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사교 댄스 스포츠 원문보기 글쓴이: 장미
_____________________
룸바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들만 압축시켜 놓은 자료입니다. 모던댄스에서 왈츠가 BASE가 되는 댄스라면 라틴댄스에서 BASE가 되는 춤은 룸바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가장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고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룸바가 제대로 되면 차차차는 좀 수월하게 배울수 있을겁니다. *********대추씨의 RUMBA POINT************** * 쿠바에서 시작된 춤이다, 룸바의 기원은 MERENGUE라는춤에서부터 시작되었고 , 라틴댄스의 힢무브먼트는 모두 이 메렝게라는 춤에서 비롯되었고 거의 모든 라틴댄스는 메렝게 액션을 사용 한다. * 메렝게에서 룸바, 차차차, 맘보(살사)로 나누어진다, 룸바,차차,맘보는 형제지간이며 움직이는 동작이 비슷하다 * TIME SIGNATURE - 4/4 박자로 라틴아메리카 민족의 특이한 악기들로 연주되며 첫 번째 박자에 음악적 액센트가 있고 넷째 박자에 액센트가 있다. TEMPO는 1분간 대략 27∼30 소절의 템포로 연주됩니다. * 라틴춤은 POSTURE(자세), WEIGHT(체중), LINE(선,버티칼라인) , 감정표현 이 가장 중요하다 * 캐릭터제이션은 로맨틱하고 에로틱하게 사랑을 구애하는 듯한 표현을 한다. * 룸바에는 SQUARE RUMBA (28-30탬포/쇼셜댄스로 박스스탭을 밟으며 춘다 ), CUBAN RUMBA (24-26탬포), BOLERO RUMBA (22-24탬포) 3종류가 있구요. BOLERO 룸바가 발전하여 CUBAN RUMBA가 되었고 큐반룸바가 결국 현재의 인터내셔널 RUMBA로 발전된 것입니다. 큐반룸바는 탬포가 느려졌지만 대신 요즘은 싱코페이션 타이밍을 사용합니다. * 인터네셔널 룸바, 차차에서는 메렝게스탭(무릎이 구부러지게)을 하지 않고 무릎을 펴서 바로 스탭하고 체중이 옮겨가야 합니다.
* 룸바의 특징 : 힢 동작을 부드럽게 옆에서 옆으로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하면서 팔은 자연스럽게 움직이며 고정시키지 않는다 * 4카운트에 액센트가 있기 때문에 4에 가장 강한 자세로 스트레칭 되어야 합니다.
* 몸에 힘을 완전히 빼서 자연스런 힢무브먼트가 나오도록 해준다. 힘이 들어가서 억지로 힢을 돌리면 부자연스럽다 * 배꼽위는 수직을 이루고 골반(팰비스)만 움직여야 한다. * 아랫배가 풀리지 않게 단전에 힘을 주고 ,키를 최대한 늘리고 , 가슴을 펴고 스트레칭 한다 * 상체(UPER BODY) 는 움직이지 않고 힢만 움직여야 한다. 초급자들이 꼭 지켜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 상급과정에 가면 상체부터 늘리면서 ...상체 따로 , 골반 부분 따로, 다리 따로, 팔 따로 연체동물처럼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자세다. 남자는 포즈가 남성다운 표현을 하여야 하고 모든 동작은 여자가 맘껏 아름다운 표현을 할 수있도록 보조를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여자가 주연 , 남자는 조연과 같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모든 댄스가 다 그렇다. 발레에서도 그렇듯... * 포스쳐와 힢무브먼트만 제대로 갖춰진다면 기본은 되어 있는 것이다. 포스쳐(서있는 자세)나 포즈나 같은 말이다 * 모든 스포츠에서 발목을 펴서 아름다운 선이 나오도록 하는 것은 중요하다. 선을 늘릴 수있으면 최대한 모든 관절을 늘려서 멋진 선이 나오도록 해야 한다. 발레나, 체조선수들이나 , 수영선수들이 다이빙을 할때, 싱크로나이즈드 스위밍 선수들이 수중발레를 할 때, 그들의 발목을 보면 발목의 선을 어떻게 표현해야 되는 지 이해를 할 수있을 겁니다.
* 고무줄을 당기면 1자가 되듯... 1.먼저 키부터 쭉 늘려서 상체를 펴 줍니다. 2. 가슴을 프라우드하게 내밀고 섭니다. 3. 그리고 바른 힢 무브먼트가 나오는 것이 중요 합니다.
* 상체는 머리끝이 위에 매달려 있는 듯 쭉펴고(입으로만 숨을쉬고) 세틀할때는 힢(골반)만 떨어트린다. 우측으로 세틀할때는 “ㄱ”자를 그리듯, 좌측으로 세틀할때는 "ㄴ“자를 그리듯 힢을 옆으로 떨어 뜨린후 뒤로 돌아간다. 다음 무릎을 쭉펴서 뒤로 당기며 체중 이동이 완전히 이루어져야 한다. 체중이 이동할때는 이동하는 쪽의 어깨가 먼저 가고 체중이 가는 듯 버티칼 라인을 유지하고 프라우드하게 가슴을 내민다, 스트레치와 떨어지고... 스트레치 떨어지고... 스트레치해서 서있는 시간이 길게...
* 룸바에서 전,후진, 사이드로, 회전하는 방법만 배우면 기본기는 다 끝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진할 때는 2트랙을 사용합니다. 후진시에는 1트랙을 사용합니다 . 외줄타기 하는 사람처럼 발이 턴아웃 상태로 뒤로 스탭을 합니다. * 몸매도 흑인들처럼 섹시하게 가슴이 업되고 힢이 업되어 S라인을 만들어져야 합니다. 여자들의 경우 오픈 힢트위스트에서 2에 힢을 뒤로 많이 당기면 상체가 약간 앞으로 기울어지면서 상체가 먼저 전진을 하게 됩니다.
모든 댄스는 내츄럴 포즈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척추를 쭉 잡아 늘리고 가슴을 들고 자신감 있는 자세로 워킹한다, * 체중 이동을 하기 위해서 힢세틀과 트위스트가 되며 힢은 자연스럽게 그리고 크게 움직인다. * 힢무브먼트는 반드시 반박자로 쪼개서 후반 반박자에 힢무브먼트가 생겨야 한다. 2&3&4&1&으로 카운트를 한다. Count : 4&(a) 1&(a) 2&(a) 3&(a)
* 룸바의 정확한 힢 무브먼트가 나오도록 연습을 하는 방법은 * 1박자를 4등분하여 동작을 세분화하면- 1(1/4박자)에 센타바란스, 2(1/4박자)에 체중이 완전히 건너가서 서고, 3(1/4박자)에 힢이 사이드로 세틀이 되고(힢이 눌려서 옆으로 삐져나가는 듯한 동작) 4(1/4박자)에 무릎이 록백(트위스트 & 로테이트)이 되어야 합니다. 1박자에 위의 4가지 동작들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죠 처음엔 천천히 ... 계속 하시다보면 차츰 차츰 빨라 지게 될 겁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