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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에보에 탑재 된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이란? 구조에서 단점까지 설명
2016 년 봄에 아쉬워하면서도 생산 · 판매를 종료 한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시리즈. 랠리로 활약, 미쓰비시의 대표하는 세계에 내세우는 차였습니다. 그 '랜서 에볼루션'라고하면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이죠.. 근데 다른 차에는없는 어떤 성능 일까요? 그리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아시는 분은 많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번에는 란에보와 그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란에보)은 어떤 차 일까?
미쓰비시에서 판매되고 있던 '랜서 에볼루션'시리즈.
1992 년부터 판매 된 2015 년의 '랜서 에볼루션 파이널 에디션'판매를 마지막으로 2016 년에 판매를 종료했습니다.
스포츠카의 저조한 인기와 미쓰비시 자동차 자체의 불미스런 사건 등, 심지어 리먼 쇼크의 영향 등 다양한 요인에서 경영 적 판단에 의해 미쓰비시 자동차의 공식 카탈로그에서 지워져 버린 전설의 차입니다.
판매 종료 후도 통칭 [란에보]라고 전세계 자동차 매니아로부터 찬사와 경외를 받고있었습니다.
2,000cc 하이 파워 터보 엔진을 탑재 한 스포츠 모델이며 판매 당시는 모두들 고속도로 최강이라 칭송했습니다.
랠리로도 활약하고 랠리의 세계 대회 'WRC'에서도 수많은 공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첫 번째 세대 (란에보 Ⅰ ~ Ⅲ)
■ 란에보 1
1992 년에 초대 란에보가 탄생했습니다.
WRC (세계 랠리 선수권)에서 승리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용감한 VR-4에서 점령 4G63 형 2L 직렬 4 기통 터보 유닛은 250 마력을 발휘.
가볍고 컴팩트 한 차체는 렐리시즌 모든 매치에서 활약 그 이름을 떨치게되었습니다.
■ 란에보 2
1994 년에 등장한 2 대째.
선대보다 10 마력 올라간 260 마력의 최고 출력되고, 속도 WRC에 적합에서 공력 부품(흡기력)이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향상된 속도를 위해 표준 장착 타이어 사이즈 업을 하여 출시 했습니다.
■ 란에보 3
1995 년에 등장한 3 대째.
공력 부품(흡기력)을 더욱 개선하고 프론트 사이드, 리어 엔드까지 에어로 파츠가 장착되었습니다.
대형 리어 스포일러 더 높은 다운 포스를 얻는 데 성공하여 세계적인 랠리 드라이버 인 톰 마키넨 씨가 WRC 드라이버 타이틀을 획득합니다.
이때의 획득은 앞으로 란에보 위업의에 있어 큰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제 2 세대 (란에보 Ⅳ ~ Ⅵ)
■ 란에보 4
1996 년에 등장한 4 대째.
기본 모델 인 랜서가 풀 모델 체인지를받은하여 진화 한 제 2 세대입니다.
최대의 토픽은 최고 출력이 큰 라인의 280 마력이 전자 제어 차동 AYC가 처음으로 채용되었습니다.
이로서 코너링 성능이 더욱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판매 대수는 사상 최대 인 1 만 3134 대를 기록 상업적으로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 란에보 5
1998 년에 등장한 5 대째.
란에보의 진화의 역사에서 가장 큰 성능 향상을 완수 한 것이이 모델입니다.
경량 알루미늄 소재의 채용과 바디 보강과 더불어 타이어 크기와 트레드의 확대 등 더 빨리 달릴 준비를 위해 개선 향상되었습니다.
■ 란에보 6
1999 년에 등장한 6 대째.
빠른 성능의 향상에 따라 공기 역학을 대폭 수정 공력 특성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선대의 5에서 대폭적인 개량모델에서는 큰 변화는 아니지만, 또한 진 일보하여 기술의 진보를 이루어 냈습니다.
또한 WRC에서의 활약을 기념 한 톰 마키넨 에디션 모델이 등장하고 이 란에보6는 현재는 프리미엄 모델이되고 있습니다.
셋째 세대 (란에보 Ⅶ ~ Ⅸ)
■ 란에보 7
2001 년에 등장한 7 대째.
기본 모델의 계약자가 다시 모델 체인지 한 것으로 란에보도 세 번째 세대로 진화합니다.
바디 크기가 부풀어하여 호불호가 갈려 성공 여부가 불투명했지만, 보디 강성을 대폭 강화 나 ACD의 채용에 의해 선회 성능과 동력 성능을 고차원으로 균형을 잡는 데 성공했습니다.
선대 이상의 속도를 증명 역대 최다 판매 모델이되었습니다.
■ 란에보 8
2003 년에 등장한 8 대째.
ACD와 AYC는 두 전자 제어 디퍼렌셜이 탑재되어 WRC에 참전하는 레이싱 카에 가까운 운동 성능이 주어졌습니다.
또한 비루 슈타인 제 쇽 업소버의 채용과 알루미늄 루프 등보다 효과적인 튜닝이되어 출고 했었습니다.
■ 란에보 9
2005 년에 등장한 9 대째.
외부보다 기능 아름다움을 추구 한 디자인되었습니다.
충격 흡수는 모터 스포츠 현장에서 많은 실적을 남겼고 아이밧하 사의 코일 스프링을 채용하여 기존보다 높은 스프링 레이트하면서도 부드러운 동작과 접지 감을 실현했습니다.
결과적으로이 모델이 란에보 가장 빠른 모델이되었습니다.
제 4 세대 (Ⅹ ~ 란에보 파이널 에디션)
사진 한 장부터 순서대로 첫 번째 세대 (란에보 Ⅰ ~ Ⅲ) 2 세대 (란에보 Ⅳ ~ Ⅵ) 3 세대 (란에보 Ⅶ ~ Ⅸ) 4 세대 (Ⅹ ~ 파이널 에디션)와 세대 마다 베이스를 바꿔 가며 진화 차량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 란에보 10
2007 년에 등장한 10 대.
엔진, 차체, 저면 신형 변속기의 채용에 이르기까지 모든면에서 새롭게 디자인 된 차세대 고성능 시스템에 적합한 내용이되었습니다.
차체 강성의 향상과 전후 중량 배분 개선, 저중심 화를 도모하는 등 철저한 기본 성능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새로 개발 된 [트윈 클러치 SST]가 채용 된 것입니다.
이것은 클러치 조작 불필요한 페달 식 6 단 자동 MT입니다.
AT 감각의 "오토 시프트"이지만 MT 감각의 "수동의 변화"를 설정합니다.
또한 일반 주행 용의 경제적 인 「노멀」와인딩 주행을위한 「스포츠」, 서킷 주행을 상정 한 "슈퍼 스포츠"라고 변속 타이밍과 악셀 응답 등까지 변하는 3 가지 변속 제어 모드를 선택 할 수있게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스포츠카의 침체에 따라 판매량도 부진합니다.
그리고 2015 년 3 월 결국 단종이 발표되었습니다
랠리의 분위기는 퇴화 되어가지만 요즘도 고속 스포츠 컨셉카들은 사랑을 받고 있어, 생산 · 판매가 종료 된 지금도 미쓰비시의 대표 차량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2015 년 4 월 한정 1000 대, 미국에서는 2015 년 10 월에 일본에서 한정판매한 수량보다 많은 1600 대를 한정 발매 된 '랜서 에볼루션 파이널 에디션 ".... 인기리에 고객에게 인수 되어 나갔고 마지막 란에보, 다이아몬드 화이트 진주의 마지막 고가로 낙찰되었습니다.
랜서 건 볼륨 쇼의 주행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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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이란?
랜서 에볼루션라고 말하면,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이 유명한 것입니다.
먼저,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이 어떻게 생겼는지 동영상으로 먼저 보시기 바랍니다.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의 동영상 (8 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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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이었지만, 총성과 같은 소리와 함께, 머플러에서 불이 분출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입니다.
더 오래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 동영상을 감상하고 싶은 분은 아래의 동영상도 봐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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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의 구조 · 구조 란?
강렬한 폭발음과 머플러에서 불을 뿜는 것이 인상적인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은 랜서 볼륨 쇼의 대명사라고도 말할 수있을 것입니다. 는 미스파이어링 시스템은 무엇인가?
이것은 터보 차저 (과급기 엔진)에서 악셀 오프시에 발생하는 터보 래그를 해소하는 시스템입니다.
스로틀을 해제했을 때 일부러 엔진 실화 (미스 파이어) 상태로하기 때문에 미스파이어링 시스템의 이름이 되었습니다.
터보 차저 (과급기 엔진) 엔진에서 폐기되는 배기 가스의 에너지에 의해 배기 터빈을 회전시켜 그 회전력에 의해 압축기를 구동하여 차량에 일반적으로 엔진 파워 이상 제공합니다.
그러나 배기 가스가 일정량 없으면 터보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코너 진입시 등의 스로틀을 약화시 등에는 힘을 발휘하지 않고, 속도 및 토크를 크게 떨어집니다.
랠리와 먼지 경주는 항상 중저 속에서의 가속 스로틀 조정이 승부의 관건이됩니다 만, 코너 진입시 배기가스가 일정량이상이 아니게 될때 터보 차저는 전혀 작동하지 않고 오히려 무거운 과급기를 싣고있을 뿐인 상태가 됩니다.
이때 터빈 직전의 배기 매니 폴드에서 미 연소 가스를 강제 연소시켜 배기 가스의 에너지 부족을 보충하고 과급기의 터빈을 회전시켜 파워 다운을 방지합니다.
이 시스템이 미스파이어링 시스템입니다.
총성 소리와 불을 뿜는 것은 올바른 상태가 아닌?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의 원리와 구조는 알 수 있었을까요?
여기서 착각하지 말라 것이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 특유의 총성 소리와 불을 뿜는 현상에 대해서입니다.
사실이 현상이 일어나고있을 때는 시스템의 제어가 불충분하거나 연료의 연소 시스템에서 분할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있을 때는 북을 두드리는 소리를 냅니다. 이때 총성 소리가 나면 연소가 불연소 되어 작동하고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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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을 분화하고 이 소리가 나는 것이 사실 정상적으로 작동하고있을 때의 상태입니다.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의 장단점
미스 파이어링 시스템의 장단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장점은 위의 시스템의 설명에서도 썼습니다 만, 터보 래그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저 코스에서 레이스와 초속을 다루는 드래그 레이스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너링시에 악셀의 온 오프가 자주 발생시키면 터보 과급기가 불안정 해집니다. 이때 항상 터보를 제대로 작동 시키려면 오프 상태, 배기가 적은 상태에서도 이차 연소를 시스템으로 조절 하게 되면 터보 과급기가 안정적으로 가동되고 파워다운도 생기질 않죠.
그럼 단점은?
우선은 터보 차량이 장착되지 않은 차량과 저 중속 엔진 스로틀을 항상 계속 열지 않은 상태에서의 주행에서는 전혀 효과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재 연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을 뿜는 현상이 있고, 소리가 강하게 나올때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도된 미스파이어링이 아니라 의도되지 않은 미스 파이어링이 일어나고 있을때 즉, 그 타이밍이 절묘하지 못하게 되면 차량에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심할경우 화재가 발생, 터빈 및 엔진에 현저한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머플러 소리가 굉음을 내면서 불을 뿜는 현상도 있고, 주위에 피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 시판 차의 란에보에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가?
이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은 상용 랜서 에볼루션도 붙어 있습니다 만, 실은 도로에서는 위험으로 간주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을 도로에서 작동시키는 것은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그럼 왜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을 분리하지 않고 판매하고 있는가?
랜서 에볼루션이 'WRC'에 참가하는 그룹 A라는 경기 차량 종류에 관계 있습니다.
이 카테고리는 시판 차를 개조 해 레이스를하는 것으로, 개조 범위가 좁은 것이 특징입니다.
시판 차를 기본베이스로 제한된 개조만 허용되기 때문에 미쓰비시 측도 이 레이스의 일을 생각하면 자사가 판매하는 일반 차량을 어느 정도 랠리 경주 용으로 개발해야합니다.
그래서 렐리출전을 전제로 만들어진 랜서 에볼루션 Ⅲ 등에 탑재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미쓰비시는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라고 불리지 않습니다.
랜서 에볼루션 =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미쓰비시는이 시스템을 "보조 공기 공급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은 사실 스바루 붙인 것입니다.
덧붙여서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은 세계 공통 이름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안티 러그 시스템이라 불립니다.
경주를 위해 개발 된 시판 차 '랜서 에볼루션'
미스 파이어 링 시스템은 이름으로 인해 불을 뿜는 임팩트가 강한이지만, 사실 잘못된 견해를하고있는 사람도 많았다 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미쓰비시차가 세계에 내세우기 위해서는 시판 차에 탑재 할 수밖에없는 시스템이므로 즉 일반주행시 미사용 시스텝입니다..영업적인 측면에서 탑재의 의미찾으면 랜서 에볼루션이 차를 좋아하는 특히 스피드를 중시하고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을 즐기는 드라이버의 사랑을 받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튜닝과 개조가 동반되겠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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