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대표적인 패스트 레스토랑 중의 하나인 팀 호튼이 무려 7억 달러가 투자되는 대대적인
사업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팀 호튼은 앞으로 4년에 걸쳐 총 7억 달러를 투자하여 캐나다 전국에 위치한 매장들의 약 절반
정도의 매장에 대한 시설보완과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회사측은 특히 더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여러 사람이 함께 앉을 수 있는 좌석을 추가하고
또한 휴대전화를 비롯한 전자제품들을 충전할 수 있도록 전기콘센트를 설치하는 등의 투자를
단행한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아마도 팀 호튼이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고객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이는 것 이외에도
프랜차이즈 가맹주들과의 지리한 법적 소송을 잘 해결하는 것이 될 것이다.
팀 호튼의 알렉스 마세도 신규사장은 불만을 느끼고 있는 프랜차이즈 가맹주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하며 이들에게 회사측이 추진하고 있는 대대적인 시설보완
계획을 통지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와 가맹주들은 한 배를 탄 공동운명체이다. 프랜차이즈 가맹주들은 우리가 추진하는
투자가 올바른 방향이라는 사실을 잘 이해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프랜차이즈 가맹주들과의 문제 이외에도 팀 호튼은 매출을 신장하고 경영상태를 호전시켜야 할
강한 필요가 있는데 그 이유는 지난 5분기 연속으로 캐나다내 동일매장 매출 성장률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아쉬운 실적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 기업인 NPD 그룹에 의하면 팀 호튼의 가장 큰 경쟁업체라 할 수 있는 맥도널드의 경우에는 팀 호튼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커피와 조식 메뉴에 대한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는 중이며 스타벅스 캐나다는 매출 신장률이 맥도널드와 팀 호튼 양사를 모두 제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마세도 사장은 “우리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경청하고 있으며 이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더 많은 고객들이 팀 호튼 매장에서 편안하고 안락한 시간을 보내기를 원한다. 특히 미래가 디지털 세상으로 전환됨에 따라 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경영전략을 짜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팀 호튼은 맥도널드가 현재 도입해서 시행 중인 셀스서비스 방식의 키오스크와 같은
시스템은 도입하지 않을 방침이다.
마세도 사장은 “우리는 다양한 방안들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지만 세부적인 내용들을 공개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초점을 맞추고 있는 사항들은 바로 지난해 7월에 선보인 모바일 앱을 고객들이 더 많이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추가했다.
팀 호튼의 경영진은 매장 업그레이드에 따른 비용은 회사와 프랜차이즈 가맹업주가 함께 분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그레이드 계획에 의하면 매장 안에 캐나다산 단풍나무로 만든 새로운 테이블과 소파를 추가하고 또한 팀 호튼의 창설자이자 NHL 출신 하키선수였던 팀 호튼씨의 초상화를 걸어 놓는 방안 등이
포함된 것으로 되어 있다.
마세도 사장은 “업그레이드는 더 많은 고객들을 매장으로 끌어들이는데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며 10곳의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시설을 운영해본 결과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고객들 더 편안하게 해 줄 경우 그들은 더 오랫동안 매장안에 머물게 되며 이는 고객 한 명당 평균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매장이 편안할 경우 또한 고객들이 매장을 찾게 되는
빈도도 증가하게 된다. 이들은 실내 디자인에 끌려서 과거에 비해 더 많이 우리 매장으로 발을
돌릴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메세도 사장은 전체 매장 중에서 몇 개의 매장이 공사비 지원을 요청 받았는지에 대한 문제와
이를 위해 어느 정도의 비용이 경영진으로부터 승인 받았는지에 대한 문제에는 답변하기를 거부하며 “상당히 큰 액수의 투자가 이뤄진다”고만 밝혔다.
하지만 소식통에 따르면 팀 호튼 경영진들은 업그레이드를 위해 프랜차이즈 가맹업주들에게 최대
45만 달러의 비용을 지출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