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노후가 행복 하려면 정직하고 고운 마음 가득 사랑하고 감사하며 만족이라는 축복에 달인이 되어야 합니다. 육체건강과 정신 건강도 필수이며 먹고 살기에 부족하지 않은 만한 경제적 준비와 여유역시 행복한 노후를 위한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살기위해서 필요하고 중요한 것입니다
노후를 위한 슬기로운 마음가짐은 세상을 밝게 보려는 치열한 노력입니다. 따뜻한 심성으로 자신과 남을 깊이 사랑하는 것이며 감사하고 만족하는 데 익숙하고 부정과 불평 시기와 미움을 멀리하고 작은 것에도 만족할 줄 아는 긍정적인 평범한 마음을 가지고 주어진 일과 삶을 즐기는 것입니다.
노후는 젊은 시절과 전혀 다른 제 3세계입니다. 욕심과 기대를 최대한 포기하고 자신의 능력 이상의 것을 기대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손해와 고통에도 마음 아프지 않은 초월의 경지를 즐기며 주어진 것으로 감사하고 행복하는 것입이다. 비교와 집착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을 멋지게 피해가며 담담히 넓은 마음으로 멋스럽게 사는 것입니다.
노후를 위한 고운마음은 긍정적인 밝은 마음과 고운 눈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고 원한을 오래 품지 않는 것이고 넓은 심성으로 용서하는 것입니다. 용서는 남을 위하기 보다 먼저 자신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행복하게 합니다. 또한 노인의 고운 마음은 자신을 물론 가정과 사회 나아가서는 세계평화에 자신도 모르게 기여하는 것이 됨이다.
노후를 위한 고운 마음은 하늘의 선물이고 축복임으로 감사하며 즐거워하는 것은 당연한 마음가짐입니다 노후는 진정 고운 마음으로 행복하고 즐겁게 살기에도 부족하고 아깝고 소중한 기회입니다. 이렇듯 소중한 기회에 감사하지도 못하고 행복하지 않다면 불행을 자초하는 죄악입니다.
행복한 노후를 위한 고운 마음은 지혜롭고 슬기로운 자기관리로 자연과 인간 그리고 동물들도 무한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세상을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신비의 묘약입니다. 늙음이라는 한가하고 여유로운 여백의 삶을 부담 없이 즐기며 근심과 걱정을 최대한 의도적으로 멀리하며 스스로 마음 편하게 사는 것입니다.
노인의 정직하고 욕심 없는 고운 마음은 노후의 삶을 진정한 축제처럼 황홀하게 만들어가는 행복한 노인을 위해 하나님이 베풀어 주시는 선물이고 축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