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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민악회 제 37회 작곡발표회
예술가곡과 피아노 작품으로 태어난 우리가곡
2021년 11월 27일 (토) 7:30 PM 모차르트홀
주최 한국국민악회
인사말
예술 음악의 원천인 민요!
임아 임아 서방님아 무슨 일로 죽었는가?/ 배가고파 죽었거든 밥을 보고 일어나오,
목이 말라 죽었거든 물을 보고 일어나오/ 배가 고파 죽었거든 밥을 보고 일어나오.
돈이 기뤄 죽었거든 이 돈보고 일어나오/ 옷이 그려 죽었거든 비단 보고 일어나오.
이처럼 우리 민중의 삶은 고달픈 하루하루였고, 모진 목숨이 한스러웠다. 그들의 삶은 오금 한 번 허리 한 번 펴질 못할만큼 고단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어이할거나’하고 소리 한 자락으로 신명을 돋우고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19세기 중반 <러시아 5인조>는 유럽음악이 휩쓰는 상황에서도 러시아 민중의 삶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음악을 조사 연구하여 예술음악으로 승화시켰다. 그들 대부분은 해외유학 경험도 없었지만, 러시아 색채의 음악을 작곡하는 데 전념했으며, 클래식 음악사에서 국민주의 악파의 선구자 역할을 담당하였다.
우리 한국국민악회는 지난해 <예술가곡과 피아노 작품으로 태어난 북녘의 아리랑>을 주제로 공연을 한 바 있다.
37회 2021년의 주제는 민요이다. 이러한 작품들이 쌓이고 쌓이면 우리나라 음악계가 더욱 풍성해 지리라 믿는다. 2021년에는 제2회 작곡콩크루를 시행하였고, 또한 세 분의 작곡가를 선정하여 <한국국민음악작곡상>을 시상하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이 한국음악 발전의 밑걸음이 되리라 믿는다.
한국국민악회 회장, 중앙대 명예교수
전인평
<2021년 수상자 명단>
제2회 한국국민음악악회 작곡 콩쿠르 입상자. 금상; 김성진(중앙대 대학원)
제1회 한국국민음악작곡상 수상자.
한국음악작곡대상 수상자; 김회영(효성여대 명예교수), 백영은(단국대 음대 학장)
한국음악작곡상 수상자: 심진섭(SCMI음악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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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양시종 Emotional VARIATIONS by DPRK's traditional song Soesǔrang sori for Pianoforte solo [2021] (피아노 독주를 위한 북한민요 쇠스랑 소리에 의한 감성 변주곡 [2021])
피아노 양시종
주성희 ‘버들노래' 주제에 의한 피아노를 위한 6개의 변주곡
6 Variations for Piano on the Theme of 'Yangryuga'
피아노 하순원
엄대호 한국 민요 <자장가> 주제의 FANTAGA
소프라노 김경희, 피아노 김태연
양미지 바람이 분다
소프라노 김경희, 피아노 전수진
고은영 산에산에
가야금 병창 김재연
김혜란 닐리리타령
가야금 병창 김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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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별공연
전진아(거문고)
남북의 거문고음악 (북측 거문고 음악 <출강>, 남측 거문고 음악; <거문고 환상곡>)
성수현, 전진영 풀피리연주 오세철류 새산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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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진섭 긴난봉가
소프라노 김경희, 피아노 전수진
문성모 아리랑 연가 Lovesong "Arirang"
테너 이동현, 피아노 김윤경
이재신 정든님 가니
테너 이동현, 피아노 김윤경
전인평 동해안 파도 그리고 어머니
바리톤 황규태, 피아노 신은주
정유식 신회양닐리리
바리톤 황규태, 피아노 신은주
최윤숙 달아 달아
25현 가야금 박순아, 베이스기타 이한복, 퍼커션 이상경
정순영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광시곡 <코로나 블루스>
Rhapsody for pianoforte & percussion <Corona Blues>
피아노 노수연, 타악 김상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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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 해설
양시종
Emotional VARIATIONS by DPRK's traditional song Soesǔrang sori for Pianoforte solo [2021] (피아노 독주를 위한 북한민요 쇠스랑 소리에 의한 감성 변주곡 [2021])
본 작품은 북한의 전통민요 “쇠스랑 소리”라는 작품의 멜로디를 동기로 지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 변주곡 스타일의 음악이다. 북한민요라는 장르의 전통적 작품을 다루는 것이 본인으로써는 최초이기 때문에 학문적인 접근 보다는 감성적 기반의 접근이 어필하기 용이하다고 판단하여 “감성 변주곡”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Intro를 시작으로 A~F까지 총 7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파트들은 화성의 확장적 변화 및 파트별 장르의 변화, 유속적 급변화 등을 내포하고 있다. 14년 만에 다시 집필하는 변주곡이 과거 진하고 순수한 추억과 함께 상기되어지는 마음으로 다가온 이 시점, 작품에서 들려지는 감정과 느낌 그리고 변화를 느껴보길 기대한다.
수원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학사,
대중음악 Modern pop-piano album “THE CHANNEL CITY” 발매,
제4회 국제 A.Dvořak 작곡대회 입선, 한국음악협회 해외파견콩쿨 작곡부문 수상, 서울음악제 당선수상, 울산전국창작음악제 관현악부문 당선(세계최초 멜로디카 협주곡 초연),
아시아작곡가연맹 신인콩쿨 우수상 外 13회의 음악대회 수상 및 20여회 이상의 창작음악 당선·초연.
現)법무법인 지름길 법률사무담당 대리 겸 프리랜스 뮤지션
주성희
’버들노래' 주제에 의한 피아노를 위한 6개의 변주곡
6 Variations for Piano on the Theme of 'Yangryuga'
<버들노래>는 수양버들에 물이 오르는 봄날의 흥겨움을 노래하는 경기민요로 '양류가'의 멜로디를 변형한 8도 카논 형식의 주제로 시작된다.
I 변주는 봄날의 버드나무와 꾀꼬리의 아름다운 풍경을 표현한 것으로, 장3도로 묘사된 뻐꾸기 소리의 간주 후 시작된다.
II 변주는 꽃이 활짝 피어 벌과 나비가 날아드는 모습을 장조로 가볍게,
III 변주는 무릉도원과 같은 오류촌을 단조로 신비스럽게,
IV 변주는 아름다운 꽃과 풀이 여기저기 있고 노란 벌과 흰나비가 춤을 추는 모습을 묘사해 보았다.
V 변주는 꽃을 찾는 벌 나비가 향기를 찾아 날아드는 모습을 속삭이듯이,
VI 변주는 푸르른 버드나무가 바람에 휘날려 춤을 추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그려보았다.
서울예고,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및 동 대학원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음악학 박사(Ph.D.)
제1회 중앙콩쿨, 서울음악제 제6회(가곡), 8회(관현악), Sendai Asian Music Festival 입상
제15회 대한민국 작곡상 수상, 제1회 총신학술상 논문부문 최우수상 수상, 국무총리상 수상
총신대학교 교수 정년퇴임, (현) 총신대학교 명예교수, 한국교회음악협회 이사, 한국찬송가작가총연합회 공동회장
엄대호
한국 민요 <자장가> 주제의 FANTAGA
평안남도의 순천 민요 <자장가> 소재를 사용하여, FANTAGA 형식으로 작곡하였다. 3성부 주제는 투박한 제시부를 거쳐 어머니의 자식에 대한 사랑이, 조물주가 피조물에 대한 한없는 사랑으로 비유되는 전개부를 통과한다. 현대적인 기법을 적절히 사용한 곡이다.
악곡 형식 FANTAGA 창시자 (2008)
작품집 <교향곡 1번 & 2번>, <거제도 모음곡> 그 외 다수
피아노 현대음악 앨범 <Quiet Time Bible> 시리즈 발매
대표작품 <벤허 발레모음곡>,<바이올린 협주곡 2번>
창악회, NACUSA, ISCM 한국위원회 회원
양미지
바람이 분다
<바람이 분다>는 서도민요 <몽금포타령>을 주제로 작편곡한 곡이다. 몽금포타령의 가사에는 ’바람‘이란 가사가 많이 나온다. 이곡 <바람이 분다>는 님을 찾아 바람 따라 떠나가는 돛배의 고독하고, 쓸쓸한, 그리고 역경을 이겨내는 희망의 모습을 피아노와 소프라노로 그려보고자 한다.
중앙대학교대학원 졸업, 음악학 박사(Ph.D)
중앙대학교 출강
전주세계소리축제 소리프론티어 1등 수상
헝가리 부다페스리트모페스티벌, 대만 제27회골든멜로디어워즈, 프랑스 바벨메드뮤직쇼케이스, 한-베트남 하노이&호치민 작곡 콘서트 등 해외 다수 작품발표
<Korean Traditional creative music Ⅰ~Ⅴ> 음반 및 디지털 앨범 발표
고은영
산에산에
‘산에 산에’는 민요의 주된 소재인 ‘사랑과 기다림’에 대하여 민속학자 류승훈의 글에 곡을 붙인 창작곡이다. 류승림 선생(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 병창 이수자)의 위촉으로 실내악편성과 가야금병창팀을 위해 초연되었으나 오늘 공연을 위해 ‘12현 가야금 병창’으로 개작하여 선보인다.
전남대학교 음악학과 작곡전공 졸업 &동 대학원 졸업
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작곡전공 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국악학과 박사수료
대한민국작곡상 실내악부분 우수상 수상 및 국민악회 대상
2021년 국립국악관현악단 이음음악제 실내악 위촉공연/현, 전남대 강사
김혜란
닐리리타령
북한 민요의 닐리리 타령을 모티브를 동기화하여 새로운 형태의 가야금 병창 곡으로 구성하였다. 계면 성음을 사용하여 기존의 곡 형태를 다른 조로 변청하여 남도민요 선율을 다채롭게 풀어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작곡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음악대학원 한국음악 작곡 박사 수료
제35회 대한민국작곡상 수상 (산조가야금을 위한‘시간미(時間美)’)
現) K-CMC(한국창작음악단체)대표,한국정악원 이사
한국예술종합학교, 이화여자대학교 출강 및 남예종예술전문대학 한국음악과 교수
정유식
신회양닐리리
흔히들 '닐리리야'라는 민요는 어렸을 때부터 배워와서 익히 알고 있지만, 이 '닐리리'가 각 지역별로 다르게 존재한다는 사실은 알지 못한다. 이 중에서 북한의 회양 지역에서 불러왔던 '회양닐리리' 선율을 근본으로 하여 '신회양닐리리'라는 가곡을 만들게 되었다. '회양닐리리'는 느린 도입부, 빠른 메인부분과 느린 마무리(코다)의 3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구성을 그대로 가져오면서 선율과 구성에서의 몇 부분 변형을 가하였다.
선화예중, 경희대(학부), 서울대 석사 졸업
충청대학 및 명지전문대학 강사 역임
서울대 박사 수료
오르아트 음악감독
세종예술고 및 영재학교 출강
심진섭
긴난봉가
1절은 원곡의 선율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2, 3, 4절은 가사 내용에 따라 다른 선율을 작곡하였다. 원곡은 ‘레선법’으로 되어 있는 노래인데, 진행하면서 다양한 선법과 전조를 사용하였다.
전조는 서양식 전조보다는 국악의 계면성을 띤 독특한 분위기를 살린 국악적인 전조를 사용하였다. 화성은 국악에 어울리도록 작곡자가 개발한 5도화성론을 사용하였다.
단국대학교, 독일 Heidelberg - Mannheim 국립음대 졸업
국악과 양악을 위한 새로운 화성체계 ‘5도화성론’ 창안 및 출판/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4년, 2015년 오페라 창작산실 {오페라 <단군왕검> 시범공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7년 ARKO한국창작음악제(아창제) 당선
한세대학교 겸임교수, 작악회 회장 역임(현, 명예회장)
문성모
아리랑 연가 Lovesong "Arirang"
<아리랑 연가>는 진도 아리랑의 멜로디로 시작하여 경기 민요 아리랑으로 마치는 형식이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경기 민요 아리랑에는 여러 개의 가사가 붙어있는데, 그중에서 4개의 가사를 연결시켜서 기승전결(起承轉結)의 형식으로 진행된다.
첫머리 부분은 진도아리랑의 주제를 변형시켜 떠나간 님에 대한 슬픔과 이를 애써 참고 감정을 승화시키려는 멜로디와 가사로 시작한다.[起] 이어서 자신을 버리고 간 님에 대하여 “십리도 못가서 발병난다.”라고 했다가, 이내 “날 버리고 가시는 님 가고 싶어 가나.”라고 원망 대신 자책하는 순박한 여인의 마음을 표현하였다.[承] 그리고 떠나간 님이 다시 돌아오는 극적인 반전이 이루어지는데, 이부분은 본래의 가사를 의미전환 시켜 만들었다.[轉] 마지막으로 여인이 돌아오는 님을 앉아서 기다리지 못하고 맞으러 아리랑 고개를 넘는 기쁨을 피날레에 담았다.[結]
서울예고, 서울음대, 독일 오스나부뤽대 졸업(Dr.Phil.)
대전신대, 서울장신대 총장 역임
한국교회음악작곡가협회 이사장 역임
한국국민악회 부회장, 한국음악평론가협회 부회장
저서 『요한 제바스티안 바하를 묻고 답하다』 등 다수.
이재신
정든님 가니 (작사 이재신)
정든님 가니 해가 저물어 오는데 처녀 찾으러 오는 총각이 많기도 해라
흘라라라라라라라 흘라라라리요
오늘 오시려나 내일 오시려나 온다는 기약을 하지나 말던지 개짖는 소리에 가슴만 뛰누나
흘라라라라라라라 흘라라라리요
꿈속 이련가 바람이 살랑 부는데 꽃을 찾으러 오는 나비가 많기도 해라
흘라라라라라라라 흘라라라리요
독일 바이마르 ‘프란츠 리스트’ 국립 음악원 작곡과 (Vordiplom)졸
독일 바이마르 ‘프란츠 리스트’ 국립 음악원 작곡과 (Diplom)졸
주요작품
오페라 <케르베로스 이야기>, <1953> (한국문화에술위원회 오페라 창작산실 선정작)
점레와 영자(대전문화재단 공연장상주단체 육성 지원사업, 21년 12월 초연 예정)
음악극 <이클립스>(세계국립극장 페스티벌 선정작), <145년만의 위로>
저서 이재신의 영화음악론 (2014), 가곡과 오페라 작곡론 (2020)
전인평
<동해안 겨울 파도 그리고 어머니> (이원우 작시)
검푸른 푸른 바다/ 거세게 바위에 부딪치다가/ 부서지는 물방울 튕겨/
옷자락에 내려 앉고---/ 먼저 가신 어머님 품안 그리워/ 오늘은 무슨 생각하실지/ 가슴 속 깊은 앓이 씻겨내리네.
중앙대 국악대학 학장 역임, (현) 중앙대 명예교수.
아시아음악학회 대표, 영문학술지 Asian Musicology 발행인
한국음악협회 부이사장, 한국음악평론가협회 이사장
한국음악대상(한국음악협회) 올해의 음악가상(한국음악평론가협회) 수상.
작품: 거문고협주곡 <왕산악>, 관현악곡 <쿠쉬나메>, <실크로드의 노래> 등 80여 곡
최윤숙
달아 달아
우리나라 고유 민요인 달아달아를 소재로 하여 작곡된 이 곡은 소프라노와 25현 가야금, 베이스기타, 카혼, 특수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수 악기로는 심벌, 윈드벨, 열매껍질 등이 사용되어 곡의 분위기를 연출 한다. 처음 3/4박의 원곡으로 시작하여 5/4박의 엇모리 장단으로 변박되는데 이는 곧, 7/8박으로 확장되어 변형되고 7/8박자에서는 간주의 개념으로 변형하여 가야금과 베이스기타, 카혼의 솔로로 이어진다. 이후, 4/4박으로 돌아와 조금 더 리드미컬한 베이스기타의 연주 주법에 따라 붓점 리듬이 주를 이루게 된다. 마지막은 처음의 모티브와 같이 3/4박으로 구성하여 곡의 가사에 맞는 ‘영원’이라는 소재에 대한 염원을 표현하였다.
이화여대 한국음악과 작곡 석사졸업, 박사과정
미국 뉴저지 주립대 음대 작곡과 박사과정 합격
서울예술대학교 한국음악과 작곡전공 외래교수 역임
제10회 신악회 금상 외 4회 수상
한국국악협회 정기연주회 및 서울구립예술단 위촉곡 작곡.
정순영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광시곡 <코로나 블루스>
Rhapsody for pianoforte & percussion <Corona Blues>
코로나 팬데믹 현상으로 현대인이 겪는 우울, 불면, 공황상태를 현대화성과 민속음계를 접목해서 서사적이며 퓨전풍으로 풀어간 광시곡이다. 피아노는 전체적 흐름을 주도하고 타악기는 음악의 심리적 고조를 위한 매개체로 활용했다. 특히 " With Corona "를 상징하기 위해 타악기의 아프리카 리듬은 앙상블에서 헤테로포닉한 신축력을 발휘한다.
경희음대 강사역임, KBS-FM 국군의 방송 <정다운 가곡> 진행자 역임, 군산대학교 예술대학 음악과 전임강사역임, 한국국제예술원(구)서울종합예술원 작곡과 교수역임, 한국 예술평론상 수상, 한국국민악회 회장역임, 한국평론가협의회이사
주요저서: 「민속악과 양악에 관한 비평」 「가곡 프로젝트」 「현대음악 후아유」 「작곡으로 먹고 살자」외 논문다수 및 작품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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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자 프로필
피아노 김태연
대구가톨릭대학교 및 동대학원 피아노과졸업
이태리 밀라노 베르디국립음악원 피아노과졸업, 밀라노시립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졸업
이태리 부치나스코 국제콩쿨 2위 입상, 카를로비두쏘 국제콩쿨 특별상 수상
다수의 독주회, PURISSIMA, 투르베르 오케스트라 협연, 한.중교류음악회 출연
현) 대구가톨릭대학교 및 평생교육원, 경북예고, 경남예고 출강, 피아노 급수심사위원
피아노 전수진
독일 쾰른국립음대 피아노 반주과 석사졸업
쾰른음대 성악 클래스 전속 반주자
이탈리아 마리아노 코멘세 아카데미아-오페라,뮤지컬 음악코치 디플로마 졸업
독창회, 오페라 음악코치, 전문연주자 활동
피아노 하순원
독일 에쎈 폴크방 국립음대 졸업(Diplom) 및 실내악 과정 수료
율쳄버 오케스트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오케스트라, 헝가리 부다페스트 색소폰 콰르텟 등 협연
독일 Solo 초청 연주회, Brass Ensemble 등 연주
현 총신대, 총신콘서바토리에서 후학양성, SW리베예술단 단장
피아노 김윤경
서울예고 졸업,연세대 졸업
독일 쾰른국립음대 졸업
독일 하이델베르크-만하임 국립음대 졸업
가천대 객원교수 역임
현,한국예술종합학교, 백석대 평생교육원 출강
피아노 신은주
동덕여대 피아노과 졸업, 성신여대 대학원 반주학과 졸업
단국대 반주강사 역임, 전문연주자로 활동 중
소프라노 김경희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독일 에센 폴크방 국립음대 전문연주자과정 및 석사 졸업
오페라<돈조반니><유쾌한미망인><라보엠><라트라비아타><사랑의묘약>등 국내외 다수 주역
단국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외래교수 역임
현재 선화예고, 인천예고 출강 및 전문연주자로 활동 중
테너 이동현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성악과 졸업
뉴욕 브루클린 컬리지 대학원 졸업
이태리 Roma Aulico Opera&Musica Accademia 합창지휘 디플로마
국내 및 미국, 러시아, 일본, 캐나다 등 주요 극장에서 콘서트 및 오페라 다수 주역
현) 베아오페라음악예술원 대표
바리톤 황규태
단국대학교 성악과 졸업, 독일 쾰른 음악대학 석사 졸업
독일 데트몰트 음악대학 최고연주자 과정 졸업
현) 단국대학교 경상대학교 선화예고 인천예고 경남예고 출강중
25현 가야금 박순아
평양음악무용대학 4년 통신교육 수료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전문사졸업
코리아, 일본, 중국의 금앙상블 ‘KOTOHIME’멤버
최윤숙 박사작곡발표회 제1~3회 협연
서울대학교 강사.
거문고 전진아
서울음대 대학원 석사, 한양대학교 음악학 박사
중앙대, 수원대, 한양대 강사 역임, 서울음대 객원교수(현재)
국가무형문화재 제16호 거문고 산조 전수자, 한국거문고 앙상블 회원
한갑득 거문고산조 보존회 회원
풀피리 성수현, 전진경
경기무형문화재 38호 오세철 풀피리 전수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졸업
(사)한국풀피리협회 회장(성수현), 제13회 공무원음악대전 대상 수상(성수현)
가야금병창 김재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예술사 졸업
제 11회 창원전국국악경연대회 최우수상
제 11회 낙안읍성 전국가야금병창대회 명인부 금상
가야금병창 김영아
중앙대학교 국악과 졸업 동대학원 졸업
제33회춘향전국국악대제전 대상
제41회 전주대사습 장원
국가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산조 및병창 이수자
베이스기타 이한복
유니뮤직레이스 2017 대상 수상
2019 유재하가요제 30회 동상
[PRE-DEBUT]BT-swing ‘mamado’ Cover 편곡/Coffee mama 로고송 편곡
[PRE_DEBUT]BT-swing&GFF ‘Lazy song’ Cover 편곡
2019 KCMC 정기연주회 협연.
퍼커션 이상경
2021 신진국악실험무대 ‘개화’ 연주
2020 21C 한국음악프로젝트 대상 수상
2019 Copenhagen World Music Festival 연주
2017 ARKO 한국창작음악제 국악부문 협연
현, 여성타악그룹 groove&동인.
타악기 김상락
드럼서클 퍼실리테이터이자 음악치료사, 베이스 연주자
백석예대 교회실용음악과 베이스 전공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음악치료전공 석사
백석대학교 음악대학원 실용음악학 석사
전 한국드럼서클연구회 간사
미국 VMC 드럼서클 퍼실리테이터 양성과정 수료
한국드럼서클연구회 타악기활용전문과정 수료
현 우리숨소리문화예술단, 유니파이프로젝트, 니즈오케스트라 연주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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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올리시느라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ㅋ 벌써 뵙고싶네요. 평안한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