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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성경읽어지네 .. 60일 성경 읽기 표.... | ||||
1일 | 창1~11 | : | 창조,기원,인류 일반역사, 아브라함에게 연결되는 영적 조상들 | |
찾아보기, 세상나라의 시작(신화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 ||||
창12~20 | : | 하나님도 나라를 시작하심, 아브라함의 생애 | ||
2일 | 창21~36 | : | 이삭,야곱-----------------------------------> | 국민 만들기 시작 |
창37~40 | : | 요셉 | ||
3일 | 창41~50 | : | 요셉,야곱의 12아들 애굽 입성--------------------> | 국민이 번성함 |
출1~11 | : | 히브리 민족 생김, 모세 출현, 10재앙 | ||
4일 | 출12~19 | : | 유월절의 유래, 애굽 탈출, 새내산 도착-------------> | 영토 찾아<행진> |
출20~31 | : | 시내산에 올라 법을 받는 모세--------------------> | 주권을 선포<교육> | |
5일 | 출32~33 | : | 모세, 하산해 보니 백성들은 금송아지 만들고,, | |
출34 | : | 제 2차 등산 | ||
출35 | : | 하산, 안식일 지키자! 성막 만들자! 성막건축헌금------> | <교육> | |
출36~40 | : | 성막 기술자들 공사착공--->드디어 완공, | ||
(뚝딱거리는 망치소리를 들으며 현장감 있게 읽읍시다. 시내산 | ||||
이슬에 몸이 젖는 듯 그 산에 있는 느낌으로 읽읍시다. | ||||
다 완공되면 민수기로 뜁시다. 왜 그런지 아시죠?) | ||||
6일 | 민9:15~23 | : | 성막을 덮은 쉐키나의 구름 | |
민9:1~14 | : | 두 번째 유월절을 지킴 | ||
민1~4장 | : | 첫 번 인구조사 | ||
민5~8장 | : | 교육 | ||
민10~12장 | : | 11개월 5일만에 시내산 출발 | ||
민13~15장 | : | 가데스바네아에 도착(지도확인 할것), 정탐꾼 보냄 | ||
(“광야생활 40년” 이라는 운명(?)을 바꿔놓은 중요한 장면) | ||||
민16~19장 | : | 여러 가지 사건들과 교육 | ||
7일 | 민20장 | : | 가데스바네아에서 있었던 일(이 지역에서 40년 간 광야에 머뭄) | |
민21장 | : | 북진 시도(아랏, 지도에서 확인할 것)---------------> | <행진> | |
(40년잉 지난 후 제 2세대 가나안을 향해 출발) | ||||
민22~27 | : | 요단 동쪽 모압 땅 정복 (지도!) | ||
민28~36 | : | 교육과 여러 가지 사건들 | ||
(레1~4) | : | 번제, 소제, 화목제, 속죄제-----------------------> | <교육> | |
(모압 평지까지 와서 이제 레위기 일기읍시다. 시내산으로 되돌아감.) | ||||
8일 | (레5~22) | : | 아론의 대제사장 취임식, 제사법, 생활법, 형법--------> | <교육> |
(레23~27) | : | 절기, 생활법---------------------------------> | <교육> | |
9일 | (신1~20) | : | 모압 들에서 모세의 마지막 설교, <복습>시작---------> | <복습교육> |
10일 | (신21~34) | : | 모세의 죽음 | |
수1~5 | : | 여호수아 등장 요단강을 건너 전쟁을 준비함---------> | <행진> |
11일 | 수6~24 | : | 가나안 땅 정복하여 지파별로 분배, 여호수아의 죽음 | |
(지파별로 분배받은 땅을 지도에서 반드시 확인할 것. 요단 동쪽에서는 | ||||
지금 갓. 므낫세 반지파, 르우벤지라가 남아서 살고 있음을 기억 할 것.) | ||||
12일 | 삿1~16 | : | 계속되는 정복역사와 사사시대-------------------> | <사명따라 살기> |
13일 | 삿17~21 | : | 미가신상, 레위인 첩 사건으로 동족상잔의 비극 초래 | |
(룻1~4) | : | 이방여인 룻이 다윗을 등장시킴 | ||
삼상1~6 | : | 마지막 사사 사무엘 등장 | ||
14일 | 삼상7~20 | : | 다윗의 기름부음 받음, 사울왕, 요나단, 다윗의 이야기 | |
15일 | (시편1~2, 4~17,59편) | |||
: | 다윗의 도망시절(추종자들이 많았다.) | |||
삼상 21(시편 56편), 삼상 22(시편 52,57), 삼상 23(시편 54), 삼상 24(시 63) | ||||
(다윗은 도망다니면서 외로울 때 하나님을 향해 기도시를 많이 썼다.) | ||||
16일 | 삼상 25~삼하1 | : | 사무엘의 죽음과 사무엘의 행적 | |
(시편19~30) | : | (시편 22편은 마태복음 27장과 함께 읽을 것) | ||
17일 | 삼하2~4 | : | 이스라엘과 유다의 갈등 | |
삼하5~7 | : | 다윗의 통일 왕국과 하나님과의 언약 | ||
(시편31~41) | ||||
18일 | 삼하8(시편60) | : | 다윗 왕국의 성립 | |
삼하9~11 | : | 통일 후 안정 | ||
삼하12(시편51) | : | 밧세바를 범함 | ||
(시편42~50) | : | 고라자손<제사를 드리는 레위 지파>의 노래 | ||
삼하13~15 | : | 아들 압살롬의 반란 | ||
(시편3) | ||||
19일 | 삼하16:1~23:7 : 다윗의 말년기(*삼하22장과 시18은 똑같다.) | |||
삼하 23:8~24 (시 53, 55, 58, 시 61~62, 시 64~71) | ||||
: | 다윗의 용사들과 인구조사 | |||
20일 | 왕상1~6 | : | 솔로몬의 등극과 성전 건축 | |
(시편 72, 잠1~15) : 솔로몬의 글들 | ||||
21일 | 왕상7~11 | : | 솔로몬의 영화와 타락 | |
(잠언16~31) | : | 솔로몬의 글들 | ||
22일 | (전도서 1~12) : 솔로몬의 글들 | |||
(아가1~8) | : | 솔로몬의 글들 | ||
23일 | 왕상12 | : | 남북분열 사건(머리부분) | |
왕상13~22 | : | 남 유다의 여호사밧왕, 북이스라엘의 아합왕까지 | ||
왕상1~10 | : | 선지자 엘리사와 예후왕의 혁명(몸통부분) | ||
(오바댜1장) | : | 에돔 이라는 나라에 대한 예언 | ||
(여기서부터 왕하와 선지서를 같이 읽는다.) |
24일 | 왕하 11~13 (요엘 1~3), 왕하 14~15:22 (요나1~4, 아모스 1~9) | |||
: | 이달랴 여왕 중심으로 읽기 | |||
(아모스는 남방유다 사람인데 북이스라엘로 올라가 활동했던 선지자다. | ||||
내일 읽을 호세아도 이스라엘 멸망기에 이스라엘을 대상으로 활동했던 | ||||
선지자다. 이스라엘의 시대상과 연관해서 아모스와 호세아를 읽자.) | ||||
25일 | 왕하15:23~17장 (호세아1~14,이사야1~4) | |||
: | 북이스라엘 멸망, 남유다 웃시야 - 히스기야 왕 때 | |||
(이때부터 이사야를 읽자: 북이스라엘이 망하면 유다만 남는다. | ||||
이 때는 히스기야 왕과 이사야 선지자가 중심인물이다. 망국을 예언하기 | ||||
시작하는 이사야는 죄에 대하여 심판히사나 구원이 올 것이라는 두 가지의 | ||||
메시지로 일관하다. 이 사실만 생각하고 읽어도 그 내용이 조금 감이 잡히다.) | ||||
26일 | (사5~24) | |||
27일 | (사 25~35),(미가1~7) | |||
28일 | 왕하 18~20 (사 3652) : 이사야와 히스기야왕 | |||
29일 | (사 53)과 (마태복음 26,27)을 같이 읽기 (사 54~66), 왕하 21(나훔 1~3) | |||
(이사야의 활동은 이스라엘이 멸망한 이후, 웃시야 통치 말기에 시작해서 히스기야 | ||||
시대까지 계속되었다. 예언의 내용 중에는 이사야 자신의 활동 당시에 있었던 | ||||
일들(1~39장), 바벨론 포로에 대한 예언(40~66)으로 대분된다. 유다의 죄로 | ||||
멸망하기는 하지만 결국은 하나님의 구권이 이를 것을 예언한다. 멀게는 모든 미족, | ||||
인류도 죄로 멸망하지만 결국은 구원이 나타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오늘 읽는 부분은 | ||||
그 구원이 어떤 것이 될지 아주 구체적을 예언하고 있는 유명한 장이다. | ||||
이렇게 성경의 예언서 부분은 그 당시 역사적인 구체적인 상황을 일차로 예언하면서 | ||||
동시에 그 예언이 전 인류의 구원역사, 즉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되는 메시야 예수로 | ||||
인한 구원의 클라이막스와 함께 겹쳐져 예언되어 있다. | ||||
이즈음에 같이 활동한 미가 역시 예수님의 탄생지가 유대땅 베들레헴(미가5:2) | ||||
이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진정한 왕 예수의 출현은 이와같이 구약의 역사 속에서 | ||||
계속 초점을 두고 흘러가고 있는 목표지점이다. 특히 이스라엘과 유다의 멸망 현장에서 | ||||
예수의 출현을 예고하는 것은, 하나님의 나라가 멸망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런 | ||||
가운데서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 ||||
“예수를 믿는다.”는 말은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그렇게 간단하고 단순한 | ||||
진리가 아니라 이와 같이 역사의 무게와 두께를 지닌, 깊은 내용이다.) | ||||
30일 | 왕하22~23:34 | : | 요시야의 종교개혁(꼬리부분) | |
(스바냐 1~3),(예레미야 1~15) | ||||
(역사서의 왕하는 한두 절밖에 안되나 그 시기에 활동한 | ||||
예레미야는 많은 분량의 예언서를 남겼다. 유다가 망해가는 | ||||
시기임을 염두에 두고 예레미야를 읽자.) | ||||
31일 | (렘 16~34) |
32일 | 왕하23:35~37 | : | 여호야김왕때(꼬리부분) | |
(렘35~36) | ||||
왕하24 | : |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꼬리부분) | ||
(렘 37~40:6, 렘 52:1~11) | ||||
왕하 25 | : | 남왕국 최후의 날(꼬리부분) | ||
(렘 43~51) (렘40:7~42장) | ||||
(렘52:12~34) | : | (예레미야에서 자체가 순서 없이 왔다 갔다 하며 기록되어있는 | ||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역사서인 왕하와 맞추 다 보니 좀 복잡한 | ||||
감이 있다.) | ||||
33일 | (예레미야애가 1~5), (하박국 1~3) | |||
(“무화가 나뭇잎이 마르고 포도 열매가 없고 외양간 소가 없어도 난 여호와로 인해 | ||||
즐거워하리“ 하고 노래한 하박국도 바로 이런 유다의 멸망을 배경으로 하나님의 | ||||
백성들이 망해야 하는 것 때문에 고민하고 씨름했던 선지자이다. 그러나“의인은 | ||||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하는 크 음성을 듣고 찬양하고 있다. 유다가 멸망해가는 | ||||
이 지점에서, 망하지만 그 가운데 구원이 일어날 것인데 그것은 오직 “믿음”으로 | ||||
말미암는다는 사상을 주시는 말씀이다. 이 “믿음”이라는 주제는 예수님의 죽음과 | ||||
부활이라는 ‘사건’을 해석하고 이론화할 때 “핵심교리”로 부상하게 되는 큰 | ||||
메시지이다. 구약과 신약은 이와같이 조금도 빈틈이 없이 짝이 맞는 하나님의 | ||||
말씀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성경을 읽을 때에만 하나님의 말씀으로 증명된다.) | ||||
여기까지 “창,출,민,수,삿,삼,왕”의 역사를 읽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
여기부터 “대,라,느”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 ||||
조심할점 : 어제까지 유다가 망하는 역사와 선지자들의 슬픈 노래를 읽었다. 그런데 오늘부터 다시 읽는 | ||||
이 역대상을 그 역사 끝에다 연결시키면 절대로 안된다. 어제 읽은 포로시대 진입을 염두에 두고 창세기로 | ||||
올라가야 된다. 나라가 망했지만 이제 포로시대에 들어서서는 창조부터 다시 정리하기 시작하며 유다라는 | ||||
공동체의 뿌리를 찾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나라의 근원이 창조주 하나님부터 시작되는 것이라는 생각 | ||||
으로 에스라가 다시 정리하고 있어서 그렇다고했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 역대상부터 다시 처음부터 복습하는 | ||||
차원으로 읽어야 한다고 공부했다. 바로 여기가 그 지점이다. 북방 이스라엘은 빼고 남방 유다에 연결시켜서 | ||||
다윗의 역사를 부각시키고 있음을 생가가하고, 역대하 끝에 가면 어제까지 읽었던 유다의 멸망과 연결된다는 | ||||
것을 기억하고 읽자. 그리고 나서야 포로잡힘의 역사 < 다니엘, 에스겔 > 에스라 < 학개, 스가랴,에스더 > | ||||
느헤미야< 말라기 > 가 뒤를 잇는다. | ||||
역대기는 유다의 역사를 제사장적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데 유의하자. 다윗때에 가서야 하나님 | ||||
중심의 문화가 꽃을 피우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사제도와 관련된 레위 지파의 역할이나 성전중심의 활동을 | ||||
많이 얘기한다. 그래서 사무엘하에서 중단했던 다윗의 시편도 이곳에서 다시 읽는다.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 | ||||
아삽 자손의 노래들을 이런 관점에서 함께 읽자. |
34일 | 대상1~9:34 | : | 창조부터 포로귀환까지의 개관 | |
대상9:34~14장 | ||||
35일 | 대상 15~16 , (시편105), (시편 73~83), (시편 84~89) : 고라 자손의 시편 | |||
36일 | 대상 17~21, (시편 90~104),(시편 106) | |||
37일 | 대상 22~26, (시편 107~134) | |||
38일 | 대상 27~29, (시편 135~150 시편 끝남) | |||
39일 | 대하 1~18 | (분열왕국 이후 유다 왕의 역사만 나오는 것을 지접 확인하자.) | ||
40일 | 대하 19장~36:21 : 여호사밧부터 남방유다 멸망까지 | |||
41일 | (다니엘1~12) | |||
(에스겔1~8) | (에스겔은 바벨론에서 이 말씀을 받았다. 이사야나 예레미야는 본국에서 유다의 형편을 | |||
예언한데 반해 에스겔과 다니엘은 바벨론에서 말씀을 받는다고 했다. 에스겔 역시 “심판 | ||||
과구원“을 외친 이사야나 예레미아처럼, ”책망“과 ”위로“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 ||||
결국 포로시대의 메시지는 다 “심판하시나,구원하신다.”는 동일한 말씀이다. 폴신세인 | ||||
유대인들에게는 그들의 하나님에게 되돌아 가고자 하는 회개를 불러 일으키는 | ||||
메시지들이었다.) | ||||
42일 | (에스겔9~28) | |||
43일 | (에스겔29~48) | |||
(에스겔이 이상 중에 본 것은 새 예루살렘의 건축 설계도이다. 솔로몬이 지었던 예루살레성전이 느부갓네살에 의해 파괴되었으나 여기 40~48에 에스겔을 통해 새로 보이시는 성전은 마치 신약의 사도요한이 가장 끝 부분에 기로한 요한계시록대칭을 이루고 있다고 했다. 그뿐만 아니라 뒤에 읽을 다니엘서 중 특히 10~12장에 나타나는 계시는 마지막 때를 보여주는 묵시인데 이 장면 역시 요한계시록에서 요한이 본 마지막 때의 환상과 짝을 이루는 놀라운 묵시이다. 사도 요한은 로마 압제 때 밧모라는 섬에 유배된다. 채석장에서 일하다가 종말에 관한 계시를 받았는데 이도 에스겔, 다니엘과 비슷한 환경에서 주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에스겔서와 다니엘에 새로 등장하는 어떤 사람이 있는데 그 용어가“인자”라고 했다. (에스겔 37:16, 38:2, 다니엘 7:13, 계시록1:7을 지금 찾아서 비교해보라). 이 인자라는 이는 온 세계 역사의 종말과 관련되어 왕으로 나타날 것임을 보이고 있는데 바로 이 용어는 예수님께서 자신을 지칭할 때 꼭 사용하셨다. <인자의 온 것은.....등등>이와같이 구약은 오실 메시야를 확시리히 예언하고 있다.> 다니엘과 에스겔은 따로따로 말씀을 받았다. 그러나 그 내용이 하나라는 점이 놀랍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400년 후 사도요한이 다니엘,에스겔과 짝이 맞는 환상을 볼 것이라고는 꿈에도 사아상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섭리 가운데 앞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 사역이 온 세계를 향해 나타날 것이며, 그 일은 이와같이 구약에 깊이 뿌리를 내린 분명한 사실이라고 계시로 보여주시는 것이다. “예수, 그는 누구인가?” 이 쟁점은 간단한 이슈가 아니라고 했다. “그가 하나님이시며, 목숨을 지불하고 백성들을 찾으시는 진정한 왕” 이심을 이와같이 길고 긴 성경의 역사를 흘러오면서 빈틈없이 증명하고 계시다. 성경은 진정 하나님의 말씀이다. 읽기 전에는 도저히 깨달을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읽는데도 무슨 말인지 모르고 읽기에는 너무 아까운 하나님의 말씀이다.) | ||||
44일 | 대하36:22,23 | : | 고레스의 조서 (에스라 1:1~3과 똑같다.) | |
에스라1~10 | (40일 째에 대하 36:21까지를 읽었는데 오늘 그 이후인 22절이 연결된다. |
개역성경은 22,23절을 에스라1:1~3과 똑같이 번역햇다. | |||
(학개 1~2), | |||
(스가랴 1~7) | (에스라서 내용에 보면 1차 포로귀환 때 돌아온 백성들은 스룹바벨이라는 제사장의 인도로 성전 짓기를 시작했지만 미완성이다. 그 후 학개와 스가랴가 성전을 마저 완성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완공한다. 그리고 그 후, 에스라가 들어오고, 그 다음에 느헤미야가 예루살렘 성벽(성전과 다르다)을 개축하기 위해 예루살렘 총독이라는 명함을 갖고 돌아온다. (이렇게도 여러 번 얘기하니 이제 이쯤에서는 좀 아시겠죠?) | ||
45일 | (스가랴8~14), | ||
(에스더1~10) | (에스더는 바사왕국 때 바벨론에서 있었던 이야기이다. 에스라도 아직 귀환하기 전이다. 따로 떼어내어 읽자. 말라기는 에스더,느헤미야 다음에 놓으면 된다. 개혁을 하느라고 해도 여전히 또 범죄하고 있는 모습을 안타까워하시는 하나님께 말씀을 받았다. 이 말라기 이후로는 신약시대 세례요한까지 하나님은 침묵하신다.) | ||
46일 | 느헤미야1~13, | ||
(말라기1~4) | |||
여기까지 “대, 라, 느”의 역사가 마칩니다. | |||
47일 | (욥기1~21) | ||
48일 | (욥기22~42) | (역사적인 흐름상 끼울 데가 없었던 욥기를 맨 끝에 끼우지만 아무데서나 읽어도 괜찮다.) | |
구약성경 읽기가 끝났습니다.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 |||
여기서부터 신약 시작! | |||
49일, 50일, 51일 여기부터 사생애 | |||
-탄생에 관한 기록 | |||
눅 1:1~38 | : | 누가의 예수 탐구에 대한 이야기 시작, 마리아와 천사 | |
마 1:19~25 | : | 요셉에게도 꿈에 천사가 나타남 | |
눅 1:39~2:7 | : | 몇 달 동안 사가랴 집<세례요한의 부모 집>에 머무름, 예수탄생 | |
마 1:1~17, | : | 예수의 족보, 누가가 기록한 족보 삽입 | |
눅 3:23 하반절~38절 | |||
눅 2:8~38 | : | 예수탄생 때의 사건들, 목자, 할례, 성전의 시므온과 안나 | |
마 2:1~23 | : | 동방박사, 애굽으로 피난, 아기 학살사건, 나사렛 귀향 | |
-소년시절에 관한 기록 | |||
눅 2:41~52 | : | 예수의 소년시절, 성전에서 있었던 일, 귀향 후 가사를 돌봄 | |
여기부터 공생애 | |||
-유월절(1) 이전 기록 | |||
눅 3:1~14, | : | 세례와 시험 받으심, 세례요한의 사역, 사도요한의 예수 증언 | |
마 3:13~17, 마 4:1~11, 요 1:1~34 |
요 1:35~2:12 | : | 다섯 제자를 만남, 가나 혼인잔치, 가버나움에 내려가심 | |
여기부터 공생애 1년 시작 | |||
유월절(1)에서 시작하신 첫 예루살렘 사역 공생애 1년 시작지점부터 그 후 8개월 간(1년 4월~12월)- | |||
요 2:13~4:2 | : | 첫 유월절 이후 약 8개월을 예루살렘에 거주 | |
눅 3:19~20, | : | 세례요한의 투옥, 예루살렒에서 명성을 갖기 시작함 | |
마 4:12 | |||
요 4:3~54 | : | 예루살렘을 떠나 갈릴리로 가는 중 사마리아 여인 만나심, 왕의 신하의 아들 고치심 | |
-8개월 후 예루살렘에서 떠나 첫 갈릴리 사역 시작 제1년 12월~제2년 4월 | |||
눅 4:14~30 | : | 고향에서 배척당함 | |
마 4:13~17 | : | 가버나움으로 이사, 갈릴리에서 천국복음 전파 시작 | |
눅 5:1~11 | : | 네 제자를 다시 부르심 | |
눅 4:31~41 | : | 가버나움에서 어느 하루에 일어난 일 | |
눅 4:42~44 | : | 제1차 갈릴리 순회전도 | |
마 4:23~25 | |||
눅 5:17~32 | : | 순회전도 후 중풍병자 고침, 레위 마태를 부르심 | |
여기부터 공생애 2년 시작 | |||
-유월절(2) 예루살렘 사역 | 제 2년 4월 | ||
요 5:1~47 | : | 공생애 2년 초, 유월절에 예루살렘에 올라가심, 베데스다 연못의 38년 된 병자 얘기 정도만 기록되어 있음, 안식일문제 대두 | |
-갈릴리로 다시 돌아오셔서 갈릴리 사역 언제 갈릴리에 오셨는지 알 수 없음(?) | |||
마 12:1~21 | : | 안식일 문제가 계속 이슈로 등장하기 시작함 | |
마 3:7~19 | : | 군중들이 몰려들고, 12제자를 임명함 | |
마 5~7장 | : | 산상수훈을 베푸심 | |
마 8:1~13 | : | 문둥병자, 백부장 하인을 고치심 | |
마 9:14~17 | : | 세례요한의 제자들이 금식문제 질문 | |
(이때부터- 아래사건들-등장하는 이슈는 바리새인들과 관련된 교훈들로 사역2년 중반을 엮어가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 |||
눅 7:11~17 | : | 나인성 과부의 아들을 살리심 | |
눅 7:18~35 | : | 세례요한의 질문과 이와 관련된 당시 사회를 풍자함. | |
마 11:20~30 | : | 위의 이슈와 연관된 설교 | |
눅 7:36~50 | : | 옥합을 깨뜨린 여인 | |
눅 11:37~54 | : | 바리새인과의 점심식사 | |
마 12:22~37 | : | 귀신들린 자를 고친 후 마귀의 조직세력을 설명하심 | |
마 12:38~42 | : | 표적을 구함 | |
눅 8:1~3 | : | 갈릴리 2차 순회전도 | |
마 13:1~52 | : | 교육, 비유를 베푸심 | |
눅 12:1~13:9 | : | 2차 순회전도에서 생긴 일 |
마 12:46~50 | : | 모친과 형제들이 찾아옴 | |
눅 8:22~56 | : | 바다를 잔잔케 하심, 거라사 귀신들린 자,회당장 야이로의 딸과 혈루증 여인을 고침 | |
마 9:27~34 | : | 두 소경 눈을 뜸 | |
마 13:53~58 | : | 고향 나사렛을 방문하시나 또 배척 당하심 | |
마 9:35~11:1, | : | 12사도를 파송하시며 교육, 예수님의 3차 전도여행 | |
막 6:7~13 | |||
마 14:1~12 | : | 세례요한의 참수 | |
막 6:14~29, | : | 12사도 파송의 결과을 보고 받으심 | |
눅 9:7~9, 막 6:30 | |||
여기부터 공생애 3년 시작 | |||
유월절(3)에 여전히 갈릴리에 계심 제3년 초순경- | |||
(이번 유월절(3)은 예루살렘에 올라가지 않으시고 갈릴리에 머물러 계심) | |||
막 6:31~44, | : | 12제자 파견 전도후 제자들과 함께 좀 쉬러 가셨다가 그만 사람들이 몰려오는 바람에 생긴 오병이어 사건 | |
요 6:1~71 | |||
마 14:22~33 | : | 바다위를 걸으심 | |
마 14:34~36 | : | 게네사렛에서 병을 고치심 | |
막 7:1~23 | : | 바리새인들이 여기까지 쫒아와서 장로 유전에 대해 질문함 | |
(이제부터는 대중을 상대하시는 강론보다는 제자들만을 위한 특별강론을 주로 하신다. 그래서 될 수 있는 대로 한적한 곳을 찾아 갈릴리 북부의 두로와 시돈<이방 땅, 앗수르 계열, 페니키안들>, 헬몬산, 데가볼리 등지를 다니시며 십자가 고나을 예고하시며 이에 초점을 맞춰 제자훈련을 하신다.) | |||
마 15:21~28 | :제자들과 조용히 시간 보내러 오셨는데 이번에는 수로보니게 여인을 만나심.(두로와 시돈지역) | ||
막 7:31~37 | : | 귀먹고 어눌한 자를 고치심.. | |
-아직 갈릴리 북부지역 | 제3년 중간 | ||
마 15:29~39 | : | 4000명을 먹이심(데가볼리 지역:갈릴리호수 동편) | |
마 16:1~12 | : | 예수님께 또 표적구함(마가단, 막달라지역: 갈릴리 호수 서남쪽) | |
-계속 갈릴리 북부 중심의 사역 제3년 초막절<10월> 이전, 9월 경 | |||
마 16:13~28 | : | 베드로의 신앙고백과 첫 번째 수난예고 (가이사랴 빌립보) | |
마 17:1~13 | : | 변화산 사건, 세 제자만 데리고 올라가심 | |
막 9:14~29 | : | 변화산 아래, 귀신들린 아이로 곤란을 당하고 있는 제자들 | |
막 9:30~32 | : | 두 번째 수난 예고(가이사랴 빌립보에서 가버나움으로 돌아오는 길에) | |
마 17:24~27 | : | 예수님과 베드로의 성전세(가버나움) | |
마 18:1~10 | : | 천국에서는 누가 큰가를 질문하는 제자들 | |
(이즈음 예수님의 관심사는 “십자가를 지심”인데 반해, 제자들 사이의 이슈는“누가 크냐? 그 왕싸움, 우리가 성경의 주제라고 생가 해 온 그 왕 싸움”이 자꾸 겉으로 드러나 노골화 되어가는 중이었다. 나중에 예수 정부에 대한 구체적인 자리 싸움으로 구체화된다. 이제까지는 각자 속으로만 생각하고 있던 | |||
것이 겉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 몇 개월 후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도중에 한번 더 하나님 나라에서는 누가 크냐로 인해 제자들의 어머니까지 결부되는 심한 갈등이 또 나타난다.) | |||
-이 즈음에 제자들에게 주신 중요한 강론 | |||
마 18:12~14 | : | 목자와 양에 대한 강론 | |
마 18:21~35 | : | 용서에 대한 강론:베드로의 질문, 혀어제를 7번 용서하리까? | |
(자꾸 제자들끼리 싸우니까 베드로도 괴로워하며 이 문제를 조용히 예수께 물어본 듯 하다. 예수님의 강론들은 밑도끝도 없이 그저 뚝 떨어뜨린 듯이 하신 것이 아니고 반드시 어떤 상황에 연결되어 베풀어졌다. 예를들면, 바리새인의 질문이나, 사회상안, 민중들의 상태나, 제자들의 갈등 등에 관련된다. 그러므로 복음서에 나타나는 강론, 교훈, 비유, 설교등 많은 예수님의 말씀은 반드시 앞 뒤 어떤 상황속에서 주어진 것들인가를 눈여겨 살피고 그 상황과 연관지어 그 말씀을 이해하자.) | |||
-드디어 예루살렘 행 | 제3년 초막절(10월 12~19일)이 가까워 오는 때 | ||
요 7:2~9 | : | 예수님의 친동생들이 예수님을 비방하며 초막절 지키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고, 예수님도 뒤이어 올라가심(그 동안은 갈릴리에 묻혀 계셨는데, 드디어 유대지역으로 이동하심) (공생에 제2년 초엽 유월절에 베데스다 연못의 병자를 고치신 예루살ㄹ메 사역 이후 여기가지 예수님은 약 1년6개월 이상 갈릴리 사역을 해 오셨다. 그리고 여기 제3년10월 초엽 드디어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을 향해 올라가시는데 앞으로 6개월 간의 예수님의 행로의 최종 방향은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제 앞으로 읽을 남아있는 복음서의 내용들은 십자가에 못박히는 유월절(4월16일경)까지의 6개월 간 일어난 일들이다. 성경은 아주 간단히 이 예수님의 행적의 방행을 “예루살렘으로 가려할 새(마20:17)”라고 가볍게 표현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것을 잘 눈치재기 어렵다. 비아냥거리면서 형제들이 떠난 이후, 예수님도 여행준비를 하셔서 정들었던 갈릴리 고향을 뒤로 하고 이제 떠나시는 것이다. 이후 3개월은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왔다 갔다 하시고, 3개월 동안은 베레아 지방에서 지내신다. 갈릴리 사역은 이제 이로서 끝이다. 다시는 갈릴리로 안 가신다. 부활의 몸으로는 가신다.) | |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여행 도중에 생긴 일들 | |||
눅 9:51~56 | : |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내려가는 길로 사마리아를 택하시는데 그들이 냉대함 | |
눅 17:11~19 | : | 10명으 문둥병자를 고치심 | |
(위의 눅9장 다음에 일어난 일이 눅17장에 기록되어 있을 만큼 순서적이지 않다.) | |||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 |||
눅 9:57~62 | : |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에 주를 따르겠다는 사람 세 사람을 만남 | |
눅 10:1~24 | : | 이즈음에 70인 전도단을 교육시키셔서 베레아지방에 파송하심 | |
(이로 보건대 갈릴리에서 출발하여 예루살렘을 향하실 때 적어도 이 70인 전도단 사람들에 대한 작전이 있었던 듯 하다.) | |||
여기까지 예루살렘 행 도중에 생긴 일들 |
요 7:11~8장 | : | 초막절 끝날 즈음에, 드디어 예루살렘 성전에 나타나셔서 설교 | |
(예루살렘이 다시 예수그리스도의 출현으로 인해 술렁이기 시작하며,갈릴리로 바리새인<율법학자>들을 배치해서 예수님의 흠을 잡아 여론을 형성하려했던 움직임은 급작히 예루살렘 성전을 중심으로 수렴되기 시작한다.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 이들과의 변론이 불가피하며 급기야는 유월절 마지막 수난주간 화요일에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본격적으로 질문을 퍼붓는데 이 내용들이 우리는 복음서 마지막 부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앞으로 이런 관점으로 남은 부분을 읽자.) | |||
눅 10:25~37 | : | 영생에 관한 질문,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 |
눅 10:38~42 | : | 마리아와 마르다의 신앙. | |
눅 11:1~13 | : | 주기도문을 가르치심 | |
요 9:1~41 | : | 날 때부터 소경된 자를 고치심 | |
(‘예수, 그는 누구인가?/의 관점으로 읽자.) | |||
요 10:1~21 | : | 목자와 양에 대한 비유와 논쟁 | |
여기, 초막절 이후부터 수전절 사이 기간(11월부터 12월25일 전까지)은 어디에 계셨는지 알 수 없음. | |||
요 10:22~42 | : | 수전절(12월 25일)에 예루살렘에 나타나심, 배척을 받으심. | |
(일단 베레아로 들어가심) | |||
요 11:1~44 | : | 나사로를 살리심,<베다니:예루살렘 근교-로 다시 들어오심> | |
요 11:45~53 | : | 가야바의 예언, 나사로를 살리심, 이 일이 화근이 되어 예수 믿느자 출교령 내림 | |
요 11:54~57 | : | 에브라임 산지동네에 피신하심 | |
-베레아로 들어가심(지도!) | |||
눅 13:10~17 | : | 베레아 지방으로 3달 가셔서 전도하심 | |
눅 13:22~33 | : | 베레아에서으 설교 : 좁은문 설교를 이때 하심 | |
마 19:1~30 | : | 베레아에서의 사건과 교훈 | |
눅 14:1~35 | : | 베레아에서 고창병 든 사람을 고치심, 그리고 설교 | |
눅 15:1~17:10 | : | 베레아에서의 강론, 유명한 비유 잃은 것 3가지 설교 | |
마 20:1~16 | : | 베레아에서의 비유, 포도원, 품군의 비유 등 | |
마 20:17~29 | : | 베레아에서 예루살렘으로 들어오는 길에 세 번째 수난예고, 요한과 야고보의 어머니가 예수께 청탁함. | |
눅 18:35~19:27 | : | 베레아에서 예루살렘으로 들어오는 길, 여리고에서 소경과 삭개오 만남 | |
-베레아에서 나오심 | |||
*마지막 일 주일 | |||
요 12:1~8 | : | 베다니 마리아가 향유를 부음 | |
눅 19:29~48 | : | 예루살렘 입성 | |
막 11:15~19 | : | 두 번째 성전 숙청 |
마 21:18~46 | : | 무화과 나무 저주, 예수 권위에 대한 질문 | |
마 22:1~23:39 | : | 청치, 종교지도자들과 최종 변론 | |
막 12:41~44 | : | 과부의 헌금 | |
요 12:20~50 | : | 예루살렘 방문 헬라인과 만나심 | |
마 24~25장 | : | 감람산 강설(긴 강설 중 하나이다.<산상수훈처럼.> | |
마 26:1~5,14~16 | : | 예수 죽일 음모와 유다의 배반 | |
요 13:1~30 | : | 세족식, 최후의 만찬 | |
마 26:26~30 | : | 성찬식 | |
요 13:31~16:33 | : | 다락방 강설(이것도 긴 강설 중 하나이다.) | |
요 17장 | : | 예수님의 위대한 마지막 기도 | |
눅 22:31~38 | : | 감람산(겟세마네 동산)으로 가면서 베드로 장담함 | |
마 26:36~56 | : | 겟세마네 기도, 체포됨(목요일 밤) | |
마 26:57~75 | : | 대제사장의 심문, 베드로의 배반(철야심문) | |
마 27:3~10 | : | 유다의 죽음 | |
눅 23:1~5 | : | 빌라도 1차 심문 | |
눅 23:6~12 | : | 헤롯의 심문 | |
눅 23:13~56 | : | 빌라도 2차 심문, 사형선고, 처형, 장사 | |
요 20:1~31 | : | 부활 | |
요 21:1~25 | : | 부활 후의 사건들 | |
마 28:16~20 | : | 제자들에게 사명을 주심 | |
행 1:1~11 | : | 승천하심, 제자들은 무섭지만 예루살렘에 모여 있음. | |
여기까지 공생애 3년, 복음서 끝 | |||
여기부터 사도행전과 서신서 읽기입니다. | |||
52일 | 행 1~12 | : | 교회의 탄생<예루살렘교회>, 베드로의 사역 |
행 13~14 | : | 바울의 등장, 1차 선교여행(지도! 지도! 지도!) | |
행 15:1~35 | : | 예루살렘 총회 | |
갈라디아서 읽기 | : | (우리 일독학교에서는 데살로니가 전서 보다 갈라디아서를 먼저 읽으려고 한다. 초창기 바울의 사역과 예루살렒총회와 연결해서 읽어보자. 그러나 살전후와 함께 읽어도 된다.) | |
행 15:36~16장 | : | 제2차 선교여행(에베소를 목표로 했는데 마게도냐 환상으로 결국 고린도에 도착하게 되는 여행) 마게도냐 환상, 빌립보 전도 | |
53일 | 행 17장~18:11 | : | 데살로니가(여기서 실라, 디모데를 남겨놓음),베뢰아, 아덴을 거쳐 고린도에 도착,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를 여기서 만나게 되어 18개월 동안 동역. (그러는 동안 데살로니가에 6개월 있던 실라, 디모데가 데살로니가 교회 소식을 갖고 고린도에 도착함. 그래서 여기 고린도에서 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와 후서를 쓴다. 그러니 우리도 이런 바울의 환경속에서 이 편지를 읽어보자.) |
데살로니가 전.후서 읽기 | |||
54일 | 행 18:12~22 | : | (고린도를 떠나 안디옥 베이스 캠프로 돌아가는 길에 에베소-본래2차 전도여행의 목적지였으나 주의 영이 막아 못 갔었던 그 에베소-를 잠깐 들러 교제하고 안디옥으로 내려감. 이렇게 해서 제2차 선교여행은 뜻밖에 유럽-마게도냐,아가야 지방-선교여행) |
행 18:22~19:22 | : | 제 3차 선교여행, 2차 때의 목적지였던 에베소에 드디어 도착, 사역함. | |
(사역하고 있는데 고린도교회에서 사람들이 문제를 갖고 찾아옴. 그래서 그것을 답변하는 편지인 고린도 전서를 기록함. 우리도 여기 에베소에서 고린도 전서를 읽자.) | |||
고린도 전서 읽기. | |||
55일 | 행 19:23~20:1 | : | 에베소에서 그렇게 지나며 사역하고 있던 어느날, 아데미 여신 우상 만드는 사람이 소동을 일으켜 바울이 결국 에베소를 떠나 마게도냐로 올라감. (마게도냐 빌립보에서 디도를 만나 고린도 교회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해서 기뻐하며 고린도교회에게 편지를 쓴다. 이것이 고린도 후서이다. 그리고는 약 3개월을 여기 마게도냐 지역을 다니며 전도한다. 고린도후서를 읽어보면 알수 있지만 아가야지방-고린도-성도들에게 헌금할 시간을 벌어준다.) |
고린도 후서 읽기 | |||
행 20:2~3a | : | (드디어 3개월을 지나 그 문제 많던 고린도에 도착한다. 전에 2차 선교여행 때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와 함께 18개월 동안 개척했던 그 교회로 다시 돌아온 것이다. 도착해서 기쁜 마음으로 쉬면서 3차 선교여행을 정리하고, 다음 선교여행을 위해 전략적인 내용이 담긴 편지를 쓴다. 그것이 로마서이다. 바울 복음의 진수이다.) | |
56일 | 로마서 7~16장 읽기 | ||
행 20:3b~28장 | : | 로마서도 다 쓰고 아제 헌금 거둔 것 갖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가 체포됨. (3차 선교여행 끝) 죄수로서 로마로 가는 여행 로마에서 1차구금 상태로 사도행전이 끝남. | |
57일 | 골로새서 읽기 | (이 로마 1차 구금때 감옥생활하면서 편지 네 통을 쓴다. 골로새서, 빌레몬서,에베소서,빌립보서이다. 옥중서신이라 불리우는 이 네 권을 여기서 읽는다.) | |
빌레몬서 읽기 | |||
에베소서 읽기 | |||
빌립보서 읽기 | |||
디모데전서 읽기 | (바울은 1차 구금에서 풀려나와 마게도냐와 그레데, 에베소 등을 또 여행한다. 소위 4차 선교 여행이다. 이 때 디모데와 디도를 에베소와 그레데 섬에 두고 목회하게 한다. 그리고 나서 이들에게 편지를 보낸다. 디모데전서와 디도서이다. 목회서신이라고 불린다. 여기서 우리는 이 서신서들을 읽는다.) | ||
디도서 읽기 | |||
58일 | 디모데후서 읽기 | : | (바울은 그 후 또 체포되어 감옥에 갇힌다.2차 구금이다. 이 감옥은 아주 힘든 감옥이었던 것 같다. 이 감옥에서 마지막으로 편지를 쓴다. 디모데후서이다.) |
여기까지 사도행전과 바울서신 입니다. | |||
이제부터는 공동서신이라 불리우는 바울 이외에 사도들의 서신과 요한계시록을 읽으면 됩니다. 기록된 순서대로 다음과 같이 읽습니다. | |||
야고보서 읽기 |
유다서 읽기 | |||
베드로전서 읽기 | |||
베드로후서 읽기 | |||
59일 | 히브리서 읽기 | ||
요한 1, 2, 3서 읽기 | |||
60일 | 요한계시록 읽기 | ||
짝! 짝! 짝!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일부터는 이제 성경 안 읽을 거 아니죠? | |||
이제 내일부터는 하루에 읽는 분량을 좀 줄여서 조금씩 조금씩 자세히 읽어가시면 좋겠습니다. 목표대로읽으려고 아주 급하게 읽으신 분이 많으시지요? 이제 이 교재와 함께 읽은 것을 바탕으로 더 풍성한 성경읽기가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직 성경을 한번도 제대로 읽어보지 못하신 주변의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십시오. 이 교재가 있으니 여러분이 다른 사람도 지도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순종합시다. 선악과를 생각합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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