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생활 초기에 하루는 시내에서 약속 시간까지 시간이 남아 서점에서 Taschen에서 나온 (Taschen에서 나온 도록들은 가격도 저렴하고 설명도 간략하고 이해가 쉽게 되어있으며 무엇보다 화질이 좋다) 도록들을 뒤적이다가 손에 잡혀 책장을 넘기다 그 그림들에 매료가 되어 당장 사버린 도록이 있었는데 바로 Edward Hopper의 것이었다. 그당시는 아마도 왠지 외로워 보이는 그림속 인물들에 감정 이입이 되어서 더 끌렸던 것 같다.
그런데 몇달전 런던 사는 동생이 런던 현대 미술 갤러리인 Tate Modern에서 열리는 Hopper 전시를 보고 왔다며 어찌나 자랑을 하던지 마냥 부러워하며 안타까운 마음을 삭였는데 그 전시가 얼마전 Koeln의 Museum Ludwig로 옳겨 왔다. 하하! 나도 자랑해야지!
세계적으로 손꼽을 만한 현대 미술관인 Museum Ludwig가 역시 자존심을 지키며 날 실망시키지 않았다. 게다가 이 전시는 유럽에서는 유일하게 런던과 쾰른에서만 열리고 전 유럽을 통틀어 영 접하기 힘든 Hopper의 그림들을 대거 볼 수 있는 기회라 놓치면 정말 아까운 황금같은 챈스이다.
Edward Hopper (1882ㅡ1942) 는 뉴욕 출신 화가로 미국 화가로선 가장 잘 알려진 20세기 미술의 거장이다. 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그의 1942년작 Nighthawks 는 다들 보시면 누구나 "아아 저 그림!" 하고 알만할 정도로 수없이 많은 복사본과 포스터가 있으며 심지어 그 그림속 인물들에 영화 배우 얼굴을 몬타쥬해 놓은 페러디도 유명하다. 그 유명세를 증명하듯 전시회장에 가면 사람이 바글바글 몰려있는 그림이 바로 이 그림이다.

연극과 영화에 심취했던 그는 그의 그림의 소재나 영감을 연극, 영화에서 찿았는데 그래서 그런지 그의 그림들을 보고 있노라면 영화나 연극속 한 장면을 보고 있는 듯 하다. 그림속 건물이나 인테리어 그리고 인물들은 날카롭게 떨어지는 인공 조명을 받아 어둠과 빛으로 선명하게 구분이 되어지고 있다. 거기에 건축에도 관심이 많았던 그는 건축물이나 인테리어에서 오는 수직선과 평행선(Vertikale und horizontale Linie)를 이용하여 특유의 긴장감을 (Spannung)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 후기 그림으로 갈수록 이러한 요소들이 간소화되고 절제되고 있는 걸 관찰할 수 있다.
이런 기술적인 면외에 그는 소재면에서는 주로 정적인 풍경이나 도시 풍경속에 외로운 인물들을 많이 묘사하고 있는데 특히 정적인 인테리어속의 여인들을 많이 그리고 있다. 내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그림중의 하나는 Morning Sun 인데 이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내 자신을 보고 있는 느낌을 받으며 명상에 잠긴다. "오늘 점심땐 또 뭘 해먹나?"

이밖에도 그의 주옥같은 작품 70여점이 전시되고 있는데 추상화나 난해한 그림들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들과 함께 가도 참 좋은 전시회이다.
단 가격이 비싼것이 흠이다. 전시회 입장료는 성인이 7유로이고 오디오 가이드는 별도로 3유로를 내야 한다. 온 가족이 갈 경우 패밀리 티켓이 좀 할인이 된다. 사람들이 북적되는 토요일이나 일요일을 피해가면 그림 감상하는데 덜 방해를 받는다.
Hopper는 말했다. 사람이 느낌이나 감정을 모두 말도 표현할 수 있다면 아마도 그림이란 것은 존재하지 않을 거라고......
첫댓글 저도 좋아하는 작가인데 언제까지 인가요?
좋은정보 감사 합니다! 전시기간을 정확히 알려 주세요.
묵에 미술 평론가도 계시는군요.너무 멋지군요.저는 예전에 Ludwig에 가서 피카소하고 모딜리아니만 알아보겠던데ㅜㅜ....영국에서도 해인고모께 화집만 사다드리고...좋은 글,그림 많이 올려주시고 가르쳐주세요.
제가 또 맹하게 제일 중요한 정보를 빼먹었군요. www.museum-ludwig.de에 들어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 읽으실 수 있구요 우선 주요 정보 복사해 놀께요
Öffnungszeiten: Mi-Sa 10-18 Uhr, jeden ersten Fr im Monat: 10- 23 Uhr, Di und So 10 bis 22 Uhr, Mo geschlossen. Eintrittspreise: Tagesticket: 7,50 ??, ermäßigt 5,50 ?? Gruppen (ab 20 Personen): 6,50 ?? Familienticket: 18 ?? auswärtige Schüler: 3??
Hopper 전시는 내년 1월 9일까지입니다. 그리고 번역 정정 하나 할께요. 평행선이 아니라 수평선이라고 해야 하는데 이젠 한국말까지 서툴어지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