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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木參天; 큰 고목, 뿌리 없는 죽은 나무 또는 나무가 우거진 森林, 씨앗이 지표를 뚫고 올라온 모습을 상징한 진리문자 | |
春에 金을 不容하고, 秋에 土를 不容하며, 火가 작열함에 乘龍하고, 水가 蕩함에 騎虎하며, 地潤하고 天和함에 千古에 直立한다. 寅卯에 得火해야 하고, 火가 강하면 坐辰해야 하며, 水가 강하면 坐寅해야 한다. 衰申金을 沖去한다. | ||
寅月 (2/4∼) |
立春節中에는 한기가 미진하니 丙火가 투출하여 보온함이 길하고, 癸水가 암장되어 木根을 滋潤하면 貴格이라 어린 싹에 金이 극함을 꺼린다. 雨水後는 木의 正氣가 돌아오니 火가 있으면 木火通明으로 부귀요, 金이 있으면 材木을 작성하여 貴格이라. 土는 着根의 利가 있으나 水盛하면 불길하다. | |
卯月 (3/6∼) |
木旺節에는 특히 月建 羊刃이므로 旺中에 또 旺이라 만일 庚金이 天干에 투출하면 羊刃合殺格이 된다. 이럴 때에는 木은 極强하고 七殺인 庚金은 弱한 상태이니 制殺함은 불가하고 土로써 殺을 生助함이 필요한 바 이 格은 貴格으로서 勸力高官이다. 庚金은 없고 丙火만 있으면 木火通明이니 부귀할 격이다. 木旺局에 木火通明이면 順行으로 南方運에 발전한다. 丙火가 없고 丁火만 있는 木火通明이면 地支에 寅巳午등이 있어 通根이 되어야 功效가 있다. 만약 火가 太多하면 오히려 燥熱한 局이 되니 水로써 調喉를 해야 길하다. | |
辰月 (4/5∼) |
春節이지만 土旺節이라 淸明初는 木氣가 有餘하고 春節의 寒氣가 미진하므로 火로써 보온해야 淸氣가 있는 貴格이며, 穀雨後는 庚金이 있으면 丁火로써 단련해야 길하다. 만약 庚金이 있고 丁火는 없으며 壬水가 있으면 殺人이 相生되어 약한 일주를 돕게 되므로 또한 吉神이다. 辰月 甲木이 庚金은 없고 土만 盛하면 壬水와 甲木이 喜神이 될 것이니 甲木으로 疎土하고 壬水가 甲木을 生해주는 연고이다. | |
巳月 (5/6∼) |
열기가 점차로 盛하는 때이니 癸水로 調喉함이 필요한데 局勢가 潤濕하고 다시 庚金이 있을 시에는 丁火가 있어서 庚金을 단련해주고 水氣를 제거해야 歸命이다. 만일 土氣가 盛多하면 木으로써 疏通시켜줌이 필요하며 水가 도움이 길하다. ▶ 南悳佑(甲子-己巳-甲辰-戊辰) | |
午月 (6/6∼) |
夏熱中에 江山이 枯渴인 바 癸水가 있어 解熱調喉함이 필요하다. 만약 癸水가 없을 경우에는 壬水가 있어야 길하며 地支에 金氣가 암장됐다면 水源이 고갈하지 않는 기상이니 貴하고 또한 貴格이며, 水도 없고 金도 없고 운에서도 金水運을 만나지 못하면 下格에 불과하다. 木盛하면 金을 쓰고 庚金이 旺하면 丁火를 써야 한다. 또 坐下에 辰土가 있으면 대길하며 丑土는 次吉하다. 대저 夏節의 木은 水가 있어야 貴格이다. 火土가 過燥한데 또 火土運을 만나면 빈곤하고 다병하리라. | |
未月 (7/7∼) |
小暑節中에는 午月 甲木과 근사하니 癸水를 기뻐하고 大暑後는 土가 盛하면 水木을 병용한다. 木이 盛하면 庚金을 쓰며 火多하면 金水를 병용한다. 만일 局勢가 燥熱하고 金水가 부족하면 身上에 흠이 있다. 大暑末에 生하여 金水가 太盛하면 三伏에 生寒으로 木根이 부패되는 바 丙火로써 金을 制伏하고 土를 溫暖케 하면 길하다. ▶ 김지호(甲寅-辛未-甲子) | |
申月 (8/8∼) |
木氣가 노쇠하기 시작한 初秋의 木이니 枯枝를 전정하고 原木을 배양할 것인 바 天干에 丙丁火가 있고 地支에 暗藏水가 있으면 地氣는 습윤하고 天氣는 온화하여 木氣가 갱생되어 富貴兼全이다. 秋木은 天干에 庚金이 투출하고 또 丁火가 있으면 貴格인데 金이 많고 丁火는 없고 癸水가 있으면 殺人相生으로 貴格이나 局勢가 淸冷하므로 재물이 부족하다. 最忌者는 戊己土니 丁火를 쓰는 경우에는 戊己土가 火力을 설기시키면 불이 晦光되어 불길하며 癸水를 쓰는 경우에는 戊己土가 성하면 水氣를 상하므로 빈천하지 않으면 夭壽할 下格이다. | |
酉月 (9/8∼) |
金氣가 旺强할 때이니 木勢가 極弱하다. 鋼琴을 克制할 丁火가 最吉이며 丙火는 次吉이니 丁火는 金을 단련하고 丙火는 調喉하기 때문이다. 만약 一丁一庚이 있으면 富貴할 격이지만 癸水가 天干을 투출하면 丁火를 克制하기 때문에 불리하며, 丙火와 己土가 透干하고 地支에 水氣가 暗藏되면 富翁의 安樂이다. ▶ 등소평(乙巳-乙酉-甲子-甲子) | |
戌月 (10/9∼) |
丹楓秋節에 木氣가 무력한 때이니 土多하면 比劫으로 疎土해야 길하고 癸水가 있으면 富하며, 木旺하면 庚金을 써야 하는데 丁火가 喜神이 된다. 木盛한데 庚金이 없으면 貧苦하고 地支에 金氣가 暗藏했으면 小格이며 丁壬癸가 配合有情하면 中和局勢로 안락일생이다. | |
亥月 (11/8∼) |
寒濕한 때이니 비록 長生地이나 葉脫枝弱한 冬節初忌의 木이니 火로써 調喉함이 시급하며 戊土로 寒氣를 제거함이 吉神이다. 木日柱가 旺하고 庚金이 있으면 丁火로써 단련해주어야 歸命이며 水가 旺하면 戊土가 투출해야 貴格이다. 己土는 陰干으로써 그 성질이 약하니 투출했다 해도 地支에 午未戌 등이 있어서 溫暖한 기운을 도와야 中格이 된다. | |
子月 (12/7∼) |
冬至前은 天地가 극히 한냉하고 凍結된 시기이니 丙火로 조후함이 필요하며 戊土로 除濕하면 貴格이다. 丙戊는 투출하지 않고 地支에 寅巳午未戌 등이 있으면 中格이며 水多하고 火土가 약하면 平人에 불과하다. 冬至後에는 一陽이 始生하는 바 木火土가 함께 盛하면 富貴格인데 庚金이 또 투출되고 天干에 丁火가 있으면 도끼로 나무를 쪼개어 불을 피우는 격으로 大富貴格이다. | |
丑月 (1/6∼) |
寒氣가 비록 極盛하나 子月에 一陽이 始生이요, 丑月에 二陽이 進氣하는 때라 木根이 漸固하니 庚金이 있고 다시 丁火가 있으면 金을 火로 제련하여 富貴格이며, 土가 旺하면 木으로써 疎土해야 正格이 된다. 丁火만 있고 庚金이 없으면 貴格이 아니고 庚金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貴格이 못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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乙木柔弱 ; 풀과 같은 草木, 살아 있는 작은 나무, 화초나 잔디, 초목이 싹터올라 지엽으로 갈라지며 자라는 상. 이때 넝쿨이 뻗어오르는 굴신작용을 하는 상을 표시한 문자. 十數로 성립된 통일의 士로서 紀字와 같은 뜻으로 紀綱과 규칙적인 변화작용을 중심에서 조화하여 영속적인 항구성을 보장케 하는 역할을 담당 | |
丑未를 克하고, 火가 있으면 申酉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亥子에 떠버리나 甲寅이 있으면 折伐이 없다. | ||
寅月 (2/4∼) |
初春의 寒氣가 심한 때이니 丙火가 있어 解凍保溫해야 貴命이요 地支의 癸水는 潤根하므로 길하며 壬水가 투출되면 丙火를 곤하게하여 불길하다. 대저 乙木은 溫火를 기뻐하는데 만일 水가 太盛하면 木根이 浮流하리니 土가 藥神이 된다. | |
卯月 (3/6∼) |
陽氣가 漸進할 때이니 日柱가 太旺한데 丙火를 만나면 泄氣해서 貴命이요, 癸水로 通根하면 더욱 貴命이다. 火는 없고 水만 있으며 庚金이 투출되면 木은 강하고 金은 약하여 金이 折傷되므로 도리어 재앙이 생하니 地支에 辰丑이 있으면 木과 金을 滋潤하여 길하고, 또 火가 있으면 貴格이다. 春生乙木은 芝蘭과 같으니 火土水가 길신이다. | |
辰月 (4/5∼) |
淸明節은 丙火가 爲先이요 癸水가 次吉하다. 支成水局이면 木反受濕이니 戊土가 있어 除濕하면 妙格이다. 穀雨後에도 癸丙이 중요하다. 用丙에 有庚이면 生水克火하여 불길인데 甲丁이 있으면 길이요 庚癸丙乙이 혼잡되면 下格이다. | |
巳月 (5/6∼) |
月令丙火가 득세한 때이니 癸水로 調喉해야 潤根하고 庚金이 있어 癸水를 생조하면 上格이며, 丙戊가 太多하고 地支에 火局을 이루었으면 身上에 결함이 있다. 또 癸水가 없고 辛金이 旺하면 夭壽할 것이니 辛金旺殺이 乙木을 克制하는 연고이다. | |
午月 (6/6∼) |
천지가 炎熱한 때이니 특히 夏至節에 생하면 癸水로써 調喉함이 吉이며 夏至後에는 一陰이 始生하여 未月 小暑節과 근사하다. 대저 夏節의 乙木은 禾稼와 같으니 干支에 水氣가 있어야 福神이 됨을 명심하기 바란다. 이것은 夏節에 壬癸가 있어야 調喉가 되는 이치이다. 戊己土가 盛하면 水氣를 制伏하므로 불길하니 木이 있어 疎土하든지 金이 있어 生水하면 흉이 변하여 길하게 된다. | |
未月 (7/7∼) |
역시 炎天이니 癸水가 있어야 熱土의 燥함을 潤濕하게 하고 木根을 滋養할 것인데, 특히 土盛함을 꺼린다. 이런 경우에 木이 있어 旺土를 疏通하면 흉해가 구제되지만 만일 干支에 金이 있어 木을 극하면 고독을 면하기 어렵다. 大暑末은 火氣가 점차로 물러가는 때이니 金水가 太盛하면 三伏에 生寒으로 木根이 朽敗하리니 金水가 病이 된다. 이때에 火가 있어 金을 제극하고 土氣를 온난케 해주면 福이 되고 水土가 雜亂하면 불길하다. | |
申月 (8/8∼) |
月令庚金이 득세하여 木氣가 심히 약한 시기니 丙火가 있어서 旺金을 제거함이 시급하다. 또 癸水로 化生하여 金生水 水生木하면 反吉하며, 丙火나 癸水를 쓰는 것은 물론이지만 己丑未등의 土로 陰木의 뿌리를 배양하는 일도 아울러 중요하다. 地支에 己丑未등이 없고 天干에 癸水가 투출했으면 中格이며, 癸水가 地支에 암장돼있고 丙火와 己土가 투출하지 못했으면 평상인물이다. 木氣가 太盛하면 庚丁을 써야 하며, 木이 약하면 癸水를 써야 한다. | |
酉月 (9/8∼) |
酉金이 司令에 金氣가 太旺하다. 乙木은 丹桂와 같아서 白露節은 桂花가 미발할 때이니 癸水를 쓰며 秋分節은 桂花가 만발한 때이니 丙火를 쓰는 바 地支에 癸水가 암장되었으면 더욱 묘한 격인데, 癸水가 없을 때엔 壬水도 쓸 수는 있다. 地支에 만일 金局을 이루고 丙丁火가 투출하면 역시 成格이 된다. | |
戌月 (10/9∼) |
戌土가 司令이니 뿌리는 약하고 枝葉은 쇠할 때이다. 癸水가 있으면 木根을 潤調할 것인데 다시 辛金이 있으면 水源이 장구하리니 高官格이다. 癸水만 있고 辛金이 없으면 평상인물에 불과하고, 辛金만 있고 癸水가 없으면 下格이다. 寅字나 甲字가 있으면 이것을 藤蘿繫甲이라 하는 바 金克을 두려워하지 않고 水旺하여도 浮木이 될 염려가 없다. | |
亥月 (11/8∼) |
陰濕이 심한 때이니 丙火가 解凍함이 제일 吉神이요 戊土는 除濕해주므로 또한 喜神이다. 寒木은 癸水를 꺼리니 丙火를 극해하는 연고이며 또 癸水가 戊土를 합거하며 寒水를 돕는 결과가 되니 불길하다. | |
子月 (12/7∼) |
寒極하니 丙火의 溫暖이 긴요하며 冬至에 一陽이 始生하니 丙火가 있으면 解凍하여 귀인이요, 戊土가 투출하면 除濕하여 富局이 된다. 壬癸는 大忌하며 丙戊가 地支에 暗藏했으면 小格이다. 丙火만 있고 戊土가 없든지 戊土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中格이다. | |
丑月 (1/6∼) |
역시 寒節의 木이라 丙火가 필요하고 癸水를 꺼리며 丙火가 暗藏되면 衣食은 있다. 또는 土가 旺盛하면 劫比가 있어 疎土하면 길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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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火猛烈 ; 五陽 중 으뜸. 太陽 또는 용광로와 같은 불, 태양이 이글이글 타오르는 수천도의 광열을 상징한 문자. 양중지양으로서 태양을 뜻함. 폭발적인 인화성이 함축 | |
庚申도 능히 단련하며 辛酉는 약하게 보고 壬亥와는 대항지세를 이루며 癸子는 봄과 같은 것(去癸子水), 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壬亥水를 충거한다). 土가 능히 火를 능히 어둡게하여 戊辰戌을 꺼리나 己丑未는 生慈한다. 辛酉金合丙巳는 丙이 그 威를 失함이다. 庚申金에 약화된다. 甲木을 능히 태워버리나 辛合하면 오히려 甲木을 生한다. | ||
寅月 (2/4∼) |
壬庚이 투출하면 金水土木이 접속상생하여 高貴한 격이 된다. 이것은 寅중에 甲丙戊가 암장된 때문이다. 雨水前에 金이 많으며 木火의 도움이 없으면 주색으로 방탕할 염려가 있으며, 壬水가 많으면 불길함은 春寒에 丙火가 조화되지 못하는 이치이니 이럴 때엔 戊土를 만나면 발복한다. 대저 寅月 丙火는 天干에 甲木이 투출하면 吉兆라. | |
卯月 (3/6∼) |
바야흐로 春暖의 節氣라 壬水로 殺印相生해주면 귀격이다. 만약 水氣가 과다할 때엔 戊土가 투출하면 藥神이 된다. 庚壬이 없고 뿌리에 생기를 얻은 己土가 투출했다면 旺火가 泄氣하여 衣食은 족하리라. | |
辰月 (4/5∼) |
五陽이 進氣할 때니 壬水를 專用하는 바 甲木이 다시 투출하면 上格이요, 土多면 晦氣火光하니 甲木이 制土生火하여야 亦吉하다. 壬水는 있고 甲이 없거나 甲은 있고 壬이 없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壬과 甲이 전연 없으면 下格이요, 乙丁 등이 혼잡해도 역시 凡夫라. ▶ 朴燦鍾(己卯-戊辰-丙戌) | |
巳月 (5/6∼) |
當旺한 火勢라 겸하여 建錄이니 壬水를 만나야 炎火를 解熱하므로 귀명이다. 대저 丙火가 壬水를 얻지 못하면 獨陽이 보좌가 없는 격이니 조화를 이룰 수 없고, 庚壬이 拄透하면 上格이며 戊土가 투출하여 壬水를 극함은 꺼린다. 壬水가 없으면 癸水도 쓸 수 있는데 庚金이 있어서 水氣를 生助하면 더욱 妙格이다. | |
午月 (6/6∼) |
火勢極旺한 때에 羊刃이 되니, 壬庚이 拄透하여 旺火를 제지하면 權力高官이요, 庚金이 없고 戊土만 투출했다면 壬水가 극제되어 무용인물이다. 그런데 地支에 申이 있어 金水가 암장되어 있다면 역시 妙格이다. ▶ 宋鎭禹(庚寅-壬午-丙子-己亥) | |
未月 (7/7∼) |
午月丙火와 근사하여 壬庚이 요긴하다. | |
申月 (8/8∼) |
火氣가 점차로 쇠약해지는 때이니, 立秋節에 老炎이 있으니 壬水가 투출했으면 見水顯節하여 귀격이요, 戊土가 과다하면 水를 극제하고 火를 설기하므로 불길하다. 處暑後에는 壬水투간이 귀격이나 身旺殺旺한 연후에 權力高官이며, 壬水가 투출하고 또 木의 印星이 있으면 서산에 지는 햇빛이 강호수에 비추어 그 광선이 영롱한 기상이니 華麗한 귀격이다. | |
酉月 (9/8∼) |
申月丙火와 상동하나 丙火가 通根되고 一壬이 高透하면 고귀한 격이요, 壬水가 없으면 癸水를 다음으로 쓸 수 있으나 地支에 木이 중요하다. | |
戌月 (10/9∼) |
土旺으로 火氣는 약할 때이니, 土가 투출하면 火가 晦光이 되므로 甲木이 있어 疎土하고 生火하면 귀격이다. 다음으로 壬水가 투출하면 또한 길하고 壬水가 없고 癸水가 있으면 조후하므로 可用이며 壬癸가 암장되면 中格이다. ▶ 朴浚圭(乙丑-丙戌-丙戌-丙申) | |
亥月 (11/8∼) |
水氣와 寒氣가 다 旺한 때이니 戊土로 제습하고 甲木으로 寒火를 생하면 淸貴한 격이다. 亥中에 甲木과 壬水가 접속상생하여 길신이다. 水盛하면 土가 당연히 제방하는 공이 되나 土가 과다하면 木으로 소통해야 中和로 길하며, 木이 太盛하면 庚金으로 旺木을 제거함이 원리이다. | |
子月 (12/7∼) |
冬至前은 亥月丙火와 동일하며 冬至後는 一陽이 始生하므로 壬水가 투출해야 귀명이다. 戊土가 있는 것도 제습하므로 亦吉하다. 그러나 土가 만일 太盛하면 木으로 疎土해야 길하다. 戊土가 없고 己土가 있을 시에는 地支로 未戌 溫土 등이 협조해야 用이 된다. 대개 冬火는 地支에 寅巳 등이 있어야 귀명이니 冬寒의 弱火를 生助通根해주는 이치이다. | |
丑月 (1/6∼) |
二陽이 進氣하여 溫氣가 있으니 壬水를 취용하여 甲木은 丙火를 생조하므로 희신이 된다. 土가 왕하고 木이 없으면 발전할 수 없다. ▶ 李容翊(癸丑-乙丑-丙午-甲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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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火不窮 ; 화롯불과 같이 용기내에 있는 불, 촛불이나 연약한 달빛 같은 온기, 화살의 상을 취함으로써 태양의 광선과 그 직사하는 위력을 상징하며 인간사회의 문명과 인간의 정신과 시력에 해당 | |
비록 旺時를 만나도 불꽃이 빛나지 못하며 쉬이 衰해진다. 그러나 쇠해도 滅하지는 않는다. 甲乙이 있으면 秋에 생하였더라도 金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支에 寅卯가 있으면 不忌水한다. 癸子水는 沖去해버린다. | ||
寅月 (2/4∼) |
庚金이 있으면 甲木을 斫破하여 生火(劈甲引丁)하면 길하며 또 天德이 되므로 후덕하다. 甲木만 투간하고 庚金이나 壬水가 없으면 下格이다. 雨水後에는 壬水가 투출하고 庚金을 만나면 大貴하며, 地支에 火가 많은 경우 天干에 庚壬이 없으면 賤格이다. | |
卯月 (3/6∼) |
庚金이 투출하면 貴命이니 水木을 만나면 더욱 길하다. 만약 水가 많다면 陰柔한 나무에 濕氣가 많아서 陰火가 생함을 받지 못할 것이니 불길한 것이며 木이 盛한데 金이 없어도 下格이요, 水가 적고 金土가 있는 것은 吉兆이다. ▶ 李承晩(乙亥-己卯-丁亥-庚子) | |
辰月 (4/5∼) |
土旺當令으로 陰火를 泄氣하여 身弱하니 甲木이 투출하면 上格이며, 木이 盛하면 庚金이 있어야 길신이 되고 水盛하면 土로 制水해야 길신이다. | |
巳月 (5/6∼) |
아직 午月의 丁火에 비해 太旺한 火는 아니다. 그러나 甲乙이 많으면 庚金으로 制木함이 길하고 水氣가 太盛하면 甲木으로 用神을 삼으니 水旺함을 木으로 통관하여 약한 火를 生하는 이치이다. 이때에는 癸水가 있으면 土가 투출해야 藥이 된다. | |
午月 (6/6∼) |
祿旺地의 강렬한 때이다. 庚壬(財官)이 拄透하면 貴格이며 壬癸(官殺)가 雜亂하면 木으로 水氣를 通關하여 化殺生身하면 反吉이다. 金이 있고 癸가 時上에 투출했다면 獨殺이 當權하니 衆人의 頭領이 된다. | |
未月 (7/7∼) |
午月 丁火와 近似한데 甲庚을 취한다. 濕氣가 없고 木火가 合局을 이루었으면 炎上格으로 從格이 된다. 대체로 여름의 火는 水가 있어야 귀격이다. | |
申月 (8/8∼) |
金旺節에 진입하여 이미 丁火가 쇠약하니 甲庚이 拄透하면 妙格이다. 甲이 없고 乙만 있어도 中格으로 길하며 甲乙이 다 없으면 발달할 수 없다. 만약 水가 盛하면 戊土가 用神이나 印比間에 助力이 있어야 길하다. | |
酉月 (9/8∼) |
申月 丁火와 동일하며 庚金과 甲木을 쓰는 바 甲木이 없으면 乙木도 가용이니 이것은 마른 풀에 불을 당기는 것과 같아서 枯草引燈格이라 한다. 甲乙庚이 없고 水土가 盛多하면 丙火가 用이 된다. | |
戌月 (10/9∼) |
秋月土旺이니 甲木이 天干에 투출하면 淸貴한 格인데, 甲木이 있고 다시 庚金이 있으면 더욱 발달한다. 土만 많고 木이 없으면 傷官이 太旺한 傷盡格이니 水旺함을 꺼린다. 이것은 傷官格에 官星이 불길함이다. ▶ 明太祖(戊辰-壬戌-丁丑-丁未) | |
亥月 (11/8∼) |
寒氣와 水氣가 도래한 初冬이니 木의 印星이 있어야 吉神이 된다. 水土의 混雜은 불리하다. 대개 冬節丁火는 旺弱을 물론하고 寒濕한 바 甲庚이 拄透하면 더욱 길하며, 水盛하면 丙戊가 길신이라. ▶ 柳成龍(壬寅-辛亥-丁丑-甲辰) | |
子月 (12/7∼) |
甲木이 最宜요 庚金이 또한 길한데 水盛하면 丙戊가 用神이다. | |
丑月 (1/6∼) |
丑月司令이니 寒氣와 濕土가 旺하나 二陽이 進氣한 때로서 甲木이 투간하면 上吉이요, 丙火가 太旺하면 도리어 불길하다 하니, 이것은 丙火가 丁火의 미약한 광명을 쟁탈하여 무색하다는 이치이다. 그러나 丁火가 약하다면 丙火를 만나도 무방하다. 金水가 太旺한데 甲木이 유근하면 印星이 用神이다. ▶ 李栗谷(丙申-辛丑-丁未-壬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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戊土固重 ; 木火의 陽燥를 겸한 높고, 굳고, 마른 흙. 산 또는 벌판과 같이 넓은 땅, 성벽, 제방, 중앙오양토로서 무한상승과 무한하강의 방종을 강제적으로 조절하여 회전케 하며 중심초점을 유지하는 동시 본체를 영구히 보존하기 위해 만물을 사명 | |
春夏에 생하면 水潤하여야 한다. 秋冬에 생하면 火暖해야 하고 濕하면 病한다. 甲沖을 忌한다. | ||
寅月 (2/4∼) |
春寒이 있으니 丙火로 溫暖케 하고 甲木으로 도우면 貴格이며, 癸水로 潤物함이 필요하며 丙甲癸가 투출하면 一品貴人이요, 甲丙이 있고 癸가 없으면 春寒이라 하지만 燥而不潤하여 일생에 많은 난관이 있다. 만일 火局을 이루고 壬癸가 없으면 僧道의 格이라. ▶ 李秉喆(庚戌-戊寅-戊申-壬戌) | |
卯月 (3/6∼) |
寅月과 近似하나 戊午日柱에 다른 火의 印星이 없고 官殺이 旺할 경우에는 午中丁火印星으로 用神을 삼지 않고 午中己土羊刃으로 用神을 삼는데 子運을 만나서 子午沖이 되면 예측할 수 없는 화액을 당하게 된다. ▶ 金正日(癸卯-乙卯-戊寅-丁巳) | |
辰月 (4/5∼) |
身旺인데 旺土를 甲木이 소통함이 필요한 바 다시 癸丙이 天干에 투출하였다면 더욱 귀격이며, 甲丙癸가 없고 他神等이 雜亂하면 下格이다. 甲癸가 있고 丙火가 없으면 재물이 부족하고 甲丙이 있고 癸가 없으면 재물은 있으나 명예가 부족하다. ▶ 淸太祖(甲午-戊辰-戊申-丁巳) | |
巳月 (5/6∼) |
不寒不濕한데 地支에 水氣가 암장하고 甲丙이 투출하면 귀격이다. 먼저 甲木을 쓰는데 金水가 많으면 丙火를 쓰고 火가 많으면, 火土를 윤화하기 위해서 癸水를 쓰게 된다. 癸甲이 암장돼 있으면 의식은 유족하다. | |
午月 (6/6∼) |
火가 燥熱한 月令이니 먼저 壬水로 조후함이 시급하며 壬甲이 拄透하고 辛金이 또 있어 生水하면 一品貴格이며, 火土가 많고 水가 없으면 위장의 병이나 또는 안질도 있다. 金水가 太盛하면 火로써 생조해 줘야 길하니 夏節의 土가 太陽이 없으면 토질이 윤택할 수 없고 초목이 무성할 수 없다. ▶ 최지우(乙卯-壬午-戊子) | |
未月 (7/7∼) |
火炎中의 燥土이니 癸水로 먼저 윤토조후함이 귀명이다. 만일 土氣가 盛多하면 甲木으로 疎土함이 급선무니 壬水는 癸水의 공만은 못하나 局勢가 燥熱하고 辛癸가 없으면 壬水를 쓰게 된다. 壬水보다 癸水가 더 공력이 크다함은 壬水는 江河의 물이고 癸水는 雨露와 같은 연고이다. 調喉에는 癸水의 공이 크다. 水木이 太盛하면 旺土라도 潤光이 없게 되므로 丙火가 있어서 化殺生身함이 필요하다. | |
申月 (8/8∼) |
金旺土弱인데 立秋節中에는 癸水가 필요하고 處暑後에는 寒氣가 漸進하며 暑氣는 漸退하니 丙火가 吉神이며 癸水도 길하나 甲이 있으면 더욱 길하다. 그러나 癸甲만 있고 丙이 없으면 中格에 불과하고 癸가 없고 甲丙만 투간하면 역시 中格이며, 甲丙癸가 拄透하면 一品貴格이다. ▶ 張 勉(己亥-壬申-戊辰-丁巳) | |
酉月 (9/8∼) |
甲木이 吉神인데 癸水가 있어서 甲木을 生助하며 다시 丙火가 있어서 溫土하면 上吉이다. 甲만 있고 癸가 없거나 甲만 있고 丙이 없으면 분주하기만 하고 공이 없으며, 壬癸만 盛한 것도 불길이나 丙癸가 拄透하면 의식은 족하다. | |
戌月 (10/9∼) |
甲木으로 疎土함이 제일 吉神인데 癸水가 있어 潤土하며 木根을 生助하면 귀명이다. 丙火는 秋崣의 土를 갱생해주므로 길하나 火土가 太盛하면 甲과 癸가 있어야 공이 된다. 甲이 있고 癸丙이 없으면 인격은 있지만 가정은 곤궁한 격이다. | |
亥月 (11/8∼) |
甲木이 아니면 靈明할 수 없고 丙火가 아니면 온난하게 할 수 없으니 甲丙이 拄透하면 부귀겸전한다. 만일 庚金이 투간하여 甲木을 극하면 불길이다. 다시 丁火가 투간하면 庚金을 단련하므로 복이 된다. 壬癸만 성하고 甲丙이 없다면 賤命이며 甲丙이 암장하면 의식은 족하다. | |
子月 (12/7∼) |
丙火가 있어 조후함이 급선무며 甲木은 土의 영기를 조장하는 바 甲丙이 병투하면 부귀격이요, 丙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貴가 부족이요, 甲木만 있고 丙火가 없으면 富가 부족이요, 甲丙이 地支에만 있으면 의식은 하며 甲丙이 전연 없으면 下等格이다. ▶ 최진실(戊申-甲子-戊辰) | |
丑月 (1/6∼) |
天寒地凍한데 小寒後에는 아직 온기를 회복하지 못한 때이니 丙火가 투간하면 귀명이요, 甲木으로 소토하면 부귀겸전한 福家이다. 甲木은 있으나 丙火가 없거나 丙은 있는데 甲이 없으면 비록 길하지만 上格은 못되며, 甲도 없고 丙도 없으면 下等格이다. 대저 三冬의 寒土는 丙火가 없어서는 영광이 없다. ▶ 金宇中(丙子-辛丑-戊午-癸亥) |
첫댓글 잘보겟습니다^^
창중님~~ 넘 감사합니다.
위의 두 분, 정말 부럽습니다........ 제겐 그저 하얀 건 종이요 까만 건 글씨로다..입니다. 크흑!!
시리즈 모두 담아 갑니다...비공개로 .감사합니다.
정리가 너무 잘되어 스크럽 할께요. 감사^^*
남편것도 봐야겟네요
감사합니다.,,.6
감사합니다. 퍼갈께요
벅차고 힘이 든 내용이 많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