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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이론 스크랩 7주차 : 아동기의 발달 (6-11세)
서대표 추천 0 조회 567 16.07.20 09:32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7주차 :  아동기의 발달 (6-11세)


? 학습내용
1강. 신체발달과 인지 발달
2강. 언어 발달과 사회정서발달
3강. 사회정서발달

? 학습목표
1. 아동기의 신체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인지발달, 언어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 유아기의 사회정서발달의 특성 및 내용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사전학습
Q. 엄격하면서 자애로운 부모의 특성과 자녀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 부모의 특성
      자녀가 일으키는 문제를 정상적인 삶의 한 부분으로 생각한다.
      적절한 좌절을 경험케 하여 자기훈련의 기회를 제공한다.
      자녀를 장단점을 지닌 인간으로 간주한다.
      자녀를 벌할 때도 그가 가진 잠재력을 인정한다.
    ? 자녀의 특성
      자신감이 있고 성취동기가 높다. 사리분별력이 있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한다.

1강. 신체발달과 인지 발달

1. 신체발달
1) 신체적 성장
? 신장과 체중이 점차적으로 증가
? 유아기보다 신체가 훨씬 더 가늘어진 모습
? 성장통 : 근육이 당기는 듯한 느낌

2) 운동기능의 발달
? 대근육 운동 : 대근육 운동기능 습득 -> 여러 가지 놀이나 스포츠게임에 참여
? 소근육 운동 : - 다양한 악기 연주, 수공예
               - 도움 없이 옷 입고 벗을 수 있고, 신발 끈 맬 수 있음.
                < 독립심이 증가될 수 있는 시기>

3) 건강관리와 질병
? 영양 : 성장 시기 - 여러 가지 식품 골고루 섭취
? 비만 - 전체 아동 중 10%가 비만
       - 아동기 비만 : 유전인자,
                      운동부족(컴퓨터 사용,TV 시청으로 인한 생활양식의 변화), 과식

신체적, 의학적 문제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 등
심리적 문제
낮은 자존감, 부정적 신체상, 우울증 등


? 질병 : 감기, 앨러지, 천식, 소아암
? 치아 : 젖니
? 건강 - 치아관리 : 충치, 잇몸질환

2. 아동기 사고의 특성
      :보존개념->조망수용->유목화->서열화

1) 보존개념
? 문제해결 과정에서 논리적 조작이나 규칙을 적용하기 시작
 ?정의 : 물체가 외형상 변화해도
         그 물체 본래의 양이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 가역성 (원상복귀 가능- 샤베트)
  보상성(컵의 종류에 따라 물의 양이 달라지는가? 아니다 그대로다. 본질성은 그대로다)
  동일성 이 전제가 되어야 함.


2) 조망수용
? 특정 상황에서 타인의 입장, 감정, 인지 등을 추론하고 이해

3) 유목화

단순 유목화
물체를 한 가지 속성에 따라 분류
다중 유목화
물체를 두 개 이상의 속성에 따라 분류


? 유목포함 : 상위유목과 하위유목 간의 관계 이해
            (빨간 장미가 노란 장미보다 더 많이 있을까요?- 빨간장미-상위)

4) 서열화
? 사물을 영역별로 차례대로 배열할 수 있는 능력 획득
? 단순 서열화, 다중 서열화
? 서열화 개념은 수들 간 관계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산수를 배우는데 필수적

3. 인지양식
1) 수렴적 사고와 확산적 사고

?수렴적 사고
- 여러 가지 가능한 해결책이나 답 가운데
  가장 적합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해 가는 사고
   예)) 수학문제 풀기, 조각 그림 맞추기


?확산적 사고                            --------
-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해결책이나 답을 모색하는 사고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집착성 등


2) 장의존성과 장독립성
 - 개인이 사물을 인식할 때
   그 사물을 둘러싼 배경(장)의 영향을 많이 받거나 받지 않는 인지 양식

? 막대와 틀 검사(Rod and Frame Test)/ 숨은 그림 찾기(Embedded Figure)
? 사회적 관계


장의존적
아동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면 단서를 얻기 위해
주위사람들에게 의존하거나 다른 사람의 견해에 맞추어
자신의 견해를 수정(사회적 관계 조율을 잘 함,
사회사업이나 인문학 등에 적합한 아동)
장독립적
아동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매우 자율적
(수학이나 과학 등 분석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일에 적합)


3) 사려성과 충동성
 - 사려성 : 문제에 대해 찬찬히 생각하며 풀어나감.
 - 충동성 : 문제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며 실수를 많이 함.

?짝짓기 그림검사(Kagan)
 세부특징 주의 깊게
 탐색하여 판단하는가?

<장의존. 장독립. 사려성. 충동성.
자녀에게 있냐? 없냐?가 중요한 건 아니다. 적절한 조합을 위한 방법 모색하는 데 의의>




4. 지능과 창의성
1) 지능의 본질
?Sternberg의 삼원이론
? 지능 = 구성적 지능 + 경험적 지능 + 상황적 지능

구성적 지능
정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처리하는가
경험적 지능
새롭거나 친숙한 과제에 어떻게 접근하는가
상황적 지능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Gardner의 다중지능
? 7가지 지능 : 언어적 지능, 논리적 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개인이해 지능
“지능은 단일 요인이 아니라 복합 요인이다”
* 뇌의 각기 다른 부분이 각기 다른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기 때문
  음악가 베토벤이나 운동선수 박찬호는 각기 다른 분야에서 똑같이 지능이
  높다고 할 수 있음.

2) 지능검사
?Binet의 지능검사
? 정신연령(MA), 생활연령(CA)
? IQ = (정신연령/생활연령) X 100
? 평균 100, 표준편차 16인 정상분포 곡선

?wechsler의 지능 검사
? 11개의 하위 지능검사로 구성 (언어능력 6개 + 비언어능력 5개)

언어성 검사
상식문제, 이해문제, 숫자 외우기, 공통성 찾기,
산수문제, 어휘문제
동작성 검사
기호쓰기, 빠진 곳 찾기, 블록 맞추기,
그림 차례 맞추기, 모양 맞추기


3) 지능에 관한 쟁점
?유전 대 환경
? 일란성 쌍생아 연구 : 지능의 유전적 영향은 약 80% 정도

?범문화적 지능검사
? 기존 지능검사 문제점
  (-서구 중산층 대상으로 제작된 지능 검사가 다른 문화권 아동에게도 적합한가.
   - 문화에 따라 다르게 표현될 수 있음)
?모든 문화권에서 익숙한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법, 언어적 요인을 배제한 검사법.
 
?지능의 안정성
? 개개의 아동이 연령에 따라 지능이 얼마나 안정적인가?
? 유아기, 아동기에 측정된 지능점수 : 예측력 높은 것으로 보임.

?지능검사의 오용
? 지능검사에 포함되지 않은 측면이 있음
  예) 창의성, 지혜, 실용적 지능, 사회적 민감성
? 아동의 발달내력, 학교성적, 사회적 능력, 가족배경 등도 함께 고려해야 함.

4) 창의성
? 정의 : 참신하고 색다른 방법으로 사고하고, 독특한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
  ? 확산적 사고와 밀접한 연관
? 창의적인 사람들의 사고유형 : 연상적 사고, 자발성





5) 지능과 창의성 관계

창의성과 지능이
높은 집단 아동
자신감, 독립심, 통찰력 지님.
통제와 자유, 행동표출에서 어른스러움과 어린이다움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특성 지님
창의성 높으나
지능 낮음
심한 스트레스와 갈등, 자신이 무가치하고 부적절 하다고 느낌.
자유로운 분위기에서는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음.
지능 높으나
창의성 낮음
학교생활에 적응 잘 하고 성적 좋음.
실패에 대한 두려움 크고
전통적이고 관습적인 것에 대한 적응력이 높음.
창의성 지능
둘 다 낮은 아동
다양한 방어기제 사용. 학업성취 낮고 소극적.
사회적 행위를 요구하는 상황에서는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노력하기도 함.



<2강>


1. 언어 발달
1) 어휘와 문법의 확장
   초등학교 졸업 때 즈음 40,000 단어 정도 습득
? 형태학적 지식 : 단어를 구성하는 형태소 의미에 대한 지식
? 동의어, 범주적 관계, 은유적 표현, 유머 이해

2)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 참조적 의사소통 기술
?분명한 언어적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아동기 인지적 발달이 자기 중심성이 완화되고 역할수용 기술을 획득하기 때문
?사회언어학적 이해능력 발달 : 청자에 맞도록 말을 조절해야 한다는 능력


3)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 읽기 능력 발달의 다섯 단계

준비단계
(출생 ~ 초등 1)
? 읽기에 요구되는 선행조건 학습
1단계
(초등 1-2학년)
? 글 읽는 법 배우고 단어를 소리로 바꾸는 능력 획득
2단계
(초등 2-3학년)
? 글 읽는데 보다 능숙해짐.
3단계
(초등 4-중 3학년)
?? 글을 통해 정보를 획득하는 능력이 급속히 발달
4단계
(고등학교)
? 대부분 읽기 능력을 완전히 발달,
여러 관점에서 제시된 정보도 잘 이해 함,
철학적이고 복잡한 논의 가능


2. 자기이해의 발달
 :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 자기효능감 -> 자기통제

1) 자아개념
-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
? 타인과 구별되는 분리된 실체로 인식

2) 자아 존중감
 - 자신의 존재에 대한 긍정적 견해. 정신 건강에 결정적인 역할
? 자아 존중감을 충족시킨 사람은 자신감이 있고 자신을 가치 있고
  유용한 사람으로 여김.
? 학동기 아동의 자아 존중감
  -> 학업적 자아 존중감, 신체적 자아 존중감, 사회적 자아 존중감 측면으로
      나눌 수 있음
?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의 양육태도, 출생순위별, 형제 관계의 친밀 정도,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적지지 수준

3) 자기효능감
 - 자신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
 ? 낮은 자기효능감 -> 학습된 무력감을 가지게 할 수도 있음.

4) 자기통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간의 충동적인 욕구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는 능력
?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 만족을 지연하는 능력, 충동을 억제하는 능력
? 아동기에 자기 통제 능력이 증가하는 이유
-> 인지적인 성숙으로 인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음.
-> 자기규제와 자기통제의 가치를 강조하는 규준을 내면화하기 때문

3. 정서의 발달
?유아기의 기본적 정서 + 자긍심, 죄책감 (죄책감 : 성숙한 도덕성 반영)
?정서 표출 규칙에 대한 이해 증가
예)) 생일 날 좋아하지 않는 선물 받았을 때 실망감 표현하지 않기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음.
?한 가지 이상의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도 이해 함.


4. 도덕성의 발달 (규범 준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 콜버그 이론-> 튜리엘의 영역구분이론
              (Piaget, Kohlberg, Turiel)

1) Piaget 이론
?도덕성 발달 단계

타율적 도덕성
(4-7세)
규칙은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
규칙을 따르는 것이 ‘옳은’쪽이라 믿음.
과도기적 단계
(7-10세)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이 함께 나타남.
자율적 도덕성
(10세 경)
규칙은 사람이 만든 것이고 변경할 수 있으며,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는 융통성을 보임.


? 타율적 도덕성 단계에서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함.

2) kohlberg 이론
? 아동에게 도덕적 갈등상황 제시하여 판단하게 함

?도덕성 발달의 6단계

전인습적 수준
1단계
벌과 복종 지향의 도덕
2단계
목적과 상호교환 지향의 도덕
인습적 수준
3단계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
4단계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
후인습적 수준
5단계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
6단계
보편원리 지향의 도덕


?인지발달 : 각 단계마다 다른 인지능력이 필요 함.

? Kohlberg 이론의 문제점
 ?도덕적 사고를 지나치게 강조, 도덕적 행동이나 감정은 무시,
   문화적 편견, 여성에 대한 편견


3) Turiel의 영역구분이론
? Kohlberg 인지적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점 극복하기 위해 대두된 이론
? 보편적인 도덕적 영역과 문화권에서 특수한 사회인습적 영역을 구분하여
문화적 편견을 극복할 수 있다는 이론

?3가지 영역 구분

도덕적 영역
인간의 권리와 존엄성, 생명의 가치, 정의, 공정성
사회인습적 영역
식사예절, 의복예절, 관혼상제 예법, 성역할
개인적 영역
개인의 건강, 안전, 취향, 등 사생활에 관한 문제영역


? Turiel 영역구분이론의 문제점
?영역혼재현상 : 동일한 사태가 여러 영역 특성을 공유함으로써
영역 구분을 어렵게 만드는 것 (낙태문제)
?이차적 현상 : 최초에는 인습적 성격을 띤 사태가 이후 도덕적 결과를 낳게 되는 현상
                (식사 중에 소리 내는 것. 코푸는 것. 문화적으로 달라서 할아버지 꾸중)

4) 사회학습 이론
? 행동의 보상 : 아동은 그 행동 지속하게 됨.
? 행동 모델 :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모델에 노출되면 아동도 그 행동을 채택하게 됨.
? 처벌 : 비도덕적인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으로 벌을 받게 되면
그 행동은 하지 않게 됨.
? 자기 통제 : 행위의 도덕적 기준이 학습과 모델링에 의해 설정되면
     개인은 자기평가적 능력을 갖게 된다(Bandura, 1977)
? 자기평가적 능력 : 사회화가 제대로 이루어진 아동은
   자신을 위해 하위목표를 설정하고, 그 기준에 부합하거나 능가했을 때
   스스로 보상하며, 기준에 미달했을 때는 자신을 벌함.


5) 정신분석이론
? 도덕성 발달 = 초자아의 발현을 통해 이루어짐.
? 인생의 초기단계에 아동이 부모의 기준이나 사회규범에 적응하게 되면서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봄
? 도덕성이 발달함에 따라 사회적 규범을 내면화 함. - 위반 시 불안감과 죄책감을 느낌.

6) 도덕성 발달과 영향 요인

?도덕성 발달과 영향 요인
①부모의 영향
? 양육태도
  애정지향적이고 수용적 양육태도 : 도덕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
  엄격하고 통제적인 양육태도 : 부정적인 영향
? 비일관적인 양육태도 : 혼란, 불안, 적의, 불복종 초래

②또래의 영향
? 부모의 가치관과 또래 가치관이 일치할 경우
?도덕적 가치 강화
? 부모의 가치관과 또래 가치관이 불일치할 경우
?도덕적 결정에 갈등

③대중매체의 영향
? TV에 나오는 역할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태도, 가치, 정서적 반응 등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됨.
  동시에 도덕적 판단이나 가치, 도덕적 행동도 배우게 됨.



5. 친사회적 행동
1) 이타적 행동
? 호혜성 : 다른 사람이 나에게 해 주기를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그대로 주는 것.
? 동기가 어떠하냐에 따라 이타적 행동인지 아닌지를 구분
?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오로지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할 경우 이타적 행동
? 연령이 증가할수록 수혜자의 욕구를 이해

2) 감정이입

? 감정이입 발달의 4단계(Hoffman, 1987)

1단계 (0-1세)
자신과 다른 사람의 존재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기 자신의 불유쾌한 감정과 혼동
2단계 (1-2세)
인간 영속성 개념 획득 단계,
다른 사람의 고통임을 이해하나
자신과 다른 감정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적절하게 반응
3단계 (2-3세)
다른 사람과 자신의 감정을 구별하며
다른 사람의 고통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고 함.
4단계 (아동기)
다른 사람이 고통 받는 것을 눈으로 직접 보지 않고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감정이입이 가능







<3강>
1. 또래관계
1) 또래집단의 기능

①사회화의 기능
? 또래 집단이 자신과 더 유사하다고 지각
? 부모보다 더 적절한 모델이라 생각하며 많은 영향을 받음
? 또래 집단의 규칙을 준수해야 하고 협동심이나 타협을 필요로 함.
? 평등한 관계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 성유형화된 행동이 강화됨

②태도나 가치관의 형성
? 또래집단은 다른 가치에 우선하는 집단만의 고유한 가치를 공유
? 자신들 나름대로의 태도나 가치관 형성
? 또래집단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집단 기준이나 가치에 동조하려는 경향 보임.

③정서적 안정감 제공
? 또래 집단으로부터 수용과 인정은 부모가 제공할 수 없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됨.
? 권위에 대항하거나 위험한 행동, 반사회적 행동을 하기도 함.
? 우정이라는 관계가 발달하는 기초

④인지발달과 정보제공
? 또래와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생기는 갈등을 통해
인지발달 수준 향상될 수 있다(Piaget, 1983)
?논리적 토론을 통한 갈등상황 해결
?자신보다 약간 능력 있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
  (효율적인 모델)
? 수평적 지식이나 정보교환 기능을 가짐.

2) 우정의 발달
?유아기 - 일시적인 놀이상대로 또래에게 관심을 가짐.
?아동기 -? 일시적 상호작용을 뛰어넘어 지속적인 관계로 생각하게 됨.

초기
상호간의 흥미보다 각자의 흥미 충족, 심각한 갈등상황에서 서로에 대한 헌신적인 태도가 불충분함.
중반기
서로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 것 이상의 지속적이고 헌신적인 관계 유지

? 소속감을 느낄 수 있으나 배타성까지 가미될 수 있음.
?여아 - 정서적 친밀감과 신뢰감을 중요시 여김
?남아 - 운동과 같은 활동을 통해 친밀감 형성, 감정교류는 여아보다 적음

3) 또래 집단에서의 인기도

인기
아동
신체적 매력, 머리가 좋음, 사교적, 행동적, 지도력 있음.
유머감각 뛰어나고 다양한 친구들과 어울림.
보통
아동
다수의 아동이 이 유형에 속함.
특별히 좋아하지도 인기 있는 것도 아니지만 싫어하는 유형도 아님.
집단에 무난히 어울리는 보통 아이
고립
아동
친한 친구로 지명되지 못하며, 싫어하는 친구로도 지명되지 않음.
수줍고 위축된 성격으로 낮은 자아 존중감, 불안, 우울증 등
내적 문제를 가진 경우가 많음.
거부
아동
친구들이 가장 싫어하는 유형
신체적/언어적 공격을 많이 하고 학업성적도 좋지 못함.
혼합형
친한 친구로 꼽히기도 하고, 싫은 친구로도 꼽히기도 함.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면, 자기주장 강하고 지도력 있음.
주변 친구들로부터 복합적인 반응 유발




4) 또래 관계와 영향 요인
 ?또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부모와의 애착형성, 상호작용 경험, 신체적 매력, 성격적 특성, 인지적 능력 등

 ※ 왕따(집단따돌림)
? 직접적인 괴롭힘의 대상은 남아가 많고, 관계에서의 따돌림 대상을 주로 여아
? 만성적으로 괴롭힘을 당한 아동
?우울, 불안감, 낮은 자아존중감 외로움 등 다양한 문제 경험.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문제시 됨.

5) 교사의 영향
  ※ 훌륭한 교사
? 위엄 있고, 열의가 있으며, 공정하고, 적응력이 있으며, 따뜻하고, 융통성 있으며,
학생들의 개인차를 인정
? 지나치게 권위적이거나 친구처럼 어울리려는 교사보다,
합리적 규제와 자연스럽게 권위를 행사하는 교사를 더 선호
?교사의 학생들을 대하는 태도와 기대는 학생들의 성취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학생들의 능력에 대해 높은 기대수준을 설정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주며,
자주 대화를 갖는 교사가 가장 효율적인 교사“

6) 열린 교육
? 영국 교육제도에 기초
? 조직적인 학급 내에서 학생의 수준에 적합하게 학습하도록 고안된 것.
? 아동을 ‘여유롭고 자유롭게’ 교육시키는 것이 목표
?‘ 열린교육’ 교수방법 효과 : 학업성취, 창의성 증진
※ 효과적인 열린 교육(김선희, 1995 연구결과)
- 아동중심의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열린 교육이 실시되어야 함.
- 아동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자율적인 소집단수업을 확대해야 함.
7) 학업성취
※ 아동의 학업성취와 관련되는 것
? 부모의 양육태도
? 사회계층 - 상류, 중류계층 아동이 일반적으로 성취욕구 높고 학업성적 좋음.
? 출생순위 - 첫째가 성취욕구와 교육에 대한 열망수준이 높은 편


? 평가하기
Q. Gardner의 다중지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A. 지능은 언어적 지능, 논리적 수학적 지능, 음악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의 7가지가 있으며 지능은 단일요인이 아니라
   복합요인에 의해서 형성된다.

? 아동기 정리하기
 1) 신체발달 ?신체적 성장  -운동기능의 발달   -건강관리와 질병

 2) 인지발달-사고의 특성
     -인지양식
     -지능과 창의성

 3) 언어발달-어휘와 문법의 확장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읽기와 쓰기 능력의 발달

 4) 사회정서발달- 자기이해의 발달
    -정서의 발달
    -도덕성발달
    -친사회적 행동
    -또래관계    -학교생활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한 정연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학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발달심리학 저자:정옥분 츨판사:학지사 출판연도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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