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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영어 어휘 학습방법에 대한 소견!!
아래 글 들에서 다양하게 시도 되어지고 있는 어휘 학습방법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살펴 본 바와 같이 어느 하나도 100% 만족스러운 방법은 없는 것 같다. 역시 선학자들의 교훈인 "영어에는 왕도(王道)가 없다"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열심히 그리고 또 열심히 공부할 수 밖에..
하지만 왕도는 없지만 지름길이나 정도는 있다.
그 정도(正道)란 것은 자신에 가장 맞는 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물론 그것에 그쳐서는 안되며 그 방법이 가지는 단점을 다른 학습방법으로 보충해 주어야 하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가 아닐까?
여기에서는 영어어휘를 학습하면서 주안점을 두어야 할 부분과 단기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해 볼까 한다.
첫째,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어휘 학습시 특정 어휘에 담긴 여러가지 뜻을 두루 살펴 보란 것이다.
그것의 의미 확장의 과정까지 찾진 않아도 좋다. 하지만 최근 시험 출제 경향이 1차적 의미보다는 2차적인 의미 다시 말하면 비유적 의미가 훨씬 많이 출제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라. 예를 들자면 elude란 어휘가 출제되면서 "회피하다":의 의미에서 확장된 "생각나지 않다" 란 의미로 출제가 된 적이 있다. 이러한 의미는 수험생들이 가장 많이 보는 세교재에 모두 빠져 있었다. 회피하다에서 생각나지 않다의 개념을 추출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발상 전환을 해보면 내가 아니라 생각이 나를 회피한다면 생각나지 않는 것이 된다.
위의 출제경향으로 보건대 사전을 펼쳐보면서 하는 학습이 최상의 방법이지만 시간적 제약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감히 권할 수는 없겠고 어휘 교재 선택시 비교적 충실한 어의(語意)를 제공하는 교재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둘째, 동의어 학습을 너무 맹신하지 말라는 것이다.
대부분의 수험생은 동의어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동의어 위주로 학습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막상 동의어 문제에서는 지문의 어휘나 선택지의 어휘중에 하나는 아주 쉬운 어휘가 나와 동의어 학습 없이도 쉽게 풀 수 있거나, 아니면 극단적으로 두개 모두 매우 어려운 어휘가 나오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 경우에도 두개의 어휘가 동의어로 소개되는 교재는 거의 없는 경우이다. 그리고 전자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정해진 동의어가 반복 출제되는 경우가 많다. 결론적으로 동의어 학습을 위주로 한다고 해서 동의어 문제 해결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므로 가급적이면 어휘의 정리나 암기의 효과면으로 활용하길 권한다.
셋째, 목표 어휘 선정시의 효율적 측면이다.
여러 카페 등에서 질문과 답을 읽어보다 보면 어휘교재를 세권은 봐야 한다는 황당한 말을 자주 접하곤 한다. 어느 세월에 600~900페이지에 달하는 한글도 아닌 영어로만 되어 있는 교재를 세권씩 본단 말인가?
한권이라도 제대로 충분히, 완벽히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고 모자란 부분은 독해 자료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가급적 교재선택에 있어 시험유형에 근접한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덜 수 있으며 결과도 좋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 기출문제를 완벽히 검토해 본 결과 한번이라도 기출되었던 어휘가 다시 출제되는 비중은 그 어떤 어려운 시험이라도 50~100%에 육박한다. 그 기출어휘의 양은 공무원,각종자격시험, 편입시험,대학원시험을 통틀어 2,500개 내외이다. 2,500개만 확실히 알아도 9급 공무원의 경우 거의 100% 적중률을 보이며 7급이나 중위권 편입시험의 경우 70~80%, 상위권 대학의 경우 50% 내외의 적중률을 보인다. 그러나 현재 시중의 대부분의 교재, 특히 현재 주류 교재들이 기출경향과는 상관 없이 교재의 편제순서나 방향에 따라 일방적으로 어휘를 선정한다. 특히 어원을 중점으로 하는 교재는 요즘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앵글로 색슨계통어휘( 쉽게 말하면 어원으로 분석이 불가능한 원래의 영어어휘)나 구어영어를 아예 다루지 않거나 다루더라도 아주 조그마한 글씨의 부록으로 처리하는 등, 어휘의 중요도나 출제비중과는 동 떨어진 현상을 많이 보인다.
수험생 입장에선 어떤 어휘를 학습해야 할 지 전혀 막막한 상황에서 6,000개 내지는 거의 13,00개를 넘는 어휘를 다 외워야하는 고충을 겪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100%의 적중률을 보장할 수 있는 것도 아닌것을...
결론은 가급적 기출어휘를 모두 섭렵한 이후에 추가적, 혹은 단계적으로 어휘를 늘려 가는 방식을 택하라는 것이다.
넷째, 어휘암기시 가급적이면 관련있는 단어끼리 셋트로 외우라는 것이다.
의미가 유사한 어휘는 유사한 어휘끼리 어근이 동일한 경우는 동일한 어휘끼리 같이 외우면 그만큼 효율성은 증대된다. 여기서의 유사한 어휘를 한꺼번에 암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동의어 암기방법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이다. 앞에서 지적한 동의어 접근 방법은 한 어휘를 학습하면서 동의어를 개별로 접근하지 않고 단순히 동의어로만 암기하는 것을 피하라는 이야기이며 지금 말하는 것은 기왕이면 유사어휘를 한꺼번에 암기하되 각 단어를 개별적으로 접근하라는 이야기이다. 어근학습방법도 마찬가지이다. 어원을 학습방법을 통해 어휘군을 한꺼번에 접근하되 너무 너무 어원에 치우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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