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82
5. 어휘탑 쌓기(채용, 인사)
1) 어휘
appoint 임명하다
candidate 지원자
commence 시작하다
competent 유능한
dismiss 해고하다
employ 고용하다
evaluation 평가
exceptional 우수한, 뛰어난
management 경영, 경영진
offer 제공(하다)
performance 실적, 성과
probation 수습 기간
promotion 승진
qualified 자격이 있는, 적합한
radically 근본적으로, 급격히
reorganize 재편성하다, 개편하다
resignation 사직, 사표
retire 은퇴하다, 퇴직하다
skilled 숙련된
specialist 전문가(=expert)
transfer (인사) 이동, 전임; 전근시키다
2) 어구 및 표현
apply for ~을 신청하다
get a promotion 승진하다
lay off 해고하다
senior executive 고위 간부
stand in for ~을 대신하다
be fluent in ~에 능숙한
in search of ~을 찾아
move up 승진하다
serve as ~로서 일하다
take over (일 따위를) 인계받다
@@p83
어휘 도움닫기
다음 영어 단어에 맞는 한글 뜻을 서로 연결해 보세요.
1. appoint
2. commence
3. offer
4. performance
5. promotion
a. 임명하다
b. 제공(하다)
c. 시작하다
d. 승진, 촉진
e. 실적, 성과, 공연
다음 두 단어 중 적절한 것에 x표 하세요.
6. 해고하다
lay down ( )
lay off ( )
7. 승진하다
move up ( )
move in ( )
8. ∼로서 일하다
serve as ( )
serve for ( )
다음 보기 중 알맞은 것을 써 보세요.
in
for
of
over
9. ∼에 능숙한: be fluent --
10. ∼을 찾아: in search --
11. ∼을 대신하다: stand in --
12. (일 따위를) 인계받다: take --
@@p84
실전 도약
Part 5.
1. Dr. Philip Cowell -- a devoted supporter of our organization since the 1990s, and still is.
* 년도 끝에 s: 년대
devote: 헌신하다
supporter: 후원자
support: 지원하다
since: ~이레로
(A) will be
(B) being
(C) been
(D) has been
답: d
* since: 현재완료 (전치사)
* 뒤는 과거시점
2. Ms. Martin explained her plan while she -- a lunch meeting with her manager.
(A) have
(B) will have
(C) was having
(D) was
답: c
3. By the time the company directors discovered the problem, several documents --.
by the time: ~할 때까지
(A) are disappearing
(B) was disappear
(C) disappear
(D) had disappeared
답: d
* 현재완료: 헌신해왔다
* 과거완료: 헌신해왔었다
4. The multimedia room is undergoing repairs and -- shut down over the next few weeks.
undergo: 진행하다
repair: 수리
(A) was
(B) are
(C) has been
(D) will be
답: d
5. Ms. Albers -- your presentation, before she met you.
그녀가 당신을 만나기 전까지 미스 알버는 당신의 발표를 보았었다.
(A) watch
(B) had watched
(C) to watch
(D) watching
답: b
6. Next week the employee lounge -- closing at 4:00.
(A) was
(B) are
(C) has been
(D) will be
답: d
7. We have received your new contact information and -- our database.
우리는 정보계약을 받아왔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의 데이터베이스를 갱신해왔다.
(A) updating
(B) update
(C) updated
(D) are updated
답: c
8. When Mr. Litzenberg -- to Hong Kong in July, he will visit some clients.
(A) goes
(B) went
(C) was going
(D) going
답: a
9. Last weekend, textile designers from all over the world -- at the Milard Trade Center.
textile: 직물
Trade: 무역
Trade: 무역하다
(A) will meet
(B) met
(C) meets
(D) meeting
답: b
10. After Sachiko Tobita -- the company, she changed some policies.
세츠코 타비타가 회사에 합류한 후 그녀는 몇 개의 정책들을 바꿨다.
join: 함께하다
policy: 정책
(A) joins
(B) joined
(C) is joining
(D) will join
답: b
@@p85
Part 6
Questions 1-3 refer to the fellowing advertisement.
----
If you --(1.) serious about improving your tennis game, then Tennis Tips by Jerry Collins may be one of the most important books you will read.
(A) am
(B) are
(C) to be
(D) must be
답: b
It --(2.) all the tennis information, techniques and strategies you need.
(A) contain
(B) contains
(C) will containing
(D) containing
답: b
Jerry Collins, the author of this book was widely recognized as the leading tennis expert of the 1940s and his advice will literally transform your game.
Order Tennis Tips now and save 50% off the regular price.
But don't --!(3.) The price can't stay this low for long, so take advantage of this great offer while It lasts.
(A) buy
(B) have
(C) fight
(D) delay
답: d
* don't delay: 지체하지 마세요
----
@@p86
Chapter 6 수일치
1.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
주어가 하나의 사람이나 사물을 나타내는 단수이면 단수 동사를 쓰고, 주어가 여러 개를 나타내는 복수이면 복수동사를 써야 합니다. 이처럼 주어의 수에 맞게 동사를 일치시키는 것을 수일치라고 합니다.
공식 1) 단수 주어에는 단수 동사를, 복수 주어에는 복수 주어를 씁니다.
(1) 단수 주어
This program is to help the poor. 이 프로그램은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해설: be동사 주어가 단수(program)이므로 동사도 단수 동사(is)를 씁니다.
Winter vacation begins next week. 겨울 방학이 다음 주부터 [시작된다].
해설: 일반동사 주어가 단수(winter vacation)이므로 동사도 단수 동사(begins)를 씁니다.
(2) 복수 주어
The products are on sale. 그 제품들은 할인 중[이다].
해설: be동사 주어가 복수(products)이므로 동사도 복수 동사(are)를 씁니다.
We provide innovative solutions. 우리는 혁신적인 해결책을 [제공한다].
innovative: 혁신적인
solution: 해결책
해설: 일반동사 주어가 복수(we)이므로 동사도 복수 동사(provide)를 씁니다.
공식 2) 단수 주어로 쓰일 수 있는 것은 단수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동명사(구). to부정사입니다.
(1) 단수 가산명사
The telephone works well. 그 전화기는 잘 [작동한다].
해설: 주어가 단수 가산명사(telephone)이므로 동사 work에 ~s를 붙인 단수 동사를 씁니다.
(2) 불가산명사
This information is very useful. 이 정보는 아주 유용[하다].
useful: 유용한
해설: 불가산명사(information)는 단수로 취급하기 때문에 단수 동사 is를 씁니다.
(3) 동명사/to부정사
Playing baseball makes me tired. 야구를 하는 것은 나를 피곤[하게 한다].
To observe is one way of learning. 관찰하는 것은 배우는 하나의 방법[이다].
observe: 관찰하다
observation: 관찰
해설: 동명사구 주어(playing baseball)와 to부정사 주어(To observe)는 단수로 취급하기 때문에 단수 동사를 씁니다.
공식 3) 복수 주어로 쓰일 수 있는 것은 복수 가산명사와 접속사 and로 연결된 두 개 이상의 명사입니다.
(1) 복수 가산명사
The customers use their credit cards. 고객들은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해설: 주어가 복수 가산명사이고 시제가 현재라면 복수 동사, 즉 동사원형 use를 그대로 씁니다. 참고로, customers는 복수 가산명사이므로 customers를 대신 받는 소유격 대명사도 복수 형태인 their를 씁니다.
(2) 주어 and 주어
Michael and Jennie meet twice a week. 마이클과 제니는 일주일에 두 번 [만난다].
twice: 두 번
He and I are studying English. 그와 나는 영어를 공부하고 [있다].
be동사 + ~ing: ~을 하고 있는 중이다 (현재진행)
해설: 첫 번째 문장은 주어 Michael과 jennie가 접속사 and로 연결된 복수 주어이므로 복수 동사를 쓰고, 두 번째 문장도 he와 I가 접속사 and로 연결된 복수 주어이므로 복수 동사를 씁니다.
@@p87
* TIPS
① and로 연결된 주어라 하더라도 의미상 단수인 경우와 작품명인 경우에는 단수로 취급하여 단수 동사를 씁니다.
The Old Man and the Sea written by Hemingway still appeals to many people.
헤밍웨이가 쓴 ‘노인과 바다’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흥미를 [끈다].
해설: The Old Man and the Sea는 and로 연결되어 있지만 책 제목일 뿐이므로 단수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단수 동사 appeals를 씁니다.
② 회사명은 복수 형태이더라도 회사 자체는 ‘하나’의 기업이므로 단수 동사를 씁니다.
Xpress Global Systems has 2,000 employees.
익스프레스글로벌 사는 2,000명의 직원이 있다.
해설: Xpress Global Systems는 회사명이기 때문에 단수로 취급합니다. 따라서 단수 동사 has를 씁니다.
공식 4) 주어와 동사 사이에 있는 수식어는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주어와 동사 사이에 부사, 형용사구, 관계사절 같은 수식어가 있으면 주어와 동사 사이가 멀어지고 복잡해져서 수일치를 판단하기가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수식어구는 수식어구일 뿐 주어와 동사의 수일치에 아무런 영항을 주지 않습니다.
(1) 분사 수식어
Newcomers frequently make mistakes. 신입사원들은 실수를 자주 [한다].
newcomer: 신입사원
frequently: 종종
해설: 주어가 복수 가산명사 newcomers이기 때문에 복수 동사 make를 씁니다. 부사 frequently는 동사를 수식해줄 뿐, 수일치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형용사구 수식어
The houses in this area are expensive. 이 지역에 있는 집들은 비싸[다].
해설: In this area는 houses를 수식해주는 형용사구입니다. 동사 앞에 있는 단수 명사 area를 주어로 착각하여 단수 동사 is로 쓰면 안 됩니다.
(3) 관계사절 수식어
Students who met the teacher say he is very kind.
그 선생님을 만난 학생들은 그 분이 매우 친절하다고 말한다.
해설: who met the teacher는 students를 수신해주는 관계사절입니다. 동사 앞에 있는 단수 명사 teacher를 주어로 착각하여 단수 동사 says로 쓰면 안 됩니다.
* TIPS
명사의 수일치
① 앞 문장에 나온 명사가 뒷문장의 주어로 쓰인 경우 주로 대명사로 쓰며, 이때 반드시 앞문장의 명사와 뒷문장의 대명사의 수를 일치시켜야 합니다.
Mike bought a new car. He said that it was expensive.
마이크가 새 [차]를 샀다. 그는 [그것이] 비싸다고 말했다.
해설: a car는 단수 명사이기 때문에 대명사도 단수인 it을 써서 수일치를 시킵니다.
1 met many foreigners at the party, and they were from England.
나는 파티에서 많은 [외국인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모두 영국에서 왔다.
해설: foreigners는 복수 명사이기 때문에 복수 대명사 they를 써서 수일치를 시킵니다. 단수 대명사인 it을 쓰면 안 됩니다. 또한 it은 사람을 나타내는 대명사로 쓸 수 없습니다.
② 소유격 대명사는 나타내고자 하는 원래의 명사와 수일치를 시켜야 합니다.
People pay respect to Steve's leadership and his commitment.
사람들은 [스티브의] 지도력과 [그의] 헌신에 존경을 표한다.
commitment: 헌신
해설: 원래는 Steve’s leadership and Steve’s commitment로 소유격 Steve’s가 반복됩니다. 이럴 경우 반복을 피하기 위해 소유격을 쓰며, 여기서는 Steve에 맞게 3인칭 남자 단수 소유격인 his를 씁니다.
@@p88
2. 주의해야 할 수일치
수량을 나타내는 수식어구가 붙거나 상관접속사로 연결된 주어, 또는 부분이나 전체를 나타내기 위해 of가 쓰인 주어들은 단수인지 복수인지 잘 파악하여 동사를 수일치 시켜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수일치를 알아봅시다.
공식 1) 단수 취급되는 수량표현에는 단수 동사를, 복수 취급되는 수량표현에는 복수 동사를 씁니다.
----
1. 단수 취급하는 수량표현
a variety of + 복수 명사: 다양한∼
each + 단수 명사: 각각의∼
every + 단수 명사: 모든∼
one of the 복수 명사: ∼중의 하나
the number of + 복수 명사: ∼의 수(숫자)
2. 복수 취급하는 수량표현
a few + 복수 명사: 약간의∼
a number of + 복수 명사: 많은∼
all + 복수 명사: 모든~
few + 복수 명사: 극히 적은, 거의 없는~
numerous + 복수 명사: 많은~
both A and B: A와 B 둘 다
many + (of the) + 복수 명사: 많은~
several + 복수 명사: 몇몇의, 약간의~
----
(1) 단수 수량표현
The number of people in the lobby is 20. 로비에 있는 사람들[의 수]는 20명이다.
해설: the number of people은 ‘사람들의 수(숫자)’를 말합니다. ‘수(숫자)’는 단수 취급하기 때문에 단수 동사 is를 씁니다.
(2) 복수 수량표현
A number of people are in the lobby. [많은] 사람들이 로비에 있다.
해설: a number of people은 ‘많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많은’은 하나가 아닌 여러 개(복수)이므로 복수 동사 are를 씁니다.
공식 2) 상관접속사로 연결된 주어는 A나 B에 맞게 동사를 수일치 시킵니다.
----
1. A에 동사를 맞추는 경우
A as well as B: B뿐만 아니라 A도
A along with B: B와 함께 A도
A together with B: B와 함께 A도
2. B에 동사를 맞추는 경우
either A or B: A 또는 B 둘 중 어느 것이라도
Neither A nor B: A나 B 둘 다 아닌
Not only A but also B: A뿐 아니라 B 또한
----
(1) A as well as B
I as well as he am healthy. 그[뿐만 아니라] 나[도] 건강[하다].
해설: A의 위치에 있는 I에 동사를 일치시켜야 하기 때문에 1인칭 떼 맞는 be동사 am을 씁니다.
(2) either A or B
Either you or Susan is wrong. 너와 수잔 [중에 어느 한] 쪽이 잘못했[다].
해설: B의 위치에 있는 Susan에 동사를 일치시켜야 하기 때문에 3인칭 단수 동사인 is를 씁니다.
공식 3) 부분이나 전체를 나타내는 표현은 of 뒤의 명사에 동사를 수일치 시킵니다.
some(약간의~)/most(대부분의~)/all(모든~)/harf(절반의~)/the rest(나머지의~) + of the + 복수 명사 -> 복수 동사
plenty(많은)/a lot(많은) + of + 불가산 명사 -> 단수 동사
(1) some of the + 복수 명사
Some of the students take English class. 그 학생들 중 몇 명은 영어 수업을 [듣는다].
해설: ‘some of the + students’에서 students가 복수 명사이기 때문에 복수 동사 take를 씁니다.
(2) a lot of + 불가산명사
A lot of money is wasted. 많은 돈이 낭비되었[다].
해설: money는 불가산 명사이기 때문에 단수 동사 is를 씁니다. a lot of가 ‘많은’이라고 하여 복수 주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p89
문법 도움닫기
다음 괄호 안에 있는 것 중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1. The computer and printer (is/are) placed on the same desk.
답: are
place: 위치해 있다
2. Romeo and Juliet (was/were) written by Shakespeare.
답: was
3. Either you or she (have/has) to make the presentation.
답: has
either a or b: a b 둘중 하나
neither a nor b: a b 둘다 아님
4. The house we saw in the Netherlands (is/are) reported in this newspaper.
답: is
5. A number of (passenger/passengers) cancel their trips when there is a delay.
답: passengers
6. The customer service representatives called every (customer/customers) of the company.
답: customer
representative: 대표
7. Melinda Mobile Phones (emphasize/emphasizes) the trendy designs of its products.
답: emphasizes
8. The musical tickets I purchased through a Web site (have/has) just arrived.
답: have
through: ~을 통해
just: 지금 막
9.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executives often (changes/change).
답: changes
executive: 감부, 경영진
often: 종종
10. All of the students who met the professor (say/says) that he is very kind.
답: say
다음 보기 중 빈칸에 알맞은 것은 무엇일까요?
11. We have a variety of table covers and each of them -- handmade.
(A) is
(B) are
답: a
12. Only one of the students -- asking questions at that time.
그 당시에 단지 학생들중 한 명만 질문을 하고 있는 중이었다.
(A) was
(B) were
답: a
at that time: 그 당시에
13. The number of employees of the company -- by 10% this year.
(A) are increasing
(B) has increased
답: b
14. We sent out the invitations to -- our business partners.
(A) all
(B) every
답: a
invitation: 초대장
15. We sell a variety of fresh dairy --.
dairy: 목장의
dairy product: 유제품
(A) product
(B) products
답: b
@@p90
어휘탑 쌓기(경제)
1. 어휘
analysis 분석
consequence 결과
economical 경제적인, 절약도
industrial 산업의
prospect 전망, 예상
revenue 세입, 수입 총액
supplement 보충하다
bankrupt 파산할, 지불 능력이 없는
depression 불황
fall (가치가) 하락하다
Overall 전반적인, 총체적인
rapidly 급속히, 빨리
skyrocket (가격 등이) 치솟다
thrive 번영하다
commerce 상업, 통상, 교역
dramatically 극적으로
flourish 번영하다
profit 이익, 수익
recession 경기 후퇴, 불경기
slowdown 경기 후퇴
unstable 불안정한
2) 어구 및 표현
be capable of ~할 능력이 있다
be likely to ~할 것 같다
in times of prosperity 번영기에
prosper: 번영하다
lead to (어떤 결과)에 이르다
speed up 가속화하다
be in the black 흑자이다
go into business 사업을 시작하다
lay aside ~을 비축하다, 저축하다
pull down ~을 하락시키다
take a turn for the better 호황으로 접어들다
@@p91
어휘 도움닫기
다음 영어 단어에 맞는 한글 뜻을 서로 연결해 보세요.
1. depression
2. economical
3. overall
4. skyrocket
5. supplement
a. 보충하다
b. 불황
c. (가격 등이) 치솟다
d. 경제적인, 절약되는
e. 전반적인, 총체적인
다음 두 단어 중 적절한 것에 x표 하세요.
6. 번영기에
in times on prosperity ( )
in times of prosperity ( )
7. (어떤 결과)에 이르다
lead for ( )
lead to ( )
8. ~할 능력이 있다
be capable of ( )
be potential ( )
다음 보기 중 알맞은 것을 써 보세요.
likely
aside
into
in
9. ~할 것 같다: be -- to
10. 사업을 시작하다: go -- business
11. 흑자이다: be -- the black
12. ~을 비축하다, 저축하다: lay --
@@p92
실전 도약
Part 5
1. -- visitors should present their temporary security pass.
temporary: 일시적인
pass: 통행권
(A) All
(B) Each
(C) Both
(D) Whichever
답: a
2. Pay -- are decided after managers review the employee performance.
(A) increases
(B) increasing
(C) increasingly
(D) increase
답: a
3. A variety of exercise equipment at Topnotch Fitness Goods -- impressive.
(A) is
(B) are
(C) have
(D) has
답: a
impressive: 인상적인
4. All of the -- for the position have the essential training.
applicant: 지원자
essential: 필수적인
(A) application
(B) applied
(C) applicant
(D) applicants
답: d
5. An exhibition of Rene Kinsinger's sculptures -- in Adams Gallery.
exhibition: 전시회
(A) hold
(B) are held
(C) is being held
(D) held
답: c
be + being pp: 수동 진행형
*뜻: 되고 있다, ~하고 있는 중이다
6. The project was completed on time although the client changed -- design specifications a few times.
(A) every
(B) this
(C) each
(D) its
답: d
7. Copies of employee records -- not shown to any staff.
(A) are
(B) is
(C) was
(D) having been
답: a
8. We receive orders from a number of -- in the automobile industry.
(A) corporate
(B) corporation
(C) corporations
(D) corporately
답: c
automobile: 자동차
9. The waitress recommended the steak dish that -- with potatoes.
(A) come
(B) to come
(C) coming
(D) comes
답: comes
10. Each and -- doctor in the hospital pledged to limit their use of antibiotics.
pledge: 간청하다
limit: 제안하다
antibiotics: 항생제
(A) either
(B) neither
(C) every
(D) various
답: c
@@p93
Part 6
Questions 1-3 refer to the following advertisement.
----
Pear and Pear is a clothing line designed for women who --(1.) trendy and fashion forward.
(A) is
(B) are
(C) be
(D) was
답: b
man: 남자 (단수)
men: 남자 (복수)
woman: 여자 (단수)
women: 여자 (복수)
They offer --(2.) customer a variety of --(3.) from casual comfort to sexy style.
2. (A) all
(B) many
(C) so
(D) each
답: d
3. (A) choose
(B) chose
(C) choice
(D) choices
답: d
The Pear & Pear Collection is available now in Milliard's Department Store, Span Fashion Stores, and selected shops around the nation.
For more information, please visit www.pearandpear.com or call 1-800-691-2800.
----
@@p94
Chapter 7 능동태와 수동태
1. 능동태와 수동태의 개념 및 형태
영어에서는 주어가 동작을 실행하는 주체이면 능동태로 표현하고, 동작을 당하는 대상이면 수동태로 표현합니다. 동사의 목적어를 강조하고 싶을 때에도 수동태를 사용하는데요. 즉 수동태는 (행위자보다는) 동작의 대상이나 행동 자체에 초점을 둔 표현입니다. 수동태의 형태는 ‘be동사 + 과거분사’이고 시제나 인칭에 따라 약간의 변화가
생깁니다. 같은 의미를 지닌 문장이지만 능동태와 수동태가 어떻게 쓰이는지 공부해봅시다.
공식 1) 주어가 동작을 ‘하면’ 능동태, 동작을 ‘당하면’ 수동태입니다.
(1) 능동태
James found the lost watch. 제임스가 잃어버린 시계를 [발견했다].
주어: James
동사: found
목적어: the lost watch
(2) 수동태
The lost watch was found by James. 잃어버린 시계가 제임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주어: The lost watch
be동사 + 과거분사: was found
by + 행위자(목격자): by James
해설: 잃어버린 시계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의해 발견을 ‘당하는’ 것이므로 수동태를 씁니다. 위 능동태 문장의 found는 과거형이고, 수동태 문장의 found는 과거분사형입니다. 참고로 동사 find의 시제 변화는 find-found-found입니다.
* 수동태 전환과정
① 능동태의 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됩니다.
② 수동태에서 동사의 형태는 ‘be동사 + 과거분사’입니다.
③ 능동태의 주어(행위는 수동태에서 ‘by + 행위자(목적격)’ 형태로 바뀝니다.
공식 2) 수동태의 형태는 ‘be동사 과거분사’인데, be동사는 인칭과 시제에 따라 달라집니다.
----
① 현재: am/is/are + 과거분사
The meeting [is held] every month. 그 회의는 매달 [개최된다].
② 과거 was/were + 과거분사
The meeting [was held] last month. 그 회의는 지난달에 [개최되었다].
③ 미래 will be + 과거분사
The meeting [will be held] next month. 그 회의는 다음 달에 [개최될 것이다].
④ 현재진행 am/is/are + being + 과거분사
The meeting [is being held] now. 그 회의는 지금 [열리고 있다].
* 현재진행: 열림을 당하고 있는 중일 것이다.
⑤ 과거진행 was/were + being + 과거분사
The meeting [was being held] when I entered the room.
⑥ 현재완료: have/has + been + 과거분사
The meeting [has been held] twice a week since July.
그 회의는 7월 이래로 일주일에 두 번 [열렸다].
⑦ 과거완료: had + been + 과거분사
The meeting [had been held] for five days. 그 회의는 5일 동안 [열렸었다].
⑧ 미래완료: will have + been + 과거분사
The meeting [will have been held] five times by next Friday.
그 회의는 다음 주 금요일이면 다섯 번째 [열리는 것이다].
----
@@p95
2. 문장형식에 따른 수동태
수동태 문장에서는 동작을 당하는 대상(능동태에서의 목적어)가 주어가 되고 동작을 하는 행위자가 ‘by +행위자(목적격)’형태로 바뀝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목적어가 있는 3형식, 4형식, 5형식만 수동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동사 +전치사’가 타동사 역할을 하여 목적어를 수반하는 2형식 문장도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주어 + 완전자동사’로 이루어진 1형식은 수동태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공식 1) 2형식 문장에서 ‘자동사 + 전치사’가 타동사 역할을 할 때는 수동태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자주 출제되는 2형식 수동태 표현
1. 능동태
account for + 명사: ∼을 설명하다
deal with + 명사: ∼을 다루다, 처리하다
depend on + 명사: ∼을 신뢰하다
proceed with + 명사: ∼을 진행하다
refer to + 명사: ∼을 가리키다, 언급하다
2. 수동태
be accounted for: 설명되다
be dealt with: 다루어지다, 처리되다
be depended on: 신뢰를 받다
be proceeded with: 진행되다
be referred to: 언급되다
----
(1) 능동태
He dealt with the problem. 그가 그 문제를 [처리했다].
주어: He
자동사 + 전치사: dealt with
목적어: the problem
(2) 수동태
The problem was dealt with by him. 그 문제는 그에 의해서 [처리되었다].
주어: The problem
동사(be동사 + 과거분사 + 전치사): was dealt with
by + 행위자(목적격): by him
해설: 자동사 dealt(deal-dealt-dealt) 뒤에 전치사 with가 함께 쓰여 타동사 역할을 한다고 간주하여, 목적어 the problem을 취하고 있습니다. 목적어가 있기 때문에 수동태로 전환이 가능하며. 그 형태는 ‘be동사 + 과거분사’인 be dealt with입니다.
* 2형식 문장의 수동태 전환과정
① 능동태의 목적어 the problem이 수동태의 주어가 됩니다.
② 동사 dealt with를 수동태 형식인 ‘be동사 + 과거분사’에 맞게 is dealt with로 바꿉니다.
③ 능동태가 과거시제이므로 수동태에서도 be동사의 과거형 was를 씁니다.
④ 단, 자동사 deal을 수동태 문장으로 전환할 때 전치사 with를 반드시 수반해야 합니다(자동사 + 전치사).
⑤ 능동태의 주어 he는 ‘by + 행위자(목적격)’형태에 맞게 by him으로 바꿉니다.
공식 2) 3형식 문장의 경우 능동태의 목적어는 수동태의 ‘주어’로, 능동태의 주어는 수동태의 ‘by + 행위자(목적격)’로 바뀝니다.
(1) 능동태
Kate purchased a new car. 케이트는 새 차를 한 대 [구입했다].
주어: Kate
동사: purchased
목적어: a new car
(2) 수동태
A new car was purchased by Kate. 새 차 한 대가 케이트에 의해 [구입되었다].
주어: A new car
be동사 + 과거분사: was purchased
by + 행위자(목적격): by Kate
* 수동태 전환과정
① 능동태의 목적어 a new car를 수동태의 주어로 가져옵니다.
② 능동태의 동사 purchased를 수동태 형식인 ‘be동사 + 과거분사’에 맞게 was purchased로 바꿉니다.
③ 능동태의 주어 Kate는 ‘by + 행위자(목적격)’형태인 by Kate로 바꿉니다.
@@p96
공식 3) 목적어가 두 개인 4형식 문장은 두 개의 수동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할 때
① 능동태
They awarded him the prize. 그들은 그에게 상을 [수여했다].
주어: They
동사: awarded
간접목적어: him
직접목적어: the prize
② 수동태
He was awarded the prize (by them). 그는 그들에 의해서 상을 [수여받았다].
주어: He
be동사 + 과거분사: was awarded
직접목적어: the prize
by + 행위자(목적격): (by them)
* 능동태의 간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
① 능동태의 간접목적어 hi을 수동태의 주어로 가져옵니다.
② 동사 awarded를 수동태의 ‘be동사 + 과거분사’ 형태에 맞게 was awarded로 바꿉니다.
③ 능동태의 직접목적어 the prize를 수동태의 목적어 자리에 그대로 씁니다.
④ 능동태의 주어 they는 수동태의 ‘by + 행위자(목적격)’ 형태에 맞게 by them으로 바꿉니다.
단, 수동태에서 행위자가 일반인(us, you, them, ore, people)이거나 불분명한 경우 또는 불필요한 경우에는 ‘by + 행위자’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2)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할 때
① 능동태
They awarded him the prize. 그들이 그에게 상을 [수여했다].
주어: They
동사: awarded
간접목적어: him
직접목적어: the prize
② 수동태
The prize was awarded to him by them. 그 상은 그들에 의해서 그에게 [수여됐다].
* 능동태의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
① 능동태의 직접목적어 prize를 수동태의 주어로 가져옵니다.
② 동사 awarded를 수동태의 ‘be동사 + 과거분사’ 형태에 맞게 was awarded로 바꿉니다.
③ 능동태의 간접목적어 him를 수동태의 목적어 자리에 그대로 씁니다.
단, 주의해야 할 것은 직접목적어가 수동태의 주어가 되면 간접목적어 앞에 전치사 to나 of를 붙여준다는 것입니다.
④ 능동태의 주어 they는 ‘by + 행위목적’ 형태에 맞게 by them으로 바꿉니다.
(3) 간접목적어를 수동태 구문의 주어로 쓸 수 없는 동사
answer ~에게 대답하다
buy ~을 사다
do ~을 하다
make ~을 만들다
read ~을 읽다
send ~을 보내다
sing ~을 노래하다
write ~을 쓰다
① 능동태
He wrote me a love letter. 그는 나에게 연애편지를 [썼다].
주어: He
동사: wrote
간접목적어: me
직접목적어: a love letter
② 수동태
A love letter was written to me by him. (o) 연애편지가 그에 의해서 나에게 [쓰여졌다].
간접목적어: A love letter
be동사 + 과거분사: was written
간접목적어 by + 행위자(목적격): to me by him
I was written a love letter by him. (x) 나는 그에 의해서 연애편지를 [쓰여졌다].
주어(직접목적어): I
간접목적어: was written
직접목적어: a love letter
해설: 목적어가 두 개인 4형식 문장은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두 개의 수동태가 가능하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4형식 동사 중에서 buy, make. pass, send, sing, write등과 같은 것들은 일반적으로 능동태의 직접목적어만이 수동태의 주어가 될 완전한 문장이 성립됩니다. 그러나 능동태의 간접목적어인 me가 수동태의 주어로 오게 되면 I was written a love letter by him.이라는 어색한 문장이 됩니다. 누군가에 의해 글로 쓰여지는 것은 편지이지 사람(I)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p97
공식 4) 5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바꿀 때는 ‘목적보어’가 동사 뒤에 그대로 남습니다.
① 능동태
He called the dog Merry. 그는 그 개를 메리라고 [불렀다].
주어: He
동사: called
간접목적어: the dog
목적보어: Merry
② 수동태
The dog was called Merry by him. 그 개는 그에 의해 메리라고 [불렸다].
주어: The dog
be동사 + 과거분사: was called
목적보어: Merry
by + 행위자(목적격): by him
해설: 목적보어가 명사(사람/사물)인 5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바꿀 때는, 목적보어(Merry)를 목적어 자리에 그대로 씁니다.
* 수동태 전환과정
① 능동태의 목적어 the dog을 수동태의 주어로 가져옵니다.
② 동사 called를 ‘be동사 + 과거분사’ 형태에 맞게 was called로 바꿉니다.
③ 능동태의 목적보어 Merry는 수동태 동사 뒤에 그대로 씁니다.
④ 능동태의 주어 he는 by him으로 바꿉니다.
* TIPS
5형식 문장에서 쓰이는 사역동사나 지각동사의 목적보어인 동사원형은 수동태에서 to부정사로 바뀝니다.
(1) 사역동사
① 능동태
She made him go there. 그녀는 그를 거기에 가게 [했다].
② 수동태
He was made to go there by her. 그는 그녀에 의해 거기에 가도록 [강요받았다].
해설: 사역동사 외에도 준사역동사라 일컫는 help도 수동태에서 to부정사로 바뀝니다.
(2) 지각동사
① 능동태
We saw him break(breaking) the window. 나는 그가 창문을 깨뜨리는 것을 [보았다].
② 수동태
He was seen to break(breaking) the window by us. 그가 창문을 깨뜨리는 것이 우리에 의해 [목격되었다].
해설: 지각동사의 경우에는 to부정사 대신에 현재분사도 많이 쓰입니다.
공식 5) 완전자동사가 쓰인 1형식 문장은 수동태로 바꿀 수 없습니다.
----
대표적인 완전자동사
arrive 도착하다
appear 나타나다
come 오다
decrease 하락하다
disappear 사라지다
exist 존재하다
function 작동하다
go 가다
happen 발생하다
increase 증가하다
live 살다
occur 발생하다
rise 상승하다
speak 말하다
take place 발생하다
work 일하다
----
(1) 완전자동사
The accident happened all of a sudden. (o) 그 사고는 순식간에 [발생했다].
The accident was happened all of a sudden. (x)
해설: 목적어나 보어가 필요 없는 동사를 완전자동사라고 배웠습니다. 수식어구는 붙을 수 있지만 수동태에서 수식어구는 필수요소가 아닙니다. (* Chapter 4 동사의 자동사 공식 1) 참조) 사고가 사람에 의해 발생된다고 생각하여 영어에서도 The accident was happened.
라고 하면 안 됩니다. 동사 happen은 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를 취할 수 없고, 이것은 수동태의 주어가 없다는 말입니다.
Cold symptoms appeared. (o) 감기 증상이 [나타났다].
Cold symptoms was appeared. (x)
해설: appear 역시 수동태로 생각하기 쉽지만, 완전자동사이므로 수동태로 쓸 수 없습니다.
@@p98
2. 자주 출제되는 수동태 구문
TOEIC에서는 관용표현으로 굳어져서 쓰이는 수동태 구문이 자주 출제되고 있습니다. 수동태에서 행위자는 보통 ‘by +목적격’으로 표시하지만, 동사에 따라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기도 합니다.
공식 1) ‘be동사 + 과거분사 + to부정사’ 형식의 단골표현이 있습니다.
----
be asked to: ∼해야 한다
be advised to: ∼해야 한다
be required to: ∼해야 한다
be expected to: ∼할 예정이다, ∼해야 한다
be supposed to: ∼할 예정이다
be scheduled to: ∼할 예정이다
be anticipated to: ∼할 예정이다, ∼해야 한다
be told to: ∼하라는 말을 듣다
be requested to: ∼하라고 요구받다
be urged to: ∼하라고 재촉받다
be forced to: ∼하라고 강요받다
be persuaded to: ∼하도록 설득되다
be permitted to: ∼하는 것이 허용되다
be allowed to: ∼하는 것이 허락되다
be encouraged to: ∼하는 것이 장려되다
be invited to: ∼하는 것이 권유되다/∼에 초청되다
----
The train is scheduled to depart in five minutes. 기차가 5분 후에 출발[할 예정입니다].
depart: 동사원형
해설: is Scheduled to(∼할 예정이다)는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 will과 바꿔 쓸 수도 있습니다. to 다음에 동사원형이 온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All the passengers were told to get off the bus. 모든 승객들은 버스에서 내리[라는 말을 들었다].
get: 동사원형
해설: 위 수동태 문장에서는 행동의 주체가 명시되지 않았으므로 능동태로 바꾸려면 일반인을 가리키는 somebody를 써서, Somebody told all the passengers to get off the bus. (누군가가 모든 승객들에게 버스에서 내리라고 말했다.)라고 해야 합니다.
공식 2)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의 관용적인 표현에서도 전치사 at, of, with, to, in, for 뒤에는 반드시 명사/동명사가 옵니다.
----
be frightened at: ∼에 놀라다
be shocked at: ∼에 충격을 받다
be surprised at: ∼에 놀라다
be consisted of: ∼로 이루어져 있다
be convinced of: ∼을 확신하다
be made of: ∼로 만들어지다
be associated with: -와 연관되다
be concerned with: ∼와 관련 있다
be covered with: ∼로 덮여 있다
be equipped with: ∼을 갖추고 있다
be filled with: ∼로 가득 차 있다
be satisfied with: ∼에 만족하다
be exposed to: ∼에 노출되다
be dedicated to: ∼에 헌신하다
be known to: ∼에게 알려져 있다
be related to: ∼와 관계가 있다
be absorbed in: ∼에 몰두하다
be engaged in: ∼에 종사하다
be interested in: ∼에 관심이 있다
be involved in: ∼와 관련되다
be accounted for: 설명되다
be blamed for: ∼에 대해 비난받다
be cared for: 보살핌을 받다
be known to: ∼으로 유명하다
be named for: ∼의 이름을 따서 짓다
----
She is satisfied with her job. 그녀는 자신의 일[에 만족한다].
해설: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도 전치사 뒤에 반드시 명사/동명사 형태의 단어를 씁니다. 따라서 전치사 with 뒤에 명사 job을 썼습니다.
He was interested in playing baseball. 그는 야구를 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
해설: by 이외의 전치사를 쓰는 수동태는 전치사 뒤에 명사/동명사 형태의 단어를 쓴다고 했는데, 위 예문에서는 동사 play 대신 동사의 명사형인 동명사 playing을 썼습니다.
@@p99
문법 도움닫기
다음 괄호 안에 있는 동사 중 알맞은 형태는 무엇일까요?
1. The employment contract (signed/was signed) by both the employer and the employee.
답: was signed
2. The results of the survey (release/were released) a few minutes ago.
답: were released
3. A kitchen staff member (asked/was asked) to boil some water by the chef.
답: was asked
4. English (speaks/is spoken) in the Philippines.
답: is spoken
5. The car (fixed/was fixed) by James last week.
답: was fixed
6. The financial analyst will (give/be given) a presentation.
답: give
financial: 제정, 경제
7. After watching the film, the critic (said/is said) that it was excellent.
답: said
8. The successful applicant will (have/be had) at least five years of experience.
답: be had
9. The flight tickets (booked/were booked) through a travel agency last week.
답: were booked
10. They believe the accident (was happened/happened) due to their carelessness.
답: happened
다음 수동태 문장 중 빈칸에 알맞은 전치사는 무엇일까요?
11. The deliveryman was surprised -- the size of the parcel.
(A) at
(B) in
답: a
12. Philip is interested -- participating in the competition.
(A) for
(B) in
답: b
13. His car is covered -- various stickers.
(A) with
(B) at
답: a
14. The group is consisted -- 5 young boys.
(A) with
(B) of
답: b
15. The new office programs are related -- the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A) on
(B) to
답: b
@@p100
어휘탑 쌓기(무역/비즈니스)
1) 어휘
antitrust 독점 금지의
clause (계약) 조항
cost 비용; (비용이 얼마) 들다
enclose ~을 동봉하다, 넣다
loading 적재, 선적
overcharge 과다 청구하다
tariff 관세
bureau (관청의) 국
commodity 상품
dealer 상인, 판매업자
inventory 목록, 재고품 목록
multilateral 다국간의
partnership 공동, 협력, 제휴
violate 위반하다
cargo 화물, 짐
contract 계약
distribute 배급(배포)하다, 분배하다
invoice 송장
recipient 수령인, 수취인
remarkable 주목할 만한, 두드러진
warehouse 창고, 저장소
2) 어구 및 표현
a wide selection of 다양하게 정선된
bargain over prices 가격을 흥정하다
keep track of ~의 소식을 계속 알고 있다
out of stock 품절되어
provide A with B A에게 B를 공급하다
as of now 현재로서는
be engaged in ~에 종사하다
on the market 시판 중인
place(make) an order for ~을 주문하다
take steps 조치를 취하다
@@p101
어휘 도움닫기
다음 영어 단어에 맞는 한글 뜻을 서로 연결해 보세요.
1. bureau
2. cost
3. distribute
4. enclose
5. overcharge
a. ~을 동봉하다, 넣다
b. (관청의) 국
c. 과다청구하다
d. 비용; (비용이 얼마) 들다
e. 배급[배포]하다, 분배하다
다음 두 단어 중 적절한 것에 x표 하세요.
6. 현재로서는
as of now ( )
as on now ( )
7. A에게 B를 공급하다
provide A of B ( )
provide A with B ( )
8. ∼의 소식을 계속 알고 있다
keep track of ( )
keep trace of ( )
다음 보기 중 알맞은 것을 써 보세요.
out
on
selection
place
9. 다양하게 정선된: a wide -- of
10. ∼을 주문하다: -- an order for
11. 시판 중인: -- the market
12. 품절되어: -- of stock
@@p102
실전 도약
Part 5
1. The designer's new bags -- in the show window of the Store.
(A) displays
(B) displaying
(C) displayed
(D) were displayed
답: d
2. Ferries at Goldsmith Bridge are -- to leave every 10 minutes.
(A) delivered
(B) updated
(C) scheduled
(D) stayed
답: c
3. The hotel brochures -- by express mail yesterday afternoon.
(A) arrive
(B) arrived
(C) be arrive
(D) arriving
답: b
4. The manual for the new refrigerator was -- by Wendy Choi.
(A) revise
(B) revised
(C) revising
(D) revision
답: b
revise: 개정되다
5. The operation -- by a problem on the assembly line.
(A) was interrupted
(B) interrupts
(C) to interrupt
(D) be interrupted
답: a
6. The advertising firm -- for writing impressive slogans.
(A) will know
(B) is known
(C) to know
(D) know
답: b
7. Borrowers are -- to return books on time.
(A) satisfied
(B) filled
(C) expected
(D) attended
답: c
8. Following the completion of the internship period, the company will -- the intern.
(A) hire
(B) be hired
(C) hiring
(D) to hire
답: a
9. The prize committee -- Jonathan Rich's Beyond the sea as the first-place winner.
(A) select
(B) selecting
(C) selected
(D) was selected
답: c
10. After the reason for the breakdown had been --, the technician called his manager.
(A) find
(B) found
(C) founding
(D) being found
답: b
reason: 이유
breakdown: 근절, 고장
@@p103
Part 6
Questions 1-3 refer to the following advertisement.
----
The first Buffalo Steakhouse --(1.) in May 1966. Today, Butffalo Steakhouse has 45
(A) opened
(B) open
(C) opening
(D) been opened
답: c
branches nationwide, and each location --(2.) highly-trained employees and superior dining facilities.
branche: 자회사
(A) has
(B) is having
(C) being have
(D) been had
답: a
From the beginning, Buffalo Steakhouse built its reputation on providing a great steak experience. Our chefs take pride in serving only steaks that --(3.) to perfection over an open flame.
reputation: 평판
serve: 제공하다
take pride in: ~에 자신감을 가지다
(A) grill
(B) grilled
(C) is grilling
(D) are grilled
답: d
At Buffalo Steakhouse, superior qualify and friendly service is more than a tradition it's our passion! Come visit one of our convenient locations for the best steak experience of your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