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우수선수
해외 육성 프로젝트
(한국축구의 질적인 상승과국내 프로구단의
자원 해결방안)
한국선수들의 유럽진출 사례와 문제점 해결 방안
1. 아시아 선수의 유럽진출 사례와 효과
아시아 국가의 유럽 톱 리그 진출 비용 사례
일본:
진출 선수: 미우라(이탈리아 제노아) 나카타, 나나미(이상 이탈리아 세리에A), 조 쇼지(스페인 프리메라라 리가)
방법: 1. 각 수백만 달러 이상의 스폰서 비용을 지불
2. 일본 방송국에서 해당 리그 중계권 구입을 위한 지급등
중국:
진출 선수: 양첸(독일프랑크프르트) 리티에(영국 에버튼 등)
방법: 1. 대부분의 중화 상권과 추가 스폰서에 의존하는 방식 이용
2. 단기간의 이득 보다는 자국 축구계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얼마간의 손해를 무릅쓴 각계의 지원이 따름.
효과: -- 많은 비용에도 월드클라스 미드필더로 굳건하게 자리를 잡은 나카타
(이탈리아 파르마)나 중국의 리 티에(잉글랜드 에버턴)역시 스폰서의
도움 덕에 주어진 기회를 잘 살리면서 프리미어리거로 자리 잡았음
한국:
진출 선수 및 방법 :
-- 안정환(이탈리아 페루자): 대우 자동차의 후원에 많은 도움을 받음,
--박지성-이영표(네덜란드 아인트호벤): 방송권 및 친선경기 유치 등으 로 일정 수준의 수익을 보장해준 스폰서의 역할에 일정부분 도움을
받음
-- 설기현(벨기에 안더레히트),송종국(네덜란드 페에놀드),이을용(터키)
핸디캡(문제점):
-- 현저히 다른 문화적 차이를 극복해야함
-- 역대 아시아 선수들의 성공사례가 극히 드물다는 인식
-- 많은 유럽 구단들은 아시아 선수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함
-- 언어상의 문제점(의사소통과 이해)
-- 현지 적응력을 위한 장시간 필요(훈련과 경기적응력)
-- 음식, 기후, 소외감등 이질적 문제점에 대한 빠른 극복 요구
타개점: 해외진출을 위한 고비용 구조를 타개할 수 있는 길
-- 국내 유망주들이 해외에서 실질적인 경험을 쌓기 위한 기회 마련
-- 현지 유럽 구단의 팀과 조율, 장기유학을 통한 언어습득과 환경적응
-- 현지 유럽에 한국유망주 육성을 위한 축구클럽 개관
-- 국내 우수지도자를 파견해 현지 거주등, 모든 일상적인 환경적응을 돕게 하고 선수들의 훈련실시와 현지 리그 참가를 통해 유럽형 선수 로 육성.
(풍부한 해외경험과 언어 구사력, 지도력을 인정받은 지도자)
대상: -- 협회에서 추천된 유망주, 혹은 각 프로구단에서 지원된 유망주.
-- 고교팀, 대학팀과 연계를 통한 우수 유망주 지원
방법: -- 협회차원에서 해외 유망주 육성을 위한 계획수립과 지원
-- 각 프로구단의 해외 유망주 육성을 위한 지원
-- 협회의 각 연맹에서 우수선수를 선발, 지원방안 마련
사례: -- 협회의 지원으로 유럽 구단 유소년 팀에서 1년여 연수과정을 밟은
양동현 등이 유럽 클럽의 유소년 팀과 정식 계약을 맺음
현재 해외축구유학과 유망주 관리의 문제점:
-- 협회 지원 없이 독자적으로 해외 축구를 익히고 있는 유망주들에
대한 관리 허술과 능력파악에 대한 문제점
-- 해외 개인축구 유학은 충분치 않은 정보로 인해(현지 팀과 장소등)
단순한 팀 입단과 경기 참가에 그치므로 훈련에 대한 적응이 어렵고
선수들과의 언어소통문제와 문화적 차이점 극복의 한계점이 쉽게
생기게 된다.
-- 해외 개인축구 유학은 개인 관리면 에서 제대로 실시가 안 되고 단순
한 해외 적응에 그치기 쉽다.
-- 협회나 프로구단의 차원에서 마련된 계획은 해외 현지 국가와 팀에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공식적인 육성 계획을 실현시키는데 문제점
이 적게 나타날 수 있다.
-- 유럽 클럽들은 유소년 팀을 육성할 때 실력과 함께 '상품성'을 본다. 특히 외국인 유망주의 경우 '상품가치'를 중시한다. 즉, 협회 차원에 서 힘이 실리지 않은 유망주는 처질 수밖에 없다.
-- 아직 한국은 스포츠마케팅, 특히 선수 이적 분야에 있어 노하우가
부족하다. 현재 일본 리그 쪽과는 활발한 교류를 통해 여러 가지
경로가 설정되어 있어 비교적 쉽게 선수 이적이 가능하지만 유럽
쪽은 그렇지 못한 상황이다. 따라서 국내 우수 유망주들의 유럽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은 미래적인 한국축구의 발전과 보다 많은
우수자원을 개발하는데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다.
2. 해외진출을 위한 우수선수 육성 방안
접촉 상대: 1. KFA(대한축구협회:Korea Football Association)
2. 프로축구단
3. 에이젼트
5. 국내 지도자와 연계
--해외 진출 국가: 독일
--장점:
1. 언어교육(세계적 선수로 성장할 수 있는 절대적 습득요소)
2. 체계적인 각 연령별 클럽 시스템
3. 유럽국가
4. 다른 유럽국가에 진출을 모색할 수 있는 전 초적 활동 무대
5. 현지 선수들을 상대한 지속적인 리그참여로 더 많은 성장 가능성
6. 최상의 훈련 조건과 환경
7. 분데스리가등 즉시 독일의 유명 클럽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
--육성 가능성 도시:
1. 뒤셀도르프:
* 위치: 프랑크푸르트에서 2시간 거리, 인구 60만,
* 유명클럽팀: 포르투나 뒤셀도르프 축구클럽: 현재 독일리그 분데스 리가에 속함
* 도시소개와 장점: 이미 유럽에 널리 알려진 도시 주변의
퀼른, 레버쿠젠, 도르트문트 등 분데스리가에 속한 유명
축구클럽과 지리적으로 아주 가까움.
2. 다른 주변 가능성 도시: 뮌센글라드바흐
--연령가능성:
1. 16~18세
2. 18~20세
--방법:
1.구성과 경기참가:
-- 직접 한국의 프로지도자를 파견,
(풍부한 해외경험과 언어 구사력, 지도력을 인정받은 지도자)
-- 팀을 구성 후 독일의 리그에 등록,
-- 체계적인 훈련과 지속적인 관리로 리그 참가,
-- 실질적인 현지리그의 경험을 통해 능력을 상승,
-- 상위권 리그진입을 위한 노력
2. 선수구성과 교체:
-- 위의 연령가능성을 타진한 뒤 매년 혹은 2년마다
한국의 유망주들을 발굴, 교체한다.
--팀 명칭과 마크:
-- 축구협회의 경우 협회 마크를 한국 프로축구팀의 지원의 경우
프로축구팀의 명칭과 마크 부여
--지도:
1. 훈련:
-- 현지 파견된 프로지도자에 의해
오전: 독일 교육(독일어 스쿨 등록)
-- 오후: 훈련
-- 매주 현지 리그 참가
2. 숙소:
-- 독일의 도시 선택과 장소 물색 후 숙소 마련
-- 기숙사 형태로 모든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 갖춤
3. 성장:
-- 독일현지의 정식 리그참가로 유럽인 을 상대한 자신감 회복
-- 동일한 조건에서의 성장 가능성 타진
-- 외국진출을 현지에서 직접 모색할 수 있는 기회 획득
-- 대표급 선수로서의 가능성 인정
-- 국내우수선수 수급
-- 스타급 선수 배출과 마케팅 사업 가능성
-- 세계적인 선수로 성장가능성
4. 교육적 효과:
-- 독일어 습득을 통한 언어 문제 해소
-- 세계적으로 알려진 독일 교육을 현지에서 습득,
-- 정식 독일 리그 참여로 외국선수들에 대한 심리적 극복의 자신감
-- 선진 교육 시스템 경험과 긍지심 고취
5. 경기력 향상:
-- 타이트하고 파워 있는 독일축구의 적응은 곧 경기력 향상의
극대화로 이어지며 나아가 유럽무대의 적응을 의미한다.
-- 리그게임 소화로 많은 전술적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다.
-- 체계적인 관리 하에 지속적 경기 참여와 환경적응을 위한 노력은
곧 대표팀, 나아가 유럽 진출의 가능성을 의미함.
-- 선진 기술축구와 시스템을 현장에서 리그 경기를 통해 직접 습득.
-- 리그경기를 통해 나타난 체력적 문제점을 체계적인 체력관리와
훈련으로 극복, 영국 팀과 손색없는 강한 팀으로 부각시킴
--유망선수 해외진출을 통한 협회와 구단의 이익:
-- 질적인 우수선수 양성으로 국가와 프로구단의 미래적 발전 사업
-- 스타급 선수 양성(스포츠마케팅사업의 극대화)으로 질적인 한국
축구의 상승과 국내에서의 축구저변 확대 기대
-- 국가와 구단의 세계적 이미지 부각
-- 해외진출 가능성이 항상 열려있어 구단의 이미지를 유럽에
알릴 수 있음
-- 선수를 통한 비즈니스 사업으로 협회와 구단의 이익을 창출
--유망선수 해외투자를 통한 선수 수급과 국내의 마케팅 활성방안과 효과
--마케팅:
a)국내:
1. 스타급 선수로 성장시켜 구단의 이미지 부각
2. 관중동원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기선수로 양성
3. 우수선수를 통한 각종 다양한 캐릭터 상품판매와
광고와 홍보 등의 극대화
4. 질적인 선수수급으로 지속적 성적 향상
5. 대표급 선수로 성장, 상품으로서 각종 다양한
마케팅 사업 실시
b)국외:
1. 영국 현지에서 유명 팀으로 이적 모색,
2. 선진 유럽 리그로 이적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할 수 있음
3. 구단로고와 명칭등을 이용해 다양한 홍보활동
--비용:
1. 숙소구입:
2. 독일어 스쿨 등록
3. 차량지원
4. 장비구입(스폰서)
5. 식생활
--파급효과:
1. 우수선수 육성을 위한 시범적 투자와 홍보로 센세이션을 일으킴
2. 선진 유럽 특히 가장 인기 있는 리그를 보유한 영국에서 정식리그
에 참가해 대표급 선수로 키울 있다는 가능성으로 국가 전체에
끼치는 영향이 대단할 것임
3. 스타급 선수로 성장, 다양한 홍보활동으로 엄청난 광고효과를 볼 수 있음
4. 새로운 육성 도입방법을 통해 협회나 프로구단 차원에서 한국축구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음
5. 상위권 진입을 통한 리그 상승으로 현지 스폰서가 붙고 상품성과 광고 효과 등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다.
6. 한국 단일팀 구성에 의한 해외 리그 참가는 국내와 현지국가의
많은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나아가 유럽 타국가의 주목을
받을 수 있다. 결국 우수 유망주들의 현주소가 알려지고 유명
클럽의 이목집중으로 해외진출이 그만큼 쉬워질 수 있는 장점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