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의 톤수
- GT(Gross Tonnage): 총톤수 NT (Net Tonnage): 순톤수
- DWT(Deadweight Tonnage): 재화중량톤수, 선박이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중량.
재화중량톤수 안에는 화물, 여객, 선원, 연료, 음료수, 식량 등등이 전부 포함되므로
실제 화물을 실을 수 있는 톤수는 재화중량톤수에서 기타중량
(여객, 선원, 연료 등등의 중량)을 제외한 것이 됨.
화물이 얼마나 적재되는 배인지 나타낼 때 가장 많이 쓰는 단위이며,
보통 탱커나, 벌커의 선복량을 이야기할 때 많이 쓰임. 꼭 아셔야 하는 단위 중 하나임.
- CGT(Compensated Gross Tonnage): 표준화물선 환산톤수, 선박을 짓는데 들어가는 공사량을 나타낼 수 있는 톤수.
* 조선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톤수로 서, 비슷한 크기의 선박이라고 해도 만들 때 손이 많이 가는 컨테이너 선박이 벌크선박보다 CGT는 더 높게 나타남.
- TEU(Twenty-feet Equivalent Unit):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박스를 의미하는 단위
- FEU(Forty-feet Equivalent Unit) : 40피트짜리 컨테이너 1박스를 의미하는 단위
선복량을 나타내는 용어
□ 건화물선
- Cape-Size(80,000 DWT 이상) :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기에 너무커서 남아프리카의 희망봉을 돌아서 운항하는 선박
- Panamax(50,000~79,999 DWT) :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가장 큰 화물선
- Handymax(35,000~49,999 DWT)
- Handy-Size(20,000~34,999 DWT) : 세계 어느 항구에도 입항가능한 편리한 선형의 화물선
□ 유조선
- 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 : 300,000 DWT 이상
-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 150,00~299,999 DWT
- Suezmax : 100,000~149,000 DWT
- Aframax : 50,000~99,999 DWT
- ULCC(Ultra Large Crude oil Carrier) : 울트라 큰 원유수송선, 톤수 기준으로 30만dwt 이상
-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 초대형 원유수송선, 영어를 그대로 읽으면 매우 큰 원유 수송선. 톤수 기준으로 17만5천 ~ 30만dwt
- VLOC(Very Large Ore Carrier) : 초대형 광탄선
- VLGC(Very Large Gas Carrier) : 초대형 가스수송선
- 수에즈막스(Suezmax) : 수에즈 운하(폭 193m)를 건너갈 수 있는 최대 크기 선박사이즈(120,000~200,000DWT)
- 아프라막스(Aframax) : 79,999톤의 선박을 관용적으로 아프라막스라고 부름.
105,000톤급의 선박까지도 아프라막스라고 일컫고 있음
* AFRA : Average Freight Rate Assessment
- 핸디사이즈(Handysize) : 25,000~30,000dwt의 크기를 일컫는 용어
- 케이프사이즈(Capesize) : 17만dwt
- 파나막스(Panamax) : 파나마 운하(최대 운항 가능폭:32.3m)를 건너갈 수 있는 최대 크기 선박사이즈, 톤수 기준으로는 60,000~75,000 DWT 정도의 선박을 일컫는 용어
- 핸디막스(Handymax) : 5만톤 정도의 선박
- 수프라막스(Supramax) : 핸디막스와 핸디사이즈를 통틀어 일컫는 용어
- 캄사르막스(Kamsarmax) : 서아프리카 캄사르 항구에 최적화된 선박사양. 파나막스급의 일종. 7~8만dwt 정도의 적재량. 캄사르항 부두 규모에 맞도록 에 길이가 229m로 제한되고
폭은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32.2m로 제한된 선박을 일컬음
- 포스트-파나막스(Post-Panamax): 파나마 운하를 지나갈 수 있는 수준의 선박
선복량 크기의 대략적인 구분
- 탱커 ----- VLCC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 >핸디
- 벌커 ----- VLOC >케이프사이즈 >캄사르막스=파나막스 >핸디막스 >핸디사이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