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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 구제금융사건
[1997년 외환위기, IMF 외환위기, IMF 위기, 외환 위기, IMF 사태, IMF 시대]
IMF 구제금융사건은 1997년 12월 3일 대한민국이 외환위기를 겪으며 " 국제통화기금"(IMF)에 자금지원 양해각서를 체결한 사건이다. IMF 경제 위기, IMF 외환위기, IMF 환란, IMF 관리체제, IMF 시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당시 대한민국 대통령인 김영삼은 11월 10일 홍재형 당시 부총리와의 통화 이전까지 외환위기의 심각성조차 모르고 있었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의 경제가 큰 위기를 겪게 되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국제통화기금에서 요구하는 조건들을 수행해야 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회사들의 부도 및 경영 위기를 초래하였고 대량 해고와 경기 악화로 인해 대한민국의 온 국민이 큰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여당이던 신한국당(현 한나라당)은 대선에서 패배하여 정권교체가 되었다 |
1. 역 사
1997년 11월 16일 미쉘 캉드쉬 IMF 총재가 9시 10분에 대한민국 김포국제공항(현재는 김포공항)에 도착하였다. 당시 김영삼 대통령은 차를 타고,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콘티넨탈호텔 스위트룸실에서 미쉘 캉드쉬 총재, 이경식 한은총재, 강경식 부총리를 맞이하며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1997년 11월 21일 미쉘 캉드쉬 IMF 총재가 김포국제공항에서 출국을 하던 날, 김영삼 대통령은 대외채무를 갚지 못해 발생할 국가부도사태를 예방하기 위해서 국제통화기금의 강력한 경제개혁 요구들을 받아들이는 조건하에서 IMF 구제금융을 수용한다는 발표를 하였다.
1997년 11월 23일 저녁 8시 대한항공 KE082편을 이용해 재정경제부(현재의 기획재정부)의 강만수 차관를 편성과, IMF 국제통화기금의 통화 환율팀장이 나이스 대표단과 다니엘 하디, 토마스 발리노, 피터 헤이워드등 금융 환율팀장과 국제통화기금(IMF)의 실무협의단 등 1진과 3명이 대한민국 서울의 김포국제공항으로 도착했다.
1997년 11월 26일 대한항공 KE706편으로 오스트리아 출신인 휴버트 나이스는 IMF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이 주축이 된 IMF 실사단이 대한민국 서울의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여 차를 타고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5가에 힐튼 호텔로 향했다.
1997년 12월 3일 싱가포르항공을 이용하여 미쉘 캉드쉬가 김포국제공항 제1청사를 통해 입국했다. 국제통화기금이 외환위기에 처한 한국에 구제금융을 지원하기로 합의하였다. 한국의 임창렬 부총리와 캉드쉬 IMF 총재가 오후 7시40분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의 정부중앙청사에서 합의서에 서명함으로써 한국의 경제정책 전반이 IMF의 관리체제에 놓이게 되었다. 캉드쉬 IMF 총재과 부인은 곧바로 김포국제공항으로 통해 출국한 일본의 도쿄 나리타으로 떠났다.
1998년 1월 12일 미쉘 캉드쉬 IMF 총재는 김포국제공항을 에어프랑스의 745편으로 비행기를 타고서 출발하여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에서 아침 8시 30분에 차를 타고,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자택에 도착하여 IMF 외환위기 프로그램에서 극비 방한을 재계 4대그룹 총수와 만나 재벌개혁 5개향를 만나서 합의발표를 하였다.
1998년 1월 25일 대한민국 정부가 뉴욕 외채협상 실무진들이 협상에 대한 향해각서 타결을 발표하고, 만기를 부기 외채를 연장을 위한 뉴욕외채협상 발표, 미국을 비행기를 타고 미국을 방문하여, 정덕부의 재정경제부차관보과 우리민주당과 김용완 자민련 부총재와 전북지사, 기획재정부의 강만수 부총리등 5명이, 대한항공 KE083편으로 뉴욕-존 F. 케네디 국제공항에서 대한민국 서울의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1월 25일에 귀국하였다.
2000년 12월 4일 1998년 2월 25일에서 곧 출범한 김대중 대통령에 넘어가고, 국제통화기금(IMF)의 차관을 모두 상환하고 "우리나라가 IMF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공식 발표함으로써 IMF 시대가 종료되었다.
2001년 8월 23일 김대중 대통령은 재정경제부가 한국은행에서 (IMF 구제금융 체제를 195억달러를 외환보유액를 전액 상환했고, 김대중 대통령은 IMF 구제금융의 관리 체제를 졸업함을 선언하였다. |
2. 일 지
- 1996년 : (주)건영(현 LIG건영), 우성건설 부도
- 1997년 1월 23일 : 한보철강 (현 현대제철) 부도
- 1997년 3월 21일 : 한보건설 최종 부도 처리
- 1997년 4월 7일 : 한보 청문회(4/7~4/25)
- 1997년 3 ~ 6월 : 삼미, 진로, 대농, 한신공영 등 대기업 연쇄 부도
- 1997년 5월 2일 : 외국인 주식투자한도 확대(20->23%)
- 1997년 7월 2일 : 타이 밧 화 폭락
- 1997년 7월 15일 : 기아 협조융자 신청, 사실상 부도, 청와대 확대경제장관 회의.
- 1997년 8월 14일 : 인도네시아 루피아 화 폭락
- 1997년 8월 15일 : 재경원 종금사에 외화자금 긴급지원 검토, (3억$이상)
- 1997년 8월 25일 : 금융시장 안정 및 대외신인도 제고 대책
- 1997년 8월 27일 : 무역관련 자본자유화 폭 확대조치 시행
- 1997년 8월 30일 : 재경원 증시 안정대책 발표
- 1997년 9월 1일 : 무디스 방한 협의(9.1~5),주식매매수수료 자율화 시행
- 1997년 9월 10일 : 산업은행 외환채권 발행(15억불)
- 1997년 9월 19일 : ASEM 재무장관 회의 및 IMF/세계은행 총회 부총리 참석
- 1997년 9월 22일 : 진로에 대한 6개사 법정관리를 신청
- 1997년 9월 29일 : 외환시장 개장 40분만에 대미달러 환율이 1일 변동폭 상한선인 964원까지 상승, 사실상 거래 중단
- 1997년 10월 15일 : 쌍방울 부도
- 1997년 10월 16일 : 태일정밀 부도, IMF 조사단 한국방문
- 1997년 10월 17일 : 대만 외환방어 포기
- 1997년 10월 28일 : 외국환 관리규정 전면 개정안 발표(외자유입 관련 자유화 조치)
- 1997년 10월 20일 : 당정 금융시장 안정대책 발표(근로자주식저축 1년연장, 한통주상장연기, 3년이상 투자 배당 소득분리과세)
- 1997년 10월 21일 : IBCA, 현행 국가신용등급 유지 발표
- 1997년 10월 22일 : 기아자동차 법정관리 신청
- 1997년 10월 23일 : 홍콩 증시 폭락
- 1997년 10월 24일 : 미국 S&P사, 한국 국가신용등급 하향조정
- 장기 : AA- → A+ - 단기 : A1+ → A1
- 1997년 10월 27일 : 강경식, 금융외환시장상황과 기아사태후속조치등 보고, 미국 무디스사, 한국 국가신용등급 하향 조정 - 장기 : A1 → A2 - 단기 : P1 → P2
- 1997년 10월 28일 : 미국 다우존스지수 하루만에 7.2% 하락
- 1997년 10월 28일 : 주가지수 500선 붕괴, 미국 투자기관 모건스탠리, '아시아를 떠나라' 라는 보고서를 띄우다. 주가 500선 붕괴, 강경식, 한국은행에 외환시장개입중단 지시(재판에서는 불인정)
- 1997년 10월 29일 : 정부 금융시장 안정대책 발표(연기금3조 규모 주식매입, 채권시장개방확대, 기업구조조정)
- 1997년 10월 30일 : 외환시장 개장 8분만에 대미달러 환율이 1일 변동폭 상한선까지 또다시 폭등, 사실상 거래 중단
- 1997년 10월 30일 : 주유소 북세통
- 1997년 11월 1일 : 해태 부도, 유가 인상
- 1997년 11월 3일 : 해태그룹 화의절차개시신청, 외국인 주식투자한도 확대(23->26%
- 1997년 11월 4일 : 뉴코아 부도
- 1997년 11월 5일 : 불름버그, "한국 가용 외환 보유고 20억달러" 보도.
- 1997년 11월 6일 : 한국은행 실무진, 총재에게 IMF행 건의
캉드쉬 IMF 총재 "한국 금융시장은 동남아 국가와 같은 위기상황 아니다"고 언급하여 한국의 신용도가 회복된 것으로 예측
- 1997년 11월 7일 : 주가 최대 폭락
- 1997년 11월 9일 : 정부가 종금사 달러를 지원 검토
- 1997년 11월 10일 : 원화환율, 달러당 1,000원 돌파, 김영삼 대통령, 외환위기 심각성 인지, 환율사상 처음으로 달러당 1,000원 돌파.
- 1997년 11월 14일 : 김영삼 대통령 IMF행 결심, 강경식 부총리,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에 라마다르네상스호텔에서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청와대 보고에서 "미국 등 우방으로부터 돈을 빌려 보겠으나 여의치 않으면 IMF로 가야 한다"고 설명. 김영삼 대통령, IMF로 갈 것을 지시.
- 1997년 11월 16일 : 미셸 캉드쉬 IMF 총재 극비 방한,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도착.
- 1997년 11월 17일 : AMF(아시아통화기금) 관련 차관회의(마닐라), 외국언론, 한국 IMF구제금융 요청 가능성 시사, 프랑스 경제 전문지 레 제코, IMF 한국에 400-600억달러 긴급지원 검토 보도 재경원 '사실무근'이라며 부인.
- 1997년 11월 18일 : 한국은행, 정부에 IMF구제금융 요청 촉구
- 1997년 11월 19일 : 강경식 부총리, 김인호 수석 경질, 임창렬 재경부 장관에게 신임 보총리 임명, 금융시장 안정 및 금융산업 구조조정을 위한 종합대책 발표 (환율변동폭 확대, 부실채권정리기금 확충, 부실금융기관 조속한 정리, 채권시장 추가 개방).
- 1997년 11월 19일 : 임창렬 부총리, 금융시장 안정대책 발표. IMF 언급 없음. IMF와의 이후 협상에 난행 요소가 됨, 강경식 김인호, IMF구제금융 지원요청사실을 오후 5시 기자회견에서 답하기로 하고 대통령 재가받음.
- 1997년 11월 20일 : 스탠리 피셔 IMF 수석부총재 방한, 1일 환율변동폭이 2.25%에서 10%로 확대됨, 그러나 환율은 다시 확대된 변동폭 상한선까지 폭등, 사실상 거래 중단됨
- 1997년 11월 21일 : 김영삼 대통령, 박태준 자유민주연합 총재,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후보, 조순 총재와 회담.
- 1997년 11월 21일 : 정부가 IMF에 구제금융를 공식 신청 발표
- 1997년 11월 22일 : 정부가 IMF에 구제금융를 신청 요청 발표
- 1997년 11월 23일 : 재정경제원, IMF 협의단(단장 강만수 차관) 편성, IMF의 실무협의단이 김포국제공항에 입국으로 1진 도착
- 1997년 11월 24일 : 일본, 야마이치증권 창립 반세기만에 파산 선고
- 1997년 11월 25일 : IMF 실사단 공식활동개시, 국무회의 : 예금자 보호법 등 4개 법안 새행령 개정안 채결
- 1997년 11월 25일 : 금융시장 안정 및 기관투자가 주식매입 기반 확충
- 미국 S&P사, 한국 국가신용등급 하향 조정 - 장기(2단계) : A+ → A- - 단기(1단계) : A1 → A2
- 1997년 11월 26일 : IMF 휴버트 나이스 대표단이 김포국제공항에서 도착, 금융시장 안정 및 기관투자가 주식매입 기반 확충
- 1997년 11월 28일 : 임창렬 부총리, 김포국제공항를 통해 일본 방문. 미쓰즈카 대장상과 원조회담에 들어갔으나 "IMF로 가지 않으면 지원은 없다"라는 대답만 돌아옴.
- 1997년 11월 29일 : IMF가 캉드쉬 총재에게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5가의 힐튼호텔에서 IMF 구제금융 발표하다고, 기자회견를 간담회 발표
- 1997년 12월 2일 : 재경경재원(현 기획재정부), 9개 종금사 영업정지 법령
- 1997년 12월 3일 : 미쉘 캉드쉬가 싱가포르 항공편으로 김포국제공항에 도착,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 임창렬 재경부총리와 캉드쉬 IMF 총재, 공식적인 구제금융 합의서에 서명, 대기성 차관 제공해 관한 양해각서 체결.
- 1997년 12월 4일 : 대기성차관협약(Stand-By Arrangement) IMF 이사회 승인 * 총 210억달러 승인 : 대기성차관 75억달러, 보완준비금융 135억달러
- 1997년 12월 5일 : 한라그룹 부도, IMF 1차 지원금 56억 달러 제공.
- 1997년 12월 5일 : 고려증권 부도
- 1997년 12월 7일 : 대우자동차 (현 GM대우), (현 대우버스), (현 타타대우)와 쌍용자동차 인수 최종 확정.
- 1997년 12월 10일 : 5개 종금사 업무정지명령, 나라종금등 5개 증권사 추가업무정지, 환율이 3일 연속 1일 변동폭 상한선까지 폭등하여 외환시장 개장 40분만에 거래중단, 기업어음(CP) 금리가 6일째 법정 상한선까지 치솟음, 회사채 유통수익률은 법정 발행금리 상한선인 연 25%를 초과함. 금융시장 전반이 마비됨, 미국 무디스사 한국국가신용등급을 준 Junk 수준으로 하향조정
- 장기(2단계) : A3 → Baa2(준 Junk) - 단기(1단계) : P-3 → N∙P(투자부적격) - 5개 종금사 추가 업무정지(대한∙나라∙신한∙중앙∙한화종금) - 종금사 거래기업 및 개인예금자에 대한 지원 - 은행신탁계정의 CP 매입 한시적 허용 - 외국인 주식투자한도(50%) 12.11일부터 적용 등
- 1997년 12월 11일 : 자본시장 전면개방(1인당 한도 50%로 확대), (외국인투자한도확대(50%), 개인당7%, 종목당26%한도(12/10발표), 미국 S&P사 한국 국가신용등급 3단계 하향조정 : A- → BBB- 한국은행,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자금지원 발표
- 14개 종금사관련 지원 : 7조 3,000억원(은행,종금,증권) 채권시장 개방확대 - 대기업 무보증, 보증회사채 개방(10% → 30%) - 대기업 무보증 CB투자 한도 확대(30% → 50%) - 중소기업 무보증회사채 및 CB 투자한도 폐지
최고금리 확대 : 연 25% → 40% 금융기관에 대한 외국인투자 대폭 허용 등
- 장기(2단계) : Baa2 → Ba1(투자부적격) IMF 협의단 방한
- 97년 12월말 및 98년 1월말에 걸쳐 100억달러 조기지원 약속
- 1997년 12월 30일 : IMF 20억달러 조기 지원(3차 지원)
- 1997년 12월 31일 : 부실 종금사 처리를 위한 가교종금사(한아름종금) 설립
- 1998년 1월 3일 : 기업구조조정 5대원칙 천명, 이론배당락지수 368.85, 실제 385.49(+9.18).
- 1998년 1월 5일 : 노사정위원회 발족
- 1998년 1월 8일 : IMF, 한국정부 3차 의향서 승인(20억 달러 인출승인)
- 1998년 1월 11일 :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 재계 4대그룹 총수와 만나 재벌개혁 5개향 합의.
- 1998년 1월 12일 : 미쉘 캉드쉬가 청와대가 접견을 극비 방한 발표
- 1998년 1월 14일 : 나산 (현 인디에프) 부도
- 1998년 1월 16일 : 현대그룹 구조조정 계획 발표
- 1998년 1월 18일 : 극동건설 부도
- 1998년 1월 25일 : 단기외채 만기 연장을 위한 뉴욕협상 발표, 미국을 방문하여, 김용완 자민련 부총재와 전북지사, 강만수 부총리등 등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였다.
- 1998년 1월 30일 : 재경원, 종금사 1차 폐쇄 대상 10개사 명단 발표(한화, 쌍용, 경남, 고려, 삼삼, 항도, 청솔, 신세계, 경일, 신한종금), 감사원 외환위기 특별감사 착수.
- 1998년 2월 3일 : S&P, 국가신용등급 3단계 상향조정
- 1998년 2월 6일 : 노사정 공동협약 체결
- 1998년 2월 8일 : 금융시장 안정 및 단기금융시장 개방계획 발표
- 1998년 2월 12일 :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신정부「100대 국정과제」발표, 청와대에 IMF 외환위기를 현장감사 실시
- 1998년 2월 15일 : 외국인에 대한 인수, 합병 제한 완화
- 1998년 2월 17일 : 10개 종금사 인가취소(첫 금융기관 퇴출), 미국 S&P사, 한국 국가신용등급 3단계 상향 조정 - B+ → BB+ IMF, 한국정부 4차 의향서 승인(20억 달러 인출승인).
- 1998년 2월 19일 : BIS 8%미달 12개 은행 경영 개선 조치
- 1998년 2월 24일 : 김영삼 대통령 퇴임
- 1998년 2월 25일 : 제15대 김대중 대통령 취임, 이경식 전 한국은행총재, 강전 재정경제부 총리, 김민호 전 경제수석 조사.
- 1998년 3월 2일 : 주식가격제한폭 8% -> 12%
- 1998년 3월 6일 : 뉴욕 단기채권 외채가 만기 연장을 위한서, 외채의 협상 타결 설명회 개최
- 1998년 3월 11일 : 1차 경제대책 조정회의(IMF체제 극복의 목표와 과제)
- 1998년 3월 12일 : 단기외채 2백 18억달러 만기 연장
- 1998년 3월 23일 : IMF 서울사무소 설치
- 1998년 3월 24일 : 세계은행 1차 국조 조정차관 20억달러 승인
- 1998년 3월 26일 : 무디스, 한국 장기신용등급 전망 상향조정
- 1998년 3월 27일 : IBRD, 한국에 대한 1차 구조조정차관 승인
- 차관액 : 20억 달러 - 이자율 : 리보 +0.75% - 만기 : 15년(거치기간 5년포함)
- 1998년 3월 30일 : Moody’s사 한국장기신용등급(Bal) 전망 상향 조정
- 1998년 4월 1일 : 금융감독위원회 공식 출범
- 1998년 4월 3일 : 외평채 40억달러 발행
- 1998년 4월 9일 : 외평채 40억달러 발행성공
- 1998년 4월 10일 : 감사원, 외환 특감결과 발표및 수사의뢰: 강경식 김인호 출국금지
- 1998년 4월 22일 : IMF에 한국은행 외화대출 벌칙성금리 인하 요청
- 1998년 4월 27일 : 외국인 투자유치 종합대책 발표
- 1998년 5월 2일 : 김영삼 전대통령 서면답변서 제출, IMF 6차의향서 합의(금리정책에 대한 신축성 확보)
- 1998년 5월 3일 : 외국인 투자업종개방 추가확대
- 1998년 5월 3일 : 5차 경제대책조정회의, 위기 극복을 위한 구조조정 촉진방안과 중기비전.
- 1998년 5월 9일 : 법무부, 강씨 체포동의요구서 임시국회 제출
- 1998년 5월 12일 : 거평그룹 부도
- 1998년 5월 14일 : 중기대출만기 연말까지 연장
- 1998년 5월 16일 : 법원, 강씨 영장실질심사 위한 구인장 발부
- 1998년 5월 16일 : 외국인 주식투자한도 폐지
- 1998년 5월 18일 : 검찰, 강경식 김인호씨 직무유기및 직권남용 협의 구속
- 1998년 5월 20일 : 64조원 규모의 금융 구조조정 재원(1차 공적자금) 조달 방안 마련
- 1998년 6월 5일 : 강경식 김인호씨 구속기소및 환란 수사결과 발표
- 1998년 6월 12일 : 5대그룹간 빅딜 추진, 한국전력공사 등 9개 공기업 조기 민영화 확정,
- 1998년 6월 15일 : 엔화환율 8년만에 최고치경신(1달러=146.85엔)
- 1998년 6월 18일 : 금감위, 퇴출 대상 55개 기업 발표(5대 그룹 20개사, 6∼64대 그룹의 32개사, 비재벌 계열 3개사)
- 1998년 6월 29일 : 금감위, 금융기관 구조개혁 조처(동화, 동남, 대동, 경기, 충청 등 5개 시중은행 폐쇄 발표), 퇴출은행, 조건부 승인은행 발표
- 1998년 6월 30일 : 금융경색완화대책 발표
- 1998년 7월 1일 : 공기업 1차 민영화방안 발표, 한일그룹 부도
- 1998년 7월 3일 : 외환매입제한 폐지
- 1998년 7월 10일 : 개정 예금자보호법 시행, 환란 1차 공판을 발표
- 1998년 7월 11일 : 상업,한일은행 합병 발표
- 1998년 7월 24일 : IMF 7차의향서 합의(재정적자 GDP 4% 확대)
- 1998년 8월 12일 : 금감위, 20개 보험회사에 대해 경영 개선 조처
- 1998년 8월 17일 : 공기업 2차 민영화방안 발표
- 1998년 8월 19일 : 4개 보험사 영업정지
- 1998년 8월 25일 : 정부출연, 위탁기관 경영혁신 계획 발표
- 1998년 8월 28일 : 재경부,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및 기업교환(빅딜)에 대한 세제 지원 방안 마련
- 1998년 9월 4일 : 강경식 김인호씨 보석 석방
- 1998년 9월 7일 : 재계, 사업구조조정 방안 발표
- 1998년 9월 10일 : 하나, 보람은행 합병 발표
- 1998년 9월 11일 : 국민, 장기신용은행 합병 발표
- 1998년 9월 11일 : 강원은행, 조흥은행 현대종합금융 합병 발표
- 1998년 9월 20일 : 장은, 동방페레그린 증권 퇴출
- 1998년 9월 28일 : 대통령 경제기자회견
- 외환위기 재연 가능성은 없으며, 구조개혁은 지속추진
- 1998년 10월 7일 : 기아자동차, 현대에 낙찰
- 1998년 10월 19일 : 5대 재벌 계열 사업 구조조정 방안 발표
- 1998년 10월 28일 : 은행권, 117개 기업 워크아웃 대상 선정
- 1998년 12월 7일 : 정부·재계, 5대 재벌 구조조정안 합의
- 1998년 12월 18일 : IMF자금 18억달러 첫 상환, IMF 긴급보완금융(SRF) 18억불 상환
- 1998년 12월 19일 : Moody’s사, 한국 신용등급 상향조정 검토 발표\]
- 1998년 12월 30일 : IMF 긴급보완금융(SRF) 10억불 상환
- 1998년 12월 31일 : 제일은행, 뉴브리지 캐피탈에 매각합의
- 1999년 1월 1일 : 제일은행, 뉴브리지캐피털에 매각(지분 51%)하기로 합의
- 1999년 1월 19일 : 英Fitch IBCA社,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투자적격으로 상향조정
- 1999년 1월 25일 : 영국 피치,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투자적격으로 상향 조정(한국 장기외화채권 등급을 BB+에서 BBB로), 국회 경제청문회, S&P, 한국 신용등급 투자적격 상향조정(BB+→BBB-)
- 1999년 2월 12일 : 미국 무디스, 한국 신용등급을 투자적격으로 상향 조정(장기외화채권 등급을 Ba1에서 Baa3으로)
- 1999년 2월 25일 : 무디스, 한국신용등급 투자적격 상향조정(Ba1→Baa3)
- 1999년 3월 21일 : 금융강독원, 퇴출 및 여신중단 대상 80개 기업 중 25개사 정리
- 1999년 4월 1일 : 제1단계 외환거래자유화
- 1999년 4월 14일 : DJ "구조조정 약속 안지키면 5대 그룹도 워크아웃"
- 1999년 4월 19일 : 대우그룹 구조조정 계획 발표(대우중공업 조선 부문(현 대우조선해양) 매각, 김우중 회장 보유 주식 매각대금 3천억원 출연 등 구조혁신 방안)
- 1999년 4월 21일 : 부실 5개 생보사(동아(현 금호생명), 태평양(현 동양생명), 한덕, 조선, 두원) 공개 매각 절차 개시
- 1999년 4월 23일 : 현대그룹 구조조정 계획 발표
- 1999년 5월 6일 : 종합주가지수 800 돌파
- 1999년 5월 19일 : 미셸 캉드쉬가 김포국제공항에 도착 롯데호텔에 기자 회견를 발표.
- 1999년 5월 20일 : 현대전자에 LG반도체를 인수- 빅딜, 서울 코리아나호텔.
- 1999년 6월 21일 : 결심공판(26차공판), 검찰 강씨 징역 4년, 김씨 3년 구형.
- 1999년 6월 30일 : 삼성자동차 (현 르노삼성자동차) 법정관리 신청으로 삼성자동차·대우전자 (현 대우일렉트로닉스]) 빅딜 무산
- 1999년 7월 1일 : 정부, 긴급자원지급 40억달러 조기상환키로 IMF와 합의, 대우그룹의 12개 계열사에 대한 워크아웃을 기업개선이 대한 양해각서를 신청
- 1999년 7월 19일 : 대우그룹의 12개 계열사에 대한 합의서로 워크아웃를 공식 신청을 발표,
- 1999년 7월 20일 : 강봉균 재정경제부 장관, "김우중회장이 내놓은 담보는 처분대상" 발언.
- 1999년 7월 23일 : 대우그룹 shock, 최대 하락폭 71.70포인트.
- 1999년 8월 6일 : 대우그룹·GM 자동차 부문 전략적 제휴 양해각서 체결
- 1999년 8월 12일 : 투신사 수익증권 환매 대책 마련(대우 구조조정 추진에 따른 금융시장 불확실성을 없애기 위해 투신사 수익증권 환매에 대한 대응 방안 강구해 8월13일 시행)
- 1999년 8월 20일 :선고공판(27차공판), 무죄판결
- 1999년 8월 26일 : 대우그룹의 유동성 문제 해결과 구조조정 추진을 위한 (주)대우 등 12개 계열사 워크아웃(기업개선 작업) 돌입
- 1999년 9월 1일 : 현대전자 주가조작, 회장 이익치 shock
- 1999년 9월 17일 : 제일은행, 뉴브리지캐피털과 매각을 위한 주요 조건에 합의하고 투자약정서
- 1999년 9월 18일 : 보완준비금융 135억달러 9개월 앞당겨 조기상환 완료
- 1999년 9월 19일 : (TOI) 체결, 11월 금융대란설에 대비 금융시장안정대책 발표, 채권시장 안정기금 설립키로, 1차로 다음달초까지 10조 조성.*대우채권 환매비율 19991110(80%), 20000208(95%)로 환매요구 폭주로 대란 가능성 상존.
- 1999년 9월 19일 : 김우중 대우그룹 회장. 유럽, 아프리카 출국/
- 1999년 10월 30일~12월 1일 : 대우그룹 12개 계열사에 대한 워크아웃 계획 확정
- 1999년 12월 24일 : 대기성차관 잔액 15억달러 추가인출 중단
- 2000년 2월 12일 : 기아자동차 법정관리 및 화의 신청 종결 결정
- 2000년 2월 14일 : 기아자동차 법정관리 신청 양해각서를 하고 결과 체결을 못한 합의서.
- 2000년 2월 17일 : 기아자동차 법전관리 신청 졸업, 및 파업
- 2000년 2월 18일 : 기아자동차 법정관리 및 화의 신청 종결
- 2000년 3월 4일 : '왕자의 난' 발생, 현대그룹 대권쟁탈전.
- 2000년 4월 23일 : 투자신탁 회사 구조조정 공적자금 투입 결정
- 2000년 4월 24일 : IMF 협의단 채결
- 2000년 4월 25일 : 투자신탁에서 투자신탁증권 체제로 전환
- 2000년 6월 11일 : 호르스트 쾰러에 김포국제공항으로 출국
- 2000년 6월 12일 : 최종 정책협의 종료 (동년 8월 IMF 이사회 승인), 프로그램 3년 동안 IMF와 정책협의 11회 실시
- 2000년 6월 13일 : 호르스트 쾰러에 김포국제공항으로 입국
- 2000년 9월 7일 : 정부개혁추진위원회를 발족
- 2000년 9월 12일 : 정부, 공적자금 40조원 추자조성 결정
- 2000년 9월 20일 : IMF 대기성차관 60억달러 조기상환 방침 발표, ’00년 IMF연차총회시(체코 프라하) 정부대표 기조연설.
- 2000년 10월 30일 : 현대건설 1차부도, (서산간척지 : 총 3,082만평)
- 2000년 11월 3일 : 2차 29개 퇴출 대상 기업 발표, 삼성 자동차, 삼성쌍용차, 진로종합식품, 진로종합유통, 우성건설 등
- 2000년 11월 6일 : 대우자동차 1차 부도 처리
- 2000년 11월 8일 : 대우자동차 최종 부도 처리
- 2000년 11월 10일 : 동아건설 부도
- 2000년 12월 3일 : 대기성차관협약 및 프로그램 종료
- 2000년 12월 4일 : 김대중 대통령은 "국제통화기금의 모든 차관를 상환하였고, 우리나라가 IMF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공식 발표.
- 2000년 12월 17일 : 예금보험공사, 5개 부실은행에 공정자금 1분 투입 결정
- 2001년 1월 8일 : 대기성차관 조기상환 개시
- 2001년 8월 10일 : 정부가 IMF, 조기 상환
- 2001년 8월 22일 : 김대중 대통령 기아자동차 소하리공장 방문
- 2001년 8월 23일 : IMF 관리 체제 졸업(IMF 구제금융 195억달러 전액 상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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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원 인
3.1. 지급준비정책의 변화
1990년대 들어 금융자유화 진전 및 금융시장 발전으로 공개시장조작을 주된 통화정책수단으로 활용함에 따라 지급준비제도의 역할은 크게 축소되었다. 특히 1996년 이후 금융기관의 대외경쟁력 제고와 공정경쟁을 위해 9%를 상회했던 지급준비율을 1~5%수준까지 대폭 인하함으로써 통화정책 수단으로서 지급준비율의 유용성은 크게 낮아졌다.
3.2. 외환보유고 관리의 실패
당시 태국, 필리핀,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등 동남아시아의 연쇄적 외환위기 속에 대한민국 정부의 외환관리정책의 미숙과 실패가 IMF 환란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정상적 경제활동을 위한 국가의 외환보유고를 유지 관리하고 책임을 지는 행정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마치 기업의 부도와 마찬가지로 외환보유고가 하락하여 외환지급불능사태의 위기를 초래하였으며 이로 인해 국가신용도가 하향 조정되었고 원화가치의 환율이 급격히 하락하는 등 연쇄적으로 국제적 경제활동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였다.
3.3. 과도한 해외 단기차입금
당시 기업들의 과도한 해외 단기 차입금과 당시 김영삼 정부와 여당인 신한국당의 잘못된 관치 중심의 경제 정책과 불합리한 정치적 판단으로 인해 부실 기업이였던 한보와 기아자동차에 대한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으며 국제적으로 급박하게 움직이는 외환 관리에 실패하였다.
3.4. 환율 운용정책 실패
1997년말 주변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제가 어려워지자 외국 투자기관들은 한국의 경제도 곧 어려워질거라 판단하여 투자자금을 대규모로 회수해갔다. 또한 정부는 1997년 9월 이후 계속된 외환시장 불안정 속에서 원화 가치를 지키기 위한 인위적인 환율 방어를 시작하였고 이에 들어가는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서 한국의 외환보유고는 급격히 감소하기 시작했다. 한편 만기가 돌아오는 해외차입금의 규모는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여 외환지급불능사대가 초래하기 직전까지 몰리는 외환위기가 전면적으로 가시화되었다.
3.5. 금융기관의 부실
1996년까지 24개의 투자금융회사가 종합금융회사로 전환되었고 이후 30개로 늘어나서 해외업무를 시작하였다. 이들은 외채를 끌어와서 어음교환을 시작하게 되었다. 기업이 부도를 일으키게 되자 외채를 끌어서 어음할인한 이들 종금사(종합금융회사)들이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게 되었고 특히 한보와 기아의 12조원 가량의 대형 부도사태는 위기를 결정적으로 악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1998년 6월 29일 대동, 동남, 동화, 경기, 충청은행등 5개 퇴출은행를 발표하고, 국민, 주택, 신한, 한미 ,하나은행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이들은 관치 금융의 그늘아래에서 부실한 경영을 하였으며 이들에게 연관된 작은 관련기업들도 연달아 도산의 위기에 빠지게 되었다.
1998년 8월 11일 부실한 4개 생명보험사가 영업정지를 발표하고, 고려, 국제, 태양, BYC등이 알리안츠생명, 삼성생명, 대한생명, 교보생명으로 넘어갔다, 이러한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허술한 관치금융체제, 무능한 정부의 예산 낭비, 대기업들의 분식회계와 과도한 차입 부실 경영 그리고 당시 사회전체에 만연된 경제적 무능력과 부패, 책임의식 실종에 의한 결과였다.
4. IMF의 주요 영향
4.1. 정권교체
IMF 사태는 최초로 여야 정권교체를 가져올 정도로 매우 심각한 위기 상황이었고, 기존의 사회 관념들이 한꺼번에 바뀌게 되었다. IMF 구제 금용 사태를 불러 일으킨 책임으로 사임했던 임창렬 재정경제부 장관은 '환란 사건'의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았지만, 무죄판결을 받았다. 집권 여당이었던 신한국당의 후보 이회창은 야당이었던 새정치국민회의의 김대중 대통령 후보에게 패배했다.
4.2. 독점재벌의 해체
1996년,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서 건영빌라를 대량으로 건설한 데서 얻은 방만한 자금관리에 시화지구 미분양까지 겹쳐 우성과 건영이 도산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문제의 시작일 뿐이었다. 1997년과 1998년에는 한 해 동안 한보철강 (현 현대제철), 삼미그룹, 진로그룹, 대농그룹, 삼립식품, 한신공영, 기아그룹, 쌍방울그룹, 태일정밀, 해태그룹, 뉴코아, 수산중공업,한라그룹, 고려증권, 청구, 극동건설, 나산그룹, 거평그룹, 한일그룹, 쌍용그룹, 동아그룹, 고합그룹, 아남그룹, 신호그룹, 우방, 새한그룹, 강원산업 등 대부분의 재벌 대기업들이 도산하였으며 이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도산하고 법정관리 체제로 현대제철, 하이트맥주, 신영, 샤니, 현대그룹의 계열사인 현대자동차, 대한전선, 국세청, 크라운제과, 이랜드그룹, JP모건, 허가 취소, 동화이엔씨, 세아상역, 웅진그룹, 거평그룹은 공중분해로 인하여 해체되었으며, 동양그룹, 일본의 태평양 시멘트과 중국의 상하이자동차, 프라임산업, 롯데그룹, 동부그룹, 신호그룹은 주인이 바뀌었고, 쎄븐마운틴그룹, 웅진그룹, 현대제철으로 넘어 가게 되었다. 특히 1998년 6월 18일에는 부실 기업의 퇴출을 대상으로 이헌재는 금융감독위원회장(현 금융위원회장)과 이찬우 상업은행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가졌고, 부실정리기업대상 방침으로 부실상태로 제1차을 55개의 대표적 그룹인 LG그룹, 삼성, 현대, 대우, SK그룹등이 계열사수는 20여계를 재벌에 포함한 5대그룹은 부실이 대상한 기업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에 대한으로서 청산, 인수합병를 대한민국의 정부가 30대그룹이 순위을 55개 기업이 부실으로 기업 계열사를 포함한 이헌재 금융감독위원장(현 금융위원회)장가 55개 기업 퇴출를 청산, 매각를 방침으로 발표을 하였다. 특히 1999년에는 김우중의 기자회견을 갖고 대우그룹은 과도한 인수금융을 이용한 기업확장으로 인해 가진 부채가 환율 하락으로 인해 65조로 엄청나게 불어나 IMF 구제금융 사건 이후 정부의 엄청난 국고 지출에도 불구하고 해체되었다. 대우그룹은 계열사는 다이너스카드(현 현대카드)는 현대케피탈, 대우자동차는 미국의 제네럴모터스에 대우종합기계 (현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그룹에 또 대우건설은 금호아시아나 계열사인 금호산업 건설사업부로 넘어 가게 되었다. 2000년에는 현대그룹의 왕자의 난과 유동성 위기에 대한을 계기로 현대자동차, 현대백화점,하이닉스, 현대중공업, 현대해상, 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등 계열분리를 하였다. 은행들의 대규모 인수 합병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도중 많은 기업들이 외국 기업에 헐값에 매각되는 등 국부의 유출이 심각하였다. 그나마 건설업체들 부도로써, 우성건설을 비롯해 건영, 한신공영, 극동건설은 살아남아 한신공영을 제외하고 2000년, 2차 기업 퇴출을 발표하고, 각자 LIG와 웅진그룹으로 넘어갔다. 그리고 삼성그룹, LG그룹, SK그룹 (선경그룹), 현대차그룹, 롯데그룹, 한화그룹, 한진그룹, 동양그룹, 대림산업, 효성그룹, 동국제강, 한진중공업그룹, 코오롱그룹, 두산그룹, 대상그룹, 한솔그룹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같이 일부 재벌들은 위기를 교훈으로 삼아 IMF를 극복할 수 있었다. 1998년 7월 1일, 대한민국 정부가 공공부문이 구조조정를 대상를 국정교과서등 9개 포함한 공기업을 대상이 지속적으로 공기업 민영화으로 방한를 발표를 공기업 민영화를 대선정에서 공기업 민영화가 대비한 비해를 방침을 발표하였고, 남해화학, 국정교과서, 종합기술금융(현 KTB네트워크), 대한송유관공사, 포항제철(현 포스코), 한국종합화학(현 케이씨),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한국통신(현KT), 한국담배인삼공사(현 KT&G)으로 민영화를 대비한 9개으로 하였다.
4.3. 해고규제 완화
IMF의 원조 조건에 따라 고용시장에 자유경쟁체제가 도입되어, 많은 노동자가 실업자가 되었고 평생고용제와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대신 평생직업이란 개념이 생겨났다. 급여에서도 호봉 개념 연공서열 대신 연봉제로 바뀌었고, 또한 정리해고가 자유로워져 정규직 근로자의 비율이 줄어들고 비정규직 근로자가 크게 늘어나게 되었다.
4.4. 정부의 기업정책 변화
당시 김대중 정권은 경기 부양을 위해 건설 지원과 카드 사용 대금의 연말정산 환급등의 소비 촉진 정책을 실시하여 경기 부양에 성공하고 2001년 8월 23일, 한국은행의 차입금으로, 한국은 IMF의 구제금융를 관리체제에서 공식적으로 일찍 졸업을 벗어났다. 하지만 이 소비 촉진 정책은 카드빚에 의한 신용불량자 수를 급격히 증가시켰고 이는 2003년부터 2005년까지 이어진 내수부진의 원인이 되었다.
IMF 환란이 대기업 육성정책에 의한 일부 대기업들의 시장 독점 때문이라는 분석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위원회가 출범하는 등 재벌 개혁이 시작되었으며, 정부는 대기업 육성정책을 포기하는 대신 벤처기업과 중소기업 육성정책을 시작하여 테헤란밸리를 중심으로 많은 벤처기업들이 전성기를 누렸다.
4.5. 국민의식 변화
이 시기는 경제적으로는 아주 어려웠지만 전국민이 금모으기 운동 등으로 일치·단결 하였으며 과거의 무사안일주의가 타파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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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그때 당시 급박하게 돌아가던 한국경제를 다시 보아도 가슴이 울렁거립니다. 전국민이 IMF을 알게 됐고, 경제 위기는 곧 IMF라는 단어로 표현 되었지요.
대통령을 중심으로 하는 행정부의 무능이 가장 큰 원인중 하나이고,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 언론의 역활이라고 생각하는데, 며칠후 IMF로 부터 구제금융을 받는 데도 버젓이 사설을 통해서 한국 경제는 환란의 걱정이 없다고 쓰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