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화의 표현요소
① 점, 선, 면
② 형 - 자연형, 반추상형, 추상형
③ 색 - 고유의 색, 인상의 색, 창조의 색
④ 명암 - 대상의 실제감, 입체감, 양감을 표현하는 요소 (반사광선의 위치)
⑤ 양감 - 무게, 중량감의 느낌
⑥ 질감(마티에르) - 거칠거나 매끄러운 느낌
⑦ 입체감- 덩어리, 부피
⑧ 동세 - 운동감
⑨ 공간감 - 화면의 깊이, 거리감
⑩ 톤(Tone) - 명암이나 색의 조화(색조)
⑪ 원근감 - 투시도법(소실점), 색채(공기)원근법
2. 회화의 분류
① 사생화 : 직접 보고 그린 그림
② 구상화 : 생각해서 그린 그림(상상화, 이야기 그림)
③ 추상화 : 순수 조형 요소(점, 선, 색 등)로 그린 그림
꠆ꠏ 뜨거운 추상(서정적 추상) : 폴록, 클레
ꠌꠏ 차가운 추상(기하적 추상) : 몬드리안, 니콜슨
④ 임화 : 다른 사람의 그림을 보고 그린 그림
<문제>
▣회화, 조소, 서예, 사진 등 감상을 위한 예술 작품으로 서 창작을 목적으로 한 미술은? ⇒순수 미술
▣서양화에서 화면상에 물체의 부피감이나 양감을 나타내는 표현요소는? ⇒명암
▣원근감의 표현 방법은?(2가지) ⇒①투시원근법 ②색채(공기)원근법
▣밑그림이 비치도록 옅게 채색한 그림은?⇒담채화
▣풍경화에서 “화면상에 거리감과 공간감”을 느끼게 하는 표현 요소는? ⇒원근감
▣자연을 떠나서 점,선,면,색을 이용하여 작가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 그림은? ⇒추상화(비구상화)
3. 소묘(데생)
1) 소묘의 뜻
① 한가지 색으로 그린 그림(단색화)
② 조형활동의 기초 훈련과정
③ 대상의 형태, 명암, 양감, 동세의 표현
④ 소묘 자체가 독립된 완성작품
2) 소묘(데생)의 종류
① 스케치 : 대상의 특징을 간략하게 표현(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주로 쓰임)
② 정밀묘사 : 자세하고 정밀하게 표현
③ 크로키 : 움직이는 대상의 특징을 3-5분 사이에 재빨리 그리는 속사화
④ 데생 : 인체 데생과 석고 데생, 연필 데생과 목탄 데생
3) 소묘의 재료
① 연필 : 표현 방법이 다양( 4B)
② 펜 : 날카로운 느낌(직선)
③ 콩테 : 연필보다 무르고 진하며 명암을 나타내기에 좋으나 지우개를 사용할 수 없음
④ 목탄 : 일종의 숯으로서 넓은 면이나 명암을 나타내기 좋으며 지우기 쉽고 (식빵으로 지움) 완성 후에 는 정착액(픽사티브)을 뿌려 보관함.
⑤ 붓 : 농담과 부드러운 선의 강약 표현이 쉽다
<문제>
▣소묘의 재료는?⇒연필,목탄,펜,모필(붓),콩테
▣소묘의 기법중 움직이는 동물,인물의 특징만을 3-5분 사이에 재빨리 그리는 기법은? ⇒크로키
▣대상의 전체적인 짜임과 특징을 표현하여 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주로 쓰이는 것은? ⇒스케치
▣구도의 3요소는? ⇒ 변화, 통일, 균형
▣형태가 변해 보이는 3가지 조건은? ⇒눈높이, 보는 방향, 거리의 원근
▣화면상에 눈높이는? ⇒수평선,지평선,소실점
4. 수채화
1) 투명 수채화
① ‘물’로 명도(밝기) 조절
② 밝고 경쾌하다
③ 밝은 색부터 채색
2) 불투명 수채화
① ‘흰색’으로 명도 조절
② 중후한(무거운) 느낌
③ 어두운 부분부터 채색
3) 담채화 : 밑그림이 보일 정도로 엷게 채색
<문제>
▣수채화의 종류 ⇒투명수채화,불투명수채화,담채화
▣투명 수채화에서 명도 조절 방법은? ⇒물의 양으로 조절
▣불투명 수채화에서 명도 조절은? ⇒흰색의 양으로 조절
▣건조가 빠르고 접착력이 강하며 수채화와 유화의 두가지 특징을 다 지닌 재료는? ⇒아크릴 물감
5.정물화
1) 정물화의 역사
① 서양 : 17세기 네덜란드 화가들이 정물을 독립된 주제로 그리기 시작하여 18세기 프랑스의 샤르댕이 완성(정물화의 시조)
② 동양 : 중국에서 ‘기명절지화’로 그림
2) 정물화의 특징
① 소재를 구하기 쉽다
② 정물의 배치가 자유롭다
③ 광선의 조절이 쉽다
④ 날씨,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다
3) 정물화의 구도
① 마름모꼴 구도 : 통일감
② 삼각형 구도 : 안정감
③ 타원형 구도 : 원만함, 통일감
④ 역삼각형 구도 : 불안감, 상승감
<문제>
▣정물화가 독립된 소재로 그려지기 시작한 때는 언제 인가? ⇒17세기(네덜란드)
▣정물화를 독립시킨 정물화의 시조 ⇒샤르뎅
▣정물화의 가장 큰 특징은? ⇒정물의 배치가 자유로워 구도 학습편리함
▣정물의 스케치에서 강조해야 할 사항은? ⇒비례,동세,균형
6. 인물화
1) 인물화의 종류
① 자화상 : 자기 자신의 모습을 그림
② 군상화 : 두사람 이상을 그림
③ 좌상화 : 앉아 있는 모습을 그림
④ 입상화 : 서 있는 모습을 그림
⑤ 와상화 : 누워 있는 모습을 그림
⑥ 코스츔 : 옷 입은 모습을 그림
⑦ 초상화 : 타인의 모습을 닮게 그림
<문제>
▣인물화 표현에서 강조해야 할 사항은? ⇒비례, 동세, 균형
▣특정한 인물을 닮게 그리는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초상화
▣거울 앞에서 자기 자신의 모습을 그린 인물화를 무엇이라 하는가?⇒자화상
7. 풍경화
1) 구도의 3요소 : 변화, 통일, 균형
2) 풍경화의 구도
① 수평 구도 : 평화, 안정
② 수직 구도 : 엄숙, 경건
③ 수평․수직 구도 : 견고한 짜임
④ 대각선 구도 : 집중감, 원근감 (풍경화)
⑤ 호선 구도 : 원근감(해안선)
⑥ 전광형(S) 구도 : 운동감, 원근감
⑦ 사선 구도 : 방향감, 속도감
※ 소실점 : 물체의 연장선이 한 곳에 모인 점으로서보는 사람의 눈의 높이와 같고 수평선이나 지평선상에 생긴다
3) 원근법 근경, 중경, 원경의 표현
① 투시도법 : 1점투시, 2점투시, 3점투시(소실점)
② 공기 원근법(색채 원근법) : 멀어질수록 희미해짐
8. 한국화
1) 한국화의 특징 선과 여백과 농담을 중시, 정신적,평면적 그림
2) 한국화의 구분
① 수묵화 : 먹으로만 그린 그림
② 수묵 담채화 : 먹으로 그린 후 엷게 채색
③ 농채화(진채화) : 색을 짙으게 채색
④ 남종화(사의적,수묵화) : 당나라의 왕유가 시조
⑤ 북종화(사실적,채색화) : 당나라의 이사훈이 시조
3) 한국화의 종류(소재)
① 산수화 : 풍경, 진경(실경) - 정선의 진경산수화
② 화조화 : 꽃과 새를 그림
③ 초충도 : 풀과 곤충을 그림(신사임당의 초충도)
④ 어해화 : 물고기 그림
⑤ 기명절지화 : 꽃가지와 기물을 그림(정물화)
⑥ 영모화 : 새나 짐승을 그림(변상벽의 묘작도)
⑦ 사군자 : 매화(봄), 난초(여름), 국화(가을), 대나무(겨울)
⑧ 문인화 : 선비들이 여가를 이용하여 취미로 그림 (시․서․화의 3절을 중시- 주로 사군자를 그림)
⑨ 풍속화 : 서민적 풍속도(김홍도), 양반 사회의 풍속도((신윤복)
4) 한국화의 표현 기법
① 구륵법 : 윤곽선(쌍선)을 그린 후 그 안에 채색
② 몰골법 : 윤곽선이 없이 한 붓에 농담 표현
③ 백묘법 : 선으로 표현
④ 갈필법 : 붓에 물기를 적게 하여 거치른 표현
⑤ 운염법 : 붓에 물기를 많이 하여 스며들고, 번지게
5) 준법 바위나 산의 주름을 그리는 법
① 피마준 : 삼나무 껍질의 흩어진 모양
② 부벽준 : 도끼로 찍은 자국 모양
③ 우점준 : 빗방울 모양 ④ 하엽준 : 연잎의 잎맥 모양
<문제>
▣문인사대부들이 여가를 이용하여 주로 4군자를 소재로 ‘시,서,화’가 일치되도록 그린 그림은? ⇒ 문인화
▣4군자는 무엇이며 그 비유는? ⇒매화,난초,국화,대나무 (4계절 : 군자다운 충절과 절개) ▣영모도란? ⇒한국화에서 새나 짐승을 그린 것
▣기명절지화란? ⇒한국화에서 그릇이나 나무, 꽃 가지 등을 그린 것 (서양화의 정물화와 같은것) ▣초충도란? ⇒풀과 벌레를 그린 한국화
▣윤곽선을 먼저 그린후 그 안에 채색을 하는 한국화의 표현 기법은? ⇒구륵법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한 붓에 먹을 직접 찍어 농담을 표현하는 한국화의 기법은? ⇒몰골법
▣한국화에서 산수화의 원근법 3가지는?
①위에서 아래를 내려다 보고 그리는 방법(심원법) ②눈높이로 바라다 보는 방법 (평원법) ③아래서 위로 쳐다보고 그리는 방법(고원법)
▣연잎 줄기 모양의 준법은? ⇒하엽준
▣도끼로 나무를 찍은 듯한 모양의 준법은? ⇒부벽준
▣한국화에서 실경을 직접 보고 그린 한국적인 산수화는? ⇒진경산수화
▣한국화의 특징은? ⇒선과 여백을 통한 암시적,정신적 예술
▣ 도화서는 어느 시대의 화가 양성 기관인가? ⇒ 조선
▣ 몽유도원도는 어느시대 누구의 작품인가? ⇒조선시대, 안견
▣ 초충도,포도도 등을 그린 작가는? ⇒신사임당
▣ 금강전도, 인왕재색도를 그린 화가는?⇒정선
▣ 연당의 연인, 미인도 등을 그린 풍속화가는? ⇒신윤복(혜원)
▣ 서당, 씨름, 무동도, 신선도 등 서민적 풍속을 많이 그린 화가는? ⇒김흥도(단원)
▣‘달마도’를 그린 조선시대 작가는? ⇒김명국
9. 판화
1) 판화의 특징
① 회화에 속하며 실용적인 그림이다
② 여러 장을 찍는다(복수성)
③ 판에 의한 간접 표현이다
2) 볼록 판화
a) 특징 ① 볼록한 면에 잉크가 묻어 찍힌다 ② 단순한 선과 형태 표현 ③ 흑백의 대비 효과 ④ 조각도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
b) 종류 : 목판화, 고무판화, 석고판화, 리놀륨판화, 지 판화, 직판화 등
※ 직판화 : 나무판 위에 쇠붙이(못, 철사, 핀 등)를 놓고 망치로 두드린 후 그 자국을 찍는 판화
c) 용구 : 로울러, 바렌(문지르개)
4) 조각도
① 창칼 - 선을 긋거나 글씨를 새길 때(세밀한 표현) ② 세모칼 - 가는 선이나 윤곽선을 한 번에 팔 때
③ 둥근칼 - 굵은 선, 여백(배경)을 팔 때 ④ 끌칼 - 넓은 면, 여백을 팔 때
3) 오목 판화
a) 특징 ① 정교하고 섬세한 표현 ② 선이 가늘고 일정하다 ③ 오목한 곳(선)에 잉크가 채워져 찍힌다 ④ 동판, 아연판을 사용 ⑤ 압축기(프레스)로 찍는다
b) 드라이 포인트 - 점, 선의 표현, 농담 표현 ① 판에 철침으로 새긴다 ② 판 전체에 잉크를 바른다 ③ 판의 잉크를 닦아 낸다 ④ 프레스(압축기)에 넣고 찍는다
c) 에칭 - 세밀하고 정교한 표현 ① 판에 방부제(그라운드 니스)를 바른다 ② 철침으로 그림을 새긴다 ③ 질산 용액에 넣어 부식시킨다 ④ 방부제를 닦아 낸다 ⑤ 판 전체에 잉크를 바른다 ⑥ 판의 잉크를 닦아 낸다 ⑦ 프레스에 넣고 찍는다
4) 평판화
a) 특징 ① 붓의 자유로운 터치 표현 ② 물과 기름의 반발 이용 ③ 프레스로 찍는다
b) 석판화(리소 그래프) ① 판에 해먹(리소 크레용)으로 그린다 ② 혼합액(아라비아 고무액)을 바른다 ③ 물을 바른다 ④ 유성 잉크를 칠한다 ⑤ 석판기(프레스)로 찍는다
c) 모노 타이프(유리 판화) : 한 장 판화 5) 공판화 ① 구멍을 통하여 잉크를 밀어 넣어 찍는다 ② 좌우가 바뀌지 않고 찍힌다 ③ 종이(스텐실), 천(실크 스크린)을 사용 ④ 다색 판화에 적당 ⑤ ‘스퀴지’로 잉크를 칠한다
<문제>
▣판화의 특징은? ⇒간접표현으로 같은 작품을 여러장 찍어냄
▣볼록판의 종류와 특징은? ⇒종류는 목판,고무판,리놀륨판,지판이있고,특 징은 조각칼 자국 효과와 간결하고 명쾌함.
▣볼록판의 용구는? ⇒조각도,바렌(문지르게),로울러,잉크
▣오목판에서 송곳으로 판을 직접 긁어 만든 판은? ⇒드라이 포인트
▣오목판에서 동판에 그라운드 니스를 칠하고 묘침으로 긁어서 스케치한 후 질산에 부식시켜 만드는 기법은? ⇒에칭(동판화)
▣오목판을 찍을 때 용구는? ⇒프레스(압축기)
▣동판이 질산에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바르나?⇒그라운드 니스(또는 파라핀)
▣평판 중에서 1장 밖에 찍을 수 없는 판화는? ⇒모노타이프
▣물과 기름이 분리되는 성질(배수성)을 이용한 판화는? ⇒석판(리소그래프) ▣오울러와 바렌이 필요한 판화는?⇒볼록판화
▣판화 중 찍었을때 원판과 찍힌 판화의 그림이 좌우가 바뀌지 않고 똑같은 판화는?⇒공판화
▣공판화의 종류는? ⇒실크스크린, 스탠실
▣실크스크린을 찍을 때 쓰는 용구는? ⇒실크틀,스퀴이지
Ⅱ. 조소
1. 조소의 분류
조소는 입체로 표현되는 공간 예술로서 조각과 소조를 합친 말이다.
① 조각 : 딱딱한 재료를 외부로 부터 안으로 파 들어가며 형체를 만든다.(석조, 목조, 골조, 아조, 파라핀) )
② 소조 : 무른 재료를 이용하여 안에서 부터 밖으로 붙여 형체를 만든다.(점토, 유토, 석고, 시멘트, 지점토)
2. 조소의 표현 방법
① 환조 : 완전한 입체로 사방에서 감상할 수 있다.
② 부조 : 반입체적인 조형물로 정면에서만 감상할 수 있다.(고부조, 중부조, 저부조)
③ 심조 : 부조의 반대개념으로 무늬 부분을 들어가게 파서 나타낸다. ④ 투조 : 부조형식의 기법으로 여백을 뚫어 정면과 후 면에서 감상이 가능하다.
⑤ 선조 : 윤곽선을 가는선으로 파내거나 덧붙여서 만드는 것으로 공예품에 많이 쓰인다.
⑥ 모빌 : 움직이는 조각으로 작은 자극에도 잘 움직이게 표현한다.
3. 조소의 표현요소
① 양감 : 무게, 크기, 힘의 느낌등을 말하며, 입체감과 실재감을 준다.
② 균형 : 한 쪽으로 치우침이 없이 중심이 잡힌 상태
③ 동세 : 움직임의 방향에서 오는 운동감을 말한다.
④ 공간 : 작품이 차지하고 있는 크기.
⑤ 비례 : 전체와 부분의 비율, 머리와 몸의 크기
4. 인체 조소의 명칭
① 마스크 : 얼굴 앞면만을 표현한것.
② 두상 : 머리부분만을 표현한것.
③ 흉상 : 가슴위의 부분을 표현한것.
④ 반신상 : 허리위의 부분만 표현한것.
⑤ 좌상 : 앉아있는 모습을 표현한것.
⑥ 입상 : 서 있는 모습 (전신상) 을 표현한것.
⑦ 와상 : 누워있는 모습을 표현한것.
⑧ 등신상 : 실제 사람의 크기와 같은 작품.
⑨ 토르소 : 팔, 다리, 머리가 없이 몸통만을 표현한 것.
⑩ 군상 : 한 작품에 여러 사람을 같이 표현한 것.
5. 소조의 용구및 재료.
1) 소조 주걱
① 삼각주걱(자름주걱) : 찰흙을 잘라낼 때 사용
② 빗 주걱 : 찰흙표면을 긁어서 자국을 낼때 사용
③ 송곳주걱 : 찰흙에 선을 긋거나 구멍을 낼때, 문지르고 다듬을때 사용
④ 도련주걱(긁음주걱) : 찰흙을 긁어 내거나 도려낼때 사용
2) 돌림판, 부조판, 조소대, 가는철사(찰흙을 자르거나 심봉을 만들때 쓰임), 노끈, 비닐(남은 찰흙 보관)
6. 찰흙 작품 보관 방법
① 석고형뜨기 : 석고로 형을 뜨고 다시 석고를 부어 빼낸다.
② 테라코타 : 찰흙작품을 완성후에 속이비게 재구성하여 초벌구이한다.
③ 브론즈(청동뜨기) : 석고로 내형과 외형을 뜨고 그 안에 청동(주석과 구리의 합금)을 부어 빼낸다.
7. 석고소조
① 석고는 물에개면 곧바로 굳는다. (10 - 30분)
② 석고는 많이 개지말고 필요한 양만큼 알맞게 갠다.
③ 석고를 개는 그릇은 고무로 된 그릇을 사용한다.
④ 석고 가루는 그늘지고 습기가 없는 곳에 밀봉하여 보관한다.
8. 찰흙부조의 제작과정
① 부조판위에 일정한 두께로 찰흙판을 만든다.
② 찰흙판위에 주걱으로 형태를 스케치한다.
③ 그려진 선에따라 실물의 높낮이를 생각하면서 전체적으로 붙인다.
④ 대상과 배경과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세부 살붙임을 한다. 배경도 함께 정리해 준다.
⑤ 찰흙의 질감을 살려 주걱으로 다듬고 정리하며 완성한다.
9. 부조의 석고형 뜨기
가. 석고형뜨기의 용구 : 석고, 고무그릇, 수저, 긁음주걱, 가위, 칼, 솔, 나무망치, 끌, 비누, 펜치, 노끈. 나. 제작과정
① 완성된 찱흙운형위에 둑을쌓고 석고액을 조금묽게하여 뿌린다음, 조금되게갠 석고를 나이프로 바른다.
② 철사로 보강하고 석고액을 다시 바른다.
③ 10-30분후 석고가 완전히 굳은뒤, 원형흙을 파낸다.
④ 솔로 털어내고 물로 씻은후 비눗물(이탈제)을 바른다.
⑤ 석고액을 묽게하여 형태의 구석진 부분에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붓고 조금되게하여 틀을 씌운다.
⑥ 석고가 굳으면 나무망치와 끌로 외형의 석고를 깨낸다.
⑦ 형태가 들어난 석고작품을 석고액으로 세부정리를 한다. (묽은 석고액을 붓에 묻혀 기포를 메운다.)
부조 석고형 뜨기 ①찱흙 원형 →②둑 쌓기→ ③외형 석고 붓기→④찱흙 긁어내기 →⑤이탈제 바르기 →⑥ 내형 석고 붓기 → ⑦외형 석고 깨기
10. 찰흙환조의 두상 제작과정
① 두상용 뼈대 상단에 작품을 붇혀 노끈을 감는다.
② 전체젖인 모양을 생각하며 뼈대에 진흙을 거칠게 붇인다.
③ 전체적인 덩어리와 동세를 생각하면서 세밀한 부분을 주걱을 사용하여 표현하고 정리한다.
④ 제작중에 쉬어야할 경우가 생기면 물기있는 비닐을 씌워두어 작품이 갈라지지 않도록한다.
11. 환조의 석고형뜨기
① 완성된 찰흙 두상의 뒤쪽 단조로운 곳이나 찰흙 빼내는 작업이 편리한부분에 쪼갬볼을 꼳는다. (쪼갬볼은 책받침이나 알미늄판을 이용하여 간격이 없이 촘촘하게 꼳는다.)
② 석고를 물에 개어 3cm정도의 두께로 바르고 굳힌다.
③ 쪼갬볼을 빼내고 분리된 석고형을 빼낸다음 찰흙을파내고 다시붙혀 안쪽에 비눗물을 골고루 바른다.
④ 다시 석고를 묽게개어 부어넣고 굴려서 2cm정도가 되게 하여 굳힌다.
⑤ 외형석고를 조심스럽게 깨내고 수정한다. 환조 석고형 뜨기 ①찱흙원형 →②쪼갬불 꽂기 →③외형 석고 붓기 → ④원형 제거 →⑤이탈제 바르기 → ⑥내형 석고붓기 →⑦외형깨기
※석고를 갤 때 고무그릇 사용
<문제>
▣조소 작품에서 덩어리감, 입체감과 중량감을 느끼게 하는 요소는? ⇒양감
▣작품에서 아조란? ⇒상아(동물의 뼈)
▣작품에서 생동감,운동감의 표현은? ⇒동세
▣점토형을 빚어 불에 구워낸 작품은? ⇒테라코타
▣조소에서 청동을? ⇒브론즈
▣조소 작품에서 목,팔,다리가 없고 몸통만든 인체상? ⇒토루소
▣작품을 사방에서 감상,완전 입체 형태는?⇒환조
▣전면에서만 감상, 반입체 양각 표현은? ⇒부조
▣부조 형태이외 부분을 뜷어낸 표현? ⇒투조
▣소조 작품에서 운동감(동세)과 균형미를 결정하는 때는? ⇒심봉세우기
▣소조의 용구중 점토를 붙이고 굵어내는 용구는? ⇒주걱
▣소조 석고형 뜨기의 순서는? ⇒①쪼갬쇠 찌르기②석고 외형틀 바르기③점토 원형 굵어내기④외형틀 속에 비눗물(이탈제)바르기⑤석고틀 속에 원형석고 채우기⑥끝,나무망치로 외형틀 깨어내기
▣석조의 재료와 용구는? ⇒화강암, 대리석, 쇠망치, 정, 잔다듬망치, 숫돌
▣목조의 용구는? ⇒톱,끌,나무망치,조각도,사포(종이줄) ▣모빌(움직이는 조각)제작에 강조 될 요소와 창안자는? ⇒균형,콜더(Cold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