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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Passion9 메인글립부와 스와시플레이트의 조립 사진에 대한 이야기를 남겨 보겠습니다 ^^
헬기 여러가지 파트별 기능 중에서 메인글립부는 헬기의 비행 성능에 있어서 가장 큰 역활을 하는
부품 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설계 과정에서는 성능에 관계된 부분이 우선적으로 고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시 성능만을 생각하고 만든다면 아쉬운 점이 따르겠지요?
메인글립부 역시 견적 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부품 파트이므로 견적 비용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노력했습니다 ^^
( 사진 내용 중에는 양산전에 찍은사진 이라 볼이 타사 제품으로 조립 되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RC헬기는 예전의 헬기에 비해 많은 구조적인 변화와 더불어 전자 장치의 발전이 있었습니다 ^^
전자 장치의 기술적인 발전도 비약적이지만 구조적인 변화도 컸는데요 특히 많은 변화를 가져 온것이 헤드 부분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제가 보기에 구조적인 발전은 기술적인 발전도 발전이겠지만
필요성, 즉 매니아들의 비행 특성에 적합하도록 변화가 되었다는 것이 맞는 말일 수도 있겠습니다 .
3D 비행이 별로 없었던 예전에는 호버링이 가장 즐거운 시절도 있어서 안정적인 비행 특성에 맞게 코닝각을
설정해 주는 스핀들과 같은 부품도 있었지만 다이나믹한 비행을 추구하는 현재는 헤드의 구조상 코닝각을
조성할 수 있는 부품 자체도 없어졌습니다 .
더구나 이제는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이 보편화 되어서 시소와 같은 구조도 사라지고 헤드는 더욱 더 간편해지고
직접적인 운동 성능만을 추구하는 구조로 변화되었습니다 . 당연히 플라이바리스 시스템은 앞으로 더욱 자리를 하고
더욱 멋진 비행을 가능하게 해줄 성능을 발휘해 주겠지만
다이나믹한 운동력쪽으로만 설계된 헤드는
반대쪽의 성능, 즉 안정성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따라서 Passion9 의 헤드는 조금이라도 패들 헬기의 편안함 쪽에 느낌이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에 신경을 썻습니다 .
조립 사진과 함께 기능에 관계된 이야기까지 함께 풀어 보겠습니다 ^^
3D설계 화면을 통해서 분해도를 보여 드리고 있습니다 ^^
저렴한 견적 비용을 위해 센터, 요크 , 메인글립 , 피치암 등을 분리해서 설계가 되었습니다 .
각 파트는 피치암까지도 낱개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
메인글립과 센터허브의 내부와 베어링 등의 배치 구조를 보여 드리고 있습니다 .
베어링의 배치는 바깥 쪽부터 스러스트 / 와셔 /볼베어링/ 컬러 /볼베어링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
원래 구조적으로는 외측을 고정시켜 주고 요축 움직임을 담당하는 볼베어링이 양쪽의 바깥쪽에 위치하고
인장력에 대응하는 스러스트가 그 사이에 배치되는 것이 이상적인 배치라고 볼 수 있지만 ,
많은 진동이 발생하는 글립부의 특성상 볼베어링을 고정제로 고정시켜줘야 하는데 그럴 경우 스러스트 베어링은
거의 무용지물이죠 .
따라서 스러스트베어링은 가장 바깥쪽에 배치하도록 하였습니다 .
하지만 바깥쪽의 스러스트와 볼베어링은 서로 위치를 바꿀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으므로 스러스트를 안쪽에 배치하여도
됩니다만 저는 스러스트를 지금과 같은 배치로 사용하시도록 권장하고 싶습니다 ^^
안쪽으로는 훼더링샤프트 가이드와 헤드뎀퍼 그리고 역시 와셔가 배치되었습니다 .
부품을 쭈욱 펼쳐 보았습니다 ^^*
Passion9 부품중에서 중요한 부품이나 높은 내구성이 필요한 부분에는 경질 아노다이징을 채택했습니다 . 아노다이징 중에서 경질 아노다이징 이란 작업 단가도 무척 비싸지만 그 뛰어난 내구성을 가진 피막 조성은 그만한 값어치를 하고도 남습니다 ^^
경질 아노다이징 처리를 하면 알루미늄의 표면을 세라믹화 시킴으로 인해서 칼끝으로 긁어도 손상이 안될정도로
표면이 강해 집니다 . 메인글립에 경질 아노다이징 처리를 할때 볼트홀의 탭부분 까지 처리 되도록 해서 탭부분이 쉽게 손상이 안되고 보호 될수 있도록 했습니다 ^^ 아주 강력하게 경질 처리를 했을때 보시는것과 같은 짙은 카키색으로
아노다이징 착색이 되는데 직접 보신 분들은 무게감과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칼라 라고 좋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보시는 바와 같이 칼끝도 먹혀 들어가질 않습니다 ^^
일반 아노다이징의 경우는 칼에 연필처럼 푹푹 깍여나가죠
사진속의 손은 까메요 출연해주신 일산모형헬리콥터동호회 조국남 고문님 손입니다 ㅋ
윗쪽사진에서 나열한 메인글립쪽의 베어링 배치순서 군요 ^^
안보이는곳의 서페이스에 까지 마크를 새겨 넣는 정성을 .. ^^
메인글립은 피치암과 분리형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
헤드의 성능과 함께 기체 파손시에 저렴한 견적비용을 위한 설계라고 볼수 있습니다 .
보시는거와 같이 글립쪽의 탭부분은 경질 아노다이징이 충분히 처리 되도록 신경 썻습니다 .일반 아노다이징 보다
탭부분이 비교도 안될정도로 강해지죠 ^^
조립도 아주 간단 합니다 ^^
이손은 저의 손인데요 헬기 날린 이십년 가까이 이렇게 깨끗한 내손은 처음 보네요 ㅡ,.ㅡ
이제 센터허브 부분 입니다 ^^
플라이바리스 헬기의 헤드부분은 아주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죠 . 패들방식 헬기의 장점은 시소가 있어서
시소운동이 일어 난다는 것입니다 . 시소운동이란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에어론 엘리베이터 기동시에 변화 하는 피치 변화를
사이클릭 피치 라고 하는데 이때 벨과 힐러비의 작용에 의해서 시소와 메인글립의 운동력 변화에 서로 조합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좀더 간단히 정리 하자면 메인로터의 회전면이 급격히 변화가 생길때 시소에 연결된 패들의 회전면 각도가
대응하면서 자연 스런 조타감이 이루어지게 해주는거죠 .
플라이바리스 헬기는 운동력과 반응속도 및 운동력 저항손실을 줄이는데 있어서는 최상이지만 아쉽게도 패들 헬기와 같은
자연스런 조타감은 좀 아쉬울수 있습니다 . 그래서 필루엣 플립 등과 같이 중심점이 있는 연기에는 좀 아쉬운것이죠
그러한 기계적인 구조는 제아무리 삼축 자이로에서 벨힐러 효과를 낸다고 하더라도 그이상의 성능을 얻기는 힘듭니다 .
플라이바리스 헤드에서 그나마 가장 안정성에 도움을 줄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뎀퍼 부분입니다 ^^
따라서 Passion9 헤드뎀퍼는 될수 있는데로 가장 큰 사이즈가 되도록 설계 했습니다 .
딱딱한 플라이바리스 헤드의 성격에서는 사이즈가 큰 뎀퍼일수록 완충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
아주 간단하게 생긴 뎀퍼이지만 뎀퍼의 성능이란 밥으로 따지자면 진밥 된밥과 같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대용량 뎀퍼 구조로서 안정성에 효과적이 되도록 함과 동시에 훼더링 샤프트 가이드는 적정한 내경을 적용함으로써
일정타각 이상에서는 손끝에 느낄수 있는 반응성을 확보 하도록 하였습니다 .
역시 간단한부품인 훼더링샤프트 가이드는 헤드뎀퍼의 유연성 한계 내에서 일정한 각도 이상이면 운동력이 다이렉트로
연결 되도록 하는 역활을 담당합니다 .
외경 18mm급 헤드뎀퍼 입니다 ^^
헤드뎀퍼의 경우는 대용량으로 설계 되지만 센터 허브의 길이는 될수 있는한 짧게 설계 되었습니다 ^^
센터허브의 구조상 중심점에 가까운 짧은 센터 허브일수록 양쪽피치각의 언발란스를 없애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
꼭 있어야 할 센터 허브지만 최대한 중심점에서 가까워야 헬기의 운동 특성이 좋아 지게 됩니다 ^^
센터허브의 길이가 짧아짐으로서 메인글립의 직경 역시 짧아졌는데요 메인로터는 700mm로터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센터허브가 짧아져서 뎀퍼효과가 중심점에서 가까이 이루어져서 좋은 성능이 유지된다고 하면
메인글립의 직경이 짧아 지는것은 메인로터의 비행 기동시 꺽임각 발생이 중심점에 가까워 짐으로써 역시 비행성능에
좋은 효과를 가져 오게 됩니다 ^^
Passion9 은 요크와 센터 허브가 분리되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많은 분들이 기체가 파손된후 수리함에 있어서 요크 부분을 점검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
하지만 기체가 추락했을때 거의 100% 요크 부분은 휘어짐이나 손상이 간다고 봐야 합니다 .
물론 휘어졌던 요크가 추락후에 우연히 다시 펴져서 견적후에 비행이 더 깨끗해진 경우도 있습니다만은 ㅋ
실제적으로 요크를 교체 해야할 상황 에서는 일체형 요크 보다는 분리형이 훨씬 저렴 하겠죠 ^^*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요크 부분을 점검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요크란, 새제품 일지라도 마스트에 장착시킬때 볼트를 고정하는 힘을 이용해서 중심점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장착해야 합니다 .
헬기 킷트에서 꺼내어 바로 조립을 해도 중심점이 정확한 요크는 아직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했는데요
그이유는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 홀 작업이란 아무리 자동화 기계가 하더라도 입구쪽과 안쪽의 사이즈는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
Passion9요크는 윗쪽의 마스트 고정 볼트의 양쪽 조임의 조절과 아랫쪽의 레버고정 홀을 이용해서 어느정도 360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
짙은 카키색이 무게감과 함께 은근 카리스마도 느끼게 해주는 질감입니다 ^^
이번엔 스와시플레이트 입니다 ^^ 3D설계도면을 펼쳐 보았습니다 .
제품을 쭈욱 분리해서 나열 해봤습니다 .
이번에 스와시플레이트를 제작하면서 생각 한것은 조립과 분해 를 편리하게 하고자 하는것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
스와시플레이트의 구조가 중요한것은 두말 할것도 없겠지만 제가 지금까지 많은 비행을 하면서 느낀 불편함은
이넘의 스와시플레이트는 왜 하나같이 분해하기 어렵게 만들었냐는 것이었죠 .
사용하다보면 볼 부분이나 가이드가 유격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간단하게 해당 부품만 갈면 될거를 가뜩이나 비싼 셋트를
어쪌수 없이 통째로 구입해야 하니 말이죠 .
그래서 Passion9 스와시플레이트는 분해와 조립이 편하게 제품을 만들어서 오래 사용한 제품은 간단하게 몇천원 짜리 가이드만 간단하게 교체해서 신제품처럼 사용 할수 있도록 설계 했습니다 ^^
사용시 마모가 많이 발생되는 볼 부분은 역시 내구성과 강성이 최고인 경질아노다이징으로 처리 했습니다 ^^
스와시볼 가이드는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교체 함으로써 언제나 신상품과 같은 상태를 유지 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자세히 보시면 표면에 세라믹화 되어서 형성된 피막층이 보이실거에요 ^^
제생각엔 아마 이제 스와시 볼이 닳을 일은 없을것 같은데요 ...세라믹 피막은 표면에 미세한 엠보싱처럼 처리가 되죠 .
왜...마찰역학(?) 적으로 보면 잠수함이나 초고속 제트기 표면에 그런 처리를 하거든요 ..
초음속으로 스와시를 조작하는 헬기인을 위한 스와시 볼 이라고 하면 넘 오바려나 ㅋ
스와시 맨 아랫부품입니다 . 말씀 드렸듯이 아주 속시원하게 롱로즈로도 잡을수 있는 키홀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
스와시플레이트의 상단 부분을 라이터등을 이용해 가열해서 롱로즈 끝으로 키홈에 걸고 나사 풀듯이 돌리면 간단하게
분해가 됩니다 ^^
볼 가이드는 검정과 흰색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분해 조립시 윗쪽이 검정입니다 ^^
로디우스 암의 레버는 간단하게 요크에 부착 할수 있습니다 .^^ 이때 볼트의 조임을 어느정도 조절해서 요크의 중심점을 잡는데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
로디우스 암은 베어링과 2mm볼트를 사용해 고정합니다 . 시사출이서 그런가 확대 해서 보니 주름살이... ㅡ,.ㅡ
로디우스 암과 볼엔드는 장시간 비행에도 볼이 잘 닳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 졌습니다 .
이제 완성 조립된 사진 입니다 ^^
처음 메인글립부의 설계를 가지고 공장을 찾아 뛰기 시작 했었던이 기억이 납니다 .
설계도를 손에 쥐고 이제 제조에 걱정이 없을 것이란 자신감은 그 첫 걸음에서 부터
사정없이 무너지고 좌절 했습니다 ^^;;
많은 공장 사장님들과의 미팅에서 나오는 답변은 감당안되는 높은 제조 단가와 많은 장벽들..^^
덕분에 전국의 공장 까지 뛰어 다니게도 되었고 어쪌수 없는 설계변경까지 ..
이제 손에 들고 찍은 사진을 일지로 올리면서 다시 보게 되니까 마음이 새롭습니다 .
판매완료는 끝이 아니고 새로운 서비스를 드릴수 있는 시작 인것이죠
이제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로 셋팅과 기술적인 문제 까지 함께 하는 자세로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허락되는데로 계속 해서 조립기를 올려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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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헬기제작의 전과정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니 한땀 한땀 수고로움이 새삼 느껴 짐니다^^
앞으로의 일지들이 더 흥미로운게 많을거야 ^^* 항상 고마워~
헤드 디자인이 너무 단순하지 않은가 생각했는데... 이거 보면 볼수록 간지나는군요...^^
보면 볼수록 정이 드는게 더 좋을거야 ㅎ 간지 지겨워 지면 그때 또 바꿔 줄게~~ 고마워 ^^*
예전부터 느꼈던거지만 형님 생각은 어쩜 제 맘과 비슷한지...새삼 놀랍니다~제 손에 들어 오는날 많은 변화가 있을거라 생각 됩니다~^^
멀 새삼 놀라기는 ㅋ 이름이 비슷하잔냐 종수 종성 ㅎㅎ ~~~
제가 몰랐던 여러가지 원리들이 머리에 쏙쏙 들어오네요. 조립일지가 올라 올때마다 점점 더 빠져들게 하는듯 합니다. 다음 일지가 기대됩니다. 고생하셨습니다.
고마워 애독해줘서~~ ㅎㅎ 오늘도 공장서 살아야 할거 같아 헉헉 ~시간 나는데로 또 올려 볼게 ^^
이런 질문 드리기가 좀 민망하지만
혹시 티렉 모델과 헤드 및 스와시가 호환 가능 한가요?
헤드랑 스와시가 정말 좋아 보이기는 한데 엔진쪽은 생각이 없다보니... ^^;;
안녕하세요 ^^ 스와시는 호환이 가능합니다만 헤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 즐거운 시간 되세요 ^^*
고급스러운 해드셋이 간지나구먼 맘에 속 들구나 앞으로 더더욱 발전하며 부자 되세요~~~^^*
잘지내고 있지? 난 완전 헉헉 하느라고 ^^;; 좋은말 고마워~~ 전화 함 할게~~^^*
형님 정말 대단하세요~ 그열정 저도 본받게 습니다. 항상 건승하십시요!!!
잘지내니? 오랫만이다 호장아 ^^* 벌써 가을이네 올가을은 더욱 멋진 가을이 되기 바래~~^^* 그리고 남겨준글 정말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