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강사의 복무 자세
1. 강사의 사명
방과후학교 강사 역시 학생들을 교육하는 사람이므로 교사로서 지녀야 할 성품과 자세를 가지고 교육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가. 교사에게 요구되는 성품
1) 사랑: 인간애에 바탕을 둔 교육애를 발휘하는 교사
2) 능력: 폭 넓은 상식과 교양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 있는 교사
3) 관심: 학생을 이해하고 삶의 방향을 설정해 주는 교사
4) 결의: 교직에 생애를 걸고 삶의 보람을 거두는 교사
나. 교사상
1) 좋아하는 교사상
가) 교과나 과제를 충분히 설명하고 예시를 잘 들어 준다.
나) 유쾌하고 온후하며 유머가 있다.
다) 인간적이고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다.
라) 학생에게 흥미가 있고 학생을 잘 이해한다.
마) 학생들이 공부 흥미를 느끼고, 학습 활동에 의욕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엄격하면서도 섬세하게 관심을 가지고 학생들을 대한다.
사) 공평하고 편애하지 않는다.
아) 무뚝뚝하지 않고, 까다롭지 않으며 비꼬지 않는다.
2) 싫어하는 교사상
가) 까다롭고 웃음이 없으며, 화를 잘 낸다.
나) 수업시간에 설명을 자세하게 하지 않는다.
다) 불공평하고 학생을 편애한다.
라) 잘난 척하며 건방지고 교외에서는 모르는 체한다.
마) 지나치게 엄격하며 간섭이 심하다.
다. 방과후학교 강사의 성공 자세
1)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항상 사랑으로 대하라.
2)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수업 기술이나 방법을 개발하라.
3) 스스로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라.
4) 자신이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고 있음에 자부심을 가지고 당당하게 생활하라.
5) 학생들에게 가능하면 체벌을 하지 마라.
6) 교직원, 학부모, 학생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친절하게 행동하라.
7) 학교는 수업을 하기 위해 잠시 빌리는 공간이란 생각을 버리고, 학교 구성원의 마음으로 학교 일에 관심을 가져라.
8) 학교가 필요로 할 때는 협조적으로 도와라.
9) 학생들에게 권위있는 교사로서의 모습도 중요하지만 유머있고 재치있는 교사가 되어라.
10) 여러 학교에 나가 많은 수업을 하는 것보다 한 두 학교에 집중하여 최선을 다하라.
2. 강사의 복무 자세
가. 수업 활동과 관련된 복무 자세
1) 학생을 지도할 때 특정 지식이나 기능을 전달하는 데에만 치중하지 말고, 강사의 따뜻한 마음을 담은 대화와 사랑으로 수업을 진행해야 한다.
2) 수업은 정해진 시간을 확보하여 지도해야 한다.(수업 결손 시 보강 계획을 세워 실천하도록 한다.)
3) 연간지도계획 및 분기별 지도계획안을 작성하여 결재를 받은 후 교육활동에 활용한다.
4)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학생의 수준과 개성, 취미, 관심 등을 고려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5) 전문성을 갖춘 실력 있는 강사라는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부단한 연수와 교재 연구를 하도록 한다.
6) 수업 시에는 비어나 은어 사용을 금하고 수업 용어는 경어를 써야 한다.
7) 학교에서 허가하지 않은 특별 교재의 사용이나 각 부서에 해당하는 영역 밖의 지도 활동을 하지 않아야 한다.
8) 결석한 학생이 있을 때는 가정에 연락을 취하여 결석 사유를 확인하도록 한다.
9) 학생 평가를 실시한 후 학습 활동을 가정에 통보하여야 한다.
10) 수업 활동을 학부모 및 학교장, 교원에게 1년에 두 번 정도 공개하여야 한다.
11) 본인의 사정으로 인하여 중도에 그만 둘 경우 교육의 계속성을 위하여 최소한 1개월 전에 사퇴 의사를 밝혀야 한다.
12) 수업뿐만 아니라 생활지도와 안전지도에도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13) 복장은 단정하며, 반듯한 자세로 수업에 임하도록 하고, 지나치게 편한 옷차림이나 노출이 심한 옷차림은 하지 않는다.
나. 교직원과 관련된 복무 자세
1) 강사는 학교와 무관한 특별한 활동을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당해 학교의 한 직원으로서 사명감과 소속감을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
2) 학생의 학습 활동에 특별한 문제가 생겼거나 생활지도 및 안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학교의 교감이나 담임 및 업무 담당 교사에게 즉각 알려야 한다.
3) 근무 중에는 학교장, 교감, 담당 교사의 지도 감독을 받아야 하며, 지도 운영에 대한 각종 자문을 요청하여 처리하고 강사 임의로 처리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4) 교직원을 대할 때 밝고 명랑한 표정으로 인사하고, 학교나 교직원이 필요로 하면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도와주어 인간관계를 쌓아가도록 한다.
5) 수강 신청과 수강료 수납 및 강사료 지출에 관한 행정 절차에 교직원들과 협조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6) 자신이 사용한 학교 비품(복사기, 컴퓨터, 프린터, 프로젝션 TV, 실물 화상기 등) 및 교실 관리에 신경을 써서 교직원과의 불편한 관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다. 학부모와 관련된 복무 자세
1) 강사가 관찰한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 태도에 관한 긍정적인 내용, 학습 결과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 가정의 도움이 필요한 문제점 등에 관한 교육적 정보를 진솔한 마음으로 학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신뢰를 높여 나가야 한다.(가정통신문, 문자 메세지, 전화 등)
2) 학부모와 의견이 대립될 때에는 강사가 먼저 학부모는 자신의 자녀를 위한 욕심에서 과잉되고 일방적인 주장을 할 수 있다고 이해하고 자신의 주장을 접어주는 자세가 필요하다.
3) 학부모 초청 수업이나 발표회 등 학부모에게 공개되는 여러 활동에 망설이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3. 강사의 근무 규정
방과후학교 강사는 학교라는 장소를 빌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학교 구성원의 입장에서 학생을 지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근무규정 및 학교의 규칙을 준수하여 한다.
가. 출근
단위 학교별로 규정한 출근 시간 20분 전에 출근하여 출근부에 직접 날인하고 수업 준비를 하도록 한다.
나. 퇴근
단위 학교별로 규정한 퇴근 시간 20분 후까지 학생의 귀가 상황을 확인하고 각종 전기 기구의 소등 여부와 청소 및 정리 정돈 상태를 살펴본 후, 창문과 문단속을 하도록 한다.
다. 휴강
정해진 날짜와 시간을 반드시 지켜야 하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강할 때는 사전에 학교장의 결재를 받고, 사전 결재가 어려울 때는 구두로 유선 보고한다.
라. 보강
부득이한 사정으로 강사의 휴강이나 학생의 결석이 있을 경우 보강을 하여야 하며, 보강 시간은 수강 학생들과 협의하여 실시한다.
마. 사임
계약 기간 근무를 원칙으로 하되 본인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인하여 부득이 중도에 그만둘 경우에는 최소한 1개월 이전에 사퇴의사를 통보하여 한다.
바. 해임
아래와 같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있을 시 정해진 절차에 의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해임한다.
1) 범법 사실이 발견되었을 경우
2) 지도 능력 부족으로 교육활동에 문제가 있을 경우
3) 근무태도가 태만하여 교육활동에 문제가 있을 경우
4) 학원 및 교재 등의 홍보활동으로 방과후학교 운영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사. 강사 재임용
1) 강사 재임용 시 강사 재임용 심사표에 근거하여 평가 후 임용한다.
2) 프로그램 진행 시 함께 진행되는 모니터링과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되는 만족도 설문 결과를 강사 재임용 자료로 활용한다.
3) 공개수업 후 실시되는 학부모 참관록 및 평가표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 강사 재임용 시 구비 서류는 이전 제출 서류로 대치한다.
아. 연수
학교에서 방과후학교 외부강사에게 수업방법, 학생관리, 업무처리방법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한다.
Ⅱ. 강사의 업무 처리
1. 각종 문서 작성 및 관리
가. 강사 출근부
해당 학교(교무실 혹은 방과후학교 강사실)에 비치된 강사 출근부에 수업 20분 전까지 직접 날인하도록 한다.
○○학교 방과후학교 각 부서별 강사 근무 상황부
활동기간: 200○.○.○ ~ 200○.○.○. 수강인원: ○○명 장소:
강사명:
항목 |
출근시각 |
강사서명 |
퇴근시각 |
강사서명 |
결재 |
주 |
요일 |
날짜 |
계 |
부장 |
교감 |
1주 |
월 |
/ |
|
|
|
|
|
|
|
수 |
/ |
|
|
|
|
|
|
|
금 |
/ |
|
|
|
|
|
|
|
2주 |
월 |
/ |
|
|
|
|
|
|
|
수 |
/ |
|
|
|
|
|
|
|
금 |
/ |
|
|
|
| |
나. 학생 출석부
1) 지도교사가 보관하고 있는 출석부에 수업 전 학생 출석 상황을 매 시간 파악한 뒤 표기한다.
2) 결석생이 있을 시에는 담당교사와 가정에 연락하고 그 사유를 출석부에 기록한다.
3) 결석생에 대한 보강시간을 확보하여 보강수업을 실시한다.
4) 출석부는 매월 말에 결재를 득하도록 한다.
( )월 출 석 부
프로그램명 지도 강사: (인)
|
순 |
학년
반 |
번호 |
월일
이름 |
|
|
|
|
|
|
|
|
|
출석할 일수 |
결석
일수 |
지각 |
비고 |
전화번호 |
1 |
|
|
|
|
|
|
|
|
|
|
|
|
|
|
|
|
|
2 |
|
|
|
|
|
|
|
|
|
|
|
|
|
|
|
|
|
3 |
|
|
|
|
|
|
|
|
|
|
|
|
|
|
|
|
|
4 |
|
|
|
|
|
|
|
|
|
|
|
|
|
|
|
|
|
5 |
|
|
|
|
|
|
|
|
|
|
|
|
|
|
|
|
|
6 |
|
|
|
|
|
|
|
|
|
|
|
|
|
|
|
|
|
7 |
|
|
|
|
|
|
|
|
|
|
|
|
|
|
|
|
|
8 |
|
|
|
|
|
|
|
|
|
|
|
|
|
|
|
|
|
9 |
|
|
|
|
|
|
|
|
|
|
|
|
|
|
|
|
|
10 |
|
|
|
|
|
|
|
|
|
|
|
|
|
|
|
|
|
11 |
|
|
|
|
|
|
|
|
|
|
|
|
|
|
|
|
|
12 |
|
|
|
|
|
|
|
|
|
|
|
|
|
|
|
|
|
13 |
|
|
|
|
|
|
|
|
|
|
|
|
|
|
|
|
|
다. 연간계획서
연간 실시할 수업내용을 방과후학교 개강 전에 작성하여 결재를 받도록 한다.
< 연간 계획서 예시 - 부록 ( ) 참고 >
방과후학교 ( ) 프로그램 연간 지도 계획
지도 강사: (인)
월 |
주 |
주 제 |
내 용 |
○월 |
1 |
|
|
2 |
|
|
3 |
|
|
4 |
|
|
○월 |
1 |
|
|
2 |
|
|
3 |
|
| |
라. 차시별 수업지도안
분기별로 실시할 수업내용을 차시별로 작성하여 결재 받고 교육 활동시 활용한다.
방과후학교( ) 프로그램 차시별 지도 계획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지도계획 |
결
재 |
담당 |
부장 |
교감 |
|
|
|
프로그램명 |
|
지도강사 |
◯◯◯(인) |
수강인원 |
( ) 명 |
강의실 |
제 ◯ 강의실 |
지도요일 |
◯ / ◯ |
지도시간 |
◯ 교시 |
지도기간 |
200 년 ◯월 ◯일 - 200 년 ◯월 ◯일 (◯차시) |
지도목표 |
|
차시별 지도 계획 |
차시 |
주 제 |
학습 내용 |
비고 |
1 |
|
|
|
2 |
|
|
|
3 |
|
|
| |
마. 결석생 신고서
수강 학생 중 결석생이 있을 경우에 결석생 신고서를 작성하여 담당교사에게 제출하여 수업 결손 학생을 최소화 하도록 한다. (단위학교별로 신고서 제출 없이 구두로 대치할 수 있다.)
결석생 신고서
▣ 프로그램명: 지도강사: (인)
( ) 학생은 ○○년 ○○월 ○○일 ( )의 이유로
결석 하였음을 알립니다.
|
바. 학생 지도 카드
분기별로 학생의 수업 내용, 출결상황, 학습태도, 평가 등의 내용을 기록하고 배부하여 학부모가 학생의 방과후학교 활동 상황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 관리 카드
▣ 프로그램명: 지도강사: (인)
인
적
사
항 |
성명 |
|
학반 |
|
번호 |
|
생 년 월 일 |
|
주소 |
|
전화
번호 |
집 |
|
어머니 |
|
이메일 |
|
아버지 |
|
구 분 |
활 동 내 용 |
출결상황 |
지도강사 평가 |
확인 |
학부모 의견 |
확인 |
분기 |
기간 |
제1기 |
|
|
/ |
|
|
|
|
제2기 |
|
|
/ |
|
|
|
| |
2. 수업 및 평가
가. 수업
1) 수업은 사전 계획에 따라 정해진 시간을 확보하여 진행해야 하며, 흥미 있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중도 탈락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2) 수업에 필요한 강의자료 및 학습 자료는 본인이 준비하고 관리하며, 필요할 때에는 학교 기자재를 사용할 수 있다.
나. 평가
1) 정해진 양식에 의거하여 부서 특성에 따라 학생의 활동상황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평가하여 기록한다.
2) 프로그램 종료 후 분기별로 학생의 활동 내용을 지도카드에 기록한 후 결재를 받아 가정으로 통지한다.
3. 학생 및 교실 관리
가. 학생 관리
1) 지도 방법
학생의 교우 관계나 성격, 태도, 심리 상태 등을 자세히 파악하여 교육적 효과를 높이며, 학원과는 다른 전인적 인성을 고려하여 애정을 갖고 지도하도록 한다.
2) 생활지도
가) 수업 시간 중의 학생 수업 태도 및 기본 생활 습관을 지도한다.
나) 벌이나 규제보다는 칭찬을 통한 지도를 한다.
다) 구체적인 내용을 가지고 계속적, 의도적으로 지도한다.
라)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마) 학부모와의 상담 활동을 통하여 가정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도록 한다.
3) 안전지도
가) 수강 시간 중의 안전 지도와 학생이 안전한 귀가를 할 수 있도록 책임지고 하교 시킨다.
나) 쉬는 시간에 사고를 일으키기 쉬운 장소와 행동을 알려주고, 쉬는 시간에 안전한 시간을 보내는 방법을 지도한다.
다) 도구와 기구의 바른 사용법을 지도하고 정리ㆍ정돈 하는 것을 습관화 시킨다.
라) 안전사고가 나면 신속하게 보건실로 데려가고 교무실에 연락을 한다.
4) 학생상담
수업에 필요한 경우 교내에서 학생 상담이 가능하지만 가정 방문, 교외에서의 개별 그룹지도는 하지 않으며 사적인 이유로 학생 소집을 금지한다.
5) 출석관리
매 시간 학생의 출결상황을 기록하고, 결석 시에는 가정에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나. 교실 관리
1) 정리ㆍ정돈: 수업 후 청소 및 정리 정돈을 철저하게 한다.
(책ㆍ걸상, 청소용구함, 학습자료 및 기자재, 전등 및 각종 비품 등)
2) 학교 시설물 및 물품 관리에 주의를 요하며 강사의 부주의로 화재, 파손, 안전사고 등이 발생했을 시에는 민ㆍ형사상의 책임을 진다.
3) 문단속: 수업활동이 끝나면 책임지고 문단속을 철저히 하도록 한다.
4. 공개수업
공개수업 실시를 통하여 강사는 교수ㆍ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프로그램과 수업에 책임감을 갖게 되고, 학생은 학습한 지식과 기능 활용의 기회를 제공받으며, 학부모는 자녀의 소질과 능력의 향상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가. 최소 연간 2회 실시하며, 모든 부서가 반드시 참여하여야한다.
나. 공개수업 교수ㆍ학습 지도안을 양식대로 작성하여, 공개수업 2주일 전에 미리 결재를 득하고, 공개수업 당일 학부모에게 배부하도록 한다.
다. 공개수업 후 참관록, 수업 평가표 등을 수집하여 다음 운영 시 그 결과를 반영하도록 한다.
라. 공개수업 참여자의 참관록, 수업 평가표 등은 강사 재임용 시 판단근거 자료로 사용된다.
5. 전시회 및 발표회
전시회와 발표회는 방과후학교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발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소질을 계발하고 성취감을 북돋우며, 개인의 특기를 신장시키게 하여 준다. 또 방과후학교 홍보의 장이 되기도 한다.
가. 전시 및 발표가 가능한 부서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 등에 연 1회 이상 발표회를 갖는다.
나. 학교의 사정에 따라 학교별 예술제를 개최하는 학교에서는 학교 예술제 프로그램의 하나로 방과후학교의 전시 및 발표회를 겸할 수 있다.
6. 강사 평가
가. 강사 심사표에 근거하여 평가 한 후 재임용 여부를 결정한다.
나. 프로그램 진행 시 함께 진행되는 모니터링 및 공개수업 평가표와 학기별로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설문 내용을 분석한 것을 강사 평가 자료로 활용한다.
다. 강사 재임용 시 서류 구비는 필요치 않으며, 이전 제출 서류로 대치한다.
7. 방과후학교 온라인 관리시스템 활용
방과후학교업무경감을위하여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개발한프로그램(http://afterschool.dgedu.net)으로 초등, 중등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로그램 개설, 수강 신청, 자유수강권, 멘토링제 등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
가. 회원 가입
1) 가입방법
가) ID 중복 확인 후 아이디를 입력한다.
나) 비밀번호, 비밀번호 재입력, 이름, 성별 선택을 한다.
다) 회원 구분을 선택한다. 일반인의 경우 주민등록번호 입력이 필수이며 학생의 경우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라) 이메일,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다.
마) 우편번호 검색 후 주소를 입력한다.
바) 추가 입력 사항의 경우 필수 입력 사항은 아니나 추후 비밀번호 찾기 또는 정보수신 등을 위해 입력 및 선택한 후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나. 회원 종류별 정보 등록
회원 종류별로 추가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강사의 경우 강사풀 등록, 프로그램 개설, 채용 공고 신청, 프로그램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하다.
1) 강사 구분을 선택한다.
2) 희망 지역을 선택한다.
3)희망 학교와 희망 학교급을 선택한다.
4) 희망 과목 분류를 선택한다.
5)검색 키워드를 입력한다. 이는 학교에서 강사 조회 시 잘 조회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내용으로 개설 강좌와 관련된 많은 단어를 입력한다.(english, 영어, 영어문법, 영어회화 등)
6) 학력을 선택, 전공입력, 최종 졸업 학교를 입력한다.
7) 자격증, 경력사항, 자기소개서를 입력한다.
8) 사진, 강의 계획서, 경력 증명서, 이력서 파일, 입금계좌 정보 등은 필수 입력 항목은 아니므로 파일 업로드 및 기입하지 않아도 된다.
다. 강좌 개설
1) 마이페이지 강좌개설로 들어간다.
2) 강좌 분류, 강좌명은 해당 학교 프로그램 이름대로 입력한다.
3) 강좌 구분, 대상, 지역, 장소를 선택한다.
4) 강의실을 기타에 입력한다.
5) 강의 기간은 해당 학교의 안내장을 참고하여 기별로 입력한다.
6) 접수 일시를 해당 학교의 담당자와 협의하여 입력한다.
7) 정원을 입력한다.
8) 급여 구분은 초등학교의 경우 대부분 인원수로 선택하고, 월 수강료를 입력하며 부가가치세율은 학교에서 정한 운영비를 입력한다.
9) 강의설명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시간을 입력한다.
예) 매주 월 금 (A) 13:00-14:20 (B) 15:00-16:20 |
10) 강의내용은 프로그램에 대해서 한 두 줄 정도 간단히 입력한다.
11) 등록한다.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마이페이지 강좌개설 강좌검색해서 자신이 개설한 강좌를 선택한 후 수정할 수 있다.
라. 스케줄 등록
1) 마이페이지 강좌개설 검색 스케줄 등록으로 들어간다.
3) 해당되는 날짜가 전체의 몇 교시인지 숫자를 선택하고 시수를 입력한다. 교시와 시수는 같은 숫자로 한다. 예를 들어 4월 7일이 9번째 수업이면 교시와 차시를 9로 입력한다.
4) 날짜별로 스케줄을 모두 입력한 후 달력 밑에 있는 스케줄 확정을 하고 다음 달로 넘어간다. 이렇게 하여 기별로 수업 스케줄을 등록한다. 스케줄을 등록해야 출석부 관리, 성적 관리가 가능하다.
5) 강사가 강좌 개설을 하고 학교 관리자가 인증을 해야 정상적인 강좌 개설이 이루어진다.
※ 강좌 개설, 스케줄 등록 작업은 학기가 바뀔 때마다 해야 한다.
|
댓글 0 | 손님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