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내용;
타 회사의 유리복원및 덴트 장비와 공구에 대해 CCDP의 차별성및 장점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유리복원 장비가 몇몇 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것 같은데요
타사와의 장비 차이점,퀄리티에 차이가 있는지요?
물론 작업자의 숙련도가 중요하겠지만요...
답변
현재 제가 알고 있는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리복원 장비 판매 제품들은;
제가 판매하고 있는 델타키트, NOVUS, GT Glass, Super Glass, Equalizer, American Auto Glass 등 수입품과, 비젼월드, 오토테크등 국산 제품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판매하는 장비 델타키트와 이퀄라이져 그리고 또 하나 있는데 잘모르겠네요, 그리고 국산 두회사 제품은 개인 판매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나머지 "3개사의 수입품은 프렌차이즈"로만 공급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사 마다 장비의 특색들을 가지고 있는데, 크게 보면,
- 레진(UV 수지)을 깨진 부위에 주입 할 때, "스프링 인젝터 압력 방식(델타키트)" "외부 장치를 압력 방식"과 "피스톤 방식" 그리고 "스크루 압력 방식"으로 나누어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장치(델타키트는 "브리지"라 함)를 깨진 부위에 세팅(부착)시 장치의 수지를 주입 하는 구멍과 깨진 부위가 가능 하면 일치 하여야 하는데, 약간 어긋난 경우 "델타기트 제품은 파인 튜닝(브리지를 떼지 않고 깨진 곳에 맟춤)이 손쉽게 조절 가능 하나, 기타 타사 제품은 거의 대부분 장치를 떼어 내고 다시 붙여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정확하게는 저도 알지 못합니다.)
- 수지를 주입 하는 방법이 다양 하다고 설명 드렸는데. 아무래도 외부 장치를 이용한 회사 제품이나, 피스톤 압력 방식을 사용 하는 회사 제품이 깨진 부위의 주입전 공기 빼기나 수지를 주입 하는데 빠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저도 실제 써보지 않고 동영상만 보았기 때문 이죠.
- 제가 판매하는 델타키트제품은 스프링 인젝터와 스크루 인젝터 방식이기에 위의 설명 처럼 수지가 빠르게 주입 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깨진 부위에 드릴 구멍을 내지 않고 하는 작업을 권장 하고 있습니다. 시간은 좀더(약 5~10분 정도차이) 걸린다 하더라고, 복원 후의 자국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입니다.
- 장비의 청소: 제가 판매하는 델타키트 장비는 압출 공기로 약 2회 정도만 불면 청소가 끝납니다. 하지만, 타사 제품 들의 경우 동영상을 보면, 거의 분해 결합 하는 수준 인 것 같더군요. 이런 견해는 장비 사용자에 따라 다릅니다.
델타키트 장비는 청소가 용이 함이 장점이기에, 미국에서 출장 덴트복원 하는 기술자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습니다.
- 유리복원후 품질
이미 알고 계시듯이, 어떤 장비가 선택 되면 그 장비에 빠르게 익숙해 져야, 복원 품질이 나오게 됩니다.
어떤 방식 되었든, 국산 이든 수입산 이든 본인이 장비에 친숙해지고, 많은 경험이 쌓이면 품질은 자연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일 예로 3년전에, 모 중고자동차 센터에서 약 5년 넘게 타사 장비로 복원 하시는데, 다른 분이 저에게 델타키트장비를 구입 하셔서 같은 장소에서 일을 시작 하였습니다. 중고차 딜러의 복원 요구 사항은 당연히 이미 5년동안 하고 있는 분의 품질을 요구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제 막 장비를 사서 교육 받고 시작 하신 분이 그분의 품질을 따라갈 수 없죠. 그 이유는, 다양한 종류의 깨짐을 경험 하신 분과 같은 품질이 나올 수 없기 때문 이죠. 당시에 장비를 판매 하고 약 1개월 불평 불만을 들었었죠. 1개월이 지난 후 연락이 오지 않더군요. 궁금해서, 약 3개월이 지난 후 전화 드렸더니, 지금은 전혀 문제 없이 5년 하신분과 비슷한 품질이 나오고 있다고 하시면서 장비 탓 한것에 미안해 하신 분도 계십니다.
품질은, 시간과 자기 노력 입니다. 아무리 비싸고 좋은 장비라 하여도 자기 노력 없이는 쓰레기에 불과 하다고 봅니다.
어떤 회사 제품이 되었든, 가겨이 비싸든 싸든 내몸에 맞추어 사용 하면 됩니다.
단, 장비는 쉽고 편하게 다를수 있어야지 복잡한 장비는 저의 경우 사절 입니다.
덴트공구도 차이가 있는지요?
이미 국내, 해외 싸이트에서 확인 하셨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덴트 공구는 종류가 무척 다양 하지만 크게 보면,
1. 로드(Rod) 공구
2. 글루(Glue) 공구로 분류 됩니다.
1. 로드는 강성 과 연성 으로 나눠 진다고 봅니다.
강성은 휘지 않고, 연성은 휘는 재질의 철봉이죠.
국내 덴트를 가르치는 곳에서는 거의 90% 이상이 연성 공구로 가르치고 있고, 이렇게 배운 초보 기술자들은 거의 연성 재질의 겐트 로드를 사용 하고 있다고 봅니다. 물론 가격도 수입품 보다 저렴 하죠.
저의 경우는 강성 공구로 교육을 시키기에, 연성 공구를 가지고 계신분은 그 공구를 교육 받는 동안에 가지고 와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강성으로 작업 할 때와 연성을 작업할 때 차이가 있기 때문 이죠. 힘의 전달, 역으로 휘는 등....
사실 한국은 도어딩(문콕) 덴트가 많아서 연성 재잘의 공구가 매우 유용 하기 하더군요.
저는 미국에서 우박을 하였었기에 강성 공구를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도어나 루프레일은 글루덴트로, 상판(본닛, 지붕, 트렁크 등)은 연성 재질의 로드로 작업시 로드가 휘어 지기에 가끔 로드를 역으로 휘어야 하는 일이 발생 하기 때문 입니다.
저는 강성 공구만 있기에 공구의 종류가 무척 많지만, 오래된 한국 덴트 기술자들은 연성 재질의 공구는 평균 20~30개 정도로 모든 덴트복원이 가능 하다고 하더군요. 사실 일 겁니다.
국내에서도 강성 공구를 만들어 파시는 분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이유 없이 미제 공구를 선호 하고 있고 수입해거 팔고 있습니다. 현지 판매가 보다 평균 100% 비싸게 판매하는데, 현지 판매가+운송료+세금(관세/부가세)+은행수수료+마진 있기에 때문 입니다.
2. 글루덴트
- 로드가 진입 하기 어려운 곳의 작업을 할 때 적용 합니다. 이 방식은 당연히 로드덴트를 할 줄 알야 하죠
이상 질문에 답을 드렸는데, 이글에 제가 판매하는 장비와 타사 제품과 비교 된 부분이 있습니다.
만일, 타사 제품에 대한 비방글이 있다면, 주져 하지 마시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수정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