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성원 네이쳐
 
 
 
카페 게시글
친환경 농업의 이모저모 스크랩 친환경 농자재 자재사용기준
땅심을키우자 추천 0 조회 149 12.04.18 16:1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친환경 농자재 자재사용기준


기계유제

기계유제는 해충의 몸 표면을 덮어 껍질막을 형성함으로써 기문을 막아 호흡작용을 저해하여 살충 작용을 한다. 기계유는 진딧물, 응애, 깍지벌레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월동해충을 구제하는데 사용된다. 기계유제는 물리적으로 해충을 죽여 약제저항성과 상관이 없으나 작물에 약해의 위험성이 높아 특히 채소류에는 사용을 주위해야 한다.


에틸알콜 

미생물이나 곡물의 발효 과정 중에 생산된 에틸알콜 및 메틸알콜을 살균제로 사용 가능하다. 자가 제조된 술의 사용도 가능하나 화학물질이 첨가된 합성품은 첨가제로만 허용된다.


비눗물 

천연재료로 만들어진 칼륨비누 또는 연성비누를 이용하여 진딧물이나 응애 등의 해충방제용도로 활용하며 합성비누, 합성세제는 사용할 수 없다.


규조토 

규조토는 규조류 화석을 분쇄한 것으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천연살충제이다. 날카로운 규조의 구조가 곤충체내에 닿아 곤충류에 상처를 주기도 하며 식물체 구조에 물리적인 방어벽 형성을 돕는다. 환경에 안전하며 인축독성이 없어서 식품첨가제로도 사용되며, 사료에 첨가하여 기생충 또는 구더기 구제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흡입시 폐에 상처가 우려되므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꿀벌이나 무당벌레에 피해가 우려되고 토양에 많이 살포하면 지렁이 피해도 우려된다. 개미, 진딧물, 굼벵이, 애벌레, 응애 및 달팽이 등과 같이 연약한 몸을 갖는 곤충류에 효과가 있다.


미생물제재 

농촌진흥청장이 고시한 품질 규격에 적합할 것

미생물제제는 식물병원균이나 해충 혹은 잡초에 방제효과를 나타내는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배양제품이므로 개발기간이 짧고 개발비용이 적게 소요되며, 독성이 낮고, 생태계 영향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많다. 그러나 방제효과가 50%~60%로 낮고, 약효발현이 늦고, 유효기간이 짧고, 적용범위가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미생물제제는 농촌진흥청장이 고시한 품질규격에 적합한 등록 제품이어야 한다.


키토산 

? 농촌진흥청장이 고시한 품질규격에 적합할 것

유기및전환기유기농산물의생산을위해사용가능한자재의품질규격 개정 2004. 8. 14 농촌진흥청고시 제2004-18호

○ ?Ⅰ. 토양개량과 작물생육을 위하여 사용이 가능한 자재?, 5호와 같음

천연 고분자물질인 키틴은 단백질 복합체로서 게나 새우 등 갑각류의 껍데기, 사상균의 세포벽 및 곤충의 표피를 구성하는 물질로 방어 역할을 한다. 키틴을 수산화나트륨 용액으로 처리하여 키틴과 결합되어 있는 아세틸기를 제거한 것을 키토산이라고 하고 키틴과 키토산을 총칭하여 키틴질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키토산은 게껍질을 잘게 분쇄하여 염산으로 탄산칼슘을 제거하고 수산화나트륨으로 단백질을 제거한 후 수세, 탈수, 건조 과정을 거쳐 제조한다. 토양에 키틴을 처리하면 키틴 분해미생물(방선균 등)의 밀도가 높아져 외피가 키틴질로 되어 있는 선충유충과 선충알 등을 파괴하여 선충의 피해를 줄이기도 한다.


파라핀유 

파라핀유는 나프텐계 탄화수소가 주성분인 무미.무취.무색투명한 기름이다. 원유의 주성분이 탄화수소를 주로 한 기계유 유제로서 해충의 몸체를 기름으로 덮어, 질식시키거나 기문이나 피부에 침투작용을 하는 살충효과를 나타낸다. 약해의 우려가 있으니 살포농도를 낮게 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시설재배 작물에는 고온에 의해 약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사용하면 안 된다.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지 말아야 한다. 감귤재배 시 사용 후 열매에 기름흔적이 형성될 경우 흔적이 없어질 때까지는 60일이 소요되므로 8월 이후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 여름철에 낙엽과수에 사용하면 낙엽이 우려되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탄산칼슘 

유효성분은 CaCO3 이며 무기성으로 식물의 표면에 얇고 강한 막을 형성하여 수분 조절효과를 발휘하므로 살충 및 살균효과를 나타내는 자로 사용되고 있다.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 제품은 주 성분이 95%, 계면활성제 5%로 구성되어 있다.


과망간산칼륨 

과망간산칼륨의 분자식은 KMnO4 이며 비중은 2.703이다. 단맛이 있으나 떫고 쓰고 아린 맛이 있다. 공기 중에서는 안정하고 물에 잘 녹는데 용해도는 10g의 물에 0℃일 때 2.83g, 10℃일 때 6.15g, 75℃일 때 32.35g이다. 200℃로 가열하면 산소를 발생하며 망간산칼륨과 이산화망간이 되고 다시 삼산화망간이 된다. 산화제로 쓰이는데 용액의 산성.중성.알칼리성에 따라 산화하는 모양이 달라지며 산성인 경우가 산화력이 강하여 응용범위도 넓다. 각종 식물병원균에 대한 살균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탄산나트륨 및 생석회

중탄산소다(Sodium bicarbonate)로 나타낼 수 있으며 곰팡이의 효소작용을 방해하거나 포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흰가루병 등 일부 병방제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으며, 만들기 쉬우며 독성이 낮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다. 병 방제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주 살포해야 하며 전착효과를 높이기 위해는 유기농업에서 활용 가능한 전착제 등을 첨가하는 것이 좋다. 중탄산소다는 0.5% 이상의 농도로 처리 하였을때 오이, 배추 등의 작물에 약해를 유발할 수도 있다.

생석회는 칼슘과 산소의 화합물이다. 화학식은 CaO로 분자량은 56.1이며 석회라고도 한다. 녹는점은 2572℃, 끓는점 2850℃, 비중 3.37인 입방결정계로 굴절률( )은 1.837이다. 천연의 석회석이나 탄산칼슘을 약 900℃ 이상으로 가열분해하면 얻어진다(CaCO →CaO+CO ). 표백분, 카바이드, 시멘트, 유리 등의 원료 뿐 아니라 석회비료.토질안정제.소독제.건조제 등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다.


규산나트륨 

규산의 나트륨염으로 일반적으로 메타규산나트륨(Na SiO )을 가리킨다. 이산화규소와 탄산나트륨을 1000℃로 융해하면 무수염이 얻어지며 그 수용액에서 각종 항수염이 얻어진다. 무수염은 무색사 방정계로 녹는점 1088℃로 물에 쉽게 녹고, 수용액은 가수분해하여 강한 알칼리성을 나타낸다. 오르토규산나트륨 Na SiO 은 이산화규소와 수산화나트륨의 당량혼합물을 융해하여 얻는다. 무색의 육방결정계로 녹는점은 1018℃이며 물에 잘 녹는다. 그밖에 Na Si O , Na Si O 등 각종의 규산나트륨이 얻어지며 또 상기의 수용액 속에서도 각종의 다중규산의 존재가 인정되고 있다. 이들을 포함한 규산나트륨의 진한 수용액을 물유리라 하며 조성은 일정치 않다.


규산염 및 벤토나이트

규소(Si)는 지구상에 2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물질로서 식물에 흡수되어 병저항성 및 스트레스 저항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규산염 수용액을 식물에 처리하였을 때 흰가루병, 노균병등 식물의 주요 병원균에 대해 높은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을 뿐 만 아니라 식물의 생리활성을 촉진시켜 식물의 생장과 병저항성유도 및 스트레스 저항성 유도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규산은 직접적으로 식물병원균들에 대하여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지 않다.

벤토나이트(bentonite)는 작물의 내병성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미세한 몬모릴로나이트(montmorillonite)를 주성분으로 하는 점토광물로서 물리적 성질, 화학성분, 입자의 크기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다. 화학성분에 의해 나누어 보면, SiO2, Al2O3, H2O를 주성분으로 하는 층상광물이다. 벤토나이트는 건설재료, 화장품(소수성), 시추용 진흙(물 투과성)으로 쓰이며 무기질 폴리머로서의 사용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맥반석 등 광물질 분말

물리적 공정으로 가공된 광물질로 작물의 품질향상과 내병성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황 

황은 작물의 흰가루병, 녹병 등에 대한 살균작용과 과수의 응애류, 깍지벌레에 대한 살충작용이 있고, 황 자체, 황가스, 황의 산화에 의하여 생기는 아황산가스 및 황산화물, 황의 환원에 의하여 생기는 황화수소 등에 의하여 훈증효과의 살균력이 나타나게 된다.

황 분말은 분말성을 높이기 위해 증량제인 탈크나 벤토나이트를 첨가하여 황 함량이 50~99.5%가 되도록 만든다. 석회유황합제 및 석회보르도액과 같은 알칼리성 제품과 혼합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고온이 지속되는 하우스 작물에는 약해 발생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구리염 

구리는 중금속 원소 중 수은 다음으로 강한 살균력을 나타낸다. 구리는 물에 녹지 않으나 작물의 표면에 피복 고착되어 탄산가스나 유기산 등에 의하여 천천히 구리이온이 용출되면서 살균력을 나타내므로 살균효과가 오랫동안 나타나게 된다. 작물 및 토양잔류 독성이 거의 없어 작물보호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석회유황합제, 기계유제 등 알칼리성 약제와 섞어 쓰거나 7일 이내 근접 살포할 경우 약해가 심하니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무기동제로서 환경변화에 따라 약해가 발생 할 수 있으니 사용할 때 탄산칼슘을 첨가하여(200배) 사용하여야 한다. 토양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보르도액·수산화동 및 산염화동

보르도액의 유효성분은 황산구리와 생석회이며 조합비에 따라 살균활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식물의 표면에 엷은 피막을 형성하여 작물 표면에 부착한 병원균의 포자가 발아하는 것을 저지하는 작용을 갖고 있으므로 병 발생 후의 치료효과보다는 병 발생 전 예방효과를 나타낸다.

제조방법은 나무로 만든 2개의 통을 준비하여 그중 하나에는 필요한 양의 80~90%에 해당하는 물을 넣고 소정량의 황산동(98.6%이상의 순품)을 망사자루에 넣어 물에 잠기도록 매달아 용해시킨다. 소정량의 생석회(90%이상의 순품)를 소량의 따뜻한 물로 완전히 섞이게 한 후 물을 첨가하여 석회유를 만들어 찌꺼기를 제거하고 나머지는 나무통에 넣어 전체가 소정 물량의 10~20%가되게 한다. 만든 액을 충분히 냉각시킨 후 석회유를 잘 저으면서 황산동 용액을 서서히 넣어 보르도액을 만든다. 이때의 보르도액에는 강알카리의 진한 청색을 띄는 크기가 3~4㎛ 정도의 미세입자가 많이 존재하게 되는데 오랫동안 방치하면 용기의 밑바닥에 청색의 침전물이 생기게 된다. 이때 상등액과 침전물을 분리하면, 이 침전물이 보르도액의 유효성분인 염기성 황산동이다. 교반용 막대기는 반드시 나무제품이어야 하며 금속제품은 황산동과 분해를 일으켜 약해의 원인이 된다. 이때 반드시 석회유에 황산동 용액을 첨가하여야 하며 제조액은 저온에서 반응시켜야 한다. 반대로 황산동용액에 석회유를 첨가하든가 약액을 따뜻한 상태에서 반응시키면 산성액으로 되므로 보르도액의 입자가 크게 형성되어 현수성이 불량하여 사용할 수 없게 된다.

황산동 450g에 대하여 사용하는 생석회의 양에 따라서 1/2의 석회, 같은 석회량, 2배의 석회량 보르도액으로 부르며 또한 사용하는 물의 양에 따라 미터법에 의하여 물 1리터 중에 함유되는 황산동 및 생석회의 양(g)에 따라서 8-8식, 6-6식 등의 보르도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제 후 시간이 지나면 살균력이 떨어지므로 조제후 바로 사용하여야 한다. 알카리에 의하여 분해되기 쉬운 에스테르제와 같은 약제는 살충력이 떨어지므로 혼합사용을 피해야 하며, 특히 석회유황합제, 기계유제, 송지합제 등과는 주성분간의 분해에 의하여 약해를 일으키므로 절대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안 된다. 작물의 즙액이 산성인 작물(복숭아, 살구, 매실 및 배추 등)에 살포하면 구리의 가용화가 증대되어 약해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효과 지속력이 큰 살균제이므로 병증상이 나타나기 2~7일전에 살포하는 것이 좋다. 약해가 나기 쉬운 작물에 대하여는 묽은 보르도액을 살포하도록 하고 구리에 약한 작물에는 소석회 보르도액을 살포하도록 한다.


천연식물에서 추출한 제제·천연약초, 한약제 및 목초액

? 목초액은 산림법에 의하여 고시된 규격 및 품질 등에 적합할 것

천연약초나 한약제 등의 천연식물에서 물리적인 공정으로 추출한 제제는 병해충 방제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한약제로 사용되는 다양한 약초와 자리공, 애기똥풀, 피마자, 겨우살이, 멀구슬나무, 소리쟁이, 박하, 정향, 산초나무, 고삼 등은 살균 혹은 살충 효과를 나타내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목초액은 산림청에서 고시한 규격에 준하여 제조된 것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인증되지 않은 목초액은 품질을 보증할 수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목초액의 직접적인 병충해 방제효과는 낮으므로 보조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목초액은 석회유황합제, 석회보르도액 등 강 알카리성 농제제 및 미량요소 복비 등 영양제 비료와는 혼용하여 사용해서는 안 된다. 고온기 비닐하우스 내에 사용할 경우 약해 우려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화훼류에는 꽃잎에 얼룩이 질 수 있으므로 1,200배 이상으로 희석하여 살포해야 한다. 또한, 살포액을 만든 후 바로 사용해야 하며 원액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식초 및 천연산

식초는 4∼5% 아세트산을 주성분으로 하는 산성조미료로 아세트산 외에 유기산.아미노산.당류.에스테르 등이 포함되어 독특한 맛과 향을 지닌다. 양조과정을 거쳐 만든 양조식초, 과일 등의 신맛을 이용한 과일식초, 화학약품으로 합성한 합성식초로 나뉜다.

이들 중 유기농업에서는 화학약품으로 만들어진 합성식초는 사용할 수 없다. 살균효과를 나타내는 친환경 자재로서 현미식초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현미식초는 식료품으로 제조판매 되고 있어 시중에서 구입이 용이하며 일부 농가에서는 감이나 사과를 자연상태로 발효시켜 현미식초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미식초만 단독으로 처리할 경우에는 농작물의 증수 및 각종작물의 병해충에 대한 직접적인 방제효과가 나타나지는 않을 경우도 있다.


누룩곰팡이(Aspergillus)의 발효생산물

누룩곰팡이는 불완전균류에 속하는 곰팡이로 색깔은 노랑.녹색.갈색.검정.흰색을 나타낸다. 누룩곰팡이는 발효공업에서 중요한 곰팡이로 된장.간장.감주.청주 등의 양조용, 시트르산.글루콘산.이타콘산 등의 유기산발효용, 녹말.단백질.펙틴 분해효소나 글루코오스옥시다아제 등의 효소제품의 제조용, 스테로이드 화합물의 산화생성 등 여러 분야에서 이용된다. 화학적으로 처리하지 않은 누룩곰팡이를 이용한 발효생산물은 유기농업에 활용할 수 있다.


석회질 및 규산질비료

? 비료관리법에 의한 공정규격에 적합할 것

유기및전환기유기농산물의생산을위해사용가능한자재의품질규격 개정

2004. 8. 14 농촌진흥청고시 제2004-18호


석회질 및 규산질 비료

가. 석회질 비료(화학제품 생산시 부산물로 생산된 부산석회, 부산소석회 제외)

○ 자재의 종류 : 소석회, 석회석, 석회고토, 패화석, 생석회 등

○품질규격 :화학합성물질이 혼입되지 않아야하며, 비료공정규격이 설정되어             있는 자재는 그 규격에 적합할 것

나. 규산질 비료

○자재의종류:규산질비료,규회석비료1호,규회석비료2호,광재(鑛滓)규산질비료,경량콘크리트 규산질비료 등

○품질규격 :화학합성물질이 혼입되지 않아야하며, 비료공정규격이 설정되어 있는 자재는 그 규격에 적합할 것

석회(CaO, 칼슘)는 팩틴산과 결합하여 식물세포막의 생성과 강화에 관여하며, 유기산 등 유해물질의 생체내 중화에 관여하고, 뿌리발육을 촉진하고 식물체의 조직을 강화시켜 병해 등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며, 중금속에 의한 유독작용을 경감시키고, 식물에 질산태질소, 칼륨, 고토 등의 흡수를 조화롭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

석회는 산성토양을 중성토양으로 개량하여 작물의 영양흡수를 돕고, 중금속흡수를 억제하고, 탄수화물의 이동을 촉진하여 뿌리 및 잎줄기를 튼튼하게 한다. 석회는 토양미생물의 활동을 촉진하여 유기물 분해촉진, 입단구조의 발달촉진 등 토양의 물리성을 개선하고, 양분의 유효도를 증진시켜 작물의 뿌리발육 및 생육을 촉진한다.

석회비료는 알카리성이 강하므로 암모니아염류나 수용성인산을 함유한 비료 등과 배합해서는 안 된다. 밭재배 정지 전에 전면 살포하여 흙과 잘 혼합하여야 하고, 파종 몇 일 전에 사용해야 하며, 작물뿌리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석회질비료를 시비할 때에는 토양의 산도(pH)를 조사하여 산도를 교정하는데 필요한 알카리의 양을 구한 후 사용해야 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