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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생면은 부산(기장) 경계의 농․어촌지역으로 교육여건이 낙후되어 교육인프라 구축 등 교육여건의 개선이 필요한 지역이며 2016~2018년을 목표로 추진되는 신고리 1,2,3,4호기 건설이 완료되면, 지역 개발로 인한 인구 유입으로 학생수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임 |
서생면은
남쪽으로는 부산까지 60km, 북쪽으로는 경주까지 약 70km, 대구까지 약 80km, 밀양까지는 45km의 거리에 위치하고,
울주군과 부산광역시 기장군의 경계에 위치하여 양지역의 교차로 역할을 하고 있음
10개리(신암리․명산리․화산리․용리․서생리․화정리․진하리․대송리․나사리), 면적 36.7㎢에 2,995세대, 약 7천 여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한수원 고리원전과 5km이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현재 신 고리원전 1~4호기가 2016~2018년 준공 예정으로 서생중학교와 약 1km이내에 건설중 임
서생중학교의 위치는
울산의 동남쪽 부산 기장군과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교육청과 23km, 울산시청과 20km거리에 위치하며
인근 학교현황으로는
서생초(350m), 명산초(2.1km), 성동초(2.7km)가 있으며
명산초 뒤편으로 울주군 영어마을 예정지가 위치하고 있음
2) 교육과정(방과후 특별프로그램 포함) 편성․운영
학기초 반 편성고사에 의한 수준별 수업을 실시하고, 과목별 +1수준별 맞춤형 이동수업을 실시함 |
서생중학교 교육과정 편성계획
정규교과외 별도의 특성화 교과로 나누어 편성하여 기숙사를 이용한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편성
학년초 반 편성고사를 실시하여 편성하되, 일부과목은 과목별 +1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실시함
기숙사생활을 통하여 인성교육, 향토애 고취, 봉사활동, 명상의 시간, 독서활동 명화감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인성교육에도 주력함
4) 기숙사 운영계획
기숙사를 이용한 학생들의 단체생활로 민주시민의 기본자질과 지․덕․체 교육이 이루어 지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개설함 |
서생중학교 기숙사운영 계획
아침 6시부터 24시까지 구체적인 교육활동 프로그램으로 기숙사내 교육활동 일정을 제시하여 기숙사 교육활동 운영
기숙사연간 운영비는
⇒ 인건비 1억4천만원, 공과금 및 운영비 9천만원, 급식비 3억2천4백만원, 방과후 학교 9천6백만원 등 총 연간 6억5천2백만원으로 학생 1인당 월 약 18만원정도소요 될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 교육청 지원, 지자체 지원, 한수원 지원, 수익자 부담 등 운영비 재원계획과저소득층 등 사회적배려대상자에 대한 기숙사비 지원 범위등에 관하여 별도로 관려부서와 협의하여 결정 할 것임
4) 울산교육발전에 기여 등 향후 발전가능성
서생중학교는 공립기숙형 자율중학교로서 전국 최초이며 새로운 교육인프라의 모델로서 정착될 경우 상당한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임 |
서생중학교 기숙형공립중학교는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경감, 학생들의 학력향상, 공동체의식 함양, 인성교육, 돌봄(care)기능 등을 통하여 교육수요자의 학교만족도와 공교육에 대한 신뢰회복에 기여할 것임
2. 학교현황
1). 연 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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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일반현황 및 학생수 및 학급수
일반현황 |
학생수 및 학급수 | |||||||||||
설립 |
구분 |
소 재 지 |
1학년 |
2학년 |
3학년 |
특수 |
합 계 | |||||
학급 |
학생 |
학급 |
학생 |
학급 |
학생 |
학급 |
학생 |
학급 |
학생 | |||
공립 |
공학 |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 8-1 |
2 |
49 |
2 |
43 |
2 |
40 |
1 |
3 |
7(1) |
132 |
3) 교직원 및 시설현황
교직원 |
시설현황 | ||||||||||||||||||||
교 원 |
일반직 |
합 계 |
교지 면적 (㎡) |
보통교실 |
관리실 |
특별교실 |
기 타 |
합 계 | |||||||||||||
교장 |
교 감 |
교 사 |
원 어 민 |
소 계 |
행 정 |
기 능 |
기 타 |
소 계 |
도서실 |
과학실 |
음악실 |
기타실 |
소계 |
급식소 |
체육실 |
소계 | |||||
1 |
1 |
15 |
1 |
18 |
1 |
2 |
7 |
10 |
28 |
2,756 |
6 |
4 |
1 |
1 |
1 |
7 |
10 |
1 |
1 |
2 |
22 |
3. 서생중학교 "자율학교" 지정 목적 및 목표
가. 자율학교 지정 목적
1) 서생중학교는 농어촌 지역의 학교로 "자율학교"로 지정․운영하여 도․농간의 교육격차 해소, 농어촌 지역의 교육여건 개선으로 농어촌 지역의 사교육비 절감 및 학력향상 그리고 폐교를 예방하여 울산교육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2) 자율서생중학교 목표
Global 인재 육성을 위한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력향상과 인성교육에 힘쓰는 학교 자기주도적 탐구학습으로 학생들의 능력계발을 중시하는 학교 기숙사 생활을 통해 협동정신과 자립심을 함양하는 학교 학교 환경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를 키우는 자연친화적인 학교 농어촌 지역의 사교육비 근절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학교 |
나. 자율학교 운영계획
1) 교육환경 개선 계획
낙후된 교육여건 개선과 학생들의 개별능력을 고려한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및 특성화된 교과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부족교실, 특별실, 다목적강당 등을 마련
교육여건 개선 계획
사업명 |
규모 |
소요 예산액 |
비 고 |
기숙사 |
90실(4인1실, 350명수용) |
57억원 |
전학생 수용 |
교실확보 |
증축 22실, 본관리모델링 17실 |
50억원 |
12학급 기준 |
다목적강당 |
배구가능 규모 |
32억원 |
|
학교부지 정리 |
|
12억원 |
|
합 계 |
|
151억원 |
|
2) 학급편성 계획
구분 |
2009 |
2010 |
2011 |
2012 |
비고 |
기준 |
6(1) |
8(1) |
10(1) |
12(1) |
( )내서는 특수학급 전체학급에 미포함 |
3) 학생선발 계획(2010년 모집요강 계획)
모집지역 : 서생면지역과 울산 전체지역
모집정원 : 4학급(급당 30명, 120명), 남녀구분 없음
선발방법 : 서생중학교 중학구 내의 학생은 전형선발과 관계없이 우선 선발하고 부족학생은 울산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모집
정원 선발 |
우선선발 |
․서생중학구 내 학생(서생초, 성동초, 명산초) | |
전형선발 |
․우선 선발 후 부족 인원 전형 선발 | ||
사회적 배려대상자 |
․정원의 10% 이내(저소득층, 다문화가정 자녀, 소년소녀가장 등) | ||
정원 외 선발 |
․국가유공자녀 ․특례입학자 |
정원의 3% 이내 정원의 2% 이내(귀국자녀, 새터민 등) |
전형방법
우선선발 : 중학구내 학생 우선 선발(서생초, 명산초, 성동초)
(단, 우선선발자 중 위장전입 등 허위사실이 있는자는 입학을 취소함)
전형선발
1차 서류전형 |
생활기록부사본 |
자기소개서 |
각종 첨부서류 |
계 |
10점 |
20점 |
10점 |
40점 | |
2차 심층면접 |
창의성 및 修學능력 측정을 위한 구술 면접 |
60점 |
장학생(신입생)
종류 |
선정방법 및 기준 |
대상비율 |
학력우수장학생 |
- 전형선발자 중 전형 성적이 우수한 자 |
전형선발의 5%이내 |
특별장학생 |
- 학교군 내 선발자 중 당해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 |
우선선발의 5%이내 |
4)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계획
교육과정 편성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중 학년제 개념으로 7학년부터 9학년까지 해당하는 기간의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한다
구분 |
편 성 내 역 | |
교 과 |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 |
재량활동 |
국민공통기본교과 |
심화보충과정 |
특별활동 |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운영은 기숙형 자율학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반중학교의 1,122시간보다 408시간 많은 1,530시간을 운영
학년 구분 |
7차 교육과정(일반학교) |
자율서생중학교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국민공통기본교과 |
952 |
952 |
952 |
952 |
952 |
952 |
재량활동 |
136 |
136 |
136 |
136 |
136 |
136 |
특별활동 |
34 |
34 |
34 |
102 |
102 |
102 |
특성화교과 |
|
|
|
340 |
340 |
340 |
연간수업 총 시간수 |
1,122(33) |
1,122(33) |
1,122(33) |
1,530(45) |
1,530(45) |
1,530(45) |
♣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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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을 정규교과와 별도의 특성화교과로 나누어 편성․운영 정규교과의 재량활동 시간에 학년당 영어, 수학을 각 68시간 증설 운영 특별활동의 계발활동 시간을 토요일 오전 전일제로 68시간 운영하여 1인 1특기 교육 실시 학년초 반 편성고사를 실시하여 수준별로 반을 편성 수준별 맞춤형 수업 실시 심화반은 학급 내에서 다시 영재그룹과 심화그룹 구분 보통반은 일반그룹과 보충그룹으로 나누어 수준별 맞춤형 수업을 실시한다.
일과 후 별도의 특성화교과 운영 수학특강(영재, 심화, 보충), 영어특강(영재, 심화, 보충), 외국어 영역(중국어 회화, 일본어 회화, Toeic, Toeic Bridge) 등의 강좌를 개설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강좌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개인별 주제탐구학습은 학기 단위로 학생 개개인이 담당교사와 협의하여 탐구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포토폴리오 방식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학기말에 평가 받도록 하며, 생활외국어(중국어, 일본어) 이원방송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영상을 통해 계속적으로 언어영역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외국어 교육과 연계하여 방학 중 한국, 중국, 일본 학생교류 추진 및 지역학생(초, 중학생 대상) 여름, 겨울방학 영어 캠프 운영 기숙사 생활에 따른 교육활동 06:10~06:40 : 아침시간에 학생들의 균형 있는 신체 발달을 위하여 아침운동 실시 (검도, 국선도, 생활체조 분기별 순환 실시-졸업 시 까지 반드시 도달해야 할 일정 기준 제시) 08:00~08:40 : 아침활동 시간으로 1학생 담임과의 면담, 5분 명상의 시간 운영 (‘해송 꿈나무’에 기록), 아침 독서활동 실시(‘해송 꿈나무’에 기록) 21:00~22:00 : 해송관 활동으로 기숙사 각 실별 자아성찰 6개 주제(도덕, 지성, 창조, 건강, 애국)에 따른 팀 프로젝트 분임토의 및 자아생활 반성 및 계획을 위한 기본 생활본 작성 및 일일 학습 정리 22:00~24:00 : 개인 희망 자율학습 실시(교과담당교사 순회지도 및 보강학습) 1, 2, 3주 토요일 09:00~12:00까지 1인 1기 특기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학생들의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는 명화감상을 한수원 교육관에서 실시 1, 2, 3주 토요일 13:30~16:30까지 향토애를 기르기 위한 주변 문화재, 유적지 답사 활동 및 더불어 살아가며 봉사하는 의식 고취를 위한 봉사활동 실시 |
자율서생중학교 교육활동 운영표
평 일 |
토요일(1, 2, 3주) | ||||||
시간 |
일과 내용 |
시간 |
일과 내용 | ||||
06:00 - 06:10 |
기상 및 정리 |
06:00 - 06:10 |
기상 및 정리 | ||||
06:10 - 06:40 |
아침운동(생활체조, 트랙돌기) |
06:10 - 06:40 |
아침운동(생활체조, 트랙돌기) | ||||
06:40 - 07:00 |
세면 |
06:40 - 07:00 |
세면 | ||||
07:00 - 07:50 |
아침 식사 |
07:00 - 07:50 |
아침 식사 | ||||
08:00 - 08:40 |
아침 활동 |
․5분 명상 ․아침 독서 ․1학생 담임과의 대화 |
08:00 - 08:40 |
아침 활동 |
․5분 명상 ․아침 독서 ․1학생 담임과의 대화 | ||
08:50 - 12:20 |
오전 학과 |
09:00 - 12:00 |
계발활동(정규교육과정) - 1인 1기 특기교육 | ||||
12:20 - 13:10 |
점심 식사 | ||||||
13:10 - 13:20 |
중간 정리․정돈 시간 |
12:30 - 13:30 |
점심 식사 | ||||
13:20 - 15:55 |
오후 학과(7교시) | ||||||
15:55 - 16:20 |
청소 시간 |
13:30 - 16:30 |
주변 답사활동 및 각종 학교행사, 봉사활동 | ||||
16:30 - 18:00 |
영/수 특강(영재․심화․보충) 및 중/일 회화, 토익/토익 브릿지 | ||||||
18:00 - 18:50 |
저녁 식사 |
17:00 - 18:00 |
영/수 특강(영재․심화․보충) 및 중/일 회화, 토익/토익 브릿지 | ||||
19:00 - 19:50 |
생활외국어 방송교육(중/일) |
18:00 - 19:00 |
저녁 식사 | ||||
20:00 - 20:50 |
개인별 주제탐구 학습 |
19:00 - 20:30 |
해송관 대청소 및 개인사물 세탁․정리 정돈 | ||||
21:00 - 22:00 |
해송관 활동 |
․팀 프로젝트 분임토의 ․기본생활본 작성 ․일일 학습 정리 |
21:00 - 22:00 |
해송관 활동 |
․팀 프로젝트 분임토의 ․기본생활본 작성 ․일일 학습 정리 | ||
22:00 - 22:30 |
취침 준비 및 취침 |
22:00 - 22:30 |
취침 준비 및 취침 | ||||
22:30 - (24:00) |
개인희망 자율학습(강제소등) |
22:30 - (24:00) |
개인희망 자율학습(강제소등) |
최초 공립자율학교 지정으로 지역민 및 울산교육 가족의 새로운 교육의식 고취
자율학교 지정을 통해 인원 감축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학교교육 정상화
주변 초등학교 학생 이탈을 방지하여 지역인구 증대와 지역교육 활성화에 일조
인근 남창고등학교(농어촌형 기숙형공립고)와 연계한 교육 인프라 구축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울산 및 인접지역 초등학생들의 학력향상 촉진제 역할
학생 분산효과로 도시지역에 집중된 중학교 과밀학급 현상 해소에 도움
지역주민이 열망하는 교육정책 추진으로 울산 교육행정의 신뢰성 구축
수준별․선택형 교육제공으로 농어촌 지역의 사교육비 절감 및 학력향상에 기여
교육환경 개선으로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도농간의 교육격차 해소
다양한 교육인프라 구축으로 대내적으로 신뢰받는 "교육도시 울산"이미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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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 주변 초둥학교에서 서생중으로의 진학인원은 매년 50명을 넘지 않으므로 인근 울산 지역에서 70여명 정도가 진학가능 2.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 혹은 일본어까지 특성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3. 전원 기숙사 운영 4. 공립형으로 교육비 지출 대비 효율 높다고 추정 5. 특목고로의 진학과 각종 포트폴리오의 작성으로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우수 대학의로의 진학이 용이
네.울산세종재원생들은 특수목적중으로의 진학가능성이 더 높아졌네요..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