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강 1 . 학교부적응의 의미 1. 학교부적응 현상의 해석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학생’만이 있고 ‘청소년’은 존재하지 않는다” - 우리는 청소년으로서의 존재가치보다 학생이라는 신분에 의해 그들을 판단하고 평가하려 는 경향을 지니고 있음 - 따라서 청소년 정책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청소년’의 실체를 파악하는 일부터 이 루어져야 한다 - 학교부적응 행동역시 학생들의 학교생활 내 적응장애로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서 학교라는 환경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청소년 문제행동의 하나로 이해할 필요성 대두 - 학교에서의 실패가 인생의 실패로 여겨지고 있는 것은 학생의 신분만을 강조하는 현사회 의 문제라고 볼 수 있음
2. 학교부적응 개념과 원인 ① 학교부적응(school maladjustment): 학교라는 환경 및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체의 적응장애. 단순한 적응의 반대개념으로서 보다는 적응상의 장애행동을 의미하며 이는 곧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해석될 수 있다 ②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 ? 의학적 모형: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신체적 질병과 본질적으로 유사한것으로 해석 ? 정신분석적 모형: 성적욕망이 갖는 힘(libido)이 적절히 충족되지 못하여 무의식에 고착된 결과로 해석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한 남자 청소년이 여자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것은 어머 니에 대한 분노를 무의식적으로부터 표현한 결과 ? 행동주의적 모형: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부적응 역시 개인의 후천적인 경험헤 의해 학습된 결과 → 강화인이 무엇인지 분석 필요 ? 인본주의적 모형: 부적응을 계쏙적인 실패경험의 누적으로 인하여 자기성장의 기회를 차단당했기 때문이라고 믿음 ? 사회문화적 모형: 부적응 행동이 빈곤, 성차별, 영양결핍, 인구과밀등 사회적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 ? 가정환경적 모형: 가정의 구조적 환경과 부모의 일관성부족, 지나치게 독재적이거나 방 임적 양육태도 등의 기능적 환경의 결함이 부적응 행동의 원인이라 생각
3. 학교환경의 분석
① 구조적 환경에 대한 부적응 사례: 학교시설 불량해서 학교가 싫다거나 학교가 너무 멀어 다니기 어려운 것등 ② 구조적 환경보다는 기능적 환경이,학습환경에 대한 부적응보다는 대인관계 부적응이나 심리적 부적응이 더욱 광범위한 영향 -대인관계 및 심리적 장애로 인한 학교부적응 문제는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발생. 광범 위하고 불예측적인 성질을 내포 ? 학업부적응, 대인관계 부적응, 심리적 부적응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며,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 대부분의 경우 학교 부적응의 외향적인 결과는 무단결석이나 학교 중퇴의 형태로 나타남 -학교부적응에 대한 관심이 최근 고조되고 있는 것도 중퇴자의 비율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현상과 무관하지 않음 ? 학교부적응은 학교내에서의 적응장애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갖가지 심리장애와 행동적 장애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 →학교 밖 청소년 지도에 국한될 것이 아니라 교내 청소년의 적응장애에 대해서도 전문적 이고 체계적 연구와 교육적 처치를 제공해야 할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
2 . 학생 청소년의 위상변화와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근대이후 학생들의 위상 변화과정 ① 가족을 빠져나와 ‘학생’이라는 독자적인 위상을 갖게되는 단계 -‘학생’과 ‘근로청소년’의 이분법으로 나뉘던 1970년대 시기. ‘학생’은 소수의 특권 층이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학교부적응’이란 용어는 배부른 소리로 치부되던 시대 ② 1980년대는 ‘학생’과 ‘비학생’으로 이분화 -학교를 다니지 않는 것은 불우한 청소년이 아니라 부적응자이거나 일탈자로 범주화 -대학생이 고등학생들을 의식화시킬 것을 두려워하여, 대학생과 중,고등학생들과의 만남을 금하려 하였으며, 중,고등학교는 가장 폐쇄적인 공간이 됨 -강압적이고 통제 일변도의 학교 분위기가 형성된 것도 이러한 역사적 시점을 거치면서부 터였음 -공부를 잘하는 사람만이 인정받으며,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실패로 낙인 ③ 1990년대 전후 본격적인 소비 자본주의 체제가 진행되면서 ‘학생’의 위상이 ‘청소년 혹은 소비자’란 이름으로 전환되는 단계 -정부차원의 청소년 정책이 비교적 활발하게 전개(90년 청소년 헌장선포, 체육청소년부로 명칭변경 등) -‘학생’의 신분을 ‘청소년’신분으로 이미지 변신을 도모한 것은 성공적이나 학교내 각 종규제로 얽매인 10대들의 실질적 삶을 크게 바꾸지는 못함 -국가적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본시장의 급격한 변동에 의해 청소년의 세계가 새롭게 탈바꿈하고 있음 (10대들을 위한 잡지와 패션, 노래방, 피시방 등을 자발적으로 선택)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의 수는 적지만, 다수의 아이들은 몸만 학교에 있는 식의 태업을 하 는 경우가 증가 -이 단계에서 학생 청소년들은 더 이상 학교로부터의 이탈을 두려워하지 않는 듯함 →학교부적응은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볼 때 부적응일 뿐 그들에게는 또 라는 삶의 형태가 되고 있다. 물론 학교중퇴자의 대다수는 여전히 불량학생으로 규정되고 있음 -일부이기는 하지만, 스스로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의 경우 학교부 적응자라기 보다는 창조적인 삶의 개척자로 볼 수도 있음 -학생은 학교밖의 공간에서 새로운 문화의 주체자 또는 자기 존재의식을 ‘청소년’이라는 개념으로 포장하고 있는데 학교는 여전의 기존의 문화적 유산을 계승하는데만 열중 →따라서 청소년과 학교 교육과의 구조적, 기능적 갈등이 초래될 수 밖에 없음 학생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은 사회의 변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자연스런 산물이며 교육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구성해야 될 필연성을 암시하고 있다
7-2강 1 .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범주와 지도방안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범주와 지도방안 ? 성인들이 규정하는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 → 발달과정에서 정상적인 경우도 있고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극단적인 비행으로 발전한 부적응 행동도 있음 -학업성취를 통한 상급 학교로의 진학을 중시하는 입시중심의 교육현실에서 우수한 소수의 모범생 집단에 속하지 못하는 학생은 가시적인 부적응 청소년으로 취급되는 경향 -대다수 부적응자로 분류된 청소년 가운데 상당수는 부적응자가 아닌 부적응의 가능성이 있는 자이며 바꾸어 말하면 생산적인 적응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자 -청소년교육 분야와 학교교육 영역이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수립, 체계적으로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산의 모색이 필요
2. 대안모색 ? 대안교육의 이념과 의미 ? 대안교육의 사전적 의미:‘둘 중 또는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 -대안교육을 사전적인 의미로만 해석하는 경우 이것은 가치중립적인 선택을 의미하므로 가 치지향성을 내포하는 교육의 개념과 거리가 있음 -대안교육에서 말하는 대안은 기존의 교육과‘좀 다른 새로운’어떤 것이 아니라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에 근거한 미래지향적이고 가치지향적인 선택 -외국의 경우 영국의 섬머힐학교,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자유 대안학교 등은 방법은 다르 지만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하는 공통점을 내포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지침이 될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독 창적인 개발은 매우 열악한 수준
? 대안교육의 유형 1 ) 교육이념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의한 분류 ? 종교적 이념의 구현: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학교 등 ? 외국의 바람직한 교육이념: 영산성지학교(섬머힐학교-자유학교형 대안학교) 산청간디학교(영국 하틀랜드 학교-생태학교형 대안학교) ? 대안가치의 실현: 두밀리 자연학교, 민들레 학교
2 ) 제도교육을 중심으로 한 분류 ? 제도 안 학교: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영산 성지학교 등 ? 제도 곁 학교: 공부방, 방과후 프로그램, 공동육아 협동조합 등 ? 제도 밖 학교: 산청간디학교, 민들레 학교, 창조학교, 품앗이 유치원 등
? 대안교육의 기본가정 -대안교육이 그 존재 이유에 합당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대한 전통적 가정들을 좀 더 참신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대치할 필요성이 있다 -지금까지 공식적인 학교교육은 교육의 본질적 기능에서 벗어나‘교육’이 ‘훈련’으로 전락되고, 비인간적인 경쟁논리만이 확산되어 왔다는 비판
*대안교육의 기본원리(고병헌, 1998) ① 대안교육은 교사-학생중심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은 ‘우리’에 근거하여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지식위주보다는 사회적쟁점에 대한 각자의 가치와 태도형성을 목적으로 학습 ③ 학습방법은 학습목적과 일치해야 한다
? 대안교육의 법적 지위 ① 대안학교의 법적지위는 특성화 고교라는 유형으로 창설된 정규 고등학교의 하나 -교육법 시행령 제69조에 의하면 특성화 고교에 자연현장 실습등 체험위주 교육을 전문적 으로 실시하는 대안학교를 둘 수 있도록 명시 -그러나 특성화 고교는 기존 고등학교와 차별대우를 받고 있음 사립학교에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재정지원이 제공되고 있지 않으며 법적으로는 정규 고등 학교의 하나이나 실제로는 비정규학교로 인식되고 있음 -따라서 법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재정지원이나 교사의 처우, 교육환경등에서 기존 고등학교와 동등한 지위를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 ② 특성화 고교는 소규모 직업학교와 실험학교로 구분 -직업학교: 디자인고, 영상미디어고, 만화예술고, 골프고, 음악고 등 -실험학교: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 자연친화적 학교등 *대안학교도 설립목적과 취지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법적지위 또한 차별화 시키는 것 이 필요하다. (직업학교와 실험학교는 설립목적에서 많은 차이가 있음)
? 대안교육의 과제 ① 교사들의 현실인식 부족과 미래에 대한 불합리한 전망 개선 -대안교육 교사들은 공동체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측면이 있으므로 구체적이고 현 실적인 삶의 내용과 실현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 ② 대안학교를 위한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 ③ 대안적 교육방식 개발 필요성 -대안교육이‘여흥같은 교육’,‘친절한 교육’,‘자연에서 하는 교육’등의 인상을 주는것 에서 그친다면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을 반복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④ 다양한 실천 방식 필요성 -교육이념, 교육방식, 교사모집 방법, 학교운영 등에서 제도교육과 질적인 차이를 보이는 다양한 교육실천 방법의 모색이 필요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조영숙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 / 저자 최은영, 양종국, 김영근, 이윤희, 김현민|학지사 청소년 비행과 상담 / 저자 이현림, 홍상욱, 채선화, 민경옥, 이지민, 최미선, 이순기, 이향숙, 전건이, 정수인, 천영희 등저 |교육과학사
7-1강 1 . 학교부적응의 의미 1. 학교부적응 현상의 해석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학생’만이 있고 ‘청소년’은 존재하지 않는다” - 우리는 청소년으로서의 존재가치보다 학생이라는 신분에 의해 그들을 판단하고 평가하려 는 경향을 지니고 있음 - 따라서 청소년 정책이 제대로 실행되기 위해서는‘청소년’의 실체를 파악하는 일부터 이 루어져야 한다 - 학교부적응 행동역시 학생들의 학교생활 내 적응장애로 해석하는 차원을 넘어서 학교라는 환경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청소년 문제행동의 하나로 이해할 필요성 대두 - 학교에서의 실패가 인생의 실패로 여겨지고 있는 것은 학생의 신분만을 강조하는 현사회 의 문제라고 볼 수 있음
2. 학교부적응 개념과 원인 ① 학교부적응(school maladjustment): 학교라는 환경 및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일체의 적응장애. 단순한 적응의 반대개념으로서 보다는 적응상의 장애행동을 의미하며 이는 곧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해석될 수 있다 ②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 ? 의학적 모형: 부적응 행동의 원인을 신체적 질병과 본질적으로 유사한것으로 해석 ? 정신분석적 모형: 성적욕망이 갖는 힘(libido)이 적절히 충족되지 못하여 무의식에 고착된 결과로 해석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한 남자 청소년이 여자들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것은 어머 니에 대한 분노를 무의식적으로부터 표현한 결과 ? 행동주의적 모형: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부적응 역시 개인의 후천적인 경험헤 의해 학습된 결과 → 강화인이 무엇인지 분석 필요 ? 인본주의적 모형: 부적응을 계쏙적인 실패경험의 누적으로 인하여 자기성장의 기회를 차단당했기 때문이라고 믿음 ? 사회문화적 모형: 부적응 행동이 빈곤, 성차별, 영양결핍, 인구과밀등 사회적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 ? 가정환경적 모형: 가정의 구조적 환경과 부모의 일관성부족, 지나치게 독재적이거나 방 임적 양육태도 등의 기능적 환경의 결함이 부적응 행동의 원인이라 생각
3. 학교환경의 분석
① 구조적 환경에 대한 부적응 사례: 학교시설 불량해서 학교가 싫다거나 학교가 너무 멀어 다니기 어려운 것등 ② 구조적 환경보다는 기능적 환경이,학습환경에 대한 부적응보다는 대인관계 부적응이나 심리적 부적응이 더욱 광범위한 영향 -대인관계 및 심리적 장애로 인한 학교부적응 문제는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발생. 광범 위하고 불예측적인 성질을 내포 ? 학업부적응, 대인관계 부적응, 심리적 부적응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며, 중복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 대부분의 경우 학교 부적응의 외향적인 결과는 무단결석이나 학교 중퇴의 형태로 나타남 -학교부적응에 대한 관심이 최근 고조되고 있는 것도 중퇴자의 비율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현상과 무관하지 않음 ? 학교부적응은 학교내에서의 적응장애뿐 아니라 학교 밖에서의 갖가지 심리장애와 행동적 장애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 →학교 밖 청소년 지도에 국한될 것이 아니라 교내 청소년의 적응장애에 대해서도 전문적 이고 체계적 연구와 교육적 처치를 제공해야 할 중요성이 대두되는 이유
2 . 학생 청소년의 위상변화와 부적응행동과의 관계 근대이후 학생들의 위상 변화과정 ① 가족을 빠져나와 ‘학생’이라는 독자적인 위상을 갖게되는 단계 -‘학생’과 ‘근로청소년’의 이분법으로 나뉘던 1970년대 시기. ‘학생’은 소수의 특권 층이 가질 수 있었기 때문에 ‘학교부적응’이란 용어는 배부른 소리로 치부되던 시대 ② 1980년대는 ‘학생’과 ‘비학생’으로 이분화 -학교를 다니지 않는 것은 불우한 청소년이 아니라 부적응자이거나 일탈자로 범주화 -대학생이 고등학생들을 의식화시킬 것을 두려워하여, 대학생과 중,고등학생들과의 만남을 금하려 하였으며, 중,고등학교는 가장 폐쇄적인 공간이 됨 -강압적이고 통제 일변도의 학교 분위기가 형성된 것도 이러한 역사적 시점을 거치면서부 터였음 -공부를 잘하는 사람만이 인정받으며, 공부를 못하는 사람은 실패로 낙인 ③ 1990년대 전후 본격적인 소비 자본주의 체제가 진행되면서 ‘학생’의 위상이 ‘청소년 혹은 소비자’란 이름으로 전환되는 단계 -정부차원의 청소년 정책이 비교적 활발하게 전개(90년 청소년 헌장선포, 체육청소년부로 명칭변경 등) -‘학생’의 신분을 ‘청소년’신분으로 이미지 변신을 도모한 것은 성공적이나 학교내 각 종규제로 얽매인 10대들의 실질적 삶을 크게 바꾸지는 못함 -국가적 노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본시장의 급격한 변동에 의해 청소년의 세계가 새롭게 탈바꿈하고 있음 (10대들을 위한 잡지와 패션, 노래방, 피시방 등을 자발적으로 선택)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의 수는 적지만, 다수의 아이들은 몸만 학교에 있는 식의 태업을 하 는 경우가 증가 -이 단계에서 학생 청소년들은 더 이상 학교로부터의 이탈을 두려워하지 않는 듯함 →학교부적응은 기성세대의 관점에서 볼 때 부적응일 뿐 그들에게는 또 라는 삶의 형태가 되고 있다. 물론 학교중퇴자의 대다수는 여전히 불량학생으로 규정되고 있음 -일부이기는 하지만, 스스로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들의 경우 학교부 적응자라기 보다는 창조적인 삶의 개척자로 볼 수도 있음 -학생은 학교밖의 공간에서 새로운 문화의 주체자 또는 자기 존재의식을 ‘청소년’이라는 개념으로 포장하고 있는데 학교는 여전의 기존의 문화적 유산을 계승하는데만 열중 →따라서 청소년과 학교 교육과의 구조적, 기능적 갈등이 초래될 수 밖에 없음 학생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은 사회의 변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자연스런 산물이며 교육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구성해야 될 필연성을 암시하고 있다
7-2강 1 .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범주와 지도방안 1.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범주와 지도방안 ? 성인들이 규정하는 청소년 문제행동에 대한 재정의가 필요 → 발달과정에서 정상적인 경우도 있고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극단적인 비행으로 발전한 부적응 행동도 있음 -학업성취를 통한 상급 학교로의 진학을 중시하는 입시중심의 교육현실에서 우수한 소수의 모범생 집단에 속하지 못하는 학생은 가시적인 부적응 청소년으로 취급되는 경향 -대다수 부적응자로 분류된 청소년 가운데 상당수는 부적응자가 아닌 부적응의 가능성이 있는 자이며 바꾸어 말하면 생산적인 적응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자 -청소년교육 분야와 학교교육 영역이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수립, 체계적으로 학교 부적응 청소년을 지도하는 방산의 모색이 필요
2. 대안모색 ? 대안교육의 이념과 의미 ? 대안교육의 사전적 의미:‘둘 중 또는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 -대안교육을 사전적인 의미로만 해석하는 경우 이것은 가치중립적인 선택을 의미하므로 가 치지향성을 내포하는 교육의 개념과 거리가 있음 -대안교육에서 말하는 대안은 기존의 교육과‘좀 다른 새로운’어떤 것이 아니라 기존의 학교교육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에 근거한 미래지향적이고 가치지향적인 선택 -외국의 경우 영국의 섬머힐학교,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 자유 대안학교 등은 방법은 다르 지만 교육의 본질을 찾고자 하는 공통점을 내포하고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특색있는 교육활동을 전개하는데 지침이 될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의 독 창적인 개발은 매우 열악한 수준
? 대안교육의 유형 1 ) 교육이념이나 교육 프로그램에 의한 분류 ? 종교적 이념의 구현: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학교 등 ? 외국의 바람직한 교육이념: 영산성지학교(섬머힐학교-자유학교형 대안학교) 산청간디학교(영국 하틀랜드 학교-생태학교형 대안학교) ? 대안가치의 실현: 두밀리 자연학교, 민들레 학교
2 ) 제도교육을 중심으로 한 분류 ? 제도 안 학교: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기술고등학교, 영산 성지학교 등 ? 제도 곁 학교: 공부방, 방과후 프로그램, 공동육아 협동조합 등 ? 제도 밖 학교: 산청간디학교, 민들레 학교, 창조학교, 품앗이 유치원 등
? 대안교육의 기본가정 -대안교육이 그 존재 이유에 합당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대한 전통적 가정들을 좀 더 참신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대치할 필요성이 있다 -지금까지 공식적인 학교교육은 교육의 본질적 기능에서 벗어나‘교육’이 ‘훈련’으로 전락되고, 비인간적인 경쟁논리만이 확산되어 왔다는 비판
*대안교육의 기본원리(고병헌, 1998) ① 대안교육은 교사-학생중심이어야 한다 -대안교육은 ‘우리’에 근거하여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지식위주보다는 사회적쟁점에 대한 각자의 가치와 태도형성을 목적으로 학습 ③ 학습방법은 학습목적과 일치해야 한다
? 대안교육의 법적 지위 ① 대안학교의 법적지위는 특성화 고교라는 유형으로 창설된 정규 고등학교의 하나 -교육법 시행령 제69조에 의하면 특성화 고교에 자연현장 실습등 체험위주 교육을 전문적 으로 실시하는 대안학교를 둘 수 있도록 명시 -그러나 특성화 고교는 기존 고등학교와 차별대우를 받고 있음 사립학교에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재정지원이 제공되고 있지 않으며 법적으로는 정규 고등 학교의 하나이나 실제로는 비정규학교로 인식되고 있음 -따라서 법적인 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재정지원이나 교사의 처우, 교육환경등에서 기존 고등학교와 동등한 지위를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 ② 특성화 고교는 소규모 직업학교와 실험학교로 구분 -직업학교: 디자인고, 영상미디어고, 만화예술고, 골프고, 음악고 등 -실험학교: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학교, 자연친화적 학교등 *대안학교도 설립목적과 취지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법적지위 또한 차별화 시키는 것 이 필요하다. (직업학교와 실험학교는 설립목적에서 많은 차이가 있음)
? 대안교육의 과제 ① 교사들의 현실인식 부족과 미래에 대한 불합리한 전망 개선 -대안교육 교사들은 공동체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측면이 있으므로 구체적이고 현 실적인 삶의 내용과 실현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 ② 대안학교를 위한 교육과정 또는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 ③ 대안적 교육방식 개발 필요성 -대안교육이‘여흥같은 교육’,‘친절한 교육’,‘자연에서 하는 교육’등의 인상을 주는것 에서 그친다면 현재 공교육의 문제점을 반복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④ 다양한 실천 방식 필요성 -교육이념, 교육방식, 교사모집 방법, 학교운영 등에서 제도교육과 질적인 차이를 보이는 다양한 교육실천 방법의 모색이 필요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조영숙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아래도서를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청소년 비행 및 약물중독 상담 / 저자 최은영, 양종국, 김영근, 이윤희, 김현민|학지사 청소년 비행과 상담 / 저자 이현림, 홍상욱, 채선화, 민경옥, 이지민, 최미선, 이순기, 이향숙, 전건이, 정수인, 천영희 등저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