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별 실내수업 열매
소요시간 -1시간30분 ~2시간
준비물: 풀화분, 같은씨앗 두개씩 4~5종류준비(솔방울, 달맞이, 굴피, 도토리등), 주머니, 작은 빈화분등
연령 4세~7세.
제목:풀과 나무는 어디에서 왔을까?
도입
예쁘게 핀 풀 한송이(화분에 담아) 가져간다.
오늘 풀한송이를 만난 반가움과 특별함을 이야기로 나눈다.
이 풀은 어디서 왔을까? 하고 질문을 던진다.
전개
노래-씨앗에 싹이나서(감자에 싹이나서 응용)
씨앗에 싹이나서 잎이나서 나무나무 뿅
씨앗에 싹이 나서 잎이나서 풀~풀~뿅
노래를 부르며 씨앗을 보여준다
예)씨앗에 싹이나서 잎이나서 소나무뿅 솔방울보여주기
씨앗에 싹아나서 잎이나서 소리쟁이 뿅 소리쟁이 씨앗 보여주기
놀이1) 주머니속에 든 씨앗을 만져보고 펼쳐진씨앗 속에서 만져보고 찾기
놀이2) 씨앗에 향을 맞게하고 펼쳐진 씨앗 속에서 냄새 맡아 보고 찿기
*어릴수록 씨앗 가지수를 줄이고 잘맞출 수 있는것으로 준비
놀이3) 씨앗 털어서 모아보기(오리, 솔방울, 굴피, 달맞이, 배롱나무등)
-씨앗주머니를 준비해 담고 다음 숲나들이에 뿌려주기
놀이4) 씨앗들의 여행
붙어가는 씨앗- 교사가 털있는 동물역할. 아이가 씨앗이되어 매달려가기
굴러가는 씨앗-방법1. 아이들이 떼굴떼굴굴러 정해진 지점까지 가기
방법 2. 씨앗굴려 동그란 원에 넣기
날아가는 씨앗- 보자기에 던져 넣기(솔방울, 단풍씨앗등)
새나 동물이 먹어 이동- 열매를 다리 사이에 끼우고 정해진 지점가서 똥싸기 (솔방울)
*놀이는 시간이나 집중도등 그때 상황에 따라 선택
열매(씨앗) 분해하기-열매속에 씨앗이 있는걸 찾고 그 다음 씨앗속 떡잎찾기
(씨앗속에 잎이 들어있네 또는 아기나무가 잠자고 있네)로 식물의 시작이 씨앗인걸 인지시킨다.
노래-씨앗에 싹이나서(감자에 싹이나서 응용)
씨앗에 싹이나서 잎이나서 나무나무 뿅
씨앗에 싹이 나서 잎이나서 풀~풀~뿅
마무리
방법1.씨앗에 싹이나서를 다시 부르고 다음 숲나들이에서 싹이난 잎을 찾아보거나 열매
(씨앗)를 찾아보자 약속
방법2. 빈화분에 마당의 물이 있는부근 흙을 살짝 퍼 담고 여기서 어떤 씨앗이 자라는지를 살펴보자는 약속으로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