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 대박, 역발상의 힘
가맹점이 진짜 본사다.
창업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후 창업시장에 드리운 그림자가 걷히지 않는다.
그럼에도 다양한 전략으로 눈부시게 성장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다. 자동차 서비스 전문점 지알테크,
떡볶이집 아딸, 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 PC방 프랜차이즈 시즌아이, 치킨 전문점 티바두마리치킨,
국수전문점 국수나무 등이다.
이들 브랜드의 공통점은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전략을 꾀한다는 것이다.
이젠 가맹점이 왕이라는 생각으로 그에 걸맞은 경영철학과 운영 프로그램, 시스템 및 메뉴 개발에
힘써야 한다. 그래야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자동차 서비스 전문점 지알테크 김일환 대표

시험 통과해야 가맹점주 자격 부여
가맹점에 인테리어 맡겨… 본사 정보 투명 공개
빈틈없는 물류 관리 … 매출 적으면 보상
지알테크는 자동차 내외장 관리 분야의 선두업체다. 1994년 설립된 이 회사는 광택제, 실내 클리닝제 등
40여 종의 자동차 용품을 생산한다.
2005년엔 자동차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했다.
지알테크는 미국 맥과이어스의 광택제를 국내 시장에 독점 공급한다. 맥과이어스 전문 광택점 가맹사업을
통해 수리에 치중돼 있던 국내 자동차 애프터 시장에 ‘내외장 관리’라는 새로운 컨셉트를 불어넣었다.
지알테크는 광택뿐 아니라 차량 실내 광촉매 코팅 시공, 흠집보강 페인팅도 서비스한다.
올해 10월 현재 가맹점 수는 300여 곳. 선진국의 차량 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전문지식이 없어도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알테크의 또 다른 장점은 철저한 가맹점 관리다. 일단 가맹사업자가 되는 게 어렵다. 본사에서 실시하는
이론 및 실습교육을 마치고 시험을 통과해야 가맹사업 자격이 주어진다.
가맹점을 열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전국 20여 개 대학 자동차학과 학생 중 인재를 선발해 가맹점에
먼저 파견한다.
연차별·능력별·직급별 인재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지속적으로 가맹점 교육을 한다. 전국 어디서든 교육을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시스템도 운영한다.
지알테크 본사의 수익구조는 남다르다. 본사가 인테리어 공사를 직접 하지 않는다. 중간 마진을 없애기
위해 가맹점 사업자에게 직접 하도록 했다.
홈페이지에 차량의 종류별 광택비용을 공개해 고객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이런 꼼꼼한 가맹점 관리는
올 들어 신규 가맹점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 중이거나 오픈 대기 중인 예비 가맹주가 수두룩하다.
지알테크의 중장기 목표는 두 가지다. 가맹점 500곳 달성이 첫째 목표다. 매출 1000억 원을 달성한 뒤
기업공개를 하겠다는 계획도 있다.
지알테크의 매출은 연 100억 원 수준이다. 식품업체 샤니에서 기획부장을 지낸 지알테크 김일환 대표는
“경기 불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자동차 서비스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지알테크를 자동차 토털
서비스 업계에서 최고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