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전과 콤피네이션
각 점프에서의 공중에서 수행된 회전수에 따라 싱글(1회전), 더블(2회전), 트리플(3회전), 쿼드러플(4회전)로 판정된다. 시니어 급의 남자 싱글 스케이트 선수는 대부분 대회에서 트리플과 쿼드러플로 점프한다. 악셀이 아닌 트리플 점프는 주로 여자 싱글 스케이트 선수가 실행한다.
단독으로 실행되는 점프 외에, 점프는 콤비네이션, 또는 시퀀스로 실행되기도 한다. 한 조(組)의 점프가 콤비네이션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각각의 점프가 직전의 착지하는 날로부터 도약해야 하는데, 이 때에는 점프 사이에 걸음을 내딛으면 안되며, 회전하거나 날을 바꾸어도 안된다. 이 때문에, 컴비네이션에서 두번째 또는 세번째에 실행이 가능한 점프는 토 룹와 룹 뿐이다. 왜냐하면, 이들은 우측 후방 바깥날에서 도약하기 때문이다. 다른 점프를 콤비네이션 다음에 실행하려면, 하프 룹(half loop, 실제로는 완전한 회전이지만 좌측 후방 안쪽날로 착지한다.)와 같은 연결 점프를 이용하여 살코나 플립을 포함시킬 수 있다. 반면, 점프 시퀀스는 점프의 여러 조로, 점프 사이에 스텝이나 날의 변화를 포함시킬 수 있다.
스핀
스핀은 스케이터가 빙판 위에서 한 점을 중심으로 일정 자세를 유지하여 회전하는 피겨스케이팅의 요소이다. 대부분의 피겨 스케이팅 대회에서 기본 요소이다. 스핀에서 선수는 토 픽 바로 뒷쪽의 볼(ball)로 불리는 스케이트날의 둥근 부분으로 회전한다. 스핀은 단독 또는 여러 형태의 스핀을 결합한 시퀀스로 실행된다.
스핀은 발의 어느 쪽으로도 할 수 있다. 점프처럼 대부분의 선수들은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지만,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선수들도 있다. 선수에 따라서는 양쪽 방향으로 회전하기도 한다.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선수에 있어서는 왼발이 하는 스핀을 포워드(foward,전방) 스핀 혹은 프론트(front, 앞) 스핀이라 하고, 오른발로 하는 스핀을 백(back,후방) 스핀이라 한다.
스핀은 스텝이나 점프를 통하여 시작할 수 있다. 점프를 통하여 시작된 점프를 플라잉(flying)스핀 이라 한다.
페어 스케이팅에서는, 스핀은 두 명의 파트너가 나란히 서서 동일하거나 결합된 스핀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추가로, 페어나 아이스 댄싱에서는, 두 명의 선수가 서로 잡고 동일한 축을 도는 페어와 댄스 스핀이 있다.
스핀에는 업라이트 스핀(upright spin), 싯 스핀(sit spin), 카멜 스핀(camel spin)으로 구분되는 세 가지 기본 자세가 있다. 이들 자세로부터의 여러 가지 변형이 존재한다.
업라이트 스핀
업라이트 스핀은 똑바로 선 자세의 스핀이다. 많은 변형자세가 있다. 업라이트 스핀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쇼트트랙 스케이팅
설명
스케이트를 신고 실내 아이스링크의 트랙에서 펼치는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이다. 결승선을 눈앞에 두고 펼쳐지는 불꽃 같은 막판 스퍼트(순발력)에 박진감 넘치는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북아메리카에서 발생하였고, 영국과 오스트리아에서는 오래 전부터 성행하였다. 1988년 제15회 동계 올림픽경기대회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었으며, 1992년 제16회 대회에서 정식 경기종목이 되었다. 1986년 일본 삿포로[札幌]에서 열린 제1회 동계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폭발적인 순간 스퍼트, 상대선수를 견제하는 팀플레이, 순간적인 기회 포착을 앞세운 레이스 운영능력 등이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피드 스케이팅이 대부분 실외 링크에서 열리므로 바람의 저항을 이길 수 있는 강한 체력이 요구되는 데 비해 쇼트트랙은 파워보다 테크닉이, 그리고 지구력보다 순발력이 요구된다.
경기 종목 방법, 의상
경기종목은 단거리와 장거리가 있으며, 개인경기과 릴레이로 나뉜다. 단거리는 500m, 1,000m가 있고, 장거리는 1,500m, 3,000m가 있다. 개인경기는 500m, 1,000m, 1,500m, 3,000m가 있고, 릴레이 경기에서 여자부는 3,000m, 남자부는 3,000m, 5,000m가 있다. 단거리는 4명의 선수가, 장거리는 6∼8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경기를 벌인다.
각 종목에서 예선·준준결승·준결승·결승전이 펼쳐지며, 각 경기에서 2∼3명의 선수만이 다음 경기에 진출할 수 있기 때문에 기록보다 순위를 중요시한다. 실내 아이스링크는 길이 60m, 너비 30m이며, 트랙은 111.12m의 타원형으로 되어 있고 직선의 넓이는 7m 이상이어야 한다. 동일한 국가의 모든 선수는 개인 종목이나 릴레이에 관계없이 동일한 유니폼을 입어야 한다.
경기복의 허벅지 바깥 부분에 국가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야 하며, 글자는 5㎝ 이상이어야 한다. 선수는 세계선수권대회나 동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노란 바탕에 검은 글씨로 선수번호가 표시된 헬멧 및 무릎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스케이트 구조
이 경기에서 사용하는 스케이트의 구조는 스피드용 스케이트와 달리 튜브가 밀폐되고 날이 약간 짧으며 날끝은 지름이 5㎜ 이상으로 둥글게 깎여 있어야 한다. 날의 위치 또한 코너워크를 쉽게 하기 위해 중심선에서 왼쪽으로 치우쳐 있다.
첫댓글 기록해줘서 고마워요, 운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