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학습을 마무리하는 소중한 네트워킹 자리인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 서북권 행복캠퍼스 성과공유회가 11월 29일 저녁 7시, 거점센터인 한양문고 주엽점 데미안 홀에서 열렸습니다. 행복캠퍼스는 경기도 평생교육진흥원이 경기도 3개 권역(수원, 안산, 고양)의 베이비부머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평생교육 지원사업입니다. 2024년도 행복캠퍼스 서북권 프로그램 운영주관단체이자 평생학습 활동가들이 모여 조직한 비영리 법인인 평생학습함성 사회적협동조합이 ’Thanks to; Party(덕분에; 파티)’를 기획하고 진행했습니다. 초대에 응한 참석자들은 행복캠퍼스 강좌에 참여했거나 관심 있는 분들로, 평생학습자들의 네트워크 파티와 특별공연을 즐겼습니다.
1부 순서는 ‘성과보고’ 시간으로, 강시현 사회자가 오프닝을 열고 콜로라투스 앙상블의 특별공연과 평생학습함성 임은정 대표의 행복캠퍼스 성과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림책인문콘서트 김기섭 강사의 강의 엿보기와 강의 참여자들의 사례발표 및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이윤조 팀장의 인사로 진행되었습니다.
2부는 ‘땡스 투; 파티’ 시간으로, 다과와 칵테일을 마시며 공연에 빠졌습니다. 행복캠퍼스 여정을 담은 영상스케치, 베스트드레서와 오행시 백일장 시상, 행운권 추첨, 해금켜는 은한과 어쿠스틱 듀오인 헬로유기농의 특별공연으로 총 예상시간인 2시간을 훌쩍 넘어 마무리되었습니다.
2024년 고양거점 서북권 행복캠퍼스는 취·창업 중심의 직무역량 프로그램과 차별화했습니다. 거점센터인 한양문고의 특성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인생의 질적 향상과 성장을 도모하는 인문교양과 문화예술 중심의 세 카테고리로 나누었습니다. 생애 전환 설계를 위한 인생N모작의 실질적 준비과정인 ‘도전! 체인지업’, 지적 역량을 겸비하는 ‘다시, 멋진 인생’,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인생을 재해석하고 사유하는 ‘내 인생의 문화 예술路’로 나누어 총 23개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7월 하순~11월 하순까지 4개월 간 700명이 넘는 누적 학습자와 대기자가 100명에 가까울 정도로 뜨거운 반응과 참여가 있었습니다.
서북권 행복캠퍼스 운영을 맡은 평생학습함성의 임은정 대표는 짧은 홍보기간과 홍보 매체의 한계로 많은 시민이 정보를 획득할 수 없었던 점을 가장 큰 아쉬움으로 꼽았습니다. 두 번째는 수원, 안산, 고양 3개 권역 행복캠퍼스의 공통 기준인 1인 2개 강좌 제한으로 참여자들이 많이 아쉬워했다고 전했습니다. 서북권 행복캠퍼스의 홍보는 내년에 보완하겠지만, 1인 2개 강좌 제한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의 지침으로 경기도 전역에서 내년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내년에는 서북권 행복캠퍼스가 더 폭넓은 연령층에 개방되고, 깊이 있으면서도 실용적인 프로그램으로 다시 찾아오길 시민들과 함께 즐겁게 기다리겠습니다.
*성과 공유회 사진과 이미지는 평생학습함성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제공받았습니다.
글 | 김서연 사부작 사부작 웹진기자
◈ 사부작사부작 웹진 12월호 발행
https://www.goyanglearn.net/masil/masil.html?bmain=view&uid=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