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인어른이 건축현장의 일용직 목수로 일을 하셨습니다
현장이 집과 좀 멀어서 해당 공사 사장이 인부들을 출근 및 퇴근을 시켰습니다.
일을 마치고 동료들과 퇴근해서 오는중 운전자 운전부주의(차안의 파리 내 쫒다가)로 조수석쪽으로 가로수를 들이 받았으며 길아래쪽으로 전복이 된듯 합니다.
차종은 카니발이며 7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장인어른 께서는 조수석에 안아 계셔서 현장에서 돌아 가신듯 합니다.
나머지 6명은 중상도 있으며 경상도 있는듯 합니다.
이런경우는 어떻게 일처리를 해야 될지 문의 드립니다.
차주는 고용주인듯 하며, 운전자는 동료입니다... 보험사에서 장례식장에 온것으로 봐서 종합보험에는 가입이 되어 있는듯 하며.. 아직 자세한 사항은 상을치른지 얼마되지 않아 정확히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임금은 통장이 아닌 현금으로 봉투로 받아 왔습니다... 봉투에 일급 12만원이라고 적혀 있더군요.(장모님께서 봉투를 모아 놓으셨더군요)
부가로 개인적으로 하시는 일이 있어서 거의 매일은 못다니셨지만 한달에 대략 20일전후로 일을 하셨습니다.
목수 관련일을 10년넘게 하셨던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 교통사고 관련해서 일반 손해보험사와 합의를 어떻게 하는것이 나은지...?
2. 회사차량으로 출퇴근중에 발행한 사망사고이므로 산재를 신청할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나은지..?
3. 운전자와 또 형사합의를 해야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4. 고용주가 건축현장의 사업자의 도급을 받아 한다면 건축현장 사업자와도 관계가 있는지...?...
5. 기타 유념해야 되는 사항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어려운 형편이라 혼자 남으신 장모님께 조금이라도 더 많은 혜택이 가게 해 드리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날마다 행복한날 되세요~!
정말 친절한 답변 감사드려요~
답변
안녕하세요.
큰일이 치루시고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1. 교통사고 관련해서 일반 손해보험사와 합의를 어떻게 하는것이 나은지...?
합의는 어떻게 하는것이 잘하는 것인지는 정확한 의미는 모르겠으나, 최소한 손해없이 합의를 보는것이
잘하는 것 같습니다. 장인어른의 연세가 없어서 가동기간(정년)을 알 수없으나, 위자료, 상실수익, 장례비 이렇게 세항목으로 합금이 산출됩니다.
상실수익은 가동기간이 얼마나 남았나, 소득이 얼마나 남았나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통상 60세를 가동기간의 종기로 보고, 소득은 세금신고가 없고, 연세가 높으시다면 일용임금 적용이 될 것 같구요. 특별한 자격증이 있으시면 통계소득 적용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장례비는 정액화 되어 있습니다.(300만원)
참 사고내용상 호의동승 감액 10~20%정도 나올것 같습니다.
질문2)회사차량으로 출퇴근중에 발행한 사망사고이므로 산재를 신청할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나은지..?
산재전문가는 아니지만 출퇴근중 사고는 보통 산재불승인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회사에서 제공한 차량이고, 경로가 정해져 있다면 승인이 가능하다는 판례는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좀 걱정이 되는 것은 자동차 보험에서 산재면책규정이 있습니다. 다시말해 대인배상2는 산재에서 처리되는 부분은 처리가 안되고 책임보험만 처리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만일 운전자가 사업주고, 장인께서 피용인이라면 산재면책규정에 적용될 소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산재신청을 해보시는게 옳을 것 같습니다.
질문3). 운전자와 또 형사합의를 해야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지...?
운전자는 사망사고를 발생시켰기때문에 형사처벌을 피할 수 없습니다. 형사처벌을 감경할 목적으로 형사합의를 보는데요. 금액은 정해진것은 없고, 또한 운전자의 형편이 안좋은 경우 안보기도 합니다.
질문4) 고용주가 건축현장의 사업자의 도급을 받아 한다면 건축현장 사업자와도 관계가 있는지...?...
도급인의 수급인에 대한 책임과 본건 사고와는 무관해 보이네요.
질문5) 기타 유념해야 되는 사항이 있으면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볼때 산재면책이 될 것 같은데요(아니면 다행이구요^^), 따라서 운전자에게 산재신청을 해다라고 한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참, 제가 산재면책규정 운운해서 보험처리 안되는게 아니냐고 오해하실수 있는데 책임보험처리는 됩니다.
한도가 1억입니다.
적다가 보니 좀 기분이 나쁘실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하지만 글을 읽다보니 안타까워 몇자 적습니다. 이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