었다. 베어링 조각과 함께 거친 마찰자국이 남겨졌고 압력 저항은 우리 테스트의 스펙트럼에서 맨 끝에 위치하여 우리를 정말 놀라게 만들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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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YAL PURPLE R51 |
PENRITE SYNTHETIC 5 5W-60 | ||||||
가격 |
$30 Per liter |
API등급 |
- |
가격 |
$74.99 |
API등급 |
SL/CF |
모터구동부하 |
3.7 |
유막강도 |
8 lb |
모터구동부하 |
3.9 |
유막강도 |
8 lb |
마찰흔적 |
1mm |
압력저항력 |
295722 psi |
마찰흔적 |
1mm |
압력저항력 |
295722 psi |
이번 테스트에 응한 제품 중 가장 비싼 제품으로 이 윤활유에 대해 우리는 엄청난 기대감을 가졌고 이 제품은 제조사의 주장대로 옆에 보여 진 그림처럼 베어링 테스트에서 마찰자국 조차 남기지 않은 완벽한 성능을 보여 주었다. 자동차 구동 시에 이 오일은 고압에서 엄청난 저항력을 지닌 오일이란 사실을 증명하는 낮은 amperage를 보여준다. 우리는 실제 제조사의 주장대로 추운 환경에서 시동 테스트를 나누어 실험 하였다. 오일바스를 제거하고 Timken machine에 구동하여 얻은 결과 사진이 옆의 사진이다. 오일바스를 제거하고도 테스트에 응한 어떤 제품보다 훨씬 적은 수치와 같은 효과를 낸 이 제품은 우리들에게 엄청난 감동을 주었다. |
우리는 PENRITE란 회사의 명성에 걸맞게 좋은 결과를 기대하였다. 역시 이 제품은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사진에서 보듯이 아주 극미한 흔적만이 남았다. 물론 열과 압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Penrite사가 보장한 고온과 저온에서의 베어링 표면 보호력은 사실 이었고 이번 테스트에서 보여준 결과들로 보아 이 오일은 매우 뛰어난 성능의 오일임이 틀림없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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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OLINE DURABLEND 10W-40 |
ROYAL PURPLE 10W-40 MULTIGRADE | ||||||
가격 |
$41.99 |
API등급 |
SL/CF |
가격 |
$79.99 |
API등급 |
CF-2/SJ |
모터구동부하 |
3.7 |
유막강도 |
8 lb |
모터구동부하 |
3.7 |
유막강도 |
8 lb |
마찰흔적 |
3mm |
압력저항력 |
23858 psi |
마찰흔적 |
1.5mm |
압력저항력 |
131432 psi |
그들은 이전의 모든 테스트의 패킷에서 놀라웠고 이번 테스트에서도 명확히 Valvoline Durablend 10W-40임을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유명한 광고 케치프레이즈인 “아시겠지만..”에 폭 쌓여 있다. Valvoline 은 엔진오일에 있어서는 스팩트럼의 항상 낮은 곳의 맨 끝에 위치 해 있었다. 그 이유는 그들의 저가 정책에 원인이 있으며 이것이 타 브랜드에 비해 일반 대중 소비자들에겐 인기가 있었지만 경쟁종목(자동차 경주 등)의 전문가 들에겐 그렇지 못한 결과를 가져왔다. 이 합성윤활유 브랜드는 소비자가로 40달러 이상에 팔리고 있지만 이번 테스트에 임한 동급 가격대의 윤활유 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테스트에서 베어링에 단 3mm의 마찰자국만 남았고 다른 부분은 신경 쓸 필요가 없거나 미세한 정도밖에 측정되지 않았다. 이런 사실은 이 제품이 다른 비싼 오일이나 심지어 3배 비싼 오일보다 절대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단 한마디로 말하자면 정말 돈 가치를 하는 제품이다. |
이 Synerlec 원료의 제품은 베어링에 하찮은 흔적만 남겨 로얄퍼플사의 주장(미세 광택)을 증명하듯 대단한 성능을 보인다. 베어링에 있어 중요한 점은 잡티 하나 없이 광택이 난다는 점이다. 많은 다른 오일들은 그렇지 못하다. 긁히거나 스친 흔적조차 없어 정말 완벽한 부드러움을 보이며 매우 강한 인상을 심어 주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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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카 엔진오일 테스트(그냥 참고 하시길)모터부하 와 유막강도 체크. 로얄퍼플 짱!
제트스키는 오토바이전용 100%합성오일이 따로 있습니다.
제트스키는 4싸이클 엔진의 경우는 썩션(오일 빨아내는)기구
로 오일을 빨아 내는데 예를들어)씨두는 썩션이용시 기본3리터가 나오며 슈퍼차져까지4.5L 오일쿨러까지 총5.5L입니다. 썩션으로 아무리 빨아내도 엔진분해 전까지는 파이프안에 들어있는 2.5리터는 안빠짐니다.
제트스키는 오래된오일에 새오일을 절반씩 희석시키는 방식입니다.
한시즌을 탄 젯스키 오일을 빼보면 거의 구정물 수준 워낙 고RPM을 사용하다보니 오일피로 한계점을 금방 넘어 버리는것 같음.
젯스키는 오일이 100%가 아닌 절반씩 교체되는 방식이고 또 오일에 유효기간이 차량이 운행시 통상 일반류3개월, 합성류6개월 정도 이므로 젯스키는1년에 1번 정도 라도 교체해서
시즌이 시작하기전에 엔진이 퍼지는 불상사를 막으시길 바랍니다.
(엔진오일 불량시 젤 먼저 일어나는 고장이 엔진 메탈 베어링 입니다.
반갑습니다 그러게요 교환하러가야하는데
잘 지내십니까 겁나 반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