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컬 컴퓨팅 ( Physical Computing )
피지컬 컴퓨팅이란 디지털 신호를 기반으로 물리적인 방법으로 정보(신호)를 주고받는 것을 피지컬 컴퓨팅이라고 한다. 즉, 사용자로부터 물리적으로 입력을 받거나, 혹은 디지털화된 신호를 물리적인 장치등을 통하여 외부로 출력하는 형태를 피지컬 컴퓨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 Wooden Mirror >이다.
유명한 미디어아트 작가인 <Daniel Rozin>의 작품으로 캠을 통하여 영상을 입력받고,
이를 영상 처리하여 각각 움직일수 있는 우드셀(물리적인 장치)을 조작하여 출력하는 형태이다.
매우 독창적이고, 감성적인 작품으로 많은 사람들과 많은 분야에 영감을 주기도 했다.
<피지컬 컴퓨팅>의 저자, 오설리번(Dan O'Sullivan>과 아이고(Tom lgoe)는 물리적인 입력과 물리적인 출력을 각각 다시 디지털한 경우와 아날로그한 경우로 나누어 피지컬 컴퓨팅의 기술적인 형태를 총 4가지로 분류했다.
1) 디지털 입력
작품이 외부 세계에 관한 정보를 0과 1의 디지털 형태로 읽어들이는 경우. 스위치가 연결되어 있는지 끊어져 있는지를 읽어들이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이를테면 작품 앞에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방 안에 불이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를 감지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2)디지털 출력
작품이 외부 디바이스를 0과1의 디지털 형태로 제어하는 경우. 즉 외부의 디바이스를 켜거나 끄는 경우를 뜻한다. 이를테면 LED를 켜고 끄는 일, 버저를 울리거나 울리지 않는 일, 솔레노이드를 당기거나 당기지 않는 일들이 이에해당한다.
3)아날로그 입력
작품이 외부 세계에 관한 정보를 아날로그 형태로 읽어들이는 경우.
센서를 이용하는 여러 프로젝트들이 이에 속한다. 이를테면 작품 앞에 있는 사람의 몸무게는 어느 정도인지, 방 안의 조명은 얼마나 밝은지 등을 알고자 하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4)아날로그 출력
작품이 외부 디바이스를 아날로그 형태로 제어하는 경우.
즉 외부의 디바이스를 단순히 켜고 끄는 것이 아니라 출력의 강도나 방향 등을 제어하는 경우를 뜻한다. LED의 밝기를 제어하는 일, 버저 소리의 높낮이를 제어하는 일, 서보모터의 각도를 제어하는 일 등이 이에 해당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 Ubiquitous Computing )
언제, 어디서나 무슨 기기를 통해서도 컴퓨팅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 따라서 네트워크와의 연결.이동성, 그리고 사용자인 인간중심이 핵심요소다. 언제, 어디에나 널리 존재한다는 의미의 라틴어 ubiquitous와 computing의 합성어이다. 유비쿼터스 개념은 1988년 제록스 팰러 앨토 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차세대 컴퓨팅 비전으로 제시한 인간 중심의 컴퓨팅 기술, 즉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쉽게 말해 현재의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한다든가 컴퓨터 속에 무엇을 집어 넣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컵이나, 자동차, 안경, 신발과 같은 일상적인 사물에 제 각각의 역할에 부합되는 컴퓨터 기능과 네트워크 장치를 넣어 물체 간, 그리고 물체와 인간 간의 효과적인 정보 교환 및 활용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세상에 일어날 수 있는 예로 자동 요리를 들자면, 스마트 전자 레인지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로 조리법을 물어 보고 스마트 냉장고는 처음 보는 상품의 적정 온도가 얼마인지를 인터넷에 문의하며, 또한 냉장고와 전자 레인지 간의 정보 교환을 통해 피자를 조리하는 스마트 전자 레인지는 냉장고에 요리 재료가 충분한지를 물어 본 후 냉동된 요리 재료를 녹여줄 것을 요청한다. 정보 통신 분야에서는 이것을 유비쿼터스화되고 있는 새로운 정보 통신(IT) 환경 또는 IT 패러다임의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휴대성과 편의성을 함께 갖춘 포스트 PC 제품으로 시간과 장소에 제한 받지 않고 정보 처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개인 휴대 정보 단말기(PDA), 인터넷TV, 스마트 폰 등으로 대표되는 차세대 정보 기기들을 통해 특화된 업무를 처리하거나 무선 통신망을 통해 인터넷과 연결해 정보 처리가 가능해지고 있으며 관련 기술과 제품의 발전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편재형 컴퓨팅 ( pervasive computing )
고도의 전자적, 특히 무선 기술과 인터넷의 융합으로 컴퓨팅 장비의 접속이 점차 늘어나는 경향. 이 컴퓨팅 장비는 자동차, 도구, 가전기기, 의류, 각종 소비제품 등 거의 모든 물체에 이동식 또는 끼워넣기 식으로 된,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매우 작은 장비이다. 일상화된 컴퓨팅으로 사람들은 자신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지 인식하지 못하게 되고, 주변에 있는 스마트 장비들이 자신의 위치 정보와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 및 사용자에 대한 관련 데이터를 유지시켜 준다. 이러한 기술에 착용 컴퓨터,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등이 있고, 도구로는 주문형 반도체(ASIC), 음성 인식, 몸동작 인식, 칩형 시스템(SoC), 지능형 인터페이스, 스마트 메터, 유동성 트랜지스터, 재구성 가능 프로세서, 현장 프로그램 가능 로직 게이트(FPLG), 마이크로 전기 기계 장치(MEMS) 등이 있다
AMI [ Ambient Intelligence ]
인간 생활의 지원과 개선을 목표로 1999년부터 유럽 연합(EU)에서 추진하는 정보화 비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사물과 환경 속에 센서, 구동, 프로세스 등 IT를 내재화시켜 사용자 중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를 지향한다. 인간을 컴퓨팅과 네트워킹으로 감싼다는 것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사한 개념이다.
Smart objects
스마트 개체가 자체적으로 가능한 상호 작용을 설명할 수있는 개체입니다. 스마트 객체에 대한 반대의 접근 방식이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일반'개체입니다. The additional information provided by this concept enables far more general interaction schemes, and can greatly simplify the planner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 agent . 이 개념에서 제공하는 추가 정보를 훨씬 더 일반적인 상호 작용 방식을 가능하게하고, 크게 단순화 수있는 계획의 인공 지능 에이전트를.
Information that is provided by a Smart Object includes: 스마트 개체에서 제공하는 정보에는 다음이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