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月己土(2월기토)-2
或支成木局,庚透富貴,若柱多乙木,乙又出干,庚必輸情於乙妹,不能掃邪歸正,此必狡詐之徒,運入東南,不死必起不良,須用丁洩之,有丁者小人而已,不致無良.
만일 지지(地支)에 목국(木局)을 이루고 경(庚)이 투출(透出)을 하면 부귀(富貴)하고, 만약 사주(四柱)에 을목(乙木)이 많은데 을(乙)이 또 투간(透干)을 하면 경(庚)은 을매(乙妹=누이)에 반드시 정(情)을 주어 소사귀정(掃邪歸正=사악한 마음을 버리고 정도로 돌아옴) 할 수 없으니 반드시 교활한 무리가 된다. 운(運)이 동남(東南)에 들면 죽지 않으면 반드시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 그런데 정(丁)을 용신(用神)으로 하여 목(木)을 설(洩)해야 하는데, 정(丁)은 소인(小人=그릇이 적은 사람)일 뿐이며 불량(不良)하지는 않다.
承上見庚制甲便是常人句,支成木局,官煞會黨,又宜有庚金制之,方爲上格,若乙木出干,則乙庚相合有情,如官兵通情於寇盜,再行東南木火旺地,如入匪區,甯有幸理,此須丁火洩之,洩木之氣以生己土,不用庚金,庶不致進退失據耳,無比印,作從煞論,大貴.
상문을 이어서 경(庚)이 있어서 갑(甲)을 제(制)하면 상인(常人)이 되는 구절이다. 지지(地支)에 목국(木局)을 이루면 관살(官煞)이 무리를 지으니 경금(庚金)으로 이를 제(制)해야 비로소 상격(上格)이 된다. 만약 을목(乙木)이 투출(透出)을 하면 을경(乙庚)의 상합(相合)으로 유정(有情)하니, 관병(官兵)이 도적과 정(情)을 통하는 것과 같은데, 재차 동남(東南) 목화운(木火運)인 왕지(旺地)로 흐르면 도둑의 구역에 드는 것과 같은데 어찌 좋겠는가! 정화(丁火)로 설(洩)해야 하는데, 목기(木氣)를 설(洩)하여 기토(己土)를 생(生) 하며 경금(庚金)을 쓰지 않으면 대부분 진퇴(進退)의 근거를 잃지 않는다. 비겁(比劫)이나 인수(印綬)가 없으면 종살(從煞)로 논(論)하는데, 대귀(大貴) 한다.
二月木旺秉令,支成亥卯未木局,或全寅卯辰東方,而無比印,則必作從煞論,甲木透出,爲妻從夫化從木,亦作從煞論.
2월은 목(木)이 왕성(旺盛)하여 영(令)을 잡는데, 지지(地支)에 해묘미(亥卯未)의 목국(木局)을 이루거나 혹 인묘진(寅卯辰)의 동방(東方)이 전부이면서 비겁(比劫)이나 인수(印綬)가 없으면 반드시 종살(從煞)로 논(論)하게 된다. 갑목(甲木)이 투출(透出)을 하면 처종부화(妻從夫化)로 목(木)을 따르니 역시 종살론(從煞論)이 된다.
若柱中甲癸丙俱無,下格,妻子用神同前.二月己土,不能無甲癸丙,妻子同前者,謂同上正月也.
만약 사주(四柱)에 갑계병(甲癸丙)이 모두 없으면 하격(下格)이고, 처자(妻子)는 앞과 같이 용신(用神)을 한다. 2월의 기토(己土)는 갑계병(甲癸丙)이 없어서는 안 되는데, 처자(妻子)는 전자(前者)와 같이 위의 정월(正月)과 같다.
癸卯,乙卯,己巳,乙丑,眾煞當權,妙有巳丑會局,庚不合乙,反制眾煞,狀元.按支庚不合干乙,巳宮更有丙火化眾煞也.
예)명조-1
乙 己 乙 癸
丑 巳 卯 卯
살(煞)이 무리를 지어 당권(當權)하는데, 사축(巳丑)이 회국(會局)하고, 경(庚)이 을(乙)과 합(合)을 하지 않는 것이 기묘(奇妙)하니, 도리어 무리 지은 살(煞)을 제(制)하니 장원급제(壯元及第)하였다. 지지(地支)의 경(庚)은 천간(天干)의 을(乙)을 합(合)하지 않으니, 사궁(巳宮)에 병화(丙火)가 있어 중살(衆煞)을 화(化)한 것이다.
[역주(譯註):제(制)는 극(剋)을 하는 것이고, 화(化)는 생(生)을 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