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7장은 다니엘의 네 짐승에 관한 환상입니다. 다니엘이 침상에서 환상을 보았는데 네 마리의 짐승이 바다에서 올라오는 것이었습니다. 첫째 짐승은 사자 같이 생겼고 독수리의 날개가 있었고, 둘째 짐승은 곰과 같이 생겼는데 잇사이에 세 갈빗대가 있었고, 셋째 짐승은 표범 같이 생겼는데 새의 날개 넷이 있었고, 넷째 짐승은 표현하기 어려운 모습이었는데 열뿔이 있었고 쇠 이빨을 가지고 있어서 나머지를 먹고 부서뜨리고 발로 밟았습니다. 그 후에 한 작은 뿔이 나서 첫 번째 뿔 중의 세 개가 뿌리 채 뽑혔습니다.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었고 입이 있어 말까지 하였습니다(8). 그 때 다니엘은 하나님의 모습을 보았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었습니다(9). 이는 요한 계시록에서 천상에 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요한이 본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모습은 그의 머리와 털의 희기가 흰 양톨 같고 눈 같으며 그의 눈은 불꽃 같고 그의 발은 풀무불에 단련한 빛난 주석 같고 그의 음성은 많은 물소리와 같았습니다(계1:14,15). 다니엘 7장10절에 “불이 강처럼 흘러 그의 앞에서 나오며 그를 섬기는 자는 천천이요 그 앞에서 모셔 선 자는 만만이며 심판을 베푸는데 책들이 펴 놓였더라”고 하였는데 이는 역시 요한 계시록에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는 성도들의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며(계5:11),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는다고 하였습니다(계20:12). 13,14절이 핵심입니다.
“내가 또 밤에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고 하였는데 이는 하나님 나라를 의미합니다. 다니엘이 본 네 마리의 짐승은 세상에 일어날 네 왕이라고 하였습니다(단7:17). 그러므로 사자는 바벨론을 상징하고, 곰은 바사(페르시아)를 상징하고, 표범은 헬라를 상징하고, 쇠 이빨을 가진 짐승은 로마를 상징합니다. 곧 세상의 모든 나라는 멸망하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시는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히 멸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멸망하는 세상의 제국입니다.
다니엘이 보았던 네 마리의 짐승 곧 사자, 곰, 표범, 그리고 쇠 이빨을 가진 짐승은 그 어떤 나라도 무너뜨릴 수 없는 강력한 제국이었지만 하나님 앞에서 모두 멸망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지금도 이 세상에 강력한 나라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지만 훗날 하나님께서 한 순간에 망하게 할 것입니다.
둘째,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입니다.
이 세상의 제국들은 모두 멸망하여 사라지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합니다. 26,27절에 “심판이 시작되면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완전히 멸망할 것이요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주기도문의 마지막 부분과 같습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셋째, 성도들의 원한을 풀어주시는 하나님입니다.
21,22절에 “내가 본즉 이 뿔이 성도들과 더불어 싸워 이겼더니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와서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들을 위하여 원한을 풀어 주셨고 때가 이르매 성도들이 나라를 얻었더라”고 하였습니다. 지금은 의인들이 고난을 받지만 훗날 영원한 영광을 받을 것입니다.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