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7장은 하나님께서 남 유다의 종말이 임박하였음을 경고하는 말씀입니다. 2절에 “너 인자야 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땅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고 하였고, 6절에 “끝이 왔도다, 끝이 왔도다 끝이 너에게 왔도다 볼지어다 그것이 왔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만 보면 하나님께서 곧 바로 남유다를 멸망시킬 것 지만 아직 회개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에스겔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 온 것은 여호야긴 5년이었습니다(겔1:2).
그리고 남 유다가 완전히 멸망한 것은 시드기야 11년이었습니다(대하36:11).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남 유다의 종말을 말씀하신 후 최소한 11년 후에 멸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최소한 11년 이상 회개할 기회를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남 유다는 결국 회개하지 않아 멸망하였습니다. 남 유다 멸망의 원인은 첫째, 교만이었습니다. 11절에 “볼지어다 그 날이로다 볼지어다 임박하도다 정한 재앙이 이르렀으니 몽둥이가 꽃이 피며 교만이 싹이 났도다”라고 하였습니다. 둘째, 재물을 의지하였습니다. 11절에 “포학이 일어나서 죄악의 몽둥이가 되었은즉 그들도, 그 무리도, 그 재물도 하나도 남지 아니하며 그 중의 아름다운 것도 없어지로다”고 하였습니다. 19절에 “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물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내리는 날에 그들의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이 걸림돌이 됨이로다”고 하였습니다.
셋째, 거짓 선지자들이었습니다. 예레미야 5장 30,31절에 “이 땅에 무섭고 놀라운 일이 있도다 선지자들은 거짓을 예언하며 제사장들은 자기 권력으로 다스리며 내 백성은 그것을 좋게 여기나니 마지막에는 너희가 어찌하려느냐”고 하였습니다. 그로인해 “그들이 선지자에게서 묵시를 구하나 헛될 것이며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없어질 것이여 장로에게는 책략이 없어질 것이며 왕은 애통하고 고관은 놀람을 옷 입듯 하며 주민의 손은 떨리리라 내가 그 행위대로 그들에게 갚고 그 죄악대로 그들을 심판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26,27)고 하였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교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남 유다의 멸망을 선포하신 것은 장차 이 세상이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것을 예표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라고 물었을 때에 불법이 성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마24:12). 이는 교만이 가득하였다는 의미입니다.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과 같아지려고 하는 교만으로 타락하였습니다.
둘째, 재물에 마음을 두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종말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징다 지붕 위에 있는 자는 집 안에 있는 물건을 가지러 내려 가지 말며 밭에 있는 자는 겉옷을 가지러 뒤로 돌이키지 말지어다”(16-18)고 하셨습니다. 이는 재물에 마음을 두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눅16:13).
셋째, 거짓 선지자를 경계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종말에 거짓 선지자에 대해 경계하시기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고 두 번에 걸쳐 반복하셨습니다(마24:5,11)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를 통해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령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점술과 헛된 것과 자기 마음의 거짓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는도다”(렘14:14)고 하셨습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